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사소하지만 생각보다 큰 차이 ㅇㅈ?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2505601
안녕하세요
이대은입니다.
오늘은
제목을 약간 자극적으로 지었지만
누구나 이해할 순 있지만 누구나 쓰는 풀이는 아닌
이라는 주제로 칼럼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런 풀이를 이해할 수 있는 것과
시험에서 본인이 스스로 사용하는 건
완전히 다릅니다.
이해할 수 있다고 가볍게 넘어가지 마시고
정말 본인이 시험에서 이렇게 풀 것 같은가 판단해봅시다.
많은 학생들이 이해하도록
무난한 문제로 보여드리는 점 참고하세요!
문제부터 바로 공개하겠습니다.
아래에서 공개하는 풀이는 정말 사소해 보이지만
이 사소한 차이가 조건을 해석할 때 엄청 큰 차이가 됩니다.

절대 어렵지 않은 문제니
한 번 꼭 풀어보시고
혹은
머리로 풀이 스캐치라도 꼭 하시고
글을 읽어주시면 훨씬 이해와 공감이 편하실 겁니다!
그리고 좋아요, 팔로우 한 번 부탁드립니다.
꽤 도움이 되는 글들로 자주 찾아오고 있거든요,, ㅎㅎ
1. 대부분의 학생이 진행할 풀이
일단 문제가 어렵지 않기에
많은 학생들이 반사적으로 손이 반응해서
대부분 동일한 풀이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마 다들 이 풀이처럼
주어진 두 조건을 첫째항과 공차를 통해 나타내고
연립을 통해 각각 구해서 답을 구하셨을 겁니다.
물론 틀린 풀이는 아닙니다.
하지만
이 풀이가 수능에서 사용됐다면 문제가 없지만
기출분석을 하거나 공부 중 이렇게 풀었다면 아쉬울 수 있습니다.
바로 이어서 나오는 풀이를 이해해보시죠.
2. 센스가 있는 학생이라면
수학적 감각이 있는 학생이라면
이 문제를 보고 위와 같은 풀이가 아니라
다음과 같은 현명한 풀이를 사용할 겁니다.
먼저 풀이를 소개하기 전에
센스 있는 풀이가 가능하려면
다음과 같은 지식이 머리에 있어야 합니다.

이런 실전개념이 정리되어 있다면

이런 빠른 풀이가 가능합니다.
물론 문제가 쉬워서
누구나 할 수 있는 풀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풀이를 이해하는 것과 풀 때 본인이 스스로 해내는 건
완전히 다른 이야기입니다.
이런 풀이를 경험하고
아 이렇게 풀면 빠르구나
하고 지나간다면 절대 네버 아무 의미가 없는 공부입니다.
이런 풀이를 어떤 근거로 떠올려야 하는가를
이해하고 다른 문제에도 적용시키려는 과정까지가 매우 중요한 공부입니다.
요즘엔 준킬러 (11~14, 20, 21번)에서는
이렇게 주어진 조건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는 사고가
필수입니다.
예시로 든 문제가 쉽기에
그렇게 큰 차이가 안 나 보일 뿐
문제가 어려워지면 확실히 풀이길이에 차이가 납니다.
다음 글은 이번 예시완 다르게 풀이길이 차이가 꽤 큰
22학년도 13번에 대한 칼럼을 적어보겠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팔로우 해두시고 빠르게 확인하세요!
[칼럼] 이 문제 눈풀 가능?
[칼럼] 미적분이 어려운 이유
[칼럼] 기출분석의 방법과 필요성
[칼럼] 조건해석을 쉽게 하는 법과 실력을 키우는 방법
[칼럼] 중상위권에서 상위권이 되려면
아래의 링크는
기출분석 방법에 대한 내용을
제가 정리한 글이니
참고하실 분들은 한 번 읽어보세요!
마지막으로
다음에도 도움이 되는 글로 돌아올테니
좋아요, 댓글, 팔로우
ㅎㅐ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문의사항이 있다면
댓글
또는
오픈카톡

으로 연락주세요!
쪽지는 확인이 어렵습니다ㅠㅠ
강좌안내
BEST 수강후기
1. https://orbi.kr/00069304214
2. https://orbi.kr/00070948287
2026 학년도 수능강좌 신청링크
https://forms.gle/86uzZHVWGPEAkkCH6
https://forms.gle/86uzZHVWGPEAkkCH6
수학강사 이대은
현) 대치 오르비 by 매시브
*25학년도 수강생 1000% 이상 증가
현) 매시브학원 대치, 경복궁
현) 대치명인학원 중계
전) 사관등용문학원 대치
전) 비상에듀 재수종합반
*2023, 2024, 2025학년도 수강생수 수학 1위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x4VfPZoN1DGJFGwXPxa4bQ
수강신청링크
https://forms.gle/86uzZHVWGPEAkkCH6
https://forms.gle/86uzZHVWGPEAkkCH6
https://forms.gle/86uzZHVWGPEAkkCH6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아니 수능 수학에 곱기호 없는지 몰랐네 해설은 이따 올라갑니다.
-
ㅇㅂㄱ 2 1
중간에 깼지만 잘잤당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인생 망한거 같아요 2 0
고등학교 내내 수시 위주로 입시를 하다가 고3때부터 정시로 틀었습니다.수시로 붙을...
-
긴머리의눈이부신그대가좋아 0 0
나에대해정말알고싶지않나요
-
제가 다니는 잇올 특징이 학습상담없고 더프 서프 응시 못하는데(대신 구매는 가능하고...
-
혹시 왕가슴 남자 보셨나요 1 0
요즘 유행하던데
-
날이 밝았다고 0 0
거짓말이라고 해줘
-
22번 과목융합? 0 0
6평 22번을 과목 융합이라고 하는 강사분들이 많은데, 왜 과목 융합인지...
-
아침야호 2 1
좋은 아침이에용
-
농어촌 정시 3 0
화 미 영 생윤 사문 88 96 3 99 99 해서 평백 95정도 받으면 한양대...
-
ㅇㅂㄱ 0 0
오늘도 상쾌하게 시작!
-
난 한의대를 올해 간다 4 0
시발 한의대를 가야만 한단 말이다
-
94학년도 현재 (2027학년도 6월) 25학년도 6월 37번 (A) (B) (C)...
-
이밤이와도이밤이가도 0 0
암얼웨이스어웨잌어웨잌
-
이젠 괜찮은데 0 0
사랑따위저버렸는데
-
디비피아 인공지능 0 0
얘좀치네
-
수학 과탐 모르면 떨어짐? 보통 다들 생1지1 공부할텐데 그냥 면접학원 다니고 그런...
-
난 0 0
올빼미로 진화중인게 분명함
-
미친듯사랑했는데왜 0 0
정말난잘해줬는데왜
-
있나요 사랑해본적 0 0
영화처럼첫눈에반해본적
-
잘자용 0 0
-
아 0 0
아
-
매크롤린 급수 특: 0 0
대학교때 배우지만, 미적러들은 삼도극 때문에 이미 알고있음
-
작문 수업에 2 2
대학은 정시를 확대해야 한다 라고 써서 냈는데 교수님께서 동의하신다고 코멘트 달아주셨음
-
다들 잘자고 힘내라 0 0
-
한석원T 2 1
기계공이시네
-
굿나잇에브리원 2 0
굿모닝
-
옆글 반수 1 0
진지빨고 경희 국캠 어문에서 외대 설 어문으로 반수하면 (노답어문은 아님) 뭔 글임 재업띠니
-
코와이모난데나이 7 0
보쿠라모히토리쟈나이
-
지금까진 진짜 노답이었어
-
일본도 막 13 1
도쿄대 못가면 반수하고 그러나
-
탐구 추천좀 해주실 분 6 0
반수생이라 이제 공부 제대로 시작하는데 아직 탐구 한 과목을 못정했는데 어떤 과목이...
-
반도체란 애는 2 0
정류 작용을 한대
-
3시 넘엇어? 1 0
나 3시 넘어서도 못 잔거야 설마?
-
아니 1 0
나는 잠을 자고싶음
-
잠을 포기하니 4 0
시간팽창이 일어나네
-
혜찌 이 사람 00년생임 0 0
나랑 3살차이임
-
불시점검 3 0
22영어 기출 복습 끝 굿나잇
-
증바람 재미있다 4 0
쫙쫙붙네
-
와 씨 0 0
노트북 다시 켜졌다
-
그대여 사랑하길 멈추지 마요 0 0
가시덤불 위 힘들어도
-
심심한데 5 0
질문 받습니당 경력 03년생 24살 고2까지 국수영물지 21111 고정 22수능...
-
님들 1학기 성적은 9 0
언제쯤 나옴
-
입결을 떠나서 외국어대학<< 진짜 학문을 위한 대학교 같음 교수도 그 분야에선 최고...
-
내일 수업은 오후 5시 3 0
후후후
-
감기걸려서목아픔... 1 0
여름에감기는ㄹㅇ억까아닌가..
-
노래 들으면서 1 0
누웠다 일어났다를 무한반복 중
-
한동안음악을멀리했더니 5 0
이젠좋아했던음악을들어도 시끄러운소음처럼느껴지네..
-
내년부턴 그렇게 되겟지..

선생님의 칼럼 솜씨가 부럽습니다
엇,,, 제가 제 내용이 부족함이 느껴지는데,,,,,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저는 실제 문제를 가지고 보여주는 형식의 글이 어렵더라고요
맞아요ㅠㅠ 수학이 직관적인 느낌도 강하고 조금만 내용이 어려워도 글로 이해시키기가 어려워서 저도 쉬운 문제로만 칼럼을 적는 중입니다ㅠㅠ

귀하신 분이 여기까지!!처음으로 칼럼 읽는 수학 4인데 등차중항 떠올린 게 센스였다니 뿌듯하네용
그럼요!
그렇게 의심을 통해 확신으로 풀이가 이어지면 되는 겁니다 ㅎㅎ
휴 살았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선생님앗 좋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그래도 보자마자 두번째 풀이로 풀어서 휴 했네요

분명 다 아는 개념인데 적용은 또 다른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넵 ㅠㅠ 아는 것과 사용하는 건 다른데 많은 학생들이 사후적 풀이를 듣고 안다고 판단해서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너무 안타깝네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