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소식

쌍사1등급 [1462123] · MS 2026 (수정됨) · 쪽지

2026-06-22 16:47:16
조회수 192

표준점수 때문에 쌍사를 하는게 맞는지 고민됩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07058

저는 작년에 동아시아사 2등급 받고

올해 선택과목 쌍사를 하려고 했습니다(작년 선택과목은 사문동사)

현재 세계사는 한 20퍼센트 정도 공부한 것 같습니다

쌍사가 적성에 잘 맞긴 합니다.

근데 제가 갑자기 홍익대가 너무 가고싶어졌는데 홍대는 only 표점만 보는

표점대학이더라고요ㅜㅜ(진짜 너무 가고싶습니다 1지망이 홍대에요)

제가 사탐 중 표점이 가장 낮은 과목인 쌍사를 계속 공부하는게 맞을까요?

선택과목 신경쓰지말고 국어 수학으로 표점을 확실히 올리면 된다는 분도 계시는데, 저는 국어 수학을 잘 하는 편이 아니라 불안합니다 ㅜㅜ


또, 인문논술을 칠 계획인데, 인문논술 사탐 개념에는 쌍사 개념은 거의 안나오잖아요. (제가 원래 이과였는데 고3때 사탐런을 쳐서 사문동사세사 제외 다른 사탐 개념은 정말 아예 모릅니다. 심지어 사문도 안한지 1년 돼서 기억도 안나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쌍사를 하는게 맞을까요.. 너무 고민됩니다 ㅜ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테토리스 · 1412284 · 8시간 전 · MS 2025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지금 5달남았는데 그것망 이유로 바꾸는건 약간 무리가 있지않나, 다른과목 베이스가 없으시니까요

  • 쌍사1등급 · 1462123 · 8시간 전 · MS 2026

    저도 쌍사 웬만하면 계속 하고싶은데.. 쌍사 표점 낮은게 변별력이 크진 않겠죠?

  • 테토리스 · 1412284 · 8시간 전 · MS 2025

    저도 쌍사를 했고 의문이 좀 들었는데 아마 큰 영향은 없지않을까 생각합니다 확실하진 않아요...

    더불어 지금 다른사탐하기엔 국수 잘 못하신다하니 그쪽에도 시간써야해서 힘들지않나

  • 테토리스 · 1412284 · 8시간 전 · MS 2025

    그리고 전 6논술 6광탈.....출신이라 말하긴 좀 뭣하긴 한데 논술은 붙기가 어렵습니다

  • 마으산 · 1465459 · 8시간 전 · MS 2026

    근데 표점도 성적 잘나외야 의미가 있긴해
    사문하고 3뜰거면 걍 역사가 낫지
    역사과목 선택자수도 적기도하고 표점도 걱정되고 인논도 볼거면 그냥 사문생윤 박는것도 나쁘지 않을지도 둘다 잘할수있다는 자신이 있으먼

  • 쌍사1등급 · 1462123 · 8시간 전 · MS 2026

    작년에 사문했을때 6모때 1떴다가 9모때 4떠서 그냥 버렸습니다.. (최저러였음) 그냥 쌍사를 하는게 낫겠죠?
    근데 계속 물어봐서 죄송하지만.. 인문논술 보는데 생윤 윤사 개념 공부하고 안하고의 유불리가 클까요?

  • 마으산 · 1465459 · 8시간 전 · MS 2026

    네 쌍사 하는게 좋을듯요
    저는 연대 인논, 한양대 인논(상경계열) 봐봤는데 크게 영향 없어요

  • 쌍사1등급 · 1462123 · 8시간 전 · MS 2026

    감사합니다.

  • 머나어츄 · 1459347 · 8시간 전 · MS 2026

    선생님 말씀이 말도 안되는 이유를 알려드리자면..
    1번 = 홍대 지원자의 평균 사탐 성적은 2등급대인데 만점 표점은 차이날지언정 2등급 표점은 이례적인 불수능아니면 전부 거기서 거기에요. 선생님이 표점 이득을 탐구에서 보시려면 사문같은거 가셔서 50점 받으셔야하는데 쉽지않을꺼에요
    2번 = 홍대만 대학이 아니에요
    3번 = 지금 바꾸는거보다 국수 공부해서 한문제 더 받는게 고점이 높아요
    4번 = 당연한 얘기지만 바꾼다고 잘한다는 보장이 없어요

  • 쌍사1등급 · 1462123 · 8시간 전 · MS 2026

    네ㅋㅋㅜㅜ잘 알겠습니다. 그냥 쌍사 하는게 백번낫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