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질문 받습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27180
현역으로 연세대 인문논술로 붙었고, 질문받습니다!
그냥 논술에 대한 어떤 질문이든 받으려고 합니다!
뭐든지 질문주세요!!
(학원 추천, 논술책 추천 등등...)
0 XDK (+1,000)
-
1,000
-
이러면 월드컵 전반밖에 못보잖아 개븅슨학교시밯
-
다시금주해야지시발
-
난 이게 좀 큰거같은데 4 1
기하가 너무 외계어같은 느낌이 있음 정사영이고 쌍곡선이고 그러는데 미적은 결국...
-
우리 옵붕이들도 연애중이겠지??
-
난 기본소득 이러는게 너무 싫음 11 1
일하지 않는자 먹지도 말아야함 개인능력따라 노력과 실력으로 보상받아야지 왜 해줘 징징거림
-
실로 경이롭게 들어갔네요
-
3시 4 0
간 잘 수 있다 시발 내일 월드컵 볼 힘은 있나
-
대치에 반 년 넘게 있었는데 5 1
아는 맛집도 없음 그저 W관에서 한티역까지 시간 안에 분당선을 타기 위해 질주했던 기억 뿐임
-
설윤 6 0
설카포
-
하긴 학벌과 이성적 매력이 관련있다면 11 1
에피, 센츄, 뱃지러는 다 매력있겠지
-
충격 사실) 우리 학교는 모고때 제2외국어 선택 못 하게 했음 12 2
빨리 마쳐야 한다고 ㅋㅋ ㅈ반고 특 캬캬
-
의대를 목표로 하면 12 5
진짜 수학 압박이 너무 커짐… 아빠가 이런거 자꾸 부담가지지 말라는데 안그럴 수가...
-
반도치 종베한 오뿡이.. 8 0
굶는다..
-
쿠크다스맛있네 5 0
콜라랑잘어울림
-
성적공시 4 0
보기싫은데;
-
난 일본인 닮았다는 말 자주 들음 12 1
한국에서도 일본에서도 중국에서도 방글라데시 사람도 키르기스스탄 사람도 대만 사람도...
-
투두메 흥미롭네 4 0
지금 쓰는 플래너 다 쓰면 갈아타볼까
-
투두메가 뭐임 4 0
ㅈㄱㄴ
-
나는 대치동 사람 너무 많아서 4 0
그냥 걸어다녓음 사람 꽉찬 버스 타기싫어
-
연초 마렵네 4 0
하지만 참아야지 후우우
안정 몇장 넣으셨나요
논술 여섯장 써서.. 안정이라한다면 여긴 왠만하면 붙을 것 같다는 확신의 얘기인걸까요?
네 저는 수리논술이긴 한데 그래도 같은 논술이면 어떤지 궁금해서요
사실 인문논술에 있는 수학문제라든지 가끔씩 수리논술 문제들도 보는데, 수리는 사실 안정이라는게 있다고 생각이 들어요. 점수가 그래도 좀 객관적인 편이라...
다만 인문은 사실 내가 이 정도면 여기 붙을 정도에 글솜씨를 가지고 있구나라는 감이 확실하게 서야하는데, 그 감이 확실하게 섰던건 그나마 난도 있는 수학문제가 출제되기도하는 한양대밖에 없어서..
물론 그럼에도 인문과 수리의 공통점은 '본인이 무조건 합격할 것 같다' 라는 것을 느끼긴 어려운 것 같아요! 실제로 저도 주변에 연대 수리논술 붙은 사람이나 경북대 메디컬 붙은 사람도 있는데, 다들 하는 말이 붙을 수는 있을 것 같다고 해도 붙는 것의 확신은 다들 없어서요 ㅠㅠ
저도 연논 시험장에선 이 정도면 잘 썼는데라고만 생각하고, 합격할 것 같다라고 생각이 드는 건 복기하면서 기출이랑 대조했을 때였어서요!
장황하긴하지만, 결국 하고싶은 말은
모두가 자신이 확실하게 합격할거란 생각은 가지고 있지 않으니 불안해하지 마시란 얘기입니다ㅏ!

감사합니다논술책 추천해주세요
아직 논술 틀이 부족하다면 CORE 인문논술 유삼환님꺼 가장 강추하고,
대학별 논술 참고하고싶으시다면 인문논술 벼락치기 책도 괜찮지 않을까 싶어요!
연논 준비하실 때 풀었던 문제집은 어떤거가 있었나요?
사실 학원 다니면서는 논술에 큰 시간을 투자하지 않기도했고, 기출만 많이 보긴했는데,
시간이 지나고 저도 논술 관련된 칼럼이라든지, 최근엔 학원에서 알바할 때 어떻게 학생들한테 가르쳐줘야할지를 고민하면서 찾다보니 CORE 인문논술 책이 많이 좋다는 점이 느껴졌고,
인문논술 벼락치기는 그래도 현주영님께서 해당대학 합격자분들과 같이 집필하시려는 것들이 보여서 괜찮지 않을까 싶어서 추천드리는겁니다!
논술 답안을 작성할 때, 개요만 보고 답안문장을 뽑아낼 수 있도록 개요작성하는 방법을 알려주시면 좋겠어요. 저는 그게 안되서 머릿속에서 문장을 만들어서 바로바로 원고지에 답안을 쓰게 됩니다. 그렇게 되니 개요작성에 소홀하게 되고 점점 개요를 안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