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 낙하산이 40개인데 39명 밖에 없어!!!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7633585

" 친구들! 나 「옯쿤」이 희생할게!!!
그동안 고마웠다!!"
.
.
.

" 으..응? 굳이? "
.
.
.

"
5252...
너무 슬퍼 말라구..
이런 'HERO' 역할...
나 「옯쿤」의 숙명일지도..
"
.
.
.

"
다들.. 안녕..!
"
.
.
.
.
.

.
.
.
.
.
.

흨... 옯쿤... 스... 스키다요!!!!
너의 숭고한 희생, 절대 잊지 않을게!!!!
.
.
.
.
.

" ...? "
__________________
안녕하세요, 유성국어 조예성입니다.
SNS에서 관련 짤을 보고 영감을 받아 약 한사바리 거하게 하고 칼럼 인트로를 써봤습니다...핳
(조금 부끄럽네요...)
위를 읽으면서 이상한 점을 눈치채셨나요?
네, 그렇습니다. 제목을 잘 다시 읽어봅시다.
???: 낙하산이 40개인데 39명밖에 없어!!!
???: 낙하산이 40개인데 39명밖에 없어!!!
???: 낙하산이 40개인데 39명밖에 없어!!!
네.. 옯쿤은 죽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모두가 낙하산을 하나씩 다 써도, 낙하산이 하나 남았을텐데요..
_______________
뭐 웃고 넘길 수 있는 짤이기도 하지만,
이를 가져온 이유는, 사실 국어 시험에서도 매우 조심해야 할 내용이기도 합니다.
평가원은 이처럼 우리의 오독을 유발하기 위해
이와 같이 말의 순서를 교묘하게 바꾸는 장난질을 꽤 많이 치거든요.

작년 수능 23번입니다.
<보기>에 의하면,
'자연'은 변화의 힘을 가지며 '인간의 역사'는 '자연'의 힘을 탐색/수용한다고 되어있죠.
그러나 선지에서는,
'인간의 역사'가 '자연'에 영향을 미친다고 되어 있네요.
방향을 기호화하면 다음과 같죠.
[지문] 자연 -> 인간
[선지] 인간 -> 자연
저는 이 선지를 보자마자,
"읭? '자연'이 '인간의 역사'에 영향을 미치는 거 아닌가?"
라는 생각을 했고, 답임을 강하게 의심했습니다.
평가원이 자추 치던 장난질이니까요.


이건 21.06인데요. 역시 비슷합니다.
<보기>에서는
'자연의 미'에 하늘의 이치가 구현된다 했으며, 자연을 이상적 인간상/사회적 채무를 떠올린다 하지요.
즉, 자연의 모습이 인간에게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선지에서는
'인간 사회'에 하늘의 이치가 구현된다 하면서, 자연은 인간 사회의 영향을 받는다 하네요.
역시
[지문] 자연 -> 인간
[선지] 인간 -> 자연
꼴입니다.
당연히 바로 의심이 들 수 밖에 없으니 빠르게 지문을 확인할 수 있고,
답으로 확정 지을 수 있겠쬬?


비문학도 예외는 아닙니다. 16.09 기출입니다.
지문에서는 <과학을 기술에 활용>한다고 했는데,
선지는 <기술을 과학에 활용>한다는 군요.
[지문] 과학 -> 기술
[선지] 기술 -> 과학
이므로 적절하지 않다고 강하게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같은 시험지의 문제입니다.
위에가 짤렸는데 (로댕 = 인물, 빅토르 위고 = 원경의 대상)입니다.
지문에서는 청동상을 따로, 로댕(인물)과 <빅토르 위로>(원경의 대상)을 함께 찍었다 했는데,
선지에서는 <빅토르 위로>(원경의 대상)을 따로, 로댕(인물)과 청동상을 함께 찍었다 하네요.
[지문] 청동상 / 로댕과 원경의 대상
[선지] 청동상과 로댕 / 원경의 대상
이 역시 선지의 단어 순서를 교묘하게 바꿔치기 하여 오답 선지를 구성한 경우입니다.


작년 수능 비문학도 예외 아닙니다.
지문에 의하면 인간 사회의 일(사건)은 도에 따라 성패가 드러난다(=시비가 달라진다)고 하네요.
근데 선지에서는 사건의 시비에 따라 도가 달라진다 하네요.
[지문] 도에 따라 시비가 다름
[선지] 시비에 따라 도가 다름
역시 순서를 바꿔치기 했네요.
____________
이런 식으로 평가원의 시험지에는 반복되는 출제 패턴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이에 따라 우리에게 요구되는 행동강령들도 분명히 존재하고,
국어 학습에서 중요한 건 이러한 행동강령들을 정리하고, 훈련하는 것이 될 거예요.
하지만 필요한 행동강령을 학생 혼자서 정리하는 건 어려운 일이죠.
그래서 제가
국어영역에서 필요한 행동강령들을 컴팩트하게 정리해드리는 수업을 준비했습니다.
3.31 ~ 4.7 2주간 진행되는 무료특강이구요.
신청은 아래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academy.orbi.kr/intro/teacher/489/l
https://academy.orbi.kr/intro/teacher/489/l
https://academy.orbi.kr/intro/teacher/489/l
이후 제 정규반에 들어오실 분들은 필수 수강해주셔야 합니다.
전 기출을 풀어나감에 있어
'일관성'을 매우매우 중시하는 편인데,
그 일관성의 근거가 되는 도구(행동강령)들을
이 강의에서 모두 정리할 거거든요.
물론, 정규반 합류 없이 독학 하실 분들한테도 좋은 무기를 제공하는 수업이 될 거예요.
__________
좋아요와 팔로우는
칼럼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

0 XDK (+1,100)
-
1,000
-
100
-
크보 올스타전 명단 0 0
감독 추천선수는 담주에 나온데요
-
안 좋을 때 걸으면 ㄱㅊ아짐 2 0
걸으면 뭔가 잡생각이 없어짐
-
볼펜추천좀 2 0
-
고3 생기부 질문 1 0
고3 생기부 1학기 마무리되고 방학때 수시 지원 컨설팅 받으려는데 3학년 생기부는...
-
ㅇㅈ 2 1
명
-
6모 성적표 온라인 발급 질문 0 0
6모 성적표를 온라인 메일로 받고 싶은데 신청서 양식에 서명란 있는 건 어떻게...
-
강기원 스탭2 vs 서바이벌 0 0
한 5월달부터 강기원선생님 스1 vod를 듣고있고요 이제 스1 13주차...
-
사랑해 2 1
-
오늘도 교수님의 통수에 쳐맞은 0 0
학생 1이 된건가
-
문학은 인강 듣고 독서는 독학하려고 하는데 해설 실전성있고 자세한 기출문제집 추천좀...
-
날 안좋아하는 조원들이랑도 같이 있기 힘들어서 11 2
자꾸 이게 의식돼서 버려진 불꺼진 병동에 혼자 들어와서 숨어있음 좀 나음 진짜...
-
머리 이틀째 안감음.... 5 2
종강해서 밖에 안나가서 그런가 머리를 안감게 되네
-
2028 수능 0 0
수학은 대수 미적 학통 고정인데. 상위권한테는 이득일까요?
-
서강대 모의논술 0 0
무슨 격자점을 내냐 장난해? 논술 격자점은 시립대 이후로 처음인듯
-
이제 공부 제대로 시작하는 반수생입니다. 작수 22, 30틀 92인데 이번 6모...
-
윤석열 깜빵 간 날을 공휴일로 지정하고 윤어게인 지지자들 재산 몰수할 거임 ㅇㅇ
-
요즘에너무우울해서 2 1
자꾸나가서밥먹음 엄마미안
-
수능까지 4개월, 사탐기출 슬슬 시작해야 합니다 0 0
첫번째 자료를 무료로 공유를 하고 2주정도가 지났네요 벌써 277명이 넘는 학생들이...
-
내가 싫어졌나 나보단 역시 잘생긴 실습생하고 말 섞고 싶은 건가 일이 손에 안잡힘
-
경기남부나 서울권 중에 있나요? 제가 알아본 곳은 다 전대실모보거나 비재원생을 안 받네요ㅠ
-
어케 인생을 글케 살아가지 싶었는데 꽤 좋아보임
-
가사에 뭐 금지어 있다는데 내가쓴거도 아니고 ai가 쓴거에다가 본문에서 뭐가...
-
열품타노예됨 1 1
반열품타에서1등못하면밥포기쉬는시간포기 늦게등교해서그런지항상애들1시간쯤하면도착함
-
정 많은데 어케 없애냐 2 0
나도 인생을 좀 단순하게 살고 싶다
-
미술 좆되면 수시로 대학못감? 5 1
원점수 88점인데 절평인지 상평인지 모름 절평이래도 기준뭔지모름 학교끝나고 교무실...
-
스와호수 보러 일본간다 히히 2 1
재밌겠다
-
장카설유민 0 0
장원영 카리나 설윤 유나 강“민”철
-
ㅈㄴ 웃기넼ㅋㅋㅋㅋ 3 2
-
이정도면 수리논술 하는게 맞나 1 1
사정상 주 7일 전업 학원 다니는건 9월부터 가능하고 국어는 고정1 영어 한국사...
-
삶
-
은마상가 너무 복잡해 2 0
은마서적 3번째 가는데도 못찾고 도는중
-
작년 수능은 찍맞으로 화학1 47점 1등급에 생명은 3등급인데,, 둘 다...
-
수박 만원 0 0
오예스
-
본인 요즘 물2 큰일난이유 3 2
새로 바꾼 샴푸 냄새가 너무 좋아서 하루에 머리 두번감음
-
개발팀은 보시오 2 3
오르비앱에서는 뉴스글에서 이미지 썸네일과 기사 링크 버튼이 뜨지 않음 오르비앱...
-
서울대 휴학신청 1 1
승인 대기라는게 제가 교수님 찾아가서 서명 받아야되는건가요? 아니면 교수님께서...
-
미적분을 선택하고 다 풀고 다 맞으면 된다냥
-
넷플릭스 0 0
참교육 이거 왤케 재밌지
-
급함
-
일본, "16강에서 한국 만나면 8강 진출은 현실이 된다" 2 1
진짜 한번 붙어보면 좋겠다 월드컵 16강 한일전은 진짜 못참지
-
강의력 좋아봤자 강의가 안올라오면 말짱꽝임.
-
공부 겁나 하기 싫다 2 0
오늘따라 공부 존나하기 싫다 저녁에 수학 몰아서 할까 하..
-
어디까지 적용되죠?? 왜 중1,2 고1,2는 적용되는데 중3은 없는거죠..??
-
맞팔해주세여 3 0
웅
-
포케 먹음 0 2
-
늙엇구만 0 0
수학 푸는데 머리가 아파
-
도태되었음을 인정하고 3 2
더이상 남과 비교를 멈추면 나도 행복해질수 있을 것 같음
-
27번이 3점이라는데 3점느낌이 아닌데? 예전시험이었으면 4점일정도임.
아니 씹 뭔가했네ㅋㅋㅋㅋㅋ
저도 SNS에서 보고 첨에 벙쪘어여ㅋㅋㅋㅋㅋ

뻘글인줄 알았는데 유익글이었네 개추 누르고갑니다어그로 완전 ㅅㅌㅊ ㅋㅋㅋㅋ
이거 ㄹㅇ

와선지는 <과학을 기술에 활용>한다는 군요.
오타나신것 같애요
저도 같은 생각 했는데 이미 댓글 다셨네요 ㅋㅋ
엇 글 수정하다가 ㅋㅋㅋ 감사합니다
온라인은 무료특강 못 듣는거죠? ㅠ
비대면 수강도 있습니다!
캬
이거보고 낙하산 두개 찢어버렸읍니다
그거도 생각나네요
대장간 어쩌고 나온 현대시 세트 보기문제에
불꽃에 결핍되어 있는 속성을 끊을 수 있다
너무 유익하네요 감사합니다
우와
올해 본 글 중에 최고의 서문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