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 리 나 [1054923] · MS 2021 (수정됨) · 쪽지

2022-01-20 16:33:04
조회수 17,006

칼럼) 연세대 자퇴하는 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3229532

안녕하세요 방금 연세대학교를 자퇴하고 온 카리나입니다. 연세대의 자퇴절차가 상당히 복잡한 편이라고 하던데 정말 복잡했습니다..ㅠㅠ

우선 정말 간단하게 자퇴절차를 요약해보면

 '6개의 도장을 받고 마지막으로 학사지원처에 제출한다'

입니다. 정말 말도 안되게 도장도 많을 뿐더러 이 도장들 중 2개 정도를 같은 건물에서 받을 수 있고 나머지 4개는 각각 다른 건물에서 받아야 하는 말도 안 되는 동선을 거쳐야 합니다. 그렇다면 절차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연세대학교 홈페이지 - 학사지원 - 각종 신청서 양식 모음 에서 자원퇴학 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은 후 수기로 개인정보를 작성합니다. 

[ ※ 2번의 추가사항도 참조해주세요. ]


2. 지도교수님, 학과장님에게 메일을 보내 면담 일정을 잡습니다. 학과장님께는 먼저 약속을 안 잡는 경우도 있는데 저는 예의 없다는 소리 들을까봐 두 분께 메일을 다 드리고 만날 시간을 잡아서 간단하게 얘기 나누고 도장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주의할 것은 지도교수님의 도장을 먼저 받은 후에 학과장님의 도장을 받아야 합니다.

[ ※ 추가 : 어떤 학과들은 메일로 전송해서 비대면으로 처리해주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과사무실에  연락하셔서 직접 면담을 해야하는지절차를 어떻게 밟아야할지 알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례로 경제학과는 학과장님한테 메일로 확인 받으면 과사무실에서 도장 다 찍어서 처리해준다고 합니다. ]


3. 대학장님의 도장을 받습니다. 공과대학의 경우 공과대학 사무실, 이과대학의 경우 이과대학 사무실로 찾아가서 자퇴 신청서 도장 받으러 왔는데요..말하면서 뻘쭘하게 서 있으면 알아서 안내해주시고 도장 찍어주실 겁니다.


4. 중앙도서관 2층 인문자료실 데스크에서 학생증을 보여주고 연체 내역 확인하고 연체료 내야하는 게 있으면 내고 ( 연체를 한 기억이 없는데 500원 연체료 냈습니다.. ) 도장을 받습니다. 


5. 학생회관 2층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면 바로 오른쪽에 불투명한 문으로 된 사무실(장학팀)이 있는데 그 곳으로 들어가서 왼쪽으로 꺾은 후 제일 안 쪽에 계신 분께 학생증 보여주고 도장을 받습니다.


6. 백양관 S212 재무회계팀에 들어가면 정면에 바로 근로학생 2분정도 계시는데 자퇴신청서 도장 받으러 왔다고 하면 담당자 분께 학생증이랑 자퇴신청서 넘겨주십니다. 뭘 하시는진 잘 모르겠지만 5분 정도 의자에 앉아서 기다렸습니다. 기다리고 나면 다 됐다고 말씀해주십니다.


7. 6곳의 도장을 다 받았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이 자퇴 신청서를 학사지원처에 제출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 학사지원처의 위치가 상당히 애매합니다. 언더우드관을 딱 정면으로 봤을 때 오른쪽 편에 철 난간이 오르막으로 된 부분이 있는데 건물과 그 난간 사이에 통로가 있습니다. 그 통로로 가면 낡은 출입문이 있는데 들어가면 출입 관리하시는 분이 뭐하러 왔냐 물어보십니다. 자퇴신청서 제출하러 왔다고 하면 알아서 그 분이 담당자께 가져다 주십니다. 그리고 행여나 문제 있으면 연락주신다고 말해주셨습니다. 


이로써 자퇴절차가 마무리 됩니다. 자퇴확인은 포탈 학적-특이사항에서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얼마나 많은 분께 도움이 될진 모르겠는데 정성 담아 써봤습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