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격차모 30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523769

잘푼듯
음함수로 제시되어있긴 한데 로그 잘 취하면 양함수로 표현할 수 있을 거 같음 -> 양변 1더해서 완전제곱식 만들고 y=__로 정리 -> f(t) 구하는 과정에서 정의가 =t 모양이 나옴 x좌표가 f(t)라고 정의되어있으니까 결국엔 정리한 양함수의 도함수의 역함수가 f였던 거임 나머지 조건들이랑 구하는 값들 모두 변수 복잡하게 안 잡고 도함수만 보고 풀 수 잇엇음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안녕하세요, 디시 수갤·빡갤 등지에서 활동하는 무명의 국어 강사입니다. 역대...
-
서바 국어 0 0
화작 컷 아는 사람 ㅠㅠ
-
팩트) 오세훈 까는 애들 8할이 서울 안사는 놈들임 0 4
ㅋㅋㅋ
-
즐겨보는 분인데 오늘 영상이 이거길래 올려봅니다
-
사문개념책잃어버림 0 0
그래서 작수이후로 개념도 못보고 6모감 눈물 내일사문치면5뜰듯
-
시의원 구의원이 많이 억울하겠는데
-
아 안돼 0 0
고1부터 고3까지 거의 매주 먹던 홍콩 요리하는 곳이 폐업함.. 한티역 백화점에서...
-
불 껐어 9 0
불 끔
-
답지 이해는 되는덕 0 0
미지수를 왜 여따잡지?
-
머리 아팠는데 8 0
햄버거 세트에 맥윙에다가 스낵랩까지 야무지게 먹으니까 싹 낫네
-
영어 유형별 공략집 뿌림 시험장 들고가서 보시길 0 5
시험 잘보면 너무 좋지만 !!!!!!!!! '열심히, 최선을 다해' 응시하고 오시길...
-
수능 시험지 부족이라고 대입하니까 ㄹㅇ 아찔하네 0 1
수능 시험지가 부족해 6시이후까지도 고사장에 남아서 시험보는 중 ㄷㄷ
-
"돈 많으니 고생 좀 해라' 이렇게 보냄 ㅋㅋ 밥약 나중에 한 번 해주면서 썰 들어야겠네
-
영어기출해설녹음수능평가원 0 0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25gGscv...
-
스벅처럼 선관위도 조져 주세요 0 1
더 심한 짓을 저질렀는데
-
기말고사 준비해야하는데 0 1
개꿀잼 떡밥때매 준비 안할 핑계거리가 생겼다
-
보기가 가에 해당하는데 2번 선지가 도움을 청하는 존재는 노인이고 괴롭힘을 당하고...
-
아 언제 시위를시작하려나 이럼 0 0
-
이번시험기간 열심히할거심 12 0
이거진짜임 이번학기는 4점대 ㅈㅂㅈㅂ 성공하면 깊티뿌릴거임뇨 ㄹㅇ임
일단 너무 잘 푸셨습니다...! 대단하신 것 같아요
그런데 사실은, 이 풀이 때문에 양함수로 못 나타내게 할까(e^3(x+y)로만 바꿔도 쉽게 해결됨) 고민을 많이 했는데, 일단 이 정도 풀이를 할 학생이라면 이 문제가 평가하고자 하는 사고력 100점 기준 대략 80점 이상을 확보한 학생이다.
따라서 이 경우 답을 맞출 수 있게 하는 것이 옳다 라고 판단하여 남겨뒀습니다
1) 이 풀이에서의 계산을 줄여주는 핵심이 과연 "양함수로 나타내기"였을까요?
2) 저는 이 풀이에서 핵심은 e^(x+y)를 구하고 싶다는 생각(내지 =X로 치환하는 생각) 이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과연 그렇다면
양함수로 바꾸지 않고도 이 생각을 할 수 있었을까요? =X로 치환을 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사고 경로는 무엇이었을까요?
일단 오해하시면 안 될 것이
1) 틀린 풀이가 아님
2) 학생이 할 수 있는 풀이 중 사고력이 높은 풀이 축에 속함
3) 하지만 best는 아님 (풀이의 안정성 측면에서)
이런 뜻입니다 절대 잘못되었다는 뜻이 아닙니다!
일단, 저는 30번 문제를 자연스럽게 읽는다면 이렇게 읽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눈에 들어오지 않더라도,
반드시 처음 거쳐야하는 dy/dx를 표현해보기를 했다면
아 이거 e^(x+y)를 구하라는 거네 라는 것이 눈에 들어올 겁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다음과 같은 생각이 떠오를 겁니다 (h(t)=f(t)라 생각해주세요 오타입니당)

넵 사실 풀이 자랑하면서 동시에 했던 생각이 음함수로 제시된 걸 양함수로 바꾸는 걸 주요 평가요소로 내지는 않았을 거 같았고 그러면 얼마든지 이런 풀이가 불가능하도록 출제될 수 있을텐데 그럼 결국 음함수로 계산하면서도 구조를 잘 봐 가면서 계산을 수월하게 해나가는 것이 평가의도일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