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삼환 학생이 참여한 시대인재 모의고사 오류 . 현실적 도덕에 대해 가치 중립적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197219
1 시대인재 모의고사는 끝이 없습니다.
2

3

4
5
해설 오류: 기술 윤리학에서는 현실적 도덕에 대해 가치 중립적으로 설명하는 것을 윤리학의 주된 목표로 본다.
기술 윤리학의 기출 문제 정의
1 윤리학의 주된 목표는 경험적 탐구를 통해 도덕 현상을 가치중립적으로 기술하고 도덕 현상들 간의 인과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다.
2 도덕 관행의 발생 과정을 객관적으로 설명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은 기술 윤리학 입장이다.
3 기술 윤리학은 도덕 현상을 과학적, 객관적으로 설명하는 데 주된 관심을 둔다.
"현실적 도덕"이라는 단어는 의미가 불명확합니다.
“현실에서의 도덕 규범”인지 “사람들이 실제로 따르는 현상으로서 도덕”인지 모호합니다. 오류 입니다.
2026년 4월 24일
이 문제는 제가 잘못 오류를 제기한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제기된 오류는 오류입니다. 곧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9모끝나고도 오르비에 있어줄 옵붕이들 댓글달아볼까? 4 1
먼저 찾아갈게
-
휴릅선언문 7 2
다들너무고트고트해서 저도좀공부하고오겠습니다 9모끝나고봐용
-
잠시 이녀석들은 나의 예토전생일까 생각해본다 그리고 죽인다
-
귀여운 대학 마스코트 goat 1 0
넙죽이
-
홍익대 어문계열 0 0
화직 확통 생윤 사문 기준 어느정도 맞아야 드감?
-
커피마시면안되는건가 4 1
자려고했는데도잠이안오고난분명우베맛있냐고물었을시점에커피마시고안마셧는데
-
이젠 ㄹㅇ 인정할 때가 됐음
-
이게 다 얼마냐 대체 7개월 된 탑임
-
전류의자기작용과죽음의20선 2 1
-
사회실험2 3 0
-
통구이될뻔한썰 4 2
동생이랑 노가리까다가 갑자기 화재임미다 화재임미다 대피하세요 휴먼. 같은 안내방송이...
-
사회시럼 3 0
-
영어... 2 0
지문이 뭔내용인지 말하라 하면 말할 수는 있는데 문장 하나 해석하라 하면 버그나요
-
ㅇㅈ 6 2
대신 잘자연
-
나 잘건데 1 0
이러고 또 글쓸거같음 퉆
-
저좀갱생한거같지않나요? 3 2
-
내 mbti가 뭐냐면 1 0
MDMA임
-
재미로저러던데 너무무서웟어ㅠㅡㅠ
-
귀찮네
-
제가 자주 바뀐댔죠? (제일 최근에 isfp 나옴) 진짜로 Estp estj...
-
카트라이더 언제돌아와 2 0
나 L1따야해
-
님들 자셈 0 0
내가 자면 모두 자야하는거임
-
영어 조기교육은 생각보다 영향이 큼 13 0
언어 특성상 나중에 접한거랑 모어랑 같이 접한거랑 느낌이 아예 다른 듯 다만 그것을...
-
호훈 손승연 1 0
손승연 듣다가 스러너 좋다고 하는데 스러너랑 손승연 모의고사랑 차이 많이 남??...
-
오늘의 노래 추천 2 1
Ref:rain 입니다 사랑은 비가 갠 뒤처럼 ost이죠
-
님들 야설 봄? 4 0
가끔 영상이나 이미지같이 시각적인거보다 자극적이다 느껴질때 있지 않음?
-
생각해보니까 심리적인 영향이 컸던거같음 공부는 1년내내 똑같이 안했었는데 수능...
-
머리만 씻고 자야겠다 0 0
후..
-
수학점수올리는주파수업나요 2 0
-
하루만 안씻고 잘까... 3 0
아 너무 졸린데
-
영어찍는법 2 2
일단백호쌤한테기도한번올리고 제일 이뻐보이는 선지로 찍기
-
아니 왜 답글 버그남 7 1
한명한테 달았는데 동시에 두명한테 달리네
-
좋아하는 배우가 생김 4 0
크큼
-
야르하게 일어나야함 6:30 0 0
에휴이
-
요즘 영어 감으로 못찍게 만든게 큼 14 2
영어를 국어화시켜놨어 쉬벌
-
약대든 의대든 꼭 가고싶다 4 0
지방도 상관없어 진짜 약대 이상 붙기만 하면 재수 안할듯
-
진짜자야겟네 13 1
정병종료
-
약대지둔쓸수잇나..
-
혼자 먹을때는 맛없어서 대충 밥 한 번 술 한번 국 한 번 술 한 번 반찬 한 번...
-
잇올 상담 0 0
아직 들어가진 않고 월욜부터 들어갈 예정인데요. 전에 글 올린거 댓글에 잇올 좋다고...
-
대충 어떻게 진행되나요
-
수학 어떤식으로 공부해야할 지 조언해주실 수 있나요?ㅠㅠ 1 0
모고보면 매번 15,21,22랑 미적분 28,29,30을 틀리는 것 같습니다. 최근...
-
작년3모영어100점 2 0
내신58.6점
-
영어를 중학교 때 완성해온 친구들이 15 1
입시에서 굉장히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가는 듯 중딩이 국수 완성은 거의 불가능하지만...
-
수능 정상화 되는법 4 0
문이과 다시 분리 수학 범위 확대 영어 다시 상평 탐구 4과목 회귀
-
소신 발언) 14 0
여러분 베스킨라빈스는 바닐라가 진리입니다 반박은 덕코로 받음^^
-
미국이 주도하는 2 0
질서
-
졸려서 쩔수없이 4 0
자야겠다
-
나는 풀때 ㅈㄴ 쉽게 느껴지고 시간도 남았었음 채점할때도 100점인걸 예상했고...
-
중대 음대출신 중대 안성이라 하면 개 긁히는구느 2 0
놀리려는 의도는 아녔는데 급발진함;;
둘 중 어느 방향으로 해석하여도 문항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제 생각에 노승월 선생님께서는 평가원 기출문제를 꼼꼼히 분석하셔서 기출문제에 나왔던 표현들에 좀더 익숙해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야 노승월 선생님의 이의 제기의 퀄리티가 올라갈 것입니다.
위 사진은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생활과 윤리 1번 문항입니다.
하나만 걸려라! 하면서 너무 난사하듯이 이의 제기를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노승월 선생님께서도 힘드실 것이고, 저를 포함해 보는 사람들도 힘들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발사한 총알의 개수를 많게 하는 것보다는 하나라도 과녁에 명중하는 편이 서로에게 더 좋지 않겠습니까?
앞으로는 좀더 신중한 검토를 거친 후에 글을 써 보시는 건 어떨지 간언을 올려 봅니다.
예 조언 감사합니다. 잘못 제기한 문제입니다. 정정표 올리겠습다. 아직도 기술 윤리학이 객관적 이론을 정립하고자 한다. 고 보나요?
벤담: 모든 이해 당사자의 고통을 더한 값이 값이 최소가 되도록 행동하세요. O로 보나요?
https://orbi.kr/00078136153
시대인재가 원전을 조작해서 허위 문제를 만든 것은요?.
https://orbi.kr/00078077446
1. O로 봅니다
2. 원전 조작이 아니라 번역의 차이로 보입니다. <실천 윤리학>의 해당 부분을 영문판으로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기출문제에 버젓이 나온 표현도 감지하지 못하시는 걸 보니, 이 과목에 대한 초기진압 노승월 선생님의 기본적 소양이 의심됩니다… 그래서 선생님과 논쟁을 계속 이어가야 할지 고민이 되네요.
닉값당하시죠
유삼환 Killing Paper. 1회 1기술 윤리학이 객관적 이론을 정립하고자 한다. O인가요?
이건 5등급도 맞춤니다.
https://orbi.kr/00078068517
두 개별적 사실을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이어주는 것이 일종의 사회과학적 이론화 작업이라는 점을 왜 이해하지 못하시는지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생각이 꽉 막힌 틀
유삼환 Killing Paper. 1회 1기술 윤리학이 객관적 이론을 정립하고자 한다. O인가요?
이건 5등급도 맞춤니다.
https://orbi.kr/00078068517
두 개별적 사실을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이어주는 것이 일종의 사회과학적 이론화 작업이라는 점을 왜 이해하지 못하시는지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그만하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이의제기글을 수십개씩 올리고 계시는데 하나같이 제목도 이상하고, 말투도 이상하고, 이의제기 내용도 이상하고, 학생들의 학습이나 선지판단에 별로 도움이 될만한 내용도 아닌 것 같네요
제가 잘못 제기한 것입니다. 그러나 제가 제기한 문제 중에는 유삼환님도 오류를 인정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잘못 제기한 오류는 토론을 통해 해결해 나가면 됩니다.. 오류에 대한 토론은 서로 오해한 부분을 학습할 기회도 되고요. 저도 제가 잘못 제기한 이의제기 최대한 빨리 인정함으로서 학생들에게 오류학습의 기회를 즐이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님도 기술 윤리학이 객관적 이론을 정립하고자 한다. 고 보나요? 이건 5등급도 맞출 수 있는 문제입니다. https://orbi.kr/00078068517
두 개별적 사실을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이어주는 것이 일종의 사회과학적 이론화 작업이라는 점을 왜 이해하지 못하시는지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개별적인 이의제기의 타당성에 대해 말씀드린 것이 아니라, 이의제기하는 태도에 대해 말씀드린 것입니다. 초기진압님은 상대방의 신빙성을 떨어뜨리기 위해 ‘~~ 학생’으로 지칭하고, ‘이렇게 쉬운 걸 기적의 논리를 사용하냐’ 같은 비아냥대는 어투로 빈정댑니다. 단순 오타까지 진득하게 찾아내어 ‘오류입니다.’라고 글을 올립니다. 정말 학생들을 위해서 글을 올리는 거라면 최소한의 건설적인 태도를 유지하기 마련인데, 이런 태도로 대화에 임하시는걸 보니 초기진압님의 이의제기에 논리적으로 타당한 부분이 있다 하더라도 학생들이 곧이곧대로 들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제가 여전히 학생은 맞기에 계속 그런 식의 호칭을 쓰셔도 가만히 있기는 했습니다만, 사실 저를 동등한 토론자로 보지 않는 태도로 느껴져서 불쾌하기는 했습니다. 이 과목에 대해 초기진압 노승월 선생님께서 가지신 권위가 제가 가진 권위보다 객관적으로 높은 것도 명백히 아닌데 말입니다.
PQRS님 예 잘알겠습니다. 그렇다면 이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기술 윤리학이 객관적 이론을 정립하고자 한다. O-X
pqrstuv 님께서는 초기진압 노승월 선생님의 이런 식의 대화 태도를 문제삼으시는 것 같습니다. 그만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그 동안의 글을 보니 메가스터디 김종익 선생님이군요. 그래서 악의적으로 오르비에 김종익선생님 돌려까기 했고요. 그냥 당당하게 구체적 사실 내용을 말하는게 좋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