이벤트) 알고리즘 학습법 마지막 4편 - 요약과 마무리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5113906
이벤트) 이번 칼럼 읽으시고 간단한 감상평, 소감, 그동안 제 칼럼을 보아오시면서 느끼신 점, 또는 개선점, 문제점 등 다양한 의견을
편안하게 댓글로 작성해주시면,
10분에게 수국비(상)권을 무료로 배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댓글 부탁드려요!!!
알고리즘 학습법은 특별한 방법이 아닙니다. 이 시리즈를 연재하면서 저는 매우 상투적이고 흔히 들어봤을 법한 용어를 계속해서 사용했습니다. 실전 연습을 통한 자기 점검. 유형별 학습을 통한 알고리즘 형성. 일정 시간간격을 두고 복습을 해서 완전히 내 것으로 익히는 방법.
사실 설명은 쉽게 해드렸지만 막상 실천은 어렵습니다. 다만 어려운 만큼 보상은 확실합니다. 단언컨대 제가 말씀드린 방법만 꾸준하게 한다면 성적은 반드시 오르게 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문제를 많이 풀지 말고, 좀 더 효율적이고 과학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게끔 조언을 해드린 것입니다.
실전 연습은 실력배양에 중요하지만 핵심적인 것은 아닙니다. 실전 연습(모의고사 풀이)를 단순히 자주 많이 한다고 해서 실력이 느는 것은 아닙니다. 실전 연습은 점검의 성격이 강합니다. 내가 당장 지금 뭘 모르는지 확인해야지. 내가 어떤 유형을 잘 모르고 실수하는지 한번 해보자. 수능을 앞두고 시험시간동안 내가 아는 것을 뽑아내는 연습을 하자.
같은 유형을 모아서 한꺼번에 푸는 연습을 하는 것은 알고리즘을 효과적으로 형성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반복된 유형을 똑같이 일관된 논리와 방식으로 푸는 연습을 통해 알고리즘을 구체화하고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간 간격을 일정하게 두어 다시 반복하는 것은 알고리즘을 소실하지 않고 더 강하게 새기는 작업입니다. 한번 알고리즘을 세웠다고 해서 평생 가는 것이 아닙니다. 효율적이고 완벽한 알고리즘을 세웠어도 반복하지 않으면 나중에 다 까먹어버립니다. 이러한 비효율과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 복습을 해야합니다.
잘못된 습관을 가진 여러 학생을 관찰해본 바 있습니다. 단순히 양치기(양으로 밀어 붙이는 공부법)로 하는 학생도 있었고, 눈으로만 보고 이해한줄 착각하고 넘어가는 학생도 있습니다. 저 또한 잘못된 습관을 하나씩 버리는 시행착오를 통해 좀 더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팁 하나 알려드리고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마라톤 아시죠? 마라토너들은 42.195km라는 인간의 한계를 시험하는 어려운 시험입니다. 일반인은 단순히 완주도 못할 정도로 긴 거리입니다. 전 수능을 마라톤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라토너들은 각 구간별로 뛰어야하는 방식이 다 정해져 있습니다. 마라톤에서 우승하기 위해서는 30km 중반대에서 선두 그룹으로 나서야 하며, 40km지점을 전후로 젖먹던 힘까지 쥐어짜서 전력질주를 해야합니다. 인간은 100m까지만 단순무식한 전력질주가 가능합니다. 200m만 넘어가도 계획적이고 의식적으로 조절하면서 뛰어야 합니다.
(한국인 최초의 메달리스트 마라토너 손기정 선수)
42.195km를 처음부터 전력질주로 뛰면 그 선수는 절대로 1등은커녕 완주조차 힘들것입니다. 우리가 하는 수능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부터 열의와 집념에 불타 모든 것을 쏟아부우면 안됩니다.
1년이라는 기간 동안 처음과 중반까지는 계속해서 나의 부족한 점을 찾고 하나씩 개선해나가야 합니다. 중반에 다다를때까지 계속해서 내가 학습한 알고리즘들이 유실되지 않게끔 복습을 해야합니다. 중반부터 후반까지는 내가 학습한 알고리즘들을 제한된 시간안에 적용해보는 실전 연습을 꾸준히 합시다. 후반에는 젖먹던 힘까지 다해서 전력질주를 해야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장 마지막 순간에 전력질주 하는 것입니다. 마라토너들도 마지막 순간에 전력질주를 하기 위해서 관리하는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마지막에 전력질주 할 수 없으면 그동안 열심히 뛰어온, 열심히 학습해온 알고리즘이 무용지물이 됩니다.
재수학원을 다녀보면 체력적 문제로 중반에서 후반으로 넘어가는 텀에 나자빠지고 넘어지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필자 또한 부족한 체력으로 첫 재수때는 후반에 완전히 컨디션이 박살나서 삼수를 하는 비극을 겪었습니다. 여러분은 절대로 이런 실수를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욕심도 나고 주위의 눈치도 있지만, 무작정 뛰게 되면 가장 큰 손해는 여러분이 봅니다.
이 시리즈에서 말하고자 했던 ‘알고리즘 학습법’을 3단계로 정리해보자면
1단계. 실전 모의고사를 통해 자신의 약점을 인지하는 단계.
2단계. 유형별 학습을 통해 알고리즘을 한 개씩 정복하는 단계.
3단계. 이렇게 축적된 알고리즘을 일정 시간간격으로 복습하여 강화하는 단계.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시리즈는 알고리즘이 무엇인가?라는 개념이 여러분 머릿속에 얼추 들어왔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기획된 시리즈입니다. 혹시라도 받아들여지는 뜻이 명확하지 않다면, 다시 한번 제가 연재했던 시리즈 ‘학습이란 무엇인가?’를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벤트) 이번 칼럼 읽으시고 간단한 감상평, 소감, 그동안 제 칼럼을 보아오시면서 느끼신 점, 또는 개선점, 문제점 등 다양한 의견을
편안하게 댓글로 작성해주시면,
10분에게 수국비(상)권을 무료로 배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댓글 부탁드려요!!!
제 블로그에서는 여태 연재한 글을 체계적으로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nambooki72
--------------------------------------------------------------------------------------------------------------
그리고 <수국비> 광고를 좀 하겠습니다.


최근 댓글을 보게 되었는데요, 얼마나 감사하던지 모르겠습니다. 정말 저는 제가 쓴 전자책이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확신합니다. 절대 실망하지 않으시리라 믿습니다.
판매 링크를 살포시...
https://docs.orbi.kr/docs/7325/
-------------------------------------------------------------------------------------------------------------
알고리즘 학습법
https://orbi.kr/00019632421 - 1편 점검하기
https://orbi.kr/00054952399 - 2편 유형별 학습
https://orbi.kr/00055044113 - 3편 시간차 훈련
학습이란 무엇인가
https://orbi.kr/00019535671 - 1편
https://orbi.kr/00019535752 - 2편
https://orbi.kr/00019535790 - 3편
https://orbi.kr/00019535821 - 4편
https://orbi.kr/00019535848 - 5편
https://orbi.kr/00022556800 - 번외편 인치와 법치
https://orbi.kr/00024314406 - 6편
https://orbi.kr/00027690051 - 번외편 문과와 이과
https://orbi.kr/00030479765 - 7편
https://orbi.kr/00033799441 - 8편 + <수국비> 광고
https://orbi.kr/00038536482 - 9편 + <수국비> 광고
https://orbi.kr/00038794208 - 10편
https://orbi.kr/00038933518 - 11편 마지막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도망쳐ㅕㅕㅕㅕㅕ
-
부산왔다 0 0
히히
-
당연하듯이 전체적으로 빨갛고 명지오션시티, 정관신도시, 기장일광신도시(예정) 같은...
-
[속보] 코스피 8% 폭락...서킷브레이커 발동 2 1
코스피 8% 폭락...서킷브레이커 발동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강은양t 0 0
원래 김승리 듣던 사람인데 국어 자료 더 풀고싶어서 서바시즌부터 강은양 들을려하는데...
-
숏 너무 일찍 팔았나 0 0
거의 최고점 숏이었는데 쩝 데드캣 나오것지
-
주식이 박살나도 1 0
호갱노노의 실거래가를 보니 마음이 편안해짊
-
다들 넓은 물로~ 0 0
큰 물에, 큰 꿈과 돈이 기다리리
-
[속보] 급락장에 코스피·코스닥 동반 매도 사이드카 발동 1 0
코스피·코스닥 시장에 매도 사이드카가 연이어 발동됐다. 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
ㄹㅇ 학벌이 성공을 가져다주는 시대가 아니구나,,, 1600억 ㅅㅂ,,,, 한꺼번에...
-
요즘 주식 별로 안 오르네 0 0
쩝.
-
하이닉스 왜이래;; 0 0
우리 어제 좋았잖아
-
전재산 16만원이라서 나한테 걷을 세금 없으면 개추
-
쪽♡ 2 1
지
-
뭐 그래도 걍 대충 유가지원금 이런거 던져주고 그거에 만족하라는데 만족해야지
-
미실현이득과세는공산당이냐?? 1 3
그냥 주식 하지 말라고 칼부림을 하네 나라가
-
드디어 건강한 조정 0 0
이 시작되는구나 5천까지 ㄱㄱ
-
나만쪽지하는사람없냐 12 2
오르비대표찐따
-
이건 아니잖아 이 시발럼들아
-
좌파 진보 지지자들은 금투세에 대해 제대로 답 못함 6 2
현재 한국 주식시장은 기관 외국인 개인 무관 공평하게 주식 매도시 0.2%...
-
속이 너무 안 좋다 0 0
어제 술을 너무 많이 먹었어
-
ㅈ반고 근황 (내 학교 아님) 4 1
이걸 2번이라고 우기는 선생 능지가..
-
코스피 풋옵션 다 팔았다 0 1
개미들 돈 개맛있다 더 떨구든지 말든지
-
아직 기다리고 있습니다
-
옯붕이 오늘의 점심은~ 1 1
잘먹겠습니다
-
점메추 8 0
받아요
-
선착 1명 2 0
전재산 드림
-
대체왜내재산을강제로나눠 1 1
ㅈ까공산주의
-
6모 미적 80인데 1 0
2122282930틀로 80점 떴는데요 공통은 기생집 점프랑 싱커 같이 풀고 있고,...
-
9모 비재원생 1 0
비재원생 9모 신청 가능 학원 평가원홈페이지에 오늘 올라왔는데 잇올은 이미 지난주에...
-
점심뭐먹을까요 3 0
추천좀
-
내 인생 망했어..
-
미실현이득을 과세대상 잡는건 ㄹㅇ 보법이 다른듯 10 5
와...다르다
-
공부를어떻게해야될까요 0 0
31333한지지구입니다 과목 다 평가원기출 1바퀴씩 돌렸고 수학 지구는 실모양치기...
-
어제 뽑은 가챠 0 1
-
내 내신 전성기 1 1
물론 이 때 전교 4등 한번 찍고 추락함.
-
지듣노 3 0
-
방금 진짜 죽을뻔했네 0 1
신호위반하는 버스랑 부딪힐뻔함 ::
-
메가패스 끊는게 맞겠지? 0 0
탐구 기본강좌 4개랑 실모 2~3개 강좌 살건데 지금이라도 메가패스 끊어야하나
-
세 변이 모두 숫자가아니라 어떤 한 문자에 대해 표현됨<--9할이상은 코사인법칙쓰면...
-
어디착하고돈많은여자없나 6 3
평생순애러브하고살고싶구나...... 오래된생각이다 현실은 여자가 퐁퐁시키려고도 안올와꾸 소유
-
졸려 2 0
어제 저녁 5시에 4시간 정도 자서 9시에 일어났다가 3시쯤에 자서 아침에 10시에 일어났는데 졸려
-
으흐흐
-
축구 되게 재밌네 0 0
강팀 알제리 대 약팀 요르단 36분 요르단 골로 전반끝나고 69분 82분에 알제리골 지금 진행중
-
최적은 집합 기호, 표 이런 거 사용해서 도식화?해주는 느낌이라면 임정환은 이해 위주인가요?
-
지금 시기쯤 해야할 생각들 6 7
1. 수능은 상대평가다 수능은 절대평가가 아니라 다른 수험생과의 비교 속에서...
-
아니 시골에 밥먹으러 왔는데 식당 알바 ㅈㄴ 예쁘네 1 1
화장 하나도 안했는데 진짜 ㅈㄴ 예쁘네 엄마아빠 일 도와주는것 같던데
-
공부나해야지 1 0
후
우와우와 이렇게 좋은 칼럼이 있었다니...당장 정독 갑니다!
칼럼들을 쭉 읽어오면서 수능 공부를 처음 접하는 수험생들은 어떻게 효율적으로 공부하는지 알 방법이 별로 없었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다는 느낌이 드네요
대학교 2학년 학생인데, 최근의 학습 고민이 이 칼럼을 보고나서 해소되었습니다. 다가오는 학기가 두렵지 않고 설레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네요. 저만의 알고리즘을 향해... 달리기 연습을 시작해야겠습니다. 용기를 주심에 감사합니다.
------------생각보다 참여가 저조한 관계로(ㅠㅠ) 위의 3분께 모두 나눠드리고, 추가적으로 나중에 댓글 달아주시는 분들은 선착순으로 10분 채워서 보내드릴게요!!----------------
재수 갓 시작한 사람입니다. 요즘 국어공부가 안 되어서 우울했는데 좋은 칼럼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잘 읽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당

잘 읽었습니다!!! 감사해용!!---------------여기까지 8분 이시네용 2분 남았습니다!! 참여 감사드립니다!!! ------------------------
수능날까지 마라톤 이론 머릿속에 넣어두겠습니다 ㅜㅜ
좋은 칼럼 감사합니다. 칼럼을 읽으며 다른 칼럼과 다른 진취적이면서도 이해하기 어렵지 않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10분 되겠습니다!! 다들 참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