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국어 [571544] · MS 2015 · 쪽지

2020-03-30 20:36:54
조회수 9,224

국어 공부 잘하고있나 확인하는 방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8954232

1. 새로운 지문을 하나 펴봅니다 (교육청. 리트. 사관학교. 각종 실모 등)


2.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어 나갑니다.


3. 문제의 맞고 틀림과 상관없이 다음을 판단해봅시다


a. 지문을 읽을 때 

- 문장의 정보가 뇌에 차곡차곡 쌓이는 느낌이 든다. (핵심정보, 세부정보가 구별되어 핵심정보가 입력된다.)


b. 문제를 풀 때 

- 이게 어떤 문제이고, 무엇을 묻고 있는 지, 어떻게 풀어야 하는 지, 내가 뇌에서 어떤 정보를 끄집어내야할 지 알 것 같다. 만약 뇌에 그 정보가 없다면 지문의 어느 부분에서 찾아야할 지 감이 온다.



문제를 틀렸더라도 자기점검을 했을 때 위의 2가지가 확실해진다면 앞으로 점수올라갈 여지가 매우 많습니다.


저 기본기에 추가하여 



가 학습되면 시간과 정확성 모두 확보하실 수 있을 겁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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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일은 바다로 가야지 · 934543 · 20/03/30 21:08 · MS 2019
    관리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오르비안하면⚕가능 · 948737 · 20/03/30 21:43 · MS 2020

  • 연의학장과윈드밀 · 741512 · 20/03/30 21:52 · MS 2017

    a도대체 어캐합니까? 저는 그냥 후루룩읽고 뇌에남은 기억으로 품 그래서 음 극한의 이해를 추구해서 기억되는내용을 높이자? 라는느낌으로 공부

  • 유성국어 · 571544 · 20/03/30 22:15 · MS 2015

    큰 틀에서 필자가 설명하려는 정보를 바라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오버슈팅 지문의 경우 단기와 장기, 물가 경직성, 국내 통화량, 실질 통화량, 금리, 투자 자금, 환율 등등의 관계를 아주 구체적이고 복잡하게 설명하죠.

    하지만 이러한 복잡한 정보들을 제치고 결국 필자가 를 강하게 입력시켜야 해요.

    "어쨌든 물가경직성 때문에 단기적으로 오버슈팅이 발생하고, 장기에는 안정되는구나. (핵심 정보 입력). 그 과정들을 모두 이해하고 기억하진 못하겠지만, 이 부분에서 나왔다는 것만큼은 알아두자(세부 정보 처리)"

    물론 세부 정보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양이 늘어날수록 문제 풀이 속도는 훨씬 빨라지겠죠. 그러나 항상 그러기는 힘드니 최소한 핵심 정보가 뭔지는 항상 인지하며 글을 읽어야겠쬬?

  • 맥스웰방정식 · 879728 · 20/03/30 22:12 · MS 2019

    b가 어렵네요

  • 유성국어 · 571544 · 20/03/30 22:54 · MS 2015

    a가 되신다면
    '문제를 지문과 반드시 연계하여 생각하자'고 마인드를 다지셔야 해요. 예를 들어 문제에서 어떤 구체적인 상황을 다루면 지문에서 그와 대응되는 추상적인 개념이 반드시 있을 거다라고 생각하시는 거죠.

    쉽게 문제와 선지의 말들을 지문에 등장한 밀들로 치환하여 보시다 보면 결국 이 문제가 뭘 묻는 문제구나 라는 게 탁 트일 것입니다 ㅎㅎ

  • 찐 그자체 · 832894 · 20/03/30 22:25 · MS 2018

    A만 잘하면 B는 금방일거같다

  • ku.statistics14 · 961875 · 20/03/30 22:35 · MS 2020

    맞음 뭐가 딱 정리되는 느낌이 들어야됨

  • 수논능술 · 878331 · 20/03/30 23:03 · MS 2019

    맞습니다. 머릿속에서 딱딱 퍼즐맞추듯한 느낌ㅇㅇ

  • gUsDuRrHeO20 · 804219 · 20/03/30 23:03 · MS 2018 (수정됨)

    비문학에서 어떤 선지를 보면 지문으로 돌아 가서 지문의 어느 단락으로 딱 눈이 가면서 그 선지 관련된 내용이 나오는 건 어떤가요?

  • 유성국어 · 571544 · 20/03/30 23:49 · MS 2015 (수정됨)

    운이 좋아서 그런 게 아니라면 핵심 정보를 잘 읽어내어 가능하신 겁니다. 글의 index가 잘 잡혀서 그렇게 되는 거거든요!

  • 공간벡터의 눈물 · 870708 · 20/03/30 23:27 · MS 2019
    관리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유성국어 · 571544 · 20/03/30 23:52 · MS 2015

    미시적으로 한 문장 한 문장을 꼼꼼히 읽고, (1) 그래서 이 문장에서 말하는 게 뭐지? (2) 그래서 결국 큰 틀에서 필자가 굵직하게 말하는 정보는 뭐지? 를 연습해보세요. 읽는 눈이 크게 달라지실 겁니다 ㅎㅎ

  • 공간벡터의 눈물 · 870708 · 20/03/31 00:19 · MS 2019
    관리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hjKim4u · 737103 · 20/03/30 23:35 · MS 2017

    뭔가 지문이랑 내 대가리랑 티키타카하면서 착착 퍼즐맞추는 느낌드는데 정상인가요

  • 유성국어 · 571544 · 20/03/30 23:55 · MS 2015

    가장 좋은 거죠!!

  • hjKim4u · 737103 · 20/03/31 00:08 · MS 2017

    뭔가 도구를 최소화하고 내 피지컬을 늘리는 식으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문파트 독서 지문과 같은경우에 ‘인문은 재진술을 평가한다’라는 경험상으로 세운 기준에 의거하여 그 재진술은 모든 문장이 1)중심화제와 같은 문장 혹은 2)그것을 뒷받침해주는 문장으로 이루어져있다는 전제를 내리고 평가원이 출제한 지문내 모든 문장의 역할을 찾아가는 식으로 읽어나가고 있습니다. 머리가 아프긴하지만 늘고 있는것 같은데요 이 방향이 맞는 방향인가요?

  • 유성국어 · 571544 · 20/03/31 00:23 · MS 2015

    아주 좋습니다. 기출분석이 제대로 되신 것 같아요. 기출분석으로 몇가지 태도 정립한다음 계속해서 훈련해나가는 것. 결국 하다보면 이게 비문학 공부의 전부가 아닐까해요. 도구가 체화되기 전까지는 시간에 넘 신경쓰지 마시고 훈련하시고, 어느정도 숙달되면 시간재고 훈련하시면 분명 고득점하실 것 같습니다!

  • hjKim4u · 737103 · 20/03/31 00:27 · MS 2017

    ㅎㅎ 안심하고 공부 계속 하겠습니다 ㅎ 비문학 할때마다 너무 머리아픈 공부를 하고 있지는 않았나 사실 걱정 많이 했습니다 ㅠㅠ 답변 고마워요!

  • oaklandathletics · 875181 · 20/03/31 00:07 · MS 2019

    오 이제부터 매일 연습할떄 훈련해야겠다
    좋은 정보 정말 고맙습니다
    꾸준히 연습하면 언젠가는 되겠죠??
    내년에 수능보낸데 국어만 1이 안나와서 슬펏는데
    요즘 문학은 많아야 2개틀리는대신 비문학이 비여서 슬픈데 적용시켜보겠습니다 ㅎㅎ

  • 유성국어 · 571544 · 20/03/31 00:24 · MS 2015

  • 유성국어 · 571544 · 20/03/31 00:25 · MS 2015

    적은 도구로 꾸준히 연습해서 피지컬을 늘리셔요. 지루하지만 그렇게 장인?이 되가는 겁니다. 화이팅입니다 ㅎㅎ

  • oaklandathletics · 875181 · 20/03/31 23:48 · MS 2019

    a는 되서 오늘 b만 집요하게 고찰해보면서 4지문 본 다음에
    오늘 작년 7월 풀었는데
    비문학 다맞아서
    생애 처음으로 고3 1받았습니다 ㄷㄷ
    하루만에 고쳐지다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ㄷㄷ
    111의 마지막 퍼즐이 처음으로 맞춰진만큼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유성국어 · 571544 · 20/04/01 01:51 · MS 2015

    감사합니다ㅎㅎㅎ
  • 온돌 · 898630 · 20/03/31 00:08 · MS 2019

    음...답은 맞는데 a, b가 버거운 경우는 뭔가요

  • 유성국어 · 571544 · 20/03/31 00:26 · MS 2015

    개인적으로 가장 위험한 경우라고 생각해요.. 수능날 어? 뭐지? 안 읽히지 왜? 했을 때 어떻게 해야할지 체계가 잡혀야 합니다. 그 체계가 잡히면 동시에 ab가 이뤄지는 거라 생각해요 :)

  • 소외된 모두, 왼발을 한 보 앞으로! · 893109 · 20/03/31 01:00 · MS 2019

    전체적인 흐름은 알것는디
    세부적인 내용 쪼개는건 힘드네요 ㅠㅠ

  • 유성국어 · 571544 · 20/03/31 08:39 · MS 2015

    그 전체적인 흐름을 조금만 더 구체화해보세요.

    마치 '이 글은 사과에 대한 글이다'라고 인식하기 보다는 '이 글은 사과가 맛있는 이유가 식감때문이라고 말하는 글이다'라고 인식하는 거죠. 이것보다 더 구체적인 흐름은? 세부정보로 지문에 남겨놓고 선지에서 물어보면 돌아와서 보구요

  • You기적 연결파와 You연한 정파 · 949010 · 20/03/31 08:06 · MS 2020

    a랑b는 어느정도 잘 되고있는 것 같은데 융합지문 읽기 시작했는데 20분씩 걸리네요..ㅠㅠ 그리고 글을 잘 읽었다 생각해도 가끔씩 선지판단이 잘 안될때도 있던데 이러면 어떻게 해야되죠?

  • 유성국어 · 571544 · 20/03/31 08:37 · MS 2015

    a b 가 확실하시다면 그때부터 시간의 문제는 방법의 문제가 아니라 양의 문제입니다. 최대한 많은 글을 읽고, 문제를 풀어나가세요.

    보통 a,b가 잘 되는데도 선지 판단이 안되는 건 본인이 너무 지나치게 완전무결한 답만 고르려는 태도를 가진 게 아닌가 싶으셔야 해요.

    1)지문에 내용을 끌어와 선지를 해석해야 합니다. 선지는 혼자 띡하고 등장하지 않아요. 2)옳은 선지보단 틀린 선지에 집중해보세요. 눈에 띌 정도로 틀린 선지만 틀린 선지이고 그 외에는 웬만하면 옳은 선지라고 생각해보세요.
    오히려 조금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정답을 도출하실 수 있을 겁니다

  • 비츨쏟는스카이아이아이아이아 · 919199 · 20/03/31 13:43 · MS 2019

    와 ㄹㅇ a공감되네요
    컨디션 좋을때 읽으면 읽으면서 목차 쫘라락 정리되는 느낌 들 때 있는데

  • 이명박리로직 · 633112 · 20/03/31 19:12 · MS 2015

    국어인강말고 독학하는게 더 나을까요??

  • 유성국어 · 571544 · 20/03/31 19:33 · MS 2015

    https://orbi.kr/00027728935 이 글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인강이 안 맞다면 독학서로라도 대강의 체계를 만들고 그 후 혼자 문풀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명박리로직 · 633112 · 20/03/31 19:43 · MS 2015 (수정됨)

    인강좋아하고 잘맞는데요 제가들으려는 대성비문학문학강의만 각각 55강/38강 이더라고요.
    군수생이라 수학도들어야해서 국어인강들을시간이 모자를까봐 기출독학서로 대체하려하는데 어떤가여

  • 유성국어 · 571544 · 20/03/31 19:45 · MS 2015

    독학서로 공부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 굴소스2 · 933810 · 20/03/31 21:49 · MS 2019

    글을 읽을 때, 기준문장 A-a내용 서술, -->기준문장 B-b내용 서술--> ...이런 식으로 읽어나가는 방식과 유사한건가요? 쉽게 말해서 큰틀로 방향제시 -틀 내로 집어넣으며 읽기 방법...

  • 유성국어 · 571544 · 20/03/31 22:12 · MS 2015

    네 큰 틀 내에서 세부정보를 처리하는 거죠. 다만 그 큰 틀이 너~무 크면 안될 겁니다.

    지금 사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x
    지금 사과가 맛있다고 얘기하고 있다 o

  • 굴소스2 · 933810 · 20/03/31 22:46 · MS 2019

    요즘 고민되는 부분이 기준이 되는 부분을 메모하지 않으면 세부내용을 바라볼 때 정리가 잘 안되는 경우 인데요. 즉 기준이 되는 문장을 메모할 때 시간이 소요된다는 부분이 걱정됩니다. 이런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지 여쭤볼 수 있나요? 아니면 메모하지 않고 읽는 습관을 들여야 할까요..

  • 굴소스2 · 933810 · 20/03/31 22:48 · MS 2019

    간단한 문장은 그냥 읽어도 되는데 예를들어 안긴문장이 많은 문장이 기준이 될때는 적을 수 밖에 없어서 고민됩니다

  • 유성국어 · 571544 · 20/04/01 01:57 · MS 2015

    1) 기억이 안 나면 메모하는 건 좋은 습관이에요. 하지만 과도하게 메모를 하는 것 같다면 자신이 글자를 너무 글자로만 바라보고 '이해/공감/납득'을 하지 않으려는 걸 수도 있어요. 이해되지 않는 정보들은 어쩔 수 없지만 이해의 여지가 있는 정보들은 이해를 하고 넘어가는 게 좋아요. 저절로 머릿속에 강력히 입력되거든요.

    2) 또한 안긴 문장이 얽힌 복잡한 문장을 잘 못 읽는 경우는 자신이 이해 속도보다 이해 속도가 빠르기 때문일 수 있어요.

    관련 칼럼 글들 알려드릴테니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음 좋겠습니다..!

    1) 비문학읽을 때 ㅇㅈ? ㅇㅇㅈ하면 잘 읽힘
    https://orbi.kr/00026952072

    2) 읽는 속도가 처리 속도보다 빠르면 다 '똥'된다.
    https://orbi.kr/00027654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