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문제 질문(매우 짧음)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699234


5번이 맞는선지인데.. 언젠가는 님과 재회할 수 있다는 믿음이 어떻게 나오는건가요.. 너무간거아닌가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이번 방학때 13 2
주ㅜ 1회 전신과 주 2회 골프레쓴 매일 인강보기 진행도 0%
-
생윤사문5등급미만인데 나왔는데 공부 어떤식으로 하면좋을까요? 4 0
현제 고3입니다
-
이게 황밸임
-
아 0 1
-
비가 오니깐 몇 분 후에 가자 0 0
지금 울고 몇 분 후에 가자
-
수학은 쉽게 내도 좋은데 11 3
국어보단 무조건 ㅈㄴ 어려워야함 안그러면 국어 재능순으로 의대가는 ㅂㅅ 시험이 되어버림
-
28수능 수학 등급컷 9 0
동의하면 개추 비추하면 100덕 기부 이정도는 되어야 교과서로도 충분히 수능 준비가 가능하지 ㅇㅇ
-
제발
-
햄들다 1 1
목다쉬었음청년
-
노래방에 잠깐 왔습니다 0 0
-
수능 통합사회, 통합과학 문제들의 출제 범위에 대한 질문 4 0
28 수능을 준비하면서 항상 드는 생각입니다. 시중 문제집, 개념서에 수록된 개념의...
-
반수샌 국어 대성커리 추천 2 0
작수 화작 백분위 91 노베인데 뭔 자신이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언매런해서 4월서프...
-
수특 독서 공부 도와주세요ㅠㅠ 0 0
고3 입니다ㅠㅠㅠㅠㅠㅠ 내신으로 책이 수특인데 10일 뒤에 시험이 에요 하루에 5...
-
감사함미다
-
첨언하자면 ㄷ선지는 적색편이에 의한 변화량말하는거애오 제일먼저맞추신분칭찬해드릴깨요
-
사문 커리ㅓ리커리커리커리 2 0
리밋으로 개념들었고 검더텅 도표빼고 다 풀었고 도표특강 거의 끝내가는상태 나르샤...
-
한의대 컷 1 0
언확생윤사문 이렇게 하는데 백분위 몇정도가 한의대 끝자락이라도 갈수있을까요ㅠㅠㅠ 감이 안와서요
-
ㅇㅇ
-
고2 수학 여름방학 질문 1 0
현재 고2고 아마도 정시로 갈꺼같긴한데 내신도 챙기고 있고 6모는 수학 2등급에...
-
수학 국어 공부방식 1 0
수학이나 국어 모르는 문제 나왔을때 한 문제당 국어도 한 지문 말고 문제여...
-
현재 목표 턱걸이 1~ 높2 3월부터 시작해서 6월까지 뉴런 수학1,수학2 수분감...
-
기하 N제 내일 배포합니다 8 3
지금까지 만들었던 자작 우수문항 선별 N제 10-11문항 배포 준비중인데 몇시에...
-
나도 친구무리 2 0
나도 우정 다지고 나도 밥먹고 노가리 까고 다 할래 왜 나만 안돼는데
-
독재+기숙 0 1
27 6모 화기영사문물리 순으로 42323 받은 학생입니다. 이매 잇올 다니다가...
-
시발 카페 존나 시끄렂네 1 3
학생 목소리 안 들림 ㅋㅋㅋ
-
국어 화작 5개 독서 2개 문학 4개(고전시,소설에서 3개)라서 고전이랑 화작 비중...
-
64분걸렷고 20번 22번틀림
-
가재 1 0
붕어 개구리 우리는모두친구
-
현역 영어질문 0 0
정시 공부 하고있는 고3인데요 국어수학하느라 올해년도 영어공부는 전무합니다 그래도...
-
3점짜리 문제에 3분넘게 고민하고 있는 내자신을 보니 그냥 포기해버리고 싶은 마음이 굴뚝이다
-
님들 코스피올라서 원화많아져도 환율 오르면 종이값되는거임? 2 2
? 알려줘
-
선지만 좀 건드리면 Ai가 만든건지 아무도 모를듯 평가원이 ai 쓰겠다는 이유가...
-
종강한 오부이들 뭐함 42 5
학교 썸녀랑 치맥이라도 한 잔 하고 있는 거니
-
전자영수증에 와이파이 비번이 적혀있다는거여 그래서 전자영수증이 뭐에요..? 하니깐...
-
생윤 기출 마더텅 vs 기시감 0 0
지금 시점에 생윤 시작하려고 하는데 임정환 리밋 들으면서 병행할 기출문제집으로...
-
최근에 hs1으로 들어가서 바자관만 사용하고 있는 학생인데요… 혹시 전대실모 안보고...
-
2027 사탐 의대 가능함? 2 1
과탐이새끼들 암만봐도 n수생 반수생 들어오면 개노답인데 생윤 지구로 메디컬 가능하냐
-
과외 ON 12 2
나 살다살다 고터에서 과외를 할 줄이야
-
더 나아징 거란 1 0
보장이 없으니
-
뭔가 0 1
지구 기출을 풀 때는 헷갈리는게 별로 없는데 N제 풀면 '뭐 이리 지엽적이지'...
-
6모성적 1 1
5덮 22322 6모 33322 수능때 중경외사 상경 위로 될까요… 재수생이에요
-
어케 닉넴이 같지? 1 0
뭐지..
-
와 지금 일어남 11 0
수면패턴 어떡하지
-
설맞이 2026 수1 수2 시즌2랑 이해원 2027 수1 수2 시즌1,2 이해원...
-
2609 물리학 풀이 6 0
오랜만에 과탐 푸니까 도파민 나옴 ㅋㅋ 작년 생각도 새록새록 나고
-
오랜만입니다 5 1
하이루방가방가~
-
스핏츠 0 0
는 클래식임 체리 듣기
-
기하런 고민중인데 ㅊㅊ좀 0 1
지금 미적하고 있는데 이번 6모 28 29 30틀렸음 .. 솔직히 이번 27번이...
-
물이랑 불일때 순서 다르게 가져가는분도 있나요? 물일땐 무난하게 가는데 불일때 등급폭락이 심해서..
-
시발 왜 벌써 서바시즌이냐 4 1
좆됬다
문학은 조금이라도 가능성이 열려 있으먼 맞다 취급 하는게 좋긴 해요
저것도 어떻게든 극한의 비틀기로 판단하면 그러려니 할 수 잇슴
그 개연성있는 해석의 범위를 생각하는데 너무 어렵네요ㅠ
5번 적절한 선지라면 너무 나아간 거 맞는 거 같네요 <보기>도 없는 문제라
출제 오류 같아요
3연까지의 내용이 자연의 소멸과 생성->고통이 언젠가는 행복으로 변화할 거라는 말로 해석되어서 님을 떠나도(지금은 고통이지만) 자연의 섭리처럼 언젠가는 행복해질거라는 믿음을 표현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4번은 인생을 비춰보았다는 것이 성찰로 이어져서 자연과 화자를 비교하며 반성했다는 말로 허용할 수 있는 선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4번이 옳지 않은 선지에요(정답)
아 있었음이 아니라 있음 이라서 그런건가....제송합니다
혹시 해설이 과거형 표현이 아니라서 그런건가요??!!
재회가 아니라 환희의 낙원을 건설하기 때문에 행복한 것임. 5번은 적절하지 않은 선지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음
순환적 질서(고통->행복)은 고통의 가시덤불은 고통 그 자체가 아니라 환희의 낙원을 건설하기 위해 거쳐야 한다는 뜻이지, 내가 임과 재회해 행복해진다는 의미가 아님
답변 감사합니다! 이해했어요
아 그렇네 감사합니다
굳이 맞는 선지라고 어필해 보면, "고통의 가시덤불 뒤에, 환희의 낙원을 건설하기 위하여"를 비유적 표현이라고 보고, 그 과정을 밟기 위해 님을 떠났다는 것은 행복(님과의 재회)을 위함이라는 해석인데, 이는 <보기>가 반드시 필요할듯함

저도 이렇게 해석해서 댓글 달았는데 혹시 4번이 아닌 이유가 과거형으로 안 써서인거 맞나요??해설 보내드릴게요!

헉 감사합니다사실 이런거는 시어의 의미보다 관계에 집중해야 합니다.
5번이 실전에서 허용가능한 이유는 나의 죽음과 임과의 재회가 고통과 행복이라는 것과 같은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4번이 틀린(정답인) 이유는 나와 자연이 시에서 대립적 관계(순수함과 세속)를 맺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너무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습관을 가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