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고사 FAQ + 가이드라인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8546649
* 캐스트에 올라갈 모의고사 관련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혜윰 모의고사 대표 저자 Cogito Ergo Sum입니다.
오늘은, 모의고사와 관련된 FAQ를 가져와 봤습니다.
최근 의도치 않은 논란(?)이 있었기도 했고
여러분께서 궁금해 하시는 부분도 많아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Q. 연계율이 높다고 들었는데, 막상 풀어보니 체감이 잘 되지는 않습니다.
A. 혜윰 모의고사 연계 목록 정리 글에도 나와 있듯, 저희의 의도와는 다르게 연계율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그 글에서 강조했듯, (특히 문학에서) 연계 공부를 했다고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문은 많지 않습니다.
연계 목록을 참고하여 수특 수완을 찾아보시면, 저희 모의고사에서 어떻게 연계가 나타나는지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겁니다.
연계 목록 정리 : https://orbi.kr/00058379108
Q. 리트 언어이해 전국 2등께서 출제하셨다고 들었는데, 비문학의 난이도가 정말 리트만큼 높나요?
A. 아닙니다. 평가원의 기조를 고려하였고, 비문학은 작년 수능 정도였다고들 하시는데 오히려 문학이 살짝 더 어렵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Q. 문학이 어렵다는 건 난해해서 풀기 어렵다는 뜻인가요? 퀄리티가 궁금합니다.
A. 난해하지 않습니다. 문학의 경우 제가 담당하여 출제하였고, 저는 전공자가 아니기에 논란이 될 수 있는 부분은 거의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출제 당시 저는 깔끔함에만 집중하였고, 누구나 동의할 수 있는 부분에서도 난이도를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은 출제 중에 깨달은 사실입니다.
Q. 최근 논란이 있었던 부분은 어떻게 된 것인가요? 구매 전에 입장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A. 얼마 전 한 유저 분께서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시고, 전반적으로 모의고사가 쓰레기다, 마음에 들지 않는다, 오류 투성이다 등의 말씀을 하시고 문제에 대한 이의 제기를 하셨습니다.
그러나, 저희가 검토진 및 전공자들과 따로 의논을 해본 결과, 그 분께서 오류라고 제시한 부분은 단 한 건도 오류가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해당 유저 분이 오류라고 주장했던 1회 독서론 1번은, 이의 제기된 부분과는 다른 맥락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어떤 분께서 말씀해주셨습니다.
의견을 검토하여 현재 정오표가 배부된 상황입니다.
실제로 그 유저 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퀄리티에 만족하신 듯하고, 그에 대해서는 혜윰을 검색해 보시면 판단하실 수 있을 겁니다.
"어딜 감히 학부생 따위가 모의고사를 만들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얘네는 학부생인데 벌써 모의고사도 내네."하는 느낌으로 다소 너그럽게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ㅠㅠ
Q. 모의고사를 풀어 보니 만족스러운데, 혹시 시즌 2도 출판 예정인가요?
A. 안타깝지만 오르비북스의 일정 상 시즌 2는 어려울 듯합니다.
저희가 아무래도 학부생이다 보니 타 대형 실모들과 같은 퀄리티를 유지하려면, 단순히 참신한 문제, 평가원의 기조를 반영한 문제라고 주장하는 것으로는 경쟁력이 부족했습니다. 우수한 출제 및 검수 위원, 검토자를 찾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 탓에 올해는 시즌 1로 마무리 지어야 할 듯합니다.
Q. 내년에도 나오는 건가요?
A. 어느 정도 수요가 있어야 다음 시리즈를 출판할 수 있는데,
현재로서는 저희가 동반 입대를 하지 않는 이상 내년에도 출판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모의고사에 대한 가이드라인 및 코멘트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혜윰 모의고사 가이드라인 + 코멘트 : https://orbi.kr/00058540521
모의고사를 풀다가 심심하시면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 듯합니다.
아직 풀어보지 않으신 분들께 스포가 될 수 있을 거 같아 게시글을 따로 작성하였습니다.
수능 날까지 파이팅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본 게시글은 2026 대성 마이맥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소정의 원고료를 받아...
-
수요 얼마나 있나 보장 학생들한테 알려주는 꿀팁 여기다가 좀 풀던가 해야지 옯밍 당하면 머...
-
맞팔구 1 0
은테까지 3명,,!
-
곱도리탕에 소주 먹고싶네 6 1
내일 과와가야돼서 참아야대
-
롤체 18시즌 빨리줘 0 0
제에발
-
아그리고이걸말안함 8 4
내가있던회사에서 어떤그룹데뷔하고 사실폭로글올렸었는데 역고소당하고돈엄청내게해서 그분우울증걸림
-
내가 그냥 표독한건가 12 0
요즘 왤케 ㅈ같지
-
해설은 gpt로 써서 많이 조잡해요 죄송합니다 ㅠㅠ
-
한국지리 << 문가 이름이 간지남
-
쿄 오모 2 0
이야세레루 이야사레루
-
난 화2 생2했는데 17 2
국어A 수학B 화2생2 패션이까엿슴
-
연생썰얘기궁금해해서 10 4
일단소속사내에서 연애정말많이함 다른회사는모르겠지만 연생들갈수있는술집도정해줌...
-
내년애들은 대물지지 보네 9 2
대수 (수학) 물리(통과) 지구과학(통과) 지리(통사)
-
[격차 팀] 6월 기하 28번 해설해줄테니 이륙부탁 1 4
일단 문제부터 보자. 이 문제가 정답률이 낮은 이유는 사실 계산 때문이다...라고...
-
내일 서프치는데 비상 0 1
잇올에서 종이하나주고 말길래 안봤는데 가입 안했는데 어캄 ㅅㅂ
-
작년에 봤던 희귀조합 4 0
화작 기하 윤사 지2 화작 기하 경제 물2
-
재작년에 수능 조젔던 이유 1 1
한국사 풀고 잤는데 못일어남 ㅇㅇ
-
정시출결반영 0 0
정시에서 출결 반영한다는게 미인정만 반영하는건지 걍 인정결석 제외하고 질병결석이나...
-
언매 기하 물1 생2 스페인어 8 2
대중픽
-
대물지지 4 1
대수 물리 지1 지2
-
언미세지사문아랍(예정) 1 1
ㅁㅌㅊ?
-
미적 1컷으로 2 1
설컴 가려면 나머지를 얼마나 잘봐야하지...
-
언매 기하 물2 지2 1 0
은근히 근본력은 있는 조합
-
두바이와플 먹을까 8 1
ㅇㅇ
-
SigMA 괜찮네 0 1
웬만한 개미들은 이것만 보고 단타쳐도 시드 금방 늘겠는데
-
언매 확통 한지 물1 2 1
내 모의수능
-
생2지2도 생지충임? 1 0
암흑진화
-
응급실 가보고싶다 10 1
돈도 생겼는데 모교 의사의 관심을 받고싶어졌어 명분이 필요한데
-
조건 파악할때 되고 안되고를 쏴악 나열하고 추론 시작함 약간 그 컴퓨터 전원 키면...
-
대성, 메가에서 누가 사문 개념 제일 잘 가르침?
-
무물보 17 2
ㄹㅈㄷ 존못 현역이에요
-
물소리가 너무 좋다 3 1
공부하다가 산책할 때 하천 쪽으로 가는데 졸졸졸거리는게 개좋음
-
이거 뭐지 0 0
펜 떨어뜨렸는데 찾아도 찾아도오안나오네;; 순간이동이라도 했나
-
월드컵 언제 끝나나요 3 1
기말고사 끝나고도 한참 함??
-
언매 기하 화2 경제 아랍어 1 0
이렇게였나 작년에 계산해보니깐 기대 응시 인원이 0.000x명이었음
-
언미영 물2 지1 혀녀기 1 1
재수생들의 희생양 등장!
-
독서는 답이 명쾌한데 문학은 해설지마다 풀이가 다르기도 하고 애초에 어떤식으로...
-
98 98 영어1or2 99 99면 됨? 인문
-
오늘 설뱃 신청했는데 9 2
의뱃 신청할 때 썼던 사진 그대로 써도 괜찮겠지...?
-
하지만 오랜 뒤에 0 0
난 혼자 울고 있었어 내게 주었던 아픔을 되돌려 받으며
-
먼저 맞춘 사람 3000덕!
-
언매 기하 경제 지2 8 0
전국에 얼마나 있음
-
진짜 도믿 ㅈㄴ많네 6 1
신촌 무슨 도믿 하루에 세번이나 걸리냐 글고 개웃긴게 말투랑 외모로 도믿인거...
-
갼 지금 산 가는 중 1 0
집 앞에 꽤 사람들 많이 찾아오는 높은 등산로 있는데 걍 거기 갈 거임 죽어도 그만 안죽어도 그만
-
현역 입장에선 기하가 꿀인게 4 1
성균관대가 아직도 최저를 제2외로 맞출 수 있음 성의 빼고 다였나
-
올해 혀녀기 08년생임? 18 1
미친아진짜에바 내년 혀녀기들이랑 띠동갑이네
-
과탐 절삭이나 그런거 아니고 1개만이면
-
한 35문제 못품 3 4
졸려서 gg치고 자야지 어제 새르비 한 영향이 ㅈㄴ 크다
-
카트하느라 수학까진 끝낼려 했는데 그렇지 못했네요 수험생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퀄리티는 아주 좋았습니다!가성비가 국어 모의고사 중에 가히 Best가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