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의 속사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3454414
입시 분석 중의 기본은 나의 경쟁자가 누구인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정시는 수능점수라는 정량적 준거점이 있기에 예측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수시 전형들은 논술을 제외하고는 으로 정성평가하는 전형이기에 예측 가능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그래서 그런지 지원자의 폭이 광대합니다. 경쟁자를 고려하지 않고 본인의 기대나 학교 내에서만 통하는 내신의 자부심으로 마구잡이로 지원하곤 합니다. 현재의 수시 중심의 입시 구조상, 상대적으로 수능 준비가 부족한 고3 학생들은 수시에서 합격하는 게 중요합니다. 정시 3장 카드는 이미 삭제된 것이나 다를 바 없어서 수시 6장 안에서 무조건 합격을 노려야 하는 구조인 것입니다.
합격 예측 가능성?
합격 예측 가능성이라는 측면에서 수시 전형 간의 순서를 정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교과전형 > 특기자전형 > 종합전형 > 논술전형
왜 이런지 감이 오십니까? 네 그렇습니다. 좀 더 정량화된 평가 기준이 있는 전형일수록 예측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논술은 시험을 통해 합격을 타진하는 전형임에도 가장 예측 가능성이 떨어지는 이유는 경쟁자의 논술 실력을 예측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경쟁률을 통해서는 논술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학생이 얼마나 경쟁자로 들어오는지 알 길이 없고, 그 해마다 경쟁자의 풀이 우연히 조합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능 정시처럼 눈치작전을 펼치는 수시전형은 있는가?
기본적으로 없는 편입니다. 특정 전공을 염두에 두고 지속적으로 활동하는 특기자전형과 종합전형의 특성상 막판에 전공을 바꾸는 경우는 드문 편입니다. 그리고 논술전형은 다른 전형으로는 생각도 못할 만큼의 상향 지원이 빈번하게 이뤄져서 그런지 마찬가지로 애초에 마음 먹었던 대학과 전공을 그대로 밀어붙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교과전형은 사정이 좀 다릅니다. 면접과 서류가 포함된 전형이라 할지라도 결국은 교과성적이 핵심적 역할을 하는지라 눈치작전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고려대의 모든 수시전형은 워낙 높은 최저가 걸려 있어서 기본적으로 경쟁률이 높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학교추천1 전형을 들여다보면 눈치작전을 펼치는 학생들을 많이 목격할 수 있습니다. 작년 마감 진적 경쟁률이 가장 낮았던 전공은 가정교육과였습니다. 4명 모집에 1명이 지원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최종경쟁률은 약 19배가 늘어 4.75:1이나 되고 말았습니다. 가정교육과 뿐만이 아니라 독문이나 지구환경과학이나 산업경영 전공도 비슷한 폭등을 볼 수 있었습니다.
교과전형의 가장 대표적인 학교는 한양대인데, 작년 눈이 띄게 폭등한 전공은 자원환경공학과 정치외교입니다. 자원환경공학 전공은 2.5:1에서 11.1:1으로 4배씩이나 치솟았고, 정치외교는 2.75:1에서 12.5:1으로 폭등하고 말았습니다.
수시에서도 여러 조건들을 빠짐없이 살펴 보면서 본인의 수시 경쟁력을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수시에 대한 실질적 도움을 전합니다.
정시입결과 수능최저(논술 학종 교과) https://orbi.kr/00023451483
수시설명회 안내 https://orbi.kr/00023414598
7월 13일(토) 수시대입설명회신청
(대입을 바라보는 두가지 시선: 정시로 가기 전 수시의 마지막 전략컨설팅)
https://academy.orbi.kr/event/20
문의전화는 02-522-0207(강남 오르비)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연상이든 연하든 동갑이든 1 1
못만나는 도태한남
-
딥스테이트는 존재한다 0 0
우승은 포르투갈
-
제 시간표? 어떤가요 0 0
흠
-
구문 분석의 달인_핵심편 29. 위치를 활용한 전치사구 0 0
29. 전치사구의 위치를 활용하여 수식대상어를 찾는 방법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
어어 왜 이륙하냐 0 0
안된다
-
찬물샤워 좋다 7 1
-
6월 서프 백분위 궁예 ㄱㄱ 1 0
언매 97 확통 84 영어 73 생윤 50 사문 45
-
08)오늘의공부인증 2 2
오늘의공부영단어책보기 15분영어 수특풀기 30분유튜브에서 김준보고 삘받아서 화학풀기...
-
연상-누나라 의지가 됨 (미자는 당연히 싫어요) 연하(1~2살차이)-뇌과학적으로...
-
님들 왁뿌볼이라고 앎?? 6 0
이거 왜 유행인지 모르겠슨 울집 고앵이 쪼물딱 만지는게 더 좋은뎅 ,,
-
작수 물1 결과는 너무 아쉬움 4 0
진짜 수학 다음으로 제일 자신있고 잘한다고 생각하는 과목인데 6 9모도 백분위...
-
촉법소년 연령, 중대범죄 한정… 13세 하향 가닥 2 0
현재 만 14세인 형사미성년자(촉법소년) 연령 기준 하향을 검토하고 있는 정부가...
-
D-144 끝 2 0
집중도는 가장 높았던 날 낼부터는 아침에 가서 플래너 쓰기 기상 6시 도착 7시 30분
-
공부를 안하니 애들이 몰라서, 기출논리가지고와서 자작문항만들어도 신유형같아보이는 효과가 있음.
-
6섶 0 0
언 77 확 80 영 64(이때 아파서 듣기,18-20,43-45 풀고 걍 자버림...
-
3d의인간여성은싫어... 1 1
2d여캐들은예쁘고귀엽고나한테잘해주는순애녀들이라좋은데...
-
내가 수학 문제 푸는 방식 1 1
아이디어만 찾고 계산은 gpt 시키기 ㅁㅌㅊ
-
단과 추천 부탁드립니다.. 0 0
제가 서울 끝자락에 살아서 큰 대형학원을 한번도 다녀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
-
메타가 이상한데 0 1
ㄷㄷ
-
연하가취향이긴해요 21 3
당연히 미자한테는일절관심없슴
-
4달 일한 알바 퇴사함 1 0
ㅅㅅ
-
관심종자라서 1 0
친한 사람이 오르비에 있을때 뭔가 평소보다 글을 많이 씀
-
난 고귀한 정시파이터인데 0 1
왜 수시 공부를 해야하는 것이냐
-
고딩보고 꼴리는게 문제라구요? 0 1
나는 고딩인걸
-
수학 실모 추천좀요 0 0
6모 80점이고요. 주 공부는 기출이랑 문제풀이 위주로 하고 주말에 실모를 하나...
-
미자하니까 생각나는데 4 2
난 07인데 작년에 10년생이랑 만나서 밥먹고 인생네컷찍음 지금생각해보니 인생 잘못산거같긴하네..
-
6평 성적 집착 금지 4 1
6평 성적 받고 헬렐레 하다 그러다 4달 뒤에 훅 가는수가 있음 조심해야 함
-
2d 인권법을 위해 0 0
수능치는아랴양의 인권을 보호하겠습니다
-
[칼럼] 준킬러 네 이놈!!!!!!!!!!!!!!!!! 3 1
현재 수학 4~5등급인 학생들은 오늘 칼럼을 적용시키기에 무리가 있으니, 마지막에...
-
고딩이 꼴리냐 근데 2 2
연상이 최고인데
-
기말고사는 원래 벼락치기 1 0
-
D-69 2 0
뭐? 육군이었으면 일주일 뒤 전역이라고? 육군 별 거 없네 ㅋ
-
고딩보고꼴리는게문제라고요? 12 1
제정신연령은중딩인데여?
-
그럼 사실상 지금 과탐은 3 0
메디컬+대깨설(그렇지만 굳이 학부나 자전을 노리고 선택과목 변경 이유가 없는...
-
물2지2 뭔가 1 0
오늘 서프치니깐 현타오는데 내 머리에 안 맞는 게임을 하는건가
-
나 논술강의결제해야대...
-
고딩보고꼴리는게 문제라고요?? 1 2
전 중딩인데요??
-
갑자기 본인 성인됏을때 연인이 초6이라고 생각하게 되면 어캄 현타오려나
-
오르비 굿밤~~ 3 2
-
6서프 이거 고대 됨? 1 2
언매 기하 생윤 사문 88 89 2,3 44 41 영어는 빡쳐서 채점 하다 던졌는데 고대 되나요?
-
비슷한 수탐 성적대 표본보다 6 0
국어가 원점수 평균적으로 8-10점정도 낮은듯 ㅅㅂ 영어는 1등급 정도 심지어...
-
궁금
-
2D 인권이 0 7
남자 인권보다 높다고 하는 법 ㅂㅅ 같으면 개추
-
사회실험을 해보자 0 0
지금부터 나한테 덕코를 아무 이유 없이 주고 가는 오르비언이 있는지 조사하도록...
-
스카에있는여자애들은들어라 2 1
지우개가루좀치우고가진짜머리채잡기전에
-
요버지 ㅜㅜㅠㅠ
-
정상적인 성인이면 9 3
미자보고 연애감정 안 드는 게 정상이다
-
나는 연상이 최고긴해 4 0
연하는너무애새끼야
-
고딩보고 왜 꼴림 0 1
아가리 터는 거보면 존나 ㅈ같은데
-
이번 6모 영어 1등급 비율 어느정도일거 같나요? 1 1
궁금하네요
속 사정?
사..ㅈ
애국가는 1절까지만 있다. 드립은 적당히하자
남산 위에 저 소나무
뇌절
애국가가 왜 1절까지만 있어요?

드립이잖아애국가는 4절까지 있는데??
2절:남산 위에~
3절:가을 하늘~
4절:기억 안 남
이 기상과 이 맘으로~
아 갑자기 지리 마렵다.
남산위에 저야자수 코코넛을 두~른듯~~
논술 헬...
다른 수시 전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예측의 정도가 약하다는 것이지 논술 자체가 헬이진 않아요.ㅋㅋ 엄연히 높은 점수를 받으면 합격하는 시험일 뿐입니다.
흑흑 합격하고 싶읍니다
수시를 거들떠도 안본 입장에선 수시도 되게 힘들어 보이네요 ㄷㄷ
정시 대비해선 어마무시하게 복잡한 준비가 필요하죠. ㅋㅋ 수능 대박 나십시오!
감사합니다!

인설의 코인 떡상 기1수시.... 논신은 어마어마하게 많더라구요
수능 논술 모두 꼭지점을 찍으시길.
진짜 최저 올려야함 지방 일반고 수시애들 보면 참 ,,
맞아요 최저 올려야해요 제 친구 성대갔는데 수능이 335임.. 그냥 영어 내신을 수특을 외웠대요 이게 뭡니까..이런얘가 영어과외를 하고있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