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인재 모의고사 오류 벤담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136153
1
2

3
2 정답이 4입니다. 그러나 오류입니다. 4는 틀린 선택지 입니다.
4


3
④ 벤담은 모든 이해 당사자의 고통을 합친 값이 최소가 되도록, 모든 이해 당사자의 쾌락을 합친 값이 최대가 되도록 행위해야 한다고 본다.
해설도 이상합니다. 고통과 괘락을 따로 계산하고 있네요.
4
④ 벤담은 모든 이해 당사자의 고통을 합친 값이 최소가 되도록, 모든 이해 당사자의 쾌락을 합친 값이 최대가 되도록 행위해야 한다고 본다.
해설도 이상합니다. 고통과 괘락을 따로 계산하고 있네요.
벤담은 고통을 줄이는 것뿐 아니라 행복까지 함께 계산하여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읽기 자료
벤담은 어떤 행위가 가져오는 쾌락의 총량과 고통의 총량을 비교하여 차감했을 때 쾌락 쪽이 남는다면 그 행위는 일반적으로 옳은 것이다. 그러나 만일 고통 쪽이 남는다면 일반적으로 그른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이해 당사자의 고통을 더한 값이 최소가 되게 행하라?
는 틀린 선택지입니다.
시대 인재 모의고사 오류 많네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무물보 받아볼게요 0 0
-
말 그대로 하루종일 공부만 하고싶은데 집중력 조루라서 아 하기싫어 이런거도아니고...
-
옯북스에 수완 안팔아요? 0 0
왜 안뜨는거죠 인논 책이랑 같이살랬더니 교보 깔아야하나
-
시발 유튜브 알고리즘 씾창났어 0 0
17년전에 올라온 ㅈㄴ무서운 캐릭터 썸네일인 딥웹영상이 스멀스멀기어올라온다 이런거...
-
문학은 그냥 전체적인 흐름만 알고 독서는 실모 돌리다보면 익숙해지나
-
100번째 0 1
그대를 찾고 있음
-
오늘 밥아예못먹엇는데 4 1
대신 이거 다 먹을게 헤헤
-
수험생들 니즈에 맞는 문제는 0 2
평가원의 '평가만을 위한 문항'을 담아내지 못하는 것 같음.. 쌩 피지컬 문항은...
-
그놈은 드래곤 해볼까 2 1
광고 goat ㅋㅋ
-
수능 N수하면 좋은 점 4 2
효율적으로 하는 법을 알아서 공부량 대비 대학시험 점수가 매우 잘 나옴 근데 그냥...
-
닉네임 바꿀때 빼고 쓸데가 있나?
-
국어 줄이고 0 0
수영탐 늘려야되는데 하루에 국어만 3~4시간을 풀어버려...
-
인증메타와라 4 0
잘나온사진찍음
-
인문논술 쌤 0 0
원래 미탐에서 논술 듣다가 7월부터 시대인재로 옮기려고 하는데 민시영 쌤이랑 김윤환...
-
'시스템 트레이 클록에 초 표시' 이거 말고 평소에 밑에 나와 있는 게 시스템...
-
모의고사도 개판이었는데 남들 고3 때 모의고사 점수 떨어질 때 난 고2 모고가 고3...
-
'yes'라고 대답 못하면 1000덕 23 0
삼칠은 긍정충이니까 잘들 한 번 해보시게들
-
오늘 만약에 반데옾 하더라도 0 0
축구는 안 볼거임 그냥 마지막 경기 끝나고 결과만 볼거임
-
머리 깨지는 공부 성인 돼서 하려니깐 너무 힘드네 0 0
내 성향상 머리 깨가면서 하는 공부는 현역 때가 마지막이였던거 같다 이젠 쉽지 않음...
-
2.5 불렀더니 이 시간에도 제안 보내면 5분안에 답장오네 ㅋㅋㅋㅋ
-
스코틀랜드에서 온 친구가 4 0
작년 대선이랑 이번 지선때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권영국을 자꾸 권잉글랜드라 부르니까...
-
서강대 입결 짱먹는법 3 0
의대 설치하고 복전 허용
-
데바데하고싶다 0 0
근데서프봐야돠서자야되므ㅡㅡ
-
나 5 0
술마셧러
-
공부를 열심히 한 기억이 없음 4 0
그나마 상대적으로 최근...?
-
서강대의대가려면 3 0
국수평백101정도받으면된다는데
-
나과외할때 3 0
말을너무못해 걍바보임 내가 못하는 과목이라 생각헤서 더못하는거같음 내가봐도 내가...
-
서강대가 ㄹㅇ 고트인게 4 0
의대없이도 “서성한”
-
현우진이란 사람이 일궈낸 업적과 그의 근면성을 존경하긴 하지만 인격적으로는 도저히...
-
9월부터 반수 드간다 5 2
-
고1때 공부 제일 열심히 했음 10 2
새벽 2시 전에 자본 적이 거의 없음그날 배운 건 그날 완벽하게 끝내지 않으면 절대...
-
엔제 추천부탁드립니다!!!!!!!! 추천해주시면 사랑해드림 6 0
이해원 수2 즌2 day당 0~1개 정도 틀리면 어떤 엔제가 좋은가요? 드릴567...
-
사실 난 맛잘알이기보다는 1 1
그냥 머든지 떤져주믄 잘처묵는거같삼아빠가 말하길삼칠3살때생전처음보는 던킨...
-
근데댓글보다가뭔가잘못된거같은게 12 2
다시태어나니까생일로지정했다는말이었어 내생일은725야미안해
-
이 중에 파급력이 쎈게 뭘까 5 1
서강대에 의대 생기기 서울대에 한의대 생기기 성균관대에 한의대 생기기
-
메인 글 보니까 마음이 짠하네… 결국 현우진도 한명의 사람이고 최정상에 섰지만 그...
-
너무 없어도 밍숭맹숭하고 맛없어
-
맞팔구 4 1
ㄱㄱ
-
현우진 수강평 이거 ㅁㅇㅇ? 6 4
엄청 스트레스 받으셨나보네
-
국어 이게 진짜 1 1
편차가 큼
-
엄마가 자꾸 밥 먹으래 0 0
방금 한 밥이라고 자기 먹을때 같이.. 지금 열두신디
-
김범준 스블 듣고 할 것 3 0
스블 3분의 1 정도 남았고 끝나면 별표 친 문제 쫙 복습하려고 하는데 다음으로 뭘...
-
1년 7개월만에 수능공부 다시 시작할 05년생인데 조언 부탁드립니다 3 0
안녕하세요.저는 작년 수능 삼수로 대학을 간 05년생입니다.재수때는 잇올에서...
-
이거 맛있음.. 12 4
-
만나는 사람마다 살이 쪘다 함 9 0
1달 전쯤엔 몸무게 115였는데 지금은 무조건 120 넘을듯 체중계 위로 올라가기가...
-
서강대의대 1지망인 사람 있음? 10 2
나 너무 가고싶음... 어케해야함
-
버튜버는 정말 관심 없는데 8 4
시험기간 우연히 알고리즘 추천으로 사쿠라 미코 봤는데 이 사람은 걍 방송을 하기...
-
요즘 동네 학원들 망하는 거 1 0
AI 영향도 있으려나 지피티랑 같이 문제 가지고 노니까 재밌던데
-
다 덤벼. 6 0
드루와드루와
-
근데 호머를 왜 시험에만 함 3 1
그냥 대학 호머 하면 되는거 아님 나도 호머 해서 서강대생이라고 생각할게
저는 오르비에서 시대인재 모의고사를 마케팅한 적이 없고, 그러므로 그러한 행위로 인해 벌점(경고)을 받은 적도 없습니다. 본문 수정 부탁드립니다.
그건 수정하겠습니다. 어쨌든 유삼환이 참여한 시대인재 모의고사입니다. 확인 부탁합니다.
출처를 명확히 남겨 주시면, 바쁜 일들이 마무리되고 추후 확인하겠습니다. 노승월 선생님께서도 제 반박글에 대한 재반박글을 2년도 더 지난 후에 써 주신 만큼, 양해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르비 가입에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오류로 인한 학생들의 피해를 생각하여 고민 끝에 가입했습니다.
네 알겠습니다. 그런데 혹시 제가 2024.1. 초에 반박글을 올린 뒤 얼마 지나지 않아 노승월 선생님께서 제 반박글에 대한 재반박글을 다른 곳에라도 올리시고 나서 제게 통지해 주신 사실이 있나요? 제가 확인을 놓쳤나 해서요.
글쎄요 당장에는 기억이 없습니다.
그러면 제가 2024.1.에 게시 후 노승월 선생님께 통지해 드린 그 반박글에 대해 노승월 선생님께서 처음으로 재반박글을 작성 및 인터넷상에 게시하신 시점은 2026.1. 이후라고 이해하면 될까요?
https://orbi.kr/00075387464
이건 시대인재 모의고사를 광고한 게 아닙니다. 논술 파이널 강의를 광고했던 거예요.
아 그렇군요.
이래서 내가 서바랑 이상한 잡사설들을 거르는 거임 사설 풀 거면 수특 수완이나 풀고 시간이 남아돌면 현돌모 초반회차 몇회만 풀자
현돌 임수빈님은 과거 엄청난 오류를 만들어냈습니다. 오류뿐만 아니라 표절도 상상 초월이었습니다. 본인의 글도 많이 표절했고요. 그런 내용이 모두 사라지고 지금의 자리에 있는 것이죠.
ㅇㅎ ㄷㄷ
이게 아하 덜덜을 의미하는거죠?
아래 제 댓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노승월 선생님의 문제 제기가 오류입니다.
공리주의는 고통의 최소화와 쾌락의 극대화를 지향합니다. 따라서 4번 선지는 옳습니다.
노승월 선생님의 주장(왜 고통만 적혀 있냐! 쾌락도 적어야지!)대로라면, 벤담이 쾌락의 극대화를 추구하라고 조언한 선지를 O로 출제한 평가원 기출문제들도 다 오류가 되겠네요.
2020학년도 생활과 윤리 수능 5번입니다.
이해 당사자들의 쾌락을 최대화 하세요.와
모든 이해 당사자의 고통을 더한 값이 최소가 되게 행하라. 가 둘다 벤담으로 정답이라 주장 네요.
도대체 어떻게 이런 기적의 논리가 만들어지는 황당합니다.
ebs 해설은 . 벤담은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도덕과 입법의 기본 원리로 제시한다. 따라서 A에게 관련된 이해 당사자들의 쾌락 혹은 행복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행동하라고 조언할 수 있다.
유삼환 학생이 만든 문제에서는 당연히 해당 행위에서 나타날 행복(쾌락)도 함께 고려 해야 하는 것입니다. 단지 이해 당사자의 고통을 더한 값만 계산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례함을 무릅쓰고 지난번에 이어 제가 선생님께 논리학 강의를 좀 해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A: 쾌락의 최대화를 추구해야 한다.
B: 고통의 최소화를 추구해야 한다.
이렇게 기호화했을 때, 벤담의 주장은 "A&B"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선생님께서 문제를 제기하신 선지는 "B"라는 내용인 것입니다.
그런데 "A&B"로부터 "B"가 도출됨은 자명한 진리입니다.
그러므로, 해당 선지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선생님께서는 자의적으로 해당 선지를 "~A&B"로 이해하신 다음, 벤담은 "A&B"라고 주장했는데 선지에는 "~A&B"라고 쓰여 있으니 해당 선지가 오류라고 주장하고 계십니다. 그러나 이는 선생님의 오해이십니다. 해당 선지는 "B"라고 쓰여 있는 것이지, 그것을 "~A&B"로 이해할 수 없습니다.
쾌락과 고통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것 입니다.
그럼 위의 평가원 기출문제의 2번 선지가 O인 건 어떻게 설명하실 건가요?
2번 선택지가 쾌락만을 고려했다는 의미인가요?
제 선지가 고통만을 고려하라는 의미라는 초기진압 노승월 선생님의 독해 방법에 따르면 그렇게 되겠지요.
쾌락과 고통을 동시에 고려해 쾌락(행복)을 최대화한 것입니다.
제 선지도 그렇게 읽어 주시면 되겠네요 그럼.
기본적인 논리 규칙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생윤도 제대로 가르칠 수 있습니다 선생님.
쾌락과 고통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것 입니다.
고통을 더한 값의 최소화(결론적으로 고통)보다 거 큰 쾌락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애당초 선생님께서 “B”를 “~A&B”로 오독하신 후에 그것이 오독이 아니라고 주장하시는 한, 논리적인 설득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기적의 논리를 만들면 안됩니다.
선생님께서 지금 기적의 논리를 만들고 계십니다.
유삼환님 오개념 제기 목록
https://orbi.kr/00078290233
유삼환님 오개념 제기 목록
https://orbi.kr/00078290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