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윤 고수분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691785
이거 좀 알려주세요ㅠ
맹자가 직업 선택의 자유를 인정 안 하고 다른 직업을 가지려고 해도 안된다 라고 알고 있는데 그럼
1. 관직을 받는것을 목적으로 수양해서 벼슬 받는 것은 부정
2. 자신의 직업에 종사하면서 다른 직업에 대한 욕심을 부리지 않고 수양해서 생긴 덕으로 관직을 받는 것은 인정
이건가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야동이나 자위 중독? 되신분 있나료 11 0
진짜 오늘이 마지막이다 마음먹고 계속 반복하는데 좀 방법 있을까요.. 제가...
-
좋아요 1±3i 개 달성시 0 6
제 주민번호까지 인증합니다
-
에어컨 계속 틀어놓으면서 덥다고 하는 놈들은 진짜 뭐냐 5 0
아니 현역 정시파이터인데 반에 있는 놈들중에 에어컨 18도에서 22도로 학교에 있는...
-
술 한 잔 시작 4 1
부워라 마셔라~
-
정상적인 삶을살기가싫음 5 2
-
대학라인 7 0
6모 백분위 국어60 수학96 영어1등급 사문 95 화학1 89 면 어디가요? 참고로 이과임
-
공부 잘하는 방법 3 1
공부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나요?
-
실전개념 지금 시작하면 1 0
아이디어 기준 최소 언제까지 끝내야하나요?
-
스팀게임 하나 시작할까 9 0
짜피 잇올에서 순공채워오잖아
-
쌍지 수완 표지! 1 2
잘 뽑힌듯
-
님들 한국사 언제부터 시작 4 0
할거에요
-
순애썰(장문주의) 9 1
-
아파 0 0
배가 아파.........
-
수학 5등급 인강.. 7 0
미적분 김기현 파운데이션 해도되나요?
-
센츄☆_☆ 2 0
센츄 배달 언제오려나
-
싸늘하다 3 1
낼되면 목이 ㅈㄴ 칼칼할거같음
-
하하 8 3
메인보드 망가져서 사진만 9000장 잃었네 미친것아.. 미리미리 백업할걸
-
D-152 끝 0 0
-
제가 이런거 완전 몰라서.. 보통 첫수업 시작일로부터 몇일 전에 수강신청들 하시나요?
-
교육청이랑 평가원아 1 3
솔직히 니들 이제 한 번에 최대30과목 만들어야 했는데 이제 최대7~8개만 만들면...
-
순애가 최고임 5 1
Ntr이런건..
-
기침이 한달째 안멈춤 6 0
코로나 걸렸을때 의사쌤이 목에 궤양 생겼다했는데 이거때문이려나 설마
-
영업시간 23시 30분까진데 지금 시켜도 괜찮죠? 0 0
ㅇㅇ
-
순애썰좀들려주세요 23 1
라고 하면 존나 꼴리는 썰들을 풀어주겟지? 어흐
-
내가 돌아왔다 7 2
한주의 끝으로 갈수록 체력이 떨어지는게 느껴지네 내일은 좀 늦게 나가야지
-
젤 먼저 맞추는 사람 5000덕 줄께요 헿
-
생윤 고수분들 4 1
이거 좀 알려주세요ㅠ 맹자가 직업 선택의 자유를 인정 안 하고 다른 직업을 가지려고...
-
배라 민초vs뉴욕치즈 1 0
ㅈㄱㄴ
-
수학 1컷이 더 어렵다
-
정법 가능? 3 0
원래 생윤하다가 정법 고민중인데 정법 지금 시작하기에는 너무 늦었나요? (진지하게 부탁 드립니다)
-
고능한 피자 보고가라 8 2
개맛있음
-
물1때 역학 공부 안하고 2등급 쳐받아서 걱정했는데 수능으로 물2보는 친구한테...
-
육군vs해병대 군대썰 0 0
나는 해병대 수송병 수송병은 따로 4주 운전교육을 받음 대구 경산 제2수송교육대로...
-
히라가나 카타카나는 안다는 가정하에
-
오늘 이대서울병원 구경함 4 3
시설 진짜 슬의생느낌나더라 나도언젠가저기에서일했으면좋겠네
-
공부기록(76) 10 1
-
고2 모고 수학 공부법 알려주세요 12 0
내신으로 갈 거긴 한데 수학이 너무 심각해서요 ㅜㅜ 올리는 방법 아시는 분...
-
정신과를 갔다 3 2
“선생님 제가 담주 방학이라 따악 하루 애들하도 술마시려는데 안될까요” 뭔가 미친놈...
-
수능완성 쌍사 표지 10 3
이러면 매출 수직상승하나
-
[미적88점으로 의대논술 합격❔❓]의대 논술 합격자 라바돈 인터뷰 (2) 0 0
1편을 읽고 와주세요! 안녕하세요, 쿠로미입니다. 정시건 논술이건 수시건 아무...
-
뭣이랑 뭐엇 11 4
이거되게 중독성잇구ㅜ 먼가 야한느낌 듬 ..나만이론가아
-
이건 뭐하는 짓거리냐 6 3
어딘가에있는 학교 기출문제인데 출제의도가 라이프니츠인건가 ㅋㅋ
-
28수능은 0 0
통합되면 설대 공대 갈려면 누적백분위가 몇정도 되야할까요
-
저녁 러닝 4 1
올롸잇
-
[모집 시작 D-2] [제21회 청소년 멘토링데이] 행사 안내 0 0
[☀️제21회 청소년 멘토링데이 참가자 모집☀️]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공부인증 6 4
오늘도 수고하셧습니당
-
수학 공통 1개 확통 282930틀림 (2930은 풀이는 맞았는데 계산 미스)...
-
22개정 절대평가 1 0
22개정 미적분2 내신 절대평가이던데 지금 15개정에서의 절대평가와 22개정에서의...
-
남자들 의외로 모르는 거 3 4
연애에서 남자 외모는 크게 중요하지 않고 연애가 단순 잠이 아니라 진짜 사랑인 거면...
-
오늘 급성위경련 와서 뒤지는줄 9 3
일반 소화불량이랑 느낌 되게 다르길래 결국 응급실 감
안녕하세요.
분석하신 내용은 맹자 사상의 정수를 아주 정확하게 관통하고 있습니다. 맹자에게 있어 '직업'은 단순히 먹고사는 문제를 넘어 '어떻게 도를 실현할 것인가'의 문제였기 때문입니다.
1. 관직을 목적으로 수양하는 것 (부정)
맹자는 이를 '이'를 쫓는 행위로 보아 경계했습니다. 벼슬을 얻기 위해 수양하는 것은 진정한 의미의 수양이 아니라, 높은 자리를 얻기 위한 '수단'에 불과합니다. 맹자는 군자가 이익을 쫓는 것을 소인배의 행동이라 비판했기에, 관직이라는 보상을 미리 상정하고 행하는 모든 수양은 도덕적 가치를 잃은 것으로 간주합니다.
2. 자신의 본업을 다하며 수양하여 관직을 받는 것 (긍정)
이것이 바로 맹자가 말하는 '군자의 길'입니다. 맹자는 각자의 위치에서 자신의 본분(항산)을 다하며 내면의 덕을 쌓는 것(수기)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쌓인 덕은 자연스럽게 밖으로 드러나게 마련이고, 그 덕을 알아본 군주가 삼고초려하듯 불러 나가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천명'에 따른 부름입니다. 즉, "관직을 탐한 것이 아니라, 나의 도덕적 성취를 세상이 필요로 하여 나가는 것"이므로 이는 매우 올바른 순서로 봅니다.
결론적으로,
맹자에게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직업을 선택하느냐'라는 자유보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통해 인과 ‘의’를 어떻게 실현하고 있는가 입니다. 자신의 본분에서 최선을 다해 내면을 완성해 나간다면, 그 어떤 직업도 가치 없는 것이 없으며 훗날 관직을 맡게 되더라도 그것은 사사로운 욕심이 아닌 백성을 위한 봉사가 됩니다.
대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맹자가 아니라 다른 사상가도 마찬가지이지 않을까요? 굳이 구분하려는 것은 불필요할 듯요....
바나나 제거 특강 들어보세요. 생윤을 하면서 저런 궁금함이 계속 생긴다면 님한테는 제 특강이 도움될 것 같네요.
열공+즐공=대박!!
나중에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