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국과학 쉬는편 - 문제풀이의 가성비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4961979
수국과학 0편 - https://orbi.kr/00024902587
수국과학 1편 - 17년 수능 보험지문 https://orbi.kr/00024908611
수국과학 2편 - 16년 9평 A형 소비자 정책 https://orbi.kr/00024918345
수국과학 3편 - 17년 9평 콘크리트 발전사 https://orbi.kr/00024926865
필자가 경영학과 경제학, 공학에서 느끼는 공통점은 '한정된 자원'이라는 요소로 고민을 엄청 한다는 것입니다. 한정되어있는 비싼 자원을 어떻게 최대한 활용해서 뽑을 뽑을까, 최대한 아끼면서 가장 좋은 효율을 어떻게 낼까를 고민하는 모습을 정말 자주 봅니다.
이런 모습은 방위산업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우리도 물건을 살때 '가성비'를 엄청 따지면서 사듯이, 병기들도 가성비가 중요합니다. 보통 다들 엄청난 가격을 자랑하기 때문에.

(점찍듯이 특정 목표를 완벽하게 저격할 수 있는 최첨단 미사일 '토마호크'는 발당 최소 2억이 넘어갑니다. 군수산업하는 아이언맨이 어떻게 그렇게 돈이 많은지 이런거 보면 쉽게 이해가 되죠
http://www.bizhankook.com/bk/article/15319 )
과거에 비해 무기들은 초고도, 초정밀을 지향해왔기 때문에 대당, 개수당 가격이 계속해서 오르고 있습니다. 그만큼 어떻게든 싸게 사거나 개발하려는 시도도 많이 있습니다.
많은 한국인들이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지만 의외로 한국은 무기수출에서 뛰어난 나라로 꼽힙니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한국산 무기와 기술이 가장 좋고 세계 최강이라서가 아닙니다. 단순히 성능으로만 따지면 미국제가 보통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지만 가격도 최강이라는 문제가 있습니다.
한국무기가 선전하는 이유는 다름아닌 앞서 언급한 '가성비' 덕분입니다. 가격이 꽤나 저렴하지만, 심각하게 성능에 하자가 있는 것도 아니고 뛰어난 부분이 많기에 좋은 대안으로서 각국에 수출됩니다. 대표적으로는 필리핀이 있고 그 외에 노르웨이, 터키, 인도, 동남아 국가들이 사갑니다.

(한국 육군의 자존심 K-9은 독일산 자주포에 비해서도 전혀 꿀리지않는 성능을 자랑하지만, 동시에 경쟁력있는 가격 덕에 많은 국가들이 수입해가는 장비입니다
http://www.sis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171087)
더불어 한국산 무기는 서술한 바와 같이 많은 국가들이 사가고 성능이 자연스럽게 검증된다는 점, 한국이 분단국가여서 군사 과학적으로 활발히 발전하고 투자한다는 점에서 충분히 돈값을 하는 제품입니다.
이런 장점에서 극명하게 밀리는 국가가 바로 일본입니다. 성능은 그저 그런데 가격이 장난아니게 비싸다는 점 때문에 한국보다는 확실히 무기 수출면에서 밀리기로 유명합니다. 참 가까우면서도 여러모로 서로 극단적으로 반대되는 신기한 국가 두개.
일상적인 생필품을 싸거나 엄청나게 비싼 무기를 살때도 사람들은 누구나 가성비를 따집니다. 이와 비슷하게 저는 문제 풀이에 대해서도 한번 이야길 해보고 싶습니다. 수험생들은 종종 사치를 부릴 때가 있습니다. 바로 '시간'에 대해서.
필자가 생각하기에는 수험생들의 사치스러운 시간소요가 가장 쉽게 드러나는 과목이 '국어'라고 생각합니다. 수많은 정보가 나열되어있고 학생들은 일일이 모든 정보를 확인하고 진위여부를 파악하여 확실하게 넘기려고하죠.
그러나 한번 묻고싶습니다. 10분걸려서 90% 정확도로 푸는 방법과, 1분 걸려서 80%의 정확도로 푸는 2가지 풀이가 있다면 어느 쪽이 더 좋을까요. 대부분의 학생들에게는 후자가 이득일 것입니다.
보통 학생들이 수능 국어 비문학을 공부할 때는 매우 오랜 시간을 들여서 꼼꼼히 지문을 다 읽고 선지들을 전부 파악하려고합니다. 이런 식의 공부 또한 필요하다고는 생각하나 결코 이 방법에 올인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시험은 명백히 80분이라는 제한시간이 있기 때문에요.

(시간이든 자원이든 무한하지 않기 때문에 효율성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고민하게 됩니다. 어느 학문에서든 이런 효율성을 달성한 방법이나 기술을 가치있다고 표현합니다)
우리에게 만약 80분이 아니라 800분이 있다면 무슨 지문이건간에 상관없이 한 10번씩 계속 반복해서 읽으면서 여유롭게 풀겠죠. 그러나 훨씬 한정된 시간에서 우리는 효율적인 선택을 강요당하고 있습니다. 우리한테 예산이 무진장 많았으면 가성비 좋은게 아니라 가장 성능에서만 뛰어난 미국산 무기만 수입했겠죠.
제가 여태 연재한, 그리고 앞으로도 연재할 국어 지문 칼럼들은 모두 이런 원칙을 기본으로 할 것입니다. 일일이 모든 정보를 천천히 찾으면서 문제를 푼다면야 누가 못하겠습니까 그런걸.
그래도 같은 10분을 투자했을때, 조금이라도 더 가능성이 높은 선지를 찾는 연습을 하는 것이 결국 성적에 직결됩니다. 한번씩은 자습시간에 시간과 여유를 들여 고민하기도 하지만, 결국 실전훈련은 제한된 시간을 상정하고 최적화된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팝니다: 0 0
설맞이. 사용한 적 없음
-
저는 일단 감독관 마동석 앉히고 시작할듯
-
흡연자가 ㄹㅇ 싫음 1 1
왜 길거리에서 피는거임
-
공부 안함 청년 1 0
음음 영어 좀 하고 말았음
-
. 3 1
-
으흐흐
-
[자막뉴스] "전자담배는 괜찮다?" 착각...내일부터 과태료 폭탄 시작 1 1
최근 몇 년 사이 일반 담배의 인기는 떨어지는 반면 전자담배의 인기는 올라가고...
-
6섶 지금 취소 가능한가요? 0 0
ㅈㄱㄴ
-
팥빙수 먹고 싶어 1 0
근데 기관지 약해서 못 먹음,,,
-
저녁밥ㅇㅈ 6 1
공부? 안함
-
난 물소임 3 0
남자라서 남자만 보면 달려듬
-
일단 저는 2학년 때 내신으로 윤사를 들었고 3학년 때 수능과목으로 생윤을...
-
어흐 수박 달다 0 0
지금 수박 완전 꿀수박임
-
수학 8점 찍맞해서 서울대 쓰는 상상함 ㅇㅇ;;
-
친구 개미친놈같음 4 1
독서실 같이 다니는 친구가 있는데 얘가 오늘따라 겨땀이 ㅈㄴ 난다고 지 양쪽...
-
어제 투표 결과에 따라 4 0
앞으로는 물소짓 삼가하겠습니다…
-
생윤 공부량 난이도 2 0
사문, 지구 랑 각각 비교하면 어떰? 만점 기준으로
-
죄다 부모가 저학력저소득에 생활수준 쪼들리고 죄다 돈도 없는것들이 허세충...
-
내가 제일 싫어하는 거 2 0
무작정 일반화해서 혐오하기(MZ, 영포티, 한남한녀, 이대남, ...)
-
나 많이 슬플거같아
-
존잘남 ㅇㅈ 보고 싶은 밤이다 5 1
-
방송을 시작합니다. 3 0
-
롤의 정리, 평균값정리 4 0
증명 할 줄 알아야하나요?
-
지금 사고싶은 게 개많음 7 1
돈이 없음
-
도로에서 전기자전거타고 버스길막하는 새끼있음,,, 0 0
도대체 뭐하는 새끼들임??? 버스타고 가는데 버스아저씨가 개빵빵거리길래 봤더니 앞에...
-
ㅜㅜㅜ
-
여기 특고생 잇음? 0 0
나말고 또 잇나
-
국정원 열심히 하더라 화이팅해라
-
아이폰18프로 가격 오를까요? 2 0
18프로 존버중인데 그냥 17프로 가야하나... 폰 하나에 200넘게 쓰는건 좀 부담인데
-
헤헤... 기분 좋당
-
한완수 0 0
러셀 담임쌤이 수2 15,21같은 문제 맞추기 위해 한완수 교사경 수2인가 아이디어...
-
내신 확통에서 소단원별 난이도가 어떻게 되나요? 5 0
교과서를 시험전날 처음보는 미친짓을하고 있어서요..다른 문제집은 푼게 없는데 시간이...
-
작년보다 더 어려운 느낌임 문제 좋은데 너무 어려움
-
Q 수학 22 28 29 30빼고 20분남으면 받? 5 0
미적 기준임
-
기하러들은 그래도 전우애?가 있음 14 3
몇안되는데 동지를 사랑해야지,,,
-
눈이 좀 높은편임 1 0
190좀 안돼서
-
돈이 마귀지만 인두겁을 쓰고 어찌 저럴수 있단 말입니까 본 사이트는 책임을 지고...
-
자도자도피곤 1 2
-
재산 기준은 주변 영향도 큰듯 0 0
우리집은 상대적으로 평범한 편인데 걍 사촌들이 쌉부자라 듣는 얘기가 있어서 걍 감각 잃어버림;
-
러브버그야 고맙다 0 0
너 덕에 엥간한 날아댕기는 곤충에 면역 생겨서 손으로 때려잡을 수 있게 됐다...
-
인가경이 7 0
무슨무슨대학 묶어놓은거임
-
정말 쉬운 기하 문제 질문 13 0
현우진선생님이 a-d a a+d로 잡으면 절대 나올 수 없다는데 내 풀이에 어떤...
-
탈모있으면 0 2
소크라테스 없으면 플라토닉러브나 아리스토텔레키니시스
-
23수능 화1 어려운거맞나요 1 0
44점인데 ㅅㅂ 1417틀려서 하
-
폴라리스 시즌0은너무쉽네 1 0
브릿지보다쉬운듯;; 슬슬오지모랑서바도 사야될라나
-
나도 누군가에게 6 0
기댈 어깨를 내줄 사람이면 좋겠다
-
그 중 단연 독보적인 건 영포티 말투...
-
마히로랑 미하리 2 3
똥우걱우걱
-
얘드라 수고했당 0 0
푹 쉬세여
-
고양이가 밥을 안먹어요 어쩌죠? 16 2
공부하면서 공감이 되는 글이네요. 늘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볼수록 글은 정말 잘 쓰시는 것 같네요
말하고자 하는 바를 예시를 통해 이해가 쉽게 풀어놓으셨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