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소식

도미닉 [1462003] · MS 2026 (수정됨) · 쪽지

2026-06-06 23:05:40
조회수 574

영어54점 수학국어 각각 35점 생윤20점 사문8점 현제 고3이고 어떤식으로 공부를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565972

영어 듣기는 5개정도 틀립니다

각 과목마다 공부법좀 알려주세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Good day Commander · 887105 · 06/07 00:46 · MS 2019

    안녕하세요. 지나가던 노베 전문 강사입니다.

    대단히 어려운 케이스인데
    목표가 어떻게 되시는지, 현실적으로 어디까지 내려놓을 수 있는지, 현 공부 시간은 어느 정도 확보가 되시는지에 따라 답변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지금 상태와 지금 시기를 감안해보면, 포기할 건 포기하고 가셔야 합니다.
    다 가져가기는 어려워보입니다.

  • 도미닉 · 1462003 · 06/07 09:20 · MS 2026

    수학은 자이풀고있고 영어듣기는 마더텅하고있고 국어는 감을 못잡고있고 사문은 개념이 부족하지만 마더텅풀고있고 생윤은 개념보고있는데 둘다 안외어져요

  • Good day Commander · 887105 · 06/07 10:49 · MS 2019 (수정됨)

    1. 점수만 놓고 보면 문풀이 아니라 기초 문법과 구문독해 공부부터 다시 해야 합니다. 문법 다시 공부하고, 각 문법개념들이 문장 내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단어암기도 부지런히 하셔야 하고요. 듣기도 같이 돌려주시고요.

    2. 그런데 시간상 수능까지 얼마 남지 않았다 보니 남들 문풀 할 시간에 기본 문법과 독해를 붙잡고 있을 수 있냐는 겁니다. 하지만 지금 등급대만 놓고 보면 그냥 무지성 공부를 한다고 해도 4등급을 벗어나기는 어려워보입니다.

    3. 사문 생윤 둘 다 꾸준한 복습이 필요합니다. 등급대를 보면 공부를 해본 적이 없는 분 같은데, 제 분야특성상(노베 전문) 전과목 극노베인 분도 종종 봅니다.

    이런 분들의 특징이(글쓴분이 그렇다는 게 아니라, 글쓴분의 성적대를 가진 분들이 이런 경향을 가진 것을 많이 봐왔다는 것이니 본인에게 해당사항이 있는가 확인해 보시라는 뜻입니다) 공부를 깔짝깔짝 합니다. 열심히 했다고는 하지만 객관적으로 보면 그 '최선'이 부족한 거죠. 또 공부를 해본 적이 없다 보니 뇌가 공부 자체를 익숙해하지 않아서 10시간을 공부해도 남들 10시간의 효율을 못 얻어갑니다. 쉽게 말해 머리에 안 들어간다는 겁니다. 해본 적이 없으니까요.

    될 때까지 계속 공부하고 또 공부하셔야 합니다. 그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개념이 안 외워진다고 하셨는데, 원래 한 번에 확실히 외우는 사람은 드뭅니다.
    주기적으로 돌려보고 복습해가면서 회독수를 쌓아 장기기억으로 넘기는 게 정석적인 방법입니다.
    영단어 암기, 사문, 생윤같이 암기가 기반이 되는 (사문생윤 둘 다 이해도 필요하지만) 과목들이 그런 능력을 많이 필요로 합니다.

    만약 아무리 봐도 봐도 개념이 외워지지 않고, 국어 역시 아무리 공부해도 도저히 글이 이해가 되지 않고 비교적 난도가 낮은 글도 너무나 어렵다면 병원에서 여러 가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국어 등급이 너무 낮은 학생의 경우 단순히 공부를 안해서인지 아니면 그밖의 원인이 있는건지 찾아보는 것도 유의미합니다.

    + 지금 등급대 수준으로 인강도 못 듣고 과외도 못 받는다면 사실상 독학으로는 가망이.. 희박합니다. 누군가의 도움이 꼭 필요해요. 자력으로 쉽게 벗어나올 수 있는 등급이 아닙니다.

  • 도미닉 · 1462003 · 06/07 19:32 · MS 2026

    듣기는 어떻게 공부하죠 ㅠㅠ

  • Good day Commander · 887105 · 06/08 00:15 · MS 2019 (수정됨)

    듣기 공부법은 어느정도 평준화 되어 있고 일관되니 유튜뷰를 통해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사문/생윤에 관해서는 사문 관련 글을 쓰시는 분들께 가서 물어보시길 바랍니다.
    사문의 경우 최근 https://orbi.kr/profile/1325019 이 선생님이 글을 많이 쓰시는 걸 봤고

    생윤의 경우 일전에 이 분께서 생윤 관련 질문이 있으면 편히 달라는 말씀을 하신 것을 본 기억이 있어 https://orbi.kr/profile/824224 이분께 한번 질문을 드려보심이 어떨가 합니다.

  • 도미닉 · 1462003 · 06/08 19:32 · MS 2026

    영어듣기 추천가능한가요? 영어듣기 정말 고민입니다 마더텅 고3풀고있긴 한데ㅠㅜ 45개씩틀려요

  • 도미닉 · 1462003 · 06/07 19:41 · MS 2026

    사문 생윤은 제가 노트 정리른 하는게 좋을까요?

  • 이대체육과학부가고싶5.. · 1342545 · 06/07 01:48 · MS 2024

    생윤 이지영쌤 출제자의 눈 ,심기일전 듣고 기출 풀고 분석 ㄱㄱㄱ

  • 도미닉 · 1462003 · 06/07 09:22 · MS 2026

    재가 폰밖에 없어서 인강을 못들어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