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소식

엘류어드 [1452298] · MS 2026 · 쪽지

2026-06-25 23:43:42
조회수 58

'홍대병'이라는 것이 꼭 나쁜 것이 아님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36916

물론 그 속칭 '홍대병'(저는 홍익대를 비하하거나 그럴 의도로 쓴 적이 없고

이런 용어가 있어서 활용할 뿐인 것을 분명히 함) 걸린 사람들이

실패할 확률이 높은 것은 팩트


하지만, 판을 바꾸는 사람 또한 그 '홍대병'이라고 비하당하던 이들 가운데서 나오지

대세가 여기니까 우르르 따라가는 사람한테는 나오지 않는다고 봅니다.


이게 단순히 '남이 하지 않는 것'이라는 것에만 집착하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지만

남이 하지 않는 것을 하면서도

그 결과와 무관하게 그 과정에서 무언가를 배워가면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라는 것이 생기고,

이것이 앞으로도 전 가장 큰 자산이 될거라 봅니다.


저는 AI(AGI)에 대해서 믿지 않으며

실제 가치에 비해 엄청나게 과대평가되어 있다고 생각해서

남들이나 지인들이 뭐라 하든

이 생각을 바꿀 만한 것을 아직 본 바가 없습니다.


다만, 제가 틀려서 AI가 그렇게 대단한 것이 된다 치더라도

그럼 그 시대에서도 AI와 차별화되는 지점을 만드는 것은

결국 '인간'만이 할 수 있는 대체가 어려운 것을 찾아야 하고

그것의 밑바탕에는 스스로 생각하는 힘과 영성이라는 것이 있다 보기에

AI가 제 생각대로 실패하든,

아니면 제 생각과 반대로 성공하든 간에

별 상관이 없긴 합니다.


저는 글을 쓸때 AI를 활용하지 않으며

평소에도 AI를 쓰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 생각의 방향과 실제 세상이 어찌될 것인가와 무관하게

제가 그 과정에서 얻게 되는 경험들이

나중에 큰 자산이 될거라고 믿기에

누가 뭐래도 대세라는 것에 이끌려 다니지 않을겁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