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준킬러 네 이놈!!!!!!!!!!!!!!!!!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62577
현재 수학 4~5등급인 학생들은
오늘 칼럼을 적용시키기에 무리가 있으니,
마지막에 나오는 등급별 한 마디를 읽어주시면 됩니다.
이 문제 풀 수 있었던 문제였네..
오늘은 수학 실전 관련한 TIP을 준비해 봤습니다 :)
풀 수 있는 문제 다 풀고 어려운 킬러 문제 풀다가 시험이 끝나는 학생들이라면, 오늘 칼럼을 가볍게 읽어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만약 자신이 준킬러 문제 풀다가 시간이 다 돼서 시험이 끝나버리는 학생이라면, 오늘 칼럼을 집중해서 두 번 읽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여러분들이 왜 준킬러 문제를 풀다가 시험이 끝나 버리게 되는지 원인을 알려드릴 겁니다. 원인을 알지 못하면 해결하지 못합니다. 원인을 알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아니, 조금 더 정확히는
원인을 알아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죠.
여러분은 준킬러를 풀다가 시간을 다 써서 시험이 끝나게 되는 원인을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지금부터 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의 칼럼은 여러분이 이미 잘 알고 있는 사실로부터 시작됩니다.
수능 수학 공부는 크게 세 단계로 나뉜다는 건 다들 들어본 적 있을 거예요.
① 개념 학습
② 문제 풀이
③ 실전 경험
수학 실전 관련 TIP을 알려드린다고 했기 때문에 세 번째 단계인 실전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할 것이라 생각이 들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오늘 말씀드리는 실전에서의 문제의 원인은 두 번째 단계인 문제 풀이에 있습니다. 문제 풀이와 관련해서 중하위권 학생들이 한 가지를 놓치고 있기 때문에 실전에서 시간 부족을 호소하게 된다는 말이랍니다 :)
혹시, 시험 끝나고 나서 이런 생각을 자주 하는 학생들이 있나요?
아.. 이 문제 풀 수 있었던 문제였네..
헐.. 왜 내가 이 방법으로 풀려 했지?
이러한 생각을 자주 하는 학생들이라면 지금부터 집중 집중, 집중! 해주세요.
아주 강력한 수학 실전 대비 TIP
중하위권들은 문제풀이 단계에서 문제를 푸는 것에 너무 많은 힘을 들이기 때문에 해설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잘 모릅니다. 해설을 꼼꼼히 보는 것과 제대로 활용하는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입니다. 잘못된 방법으로도 얼마든 꼼꼼히 볼 수 있거든요.
상위권의 사고방식을 가진 학생들은 해설을 어떤 식으로 활용할까요? 두 가지 경우에 따라 각각 다릅니다.
1. 풀다가 막혔지만 어떻게든 풀어냈을 때
2. 풀다가 막혀서 결국 못 풀어냈을 때
이 두 가지 경우에 대한 각각의 해설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실천한다면 여러분의 문제 풀이 속도가 훨씬 더 빨라지면서 시험장에서 준킬러를 보다 더 빠르게 풀어내고 킬러까지 도전해 볼 수 있게 될 겁니다. 그리고 오늘 칼럼에서는 두 가지 경우 중에 첫 번째 경우를 살펴볼 예정입니다.
우선 중위권 학생들이 해설지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래야 상위권들이 해설지를 보는 방식과의 차이를 확실하게 알 수 있겠죠? 혹시 여러분의 모습은 아닌지 비교해 보시길 바랍니다.
상위권들이 격차를 내는 방법
상위권으로 올라가지 못하고 성적이 정체되어 있는 학생들이 놓치고 있는 한 가지가 있습니다.
잘못된 풀이법.
정확히는, 해설지에 없는 잘못된 풀이법에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해설지에 없는 잘못된 풀이법에 시간을 투자하셔야 합니다.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는 것 같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상위권들은 막혔던 문제를 풀고 나서 해설지에 나와 있지 않은 잘못된 풀이법, 즉 자신이 막혔던 이유에 시간을 더 많이 투자합니다. A라는 풀이법을 시도했다가 막히고 또 다른 B라는 풀이법을 시도해서 문제를 풀어냈을 때, 풀어냈다는 사실에 집중하거나 풀이법 B에만 집중하기보다는
나는 왜 처음에 풀이법 A를 시도했을까?
여기에 집중합니다. 해설지에는 잘못된 풀이법 A가 나와 있지 않아요. 왜냐? 그렇게 안 풀리니까. 잘못된 풀이법이 니까 당연히 안 나와 있겠죠. 근데 상위권들은 이 해설지에 없는 그 잘못된 풀이법에 시간을 투자합니다. 왜냐?
실전에서 그 풀이법이 떠오르면 안 되니까.
실전에서 풀이법 A가 떠오르지 않게끔 못을 박아버리는 거예요. 그래야 실전에서 풀이법 B를 떠올려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으니까요.
왜 풀이법 A로는 풀리지 않지?
왜 나는 A라는 잘못된 풀이법이 먼저 떠올랐을까?
이전에 풀이법 A로도 풀린 문제가 있었던 것 같은데?
상위권들은 이런 고민을 하기 때문에 격차를 점점 벌릴 수 있는 거예요. 상위권들은 어떤 문제를 풀 수 있는 방법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이 문제 풀 수 없는 방법도 같이 고려해서, 이 두 방법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한 결과를 해당 문제의 풀이법으로 알고 있는 거예요. 간단히 말해, 어떤 문제에 대한 올바른 풀이법과 잘못된 풀이법을 둘 다 안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전에서 잘못된 풀이법을 쓰지 않을 수 있는 것이죠.
반면에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들은 올바른 풀이법만 계속 봅니다. 시험장에서 결과는 뻔하죠. 잘못된 풀이법으로 푼 다음에서야 '아 맞다.. 이거 이렇게 풀면 안 됐었지..' 이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또는 풀이법 A로 문제를 풀려고 하는데 잘 안 풀리니까 멘탈이 크게 흔들려버려서 본인이 열심히 공부한 올바른 풀이법 B를 떠올리지 못해 해당 문제를 틀리고, 더 나아가 시험 전체를 망치게 됩니다.
정리해 보자면 시간 부족은 올바른 풀이로 느리게 풀어서가 아니라, 잘못된 풀이를 빠르게 쳐내지 못해서 일어나는 현상에 더 가깝습니다.
"시험 끝나고 나면 다 풀려요."
맞는 말입니다. 시험 치면서 잘못된 풀이법 A로 이미 풀어봤잖아요. 그래서 안 되는 걸 알게 됐잖아요. 그러니까 시험 끝나고 착각하는 거예요.
'풀이법 B로 풀면 되네. 이걸 왜 못했지?
나는 이걸 풀 수 있는 실력을 가졌는데..'
착각하면 안 됩니다. 이 학생은 이 문제를 실전에서 풀 수 있는 실력이 없다고 인정해야 진정한 성장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학생에게 시간이 충분히 주어졌으면 풀 수 있었을 수도 있을 겁니다. 근데 그건 잘못된 가정이죠. 수능에서는 특정 학생에게만 시간이 더 주어지는 일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결국, 이 학생은 그 문제를 적당한 시간 내에 한 번에 풀어낼 실력이 없는 것이라 보는 것이 올바른 피드백입니다.
등급별 한 마디
왜 여러분이 시간이 부족했는지 이제 이해가 되시나요?
여러분들이 지금 만약 수학 3등급이라면 오늘 말씀드린 내용 꼭 숙지해서 해설을 잘 활용해 보세요. 정체기를 지나 2등급, 1등급으로 성장해나가는 데 정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만약 지금 본인이 2등급인데 정체되어 있다? 그러면 이 부분을 놓치고 있었던 건 아닌지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1등급으로 가는 열쇠가 숨겨져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현재 수학 4~5등급이다. 이런 학생들은 풀다가 막혔을 때 어떻게든 풀어내는 경험보다는, 결국 막혀서 풀어내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을 거예요. 정형화된 유형의 문제들의 올바른 풀이법을 빠르게 학습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게 우선입니다.
혹시 오늘 칼럼을 읽으며 뜨끔하셨나요? 여러분의 모습과 비슷한가요? 그렇다면 착각에서 하루 빨리 벗어나셔야 됩니다. 그래야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될 거니까요.
칼럼은 매주 연재됩니다
팔로우 해서 놓치지 마세요!
여러분의 좋아요와 댓글은
저에게 언제나 응원이 됩니다
여러분이 정체되어 있는 구간을 빠르게 벗어날 수 있도록, 수능까지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해 칼럼을 집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한 주도 힘내요!
진심으로 응원할게요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지금 1학년인데.. 뭔가 재밌기는 하지만 어딘가 좀 불안함이 올라와요 하지만...
-
[문재인 시대] "나라다운 나라 만들어주길" 취임식 찾은 시민들 환호 2 1
- 시민 200명 국회 앞마당서 취임선서 지켜봐 - 文, 지지자에게 일일이 손...
-
이제 롤도 재미없는데 6 0
2주동안 매일매일 롤만 하니 질려버렸어 새로운 재밌는거 없나
-
서프 화1 9번 숏?컷 0 0
Y의 6/5를 보자마자 저것부터 찔러봐야겠다는 생각을 하면 좋음 5가 소수라서...
-
[단독] 삼성·SK, 서남권 반도체 클러스터 최대 900조 투자 0 0
삼성전자(005930)와 SK하이닉스(000660)가 최대 900조 원을 투입해...
-
반갑다제군들 2 0
나는
-
음주오르비 이거 최고거든요 0 0
ㄹㅇ
-
6섶 성적 0 0
화작 미적 세지 사문 84 88 40 41 이면 어느정도 뜰까요??
-
물맛 구별 가능한 사람 5 0
-
왜 사람이이리없냐 4 0
아오
-
아 수능 언제끝나 1 0
내가 이 지옥길을 그동안 버텼다는게 믿기지가 않는다 정신못차리고 작년에...
-
귀여운 남붕이들 쪽지줘 0 1
-
10대초반에는 그나이대가꼴렸고 10대중반에는 중딩보고치고 10대후반에는...
-
로리를 왜 봄? 2 1
내 이상형은 1700살쯤 됨
-
하 이 귀요미들ㅋㅋ 0 0
둘다잘생각하지마
-
설맞이 시즌2 3 0
뭔가 시즌1 보다 전체적으로 많이 무거워졌음 특히 실수유도형 문제가 ㅈㄴ 많아진 느낌?
-
냥이들귀여워 2 1
냥냥
-
그럼 포켓몬은 괜찮나요? 5 0
바쿠간이랑 포켓몬이 주 타겟층인데... 이건 ㅇㅈ?
-
근데 별로안취한듯? 작은잔으로마심 역시 술은 도수 높은거 마시는게최고임
-
쪽지줘 3 0
그냥줘좀
-
룸메 씨발롬새끼 또 친구랑 통화하면서 롤처하네 15 1
원래는 그런갑다했는데 낮이든 새벽이든 내가 자고있든 공부하고있든 지좆대로 존나...
-
야동 급식때 이후로 안본거같음 1 1
진짜 1년에 3번 본거같음 급식땐 365일 시청했는데
-
책임 2 0
어렸을 때는 그저 무겁고 부담하기 싫은 것이라 생각했는데 책임을 지는 것이 더...
-
잇올 온라인 상담 0 0
화상통화로 하는거에요?
-
오빠가지켜줄게 ㅎㅎ
-
'영어'
-
생활패턴이 이게 맞나 6 1
40%는 낮에 자고 60%는 밤에 자는 생활을 지속하고 있음
-
도대체 이건 무슨 메타? 2 0
-
메스머라이저 아직도 인기 많네 3 1
역사적 보카로는 맞는데 저거때문에 양산형 미쿠테토 조합 쏟아져나온거 생각하면 ㅈ같음
-
근데 아동에 반응이 가나 2 1
나처럼 성인을 봐야지
-
캐나다 남아공 누가 이길까 2 0
첫 토너먼트 기대된당
-
운동 후 오늘의 야식 3 1
소고기파스타
-
베네수엘라여행가고싶네 6 0
ㄹㅇ
-
아동착취물은 근데 14 4
아무리 가상 인간이라고한들 그래도 어쨌든 아동이잔아.. 시청이랑 소지만으로...
-
뉴런 후 수분감vs기출코드 1 0
6모 80점 고냥저냥 3등급임다 현우진 수1 수2 뉴런 곧 끝내고 제대로 기출학습...
-
잠 잘때 0 0
항상 정자세로 자는편 근데 정자세는 잠이 안와
-
한남들 반성해라 0 0
-
그냥 딸치고 자야지 3 0
에휴 내일부턴 진짜 폰 갖다버려야지ㅜ
-
심심하노 2 0
도파민을달라
-
옷도안입고나오는데....
-
잘자스 3 0
쿨쿨띠
-
2026년 5월 음악 차트 결산(+5월 월간 보컬로이드TOP10) 2 0
BE:FIRST, 사쿠라자카46, Snow Man의 노래는 LINE MUSIC 스밍...
-
달고나 맛있다 0 0
광화문 3번출구 앞에서 파는 달고나
-
요즘 듣는 노래 6 0
요즘은 비틀즈 음악을 즐겨 듣습니다 현대 대중음악 GOAT
-
닉변 사용권 줄사람 2 1
닉넴 수능치는아랴양! 으로 바꿀려고요 Arke 닉넴 달고 이상한 글 쓰는건 아닌것...
-
아이패드 종이필름 1 0
지금까지 안붙이고 썼는데 붙이니까 신세계네 필기감이 너무 좋아져서 패드로 문제 푸는게 재밌어짐
-
아근데 나도존나좆된것같음 4 1
아침에 안섬 ㅅㅂ 요새잠못자서그런가
-
성욕이 많이 줄었다 2 0
혼자 하는것도 감흥이 없다
-
I do 0 0
영원히 단 한 사람만 바라볼 수 있나요 I Do 나 자신보다 아낄 수 있나요

오 학습법 칼럼 쓰시는건 첨 보네요 이번주도 수고 많으셧습니다 담주에 또 뵙겟습니다
고생하셨어요~~ 덥고 습하고 그러네요ㅜ 늘 건강하시길 바랍니당
오늘은 울지 않으시네요!!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