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정법 출제 기조 변화에 따른 유의점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7556623
어디까지나 제 생각입니다만
아마 수능 기조는 크게 안 바뀌리라 생각합니다.
대통령실이 작년 수능 괜찮다고 허가도 난 마당에 굳이 평가원이 새로운 기조로 수능을 만들 유인책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교육부가 오피셜로 괜찮다고 한 작년 수능의 기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기조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하려고 합니다.
우선 크게 달라진 점은 3개 정도 뽑을 수 있겠는데
1. 확실히 쉬워진 20번 난도
정법도 킬러 문제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킬러문제 논란이 있기 전 저의 정법 시간 운영은 ‘15분 동안 19문제를 풀고서 나머지 15분 동안 20번 풀기(...)’였을 정도로 20번을 푸려면 시간을 꽤 들여야 했습니다. 그러나 작년 6평부터 쉬워지더니 수능에서 정점을 찍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예 공부를 놔버리면 안 되나 중요도가 떨어진 것은 사실이고, 고난도 선거구 특강까지는 필요 없다는 것이 현 시점 제 생각입니다.
2. 준킬러 파트의 출제 방향 변경
20번의 난도 하향 조정과 관련되어 준킬러의 출제 방향이 바뀌었습니다.
그동안 20번이 어려웠기에 그냥 법을 대충 외웠던 사람도 쉽게 풀 수 있는 준킬러를 주더라도 변별이 되기에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올해부터 20번의 난도를 낮출 수밖엔 없는 상황에 놓이면서 준킬러의 출제 방향이 변경되었습니다. 마치 정치와 법이 수학처럼 사고력을 묻는 시험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예컨데 작년 수능 9번의 경우 “재판 계속 중에 청구한”만 보고서 파블로프의 개처럼 ‘위헌심사형 헌법소원’을 조건 반사한 사람이 적지 않았습니다. ‘위헌심사형 헌법소원'이 '재판에 전제된 법률의 위헌성을 심사’한다는 점을 이해하였다면 당연히 ○○법 시행령은 재판의 전제성이 인정될 수 없으므로 권리구제형 헌법소원이라는 점을 캐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기조가 이어진다면 정법을 제대로 이해하려 하지 않고 개념강의도 대충 듣고 넘어간 뒤에 N제만 벅벅 풀던 분들은 수능에서 반드시 의문사할 겁니다. 확신합니다.
3. 수능 연계 교재의 중요성
어렵게 내야 하는데 어렵게 낼 수 없는 모순적인 상황에 놓인 평가원이 꺼내든 수는 ‘수능 연계 교재’입니다. 수험생은 수특있는 지엽적인 내용을 틀리더라도 평가원을 비판할 수 없고 정부의 공교육 정상화 기조에도 맞아 떨어집니다. 수특의 지엽적인 내용을 가지고 킬러 문항을 만들어도 ‘연계 교재 속 내용’이라는 좋은 변명거리가 있기에 적재적소에 연계 교재 내용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수능 문제가 뭔가 ‘좀 지엽적인데?’ 싶으면 죄다 수특, 수완 연계일 정도입니다.
예를 들어 16번은 ‘치료감호 대상자’뿐만 아니라 18번 ‘국제 사법 재판소의 재판관은 대륙별로 안배한다’는 것도 모두 작년 수특 연계 내용입니다.
그렇기에 수특, 수완 꼼꼼히 안 보면 수능에서 낯선 선지를 조우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에 수특, 수완을 사두고서 조금씩 읽기를 권장합니다.
[요약]
기조가 크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작년 수능의 기조 파악은 중요한 편이다.
그중 눈에 띄는 점과 그에 대한 대처는 다음과 같다.
1. 확연히 쉬워진 20번 난도
2. 준킬러 출제 방향 변경
-> 선거구에 시간을 쓸 필요성은 낮아졌다. 고난도 선거구 특강 개인적으로 비추. 나 같으면 이해 안 가는 개념을 한 번 더 돌리면서 원리를 이해하는데 집중할 것이다.
3. 수특 연계 교재의 중요성
-> 수특, 수완 사서 짬날때 마다 조금씩 읽어라.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0 XDK (+100)
-
100
-
근데 그래도 0 0
우리나라가 이길 듯
-
공에 발 삐끗한거 0 0
몸개그 뭐임ㅋㅋㅋㅋ
-
먹힘?? 0 1
와
-
라멘먹고싶다 0 0
근데 요새 너뮤 돈 많이 씀
-
9모 22번 0 1
뭐 나올까 극한 나오면 좋겟네 일단 수열만 아니면 됨ㅋㅋ 성격 안 좋아서 개수세는 거 맨날 틀림
-
개못하네 0 1
너넨 태평양 헤엄처와라
-
아니 남아공은 이긴다며 7 1
뭐해
-
근데 잘차긴 했네 0 2
골킾도 반응 빠르고
-
님들 이거 지면 1 1
16강 못가는거임? 다른 경기 결과 따라 갈리나
-
일이나하자 0 0
진짜 실망스럽다
-
Jtbc 어차피 토너먼트 못보여주니까 일부러 탈락할려는거임 1 1
큰그림임
-
통통이들 일할시간 3 1
음
-
역전골 드가자 0 2
-
왜케 모대 0 0
ㅋㅋㅋ
-
이렇게해서 32강 가면 뭐함 0 1
에휴
-
병신축구 1 1
안본다
-
마스터 셰프 코리아 0 0
한건했네 뭐하냐 진짜
-
예언 적중 ㅋㅋ 3 0
먹힐거라 했제
-
어? 2 0
ㅋㅋ
-
이런 0 0
먹혔네
-
어 0 0
?
-
킹우의 수 입갤 ㅋㅋㅋㅋ 0 0
시발
-
엄 0 0
-
이야 방금 0 0
이강인 설영우 손흥민 좋았다
-
아 1 1
하
-
남아공 막구파 0 0
ㄹㅇ 막가파네 해보자는건가
-
진학사랑 메가중에 0 0
6모 모의지원 어느게 더 정확해요? 둘이 점수 입력해봤는데 산출하는거부터가 진학사...
-
아 진짜 제발 1 0
그냥 ai랑 매니저가 내 채팅 삭제해주고 다른 채팅들에 묻혔으면 좋겠다
-
옌스 잘하네 2 0
-
내가 대체 뭘본거지 6 1
-
멕시코곬ㅅㅅㅅㅅㅅㅅㅅ 0 0
야르
-
보통 ㄱㄴㄷ 문제에서 ㄱ은 참인데 아무리 다시 계산해도 ㄱ이 거짓이랏 내가 계속...
-
기출은 계속 하고 있고 지금 이감하고 있는데 추가로 풀 실모 추천 좀 해주세요
-
명보를 믿음 0 1
후반전 다 계획이 있을 거임.... ㄹㅇ
-
나 ㅈ된건가
-
뭐지 0 0
경기력 확 올라갔네 대 옌 스
-
설맞이 해야지 3 1
재탕이 좀 있어도 퀄 ㅆㅅㅌㅊ니 다시 풀어봐야지
-
오르비플레이로 오셈 1 1
좀 실시간들 반응좀 보여봐
-
남아공 차렷 1 1
대장님 오셧다
-
옌 손으로 유쾌한 반란 대시작 2 1
-
옌손어게인 0 0
드가자
-
경기력 왜 이렇게 낮음 2 0
무승부만 해도 감사할 지경 공을 계속 뺏기네
-
손 등판 1 0
하루틴 먹었나보네 폭발하자
-
손어게인ㄷㄷ 4 0
ㄷㄷ
-
옌스 드디어 0 0
드가자
-
오 옌스옌스 0 0
가보자
-
교수님 4 1
사랑합니다
-
과외 보통 어케 구함 0 0
김과외 보고 잇는데 감이 안 옴 처음 구해보는 거라 수1 수2 확통 봐줫으면 좋겟는데
-
6월은 호국보훈의 달 0 0
-
바쁘다바뻐

와!!!!!!! 감사합니다!!!저야 말로 감사합니다
정법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