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15일종강 [1071152] · MS 2021 · 쪽지

2021-11-22 20:12:22
조회수 5,786

지방 모 고등학교 수능 영어듣기 방송 오류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0815262

글 처음 써봐서 이렇게 쓰는 게 맞는지도 모르겠고 며칠 멘탈 나가있다가 다른 곳에서 감독관이 시험지 강제로 넘겼다는글 보고 저도 억울해서 글을 쓰게 되어 글이 잘 써질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저는 n 수생이고 서울에서 학원을 다니다가 고향인 지방에 시험을 치러 내려와서 수능을 응시했습니다. 그런데 영어듣기 시간에 영어 듣기 안내방송이 두 번 나왔습니다. 이미 시험지를 넘기라는 방송을 듣고 문제를 풀고 있었는데 또 이제시험지를 넘기라는 방송을 듣고 부정행위를 하고 있었나 싶어 당황하긴 했지만 그래도 일단 계속 문제를 풀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3번 문제가 끝나고 4번이 아니라 5번이 나왔습니다. 저는 독해 문제와 듣기 문제를 왔다 갔다 하며 문제를풀고 있었기 때문에 제가 4번을 놓친 줄 알았습니다. 영어는 작년 6,9 수능, 올해 6,9 모두 1등급이 나오던 저는 듣기에서한 문제를 날렸다는 것만으로 멘탈이 나갔습니다. 그 상태로 독해 문제를 푸는데 당연히 똑바로 풀 수 없는 상태였고요. 그런데 시험이 끝나기 15~20분 전에 안내방송이 두 번 나와서 3분을 추가로 준다는 방송이 나왔습니다. 그러고 또 몇 분뒤, 4번을 시험시간이 끝난 후 다시 들려준다고 방송이 나왔습니다. 이미 멘탈 깨진 상태로 독해 문제를 풀어놓고 시간도얼마 남지 않은 시간이었는데 정말 허탈하더군요. 


4번이 나오다가끊긴 것도 아니고 5번으로 바로 뛰어넘었으니 4번 듣기인 줄 알고 있다가 5번까지 놓친 분들도 있었던 걸로 보이고요. 


3분 추가 지급, 4번 다시 방송으로 인해 쉬는 시간이 5분 넘게 지연이 되었는데 4교시는 정상적으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한국사 전 쉬는 시간에 탐구 마지막 정리로 보려고 계획했던 것도 모두 보지 못하였고 이미 나간 멘탈을 다시 잡기란 쉽지않았습니다.



결국 탐구도 망쳤고 영어는 4번은 맞았지만 가채점 기준 89점으로 2등급이 나왔습니다. 평소처럼 쳤어도 맞췄을 논술 최저도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 됐습니다. 


제가 더 집중해서 풀었으면 되는 거 아니냐고 하실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쓴다고 제 점수나 등급이 돌아오지않을 거라는 것도 압니다. 공론화된다고 해서 등급을 올려줄 평가원이 아니고 그건 그거대로 불공평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누군가 처벌을 받기를 원하는 것도 아닙니다. 단지 제시간과 부모님의 지원이 너무 아깝고 기대와 응원을 보내주신 주변 분들에게 너무 죄송할 뿐입니다. 일 년을 넘게 준비해 온 시험이 제 실력이 아닌 다른 변수 때문에 날아간다고생각하니 너무 억울하고 하소연할 곳도 없어서 글 써본 것이니 비난과 악플을 자제해 주셨으면 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연두부! · 1038175 · 21/11/25 13:48 · MS 2021

    핑게 아니고 합리화 아니에요 본인이 말하신거 진짜 다 맞는 말이죠.. 아무 변수 없이도 멘탈 털리기 쉬운게 수능 시험인데 그런 상황에서 저라도 멘탈 깨졌을것같네요,, 89점이라니 진짜 아까워요 그리고 전 쌩으로 봐도 안나올 때도 있는 점수인데 대단하시단 생각도 드네요 진짜.. 너무 오래 무력감에 빠져있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