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학습법 2편 - 유형별 학습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4952399
지난 1편에서 스스로의 약점을 찾아보자고 하였습니다. 반복적인 실전 연습을 통해서 자꾸 틀리거나 시간을 오래 끄는 문제들을 체크하여 관찰해보아야 합니다. 이제 무엇이 나의 약점인지 파악하였으니 한 개씩 극복해봅시다.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는 가장 대표적이면서도 매우 당연하며, 상투적인 방법은
‘유형별로 비슷한 문제를 모아서 한꺼번에 풀어보는 것’입니다.
저는 기출문제집 중에서 마더텅을 이용해서 공부를 했었습니다. 마더텅은 같은 유형과 개념을 요구하는 문제들을 한꺼번에 모아놓은 것이 특징입니다. 기출문제집들 중에서 이러한 형식으로 제작된 것들이 많아 보이더군요. 어떤 브랜드이건 상관없습니다. 여러 항목들 중에서 내가 약점이라고 느낀 부분을 펼쳐봅시다.
그리고 생각을 한번 해 봅시다. 내가 무엇 때문에 이 유형에서 막히는가? 개념이 제대로 잡히지 않았나? 암기가 정확하게 되지 않았는가? 이런 유형을 어떻게 시작할지 아예 손도 대지 못하겠는가? 이때 정확하게 자신의 문제를 표현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지 선생님한테 정확하게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정확하게 나의 약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암기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싶으면, 다시 개념서에서 그 부분을 펼쳐서 읽어봐야 합니다. 내가 물리1의 기본입자와 상호작용에 관한 암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문제가 막힌다는 생각이 든다면, 당장 다시 암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암기가 끝났다면, 당장 종이를 꺼내서 그대로 모든 내용을 써내려갈 수 있을 정도이어야 합니다.
만약 해당 유형을 전혀 접근조차하지 못하겠다고 한다면, 이 부분은 선생님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각 과목 선생님들은 해당 유형을 접근하는 자신만의 스타일들이 있습니다. 선생님들 또한 각자의 알고리즘이 머릿속에 정리되었다는 것이죠. 그 알고리즘들을 따라하면서 변용해봅시다. 분명 처음에는 겨우겨우 따라하는 정도였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생 스스로의 개성과 스타일이 반영되어 좀 더 최적화될 것입니다.
약점점검과 나름의 보완이 끝났으면 이제 심호흡을 한번 하고 기출문제집을 펼쳐봅시다. 내가 오늘 마스터하고 끝장을 보고 싶은 유형에 해당하는 부분을 펼쳐서 한번 풀어봅시다.
이때 중요한 것은 같은 유형의 문제를 최대한 같은 방식으로 풀으려는 의식적 노력을 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쉬운 문제는 대충 어거지로 끼워 맞춰서 숫자놀음으로 해결하고, 어려운 문제는 그것대로 낑낑거리는 안좋은 습관이 있습니다. 반드시 쉬운 문제이건 어려운 문제이건 같은 사고방식으로 접근하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학습이란 무엇인가? - 2편에서는 쉬운문제를 대충 쉽게 풀고 넘어가고, 어려운 문제에서 막히는 나쁜 습관에 대해서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해당 사례에서 학생은 쉬운 문제는 일일이 적어서 풀었으며, 그 결과 알고리즘을 제대로 연습하지 못했습니다. 그 밑천은 어려운 문제를 풀 때 드러납니다. 쉬운 문제를 풀면서 알고리즘 연습을 충실히 한 학생은 어려운 문제도 비슷하게 풀어낼 수 있습니다. 쉬운 문제를 쉽다고 해서 대충 푸는 것은 허공에 삽질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특정 유형에 대해 내가 알고리즘을 제대로 세워두었다면, 같은 유형의 문제를 모아서 풀 때 그 알고리즘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면서 일관되게 풀어낼 수 있겠죠? 또한 계속해서 그 유형을 연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더 빠르게 풀 수 있을 것입니다. 알고리즘을 일관되게 적용하고 작동시키는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서 알고리즘을 제대로 입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1편에서 단순히 모의고사를 많이 푸는 것은 전혀 효율적이지 않다고 했습니다. 왜일까요?
유형별로 학습을 하면서 한 유형씩 완전히 마스터한다는 생각으로 공부를 해야 나의 실력이 축적되는 것입니다. 한번 약점이라고 판단한 유형을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그날 훈련한 내용을 바탕으로 알고리즘을 한 개씩 정확하게 세워놓아야 합니다. 이렇게 스스로 학습한 알고리즘들이 하나씩 모여서 나의 실력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학습은 쌓기나무처럼 하나씩 쌓아올려야 한다. 그래야지 튼튼하게 높은 곳까지 도달할 수 있다)
학생들 게임 정말 좋아하지요. 저도 정말 좋아합니다. 게임이 인간에게 재밌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가장 큰 이유 중에 한 가지는 바로 ‘눈에 뚜렷이 성장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내가 오늘 몹을 몇 마리 잡았냐에 정확히 비례하여 경험치가 쌓입니다. 내가 오늘 퀘스트 2개를 클리어해서 그것에 해당하는 보상이 딱 맞게 들어옵니다.
공부 또한 게임과 별반 다를 것이 없습니다. 내가 오늘 정확하게 이 유형을 마스터해보겠다! 라는 생각으로 반복 훈련을 했다면, 이 유형을 정말 오늘 마스터 해야합니다. 오늘 내가 알고리즘들을 몇 개 뚜렷하게 세워서 공부했다고 정확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의고사를 단순히 많이 자주 푸는 것은 수박 겉할기식의 공부밖에 되지 않습니다. 기억에 오래 남기지 못하며,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세우는 것?은 꿈에도 꾸지 못합니다. 오늘 내가 정확하게 공부하고 학습한 것을 설명하거나 글로 정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정확하게 정리한 내용들이 축적되면서 우리는 완성에 다가갑니다.
이번 편의 핵심을 다시 요약해보자면
‘내가 약점이라고 생각한 유형을 모아서 한꺼번에 풀어보자’
‘같은 유형의 문제들을 풀면서, 난이도에 상관없이 비슷한 과정을 밟아서 풀려고 노력해보자’
‘하루에 한 개만이라도 특정 유형에 대한 알고리즘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세우고 넘어가자’
‘이러한 알고리즘들이 하나둘 쌓이면서 나의 실력이 늘어가는 것이에요’
--------------------------------------------------------------------------------------------------------------
그리고 <수국비> 광고를 좀 하겠습니다.


최근 댓글을 보게 되었는데요, 얼마나 감사하던지 모르겠습니다. 정말 저는 제가 쓴 전자책이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확신합니다. 절대 실망하지 않으시리라 믿습니다.
판매 링크를 살포시...
https://docs.orbi.kr/docs/7325/
-------------------------------------------------------------------------------------------------------------
알고리즘 학습법
https://orbi.kr/00019632421 - 1편 점검하기
학습이란 무엇인가
https://orbi.kr/00019535671 - 1편
https://orbi.kr/00019535752 - 2편
https://orbi.kr/00019535790 - 3편
https://orbi.kr/00019535821 - 4편
https://orbi.kr/00019535848 - 5편
https://orbi.kr/00022556800 - 번외편 인치와 법치
https://orbi.kr/00024314406 - 6편
https://orbi.kr/00027690051 - 번외편 문과와 이과
https://orbi.kr/00030479765 - 7편
https://orbi.kr/00033799441 - 8편 + <수국비> 광고
https://orbi.kr/00038536482 - 9편 + <수국비> 광고
https://orbi.kr/00038794208 - 10편
https://orbi.kr/00038933518 - 11편 마지막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도망쳐ㅕㅕㅕㅕㅕ
-
당연하듯이 전체적으로 빨갛고 명지오션시티, 정관신도시, 기장일광신도시(예정) 같은...
-
[속보] 코스피 8% 폭락...서킷브레이커 발동 2 1
코스피 8% 폭락...서킷브레이커 발동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강은양t 0 0
원래 김승리 듣던 사람인데 국어 자료 더 풀고싶어서 서바시즌부터 강은양 들을려하는데...
-
숏 너무 일찍 팔았나 0 0
거의 최고점 숏이었는데 쩝 데드캣 나오것지
-
주식이 박살나도 1 0
호갱노노의 실거래가를 보니 마음이 편안해짊
-
다들 넓은 물로~ 0 0
큰 물에, 큰 꿈과 돈이 기다리리
-
[속보] 급락장에 코스피·코스닥 동반 매도 사이드카 발동 1 0
코스피·코스닥 시장에 매도 사이드카가 연이어 발동됐다. 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
ㄹㅇ 학벌이 성공을 가져다주는 시대가 아니구나,,, 1600억 ㅅㅂ,,,, 한꺼번에...
-
요즘 주식 별로 안 오르네 0 0
쩝.
-
하이닉스 왜이래;; 0 0
우리 어제 좋았잖아
-
전재산 16만원이라서 나한테 걷을 세금 없으면 개추
-
쪽♡ 2 1
지
-
뭐 그래도 걍 대충 유가지원금 이런거 던져주고 그거에 만족하라는데 만족해야지
-
미실현이득과세는공산당이냐?? 1 3
그냥 주식 하지 말라고 칼부림을 하네 나라가
-
드디어 건강한 조정 0 0
이 시작되는구나 5천까지 ㄱㄱ
-
나만쪽지하는사람없냐 12 2
오르비대표찐따
-
이건 아니잖아 이 시발럼들아
-
좌파 진보 지지자들은 금투세에 대해 제대로 답 못함 6 2
현재 한국 주식시장은 기관 외국인 개인 무관 공평하게 주식 매도시 0.2%...
-
속이 너무 안 좋다 0 0
어제 술을 너무 많이 먹었어
-
ㅈ반고 근황 (내 학교 아님) 4 1
이걸 2번이라고 우기는 선생 능지가..
-
코스피 풋옵션 다 팔았다 0 1
개미들 돈 개맛있다 더 떨구든지 말든지
-
아직 기다리고 있습니다
-
옯붕이 오늘의 점심은~ 1 1
잘먹겠습니다
-
점메추 8 0
받아요
-
선착 1명 2 0
전재산 드림
-
대체왜내재산을강제로나눠 1 1
ㅈ까공산주의
-
6모 미적 80인데 1 0
2122282930틀로 80점 떴는데요 공통은 기생집 점프랑 싱커 같이 풀고 있고,...
-
9모 비재원생 1 0
비재원생 9모 신청 가능 학원 평가원홈페이지에 오늘 올라왔는데 잇올은 이미 지난주에...
-
점심뭐먹을까요 3 0
추천좀
-
내 인생 망했어..
-
미실현이득을 과세대상 잡는건 ㄹㅇ 보법이 다른듯 10 5
와...다르다
-
공부를어떻게해야될까요 0 0
31333한지지구입니다 과목 다 평가원기출 1바퀴씩 돌렸고 수학 지구는 실모양치기...
-
어제 뽑은 가챠 0 1
-
내 내신 전성기 1 1
물론 이 때 전교 4등 한번 찍고 추락함.
-
지듣노 3 0
-
방금 진짜 죽을뻔했네 0 1
신호위반하는 버스랑 부딪힐뻔함 ::
-
메가패스 끊는게 맞겠지? 0 0
탐구 기본강좌 4개랑 실모 2~3개 강좌 살건데 지금이라도 메가패스 끊어야하나
-
세 변이 모두 숫자가아니라 어떤 한 문자에 대해 표현됨<--9할이상은 코사인법칙쓰면...
-
어디착하고돈많은여자없나 6 3
평생순애러브하고살고싶구나...... 오래된생각이다 현실은 여자가 퐁퐁시키려고도 안올와꾸 소유
-
졸려 2 0
어제 저녁 5시에 4시간 정도 자서 9시에 일어났다가 3시쯤에 자서 아침에 10시에 일어났는데 졸려
-
으흐흐
-
축구 되게 재밌네 0 0
강팀 알제리 대 약팀 요르단 36분 요르단 골로 전반끝나고 69분 82분에 알제리골 지금 진행중
-
최적은 집합 기호, 표 이런 거 사용해서 도식화?해주는 느낌이라면 임정환은 이해 위주인가요?
-
지금 시기쯤 해야할 생각들 6 7
1. 수능은 상대평가다 수능은 절대평가가 아니라 다른 수험생과의 비교 속에서...
-
아니 시골에 밥먹으러 왔는데 식당 알바 ㅈㄴ 예쁘네 1 1
화장 하나도 안했는데 진짜 ㅈㄴ 예쁘네 엄마아빠 일 도와주는것 같던데
-
공부나해야지 1 0
후
-
박종민 qed n 문제 재밌네 5 0
무슨 극한부터 심상치가 않음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