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배경지식 1편] 7세기 두 제국의 충돌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402412
7세기 두 제국의 충돌.pdf
(파일도 있지만 글 마지막 부분에 스샷 버전도 있습니다.)
세계사 배경지식 시리즈는 고교 과정에서 배우지 않거나 간소화된 서술로 넘어가는, 세계사적으로 중요한 내용을 다루는 시리즈입니다. 한마디로 그냥 알아두면 좋을 내용이란 거죠. (중요도는 뇌피셜입니다. 동사는 안 할 예정)
물론 제가 학자도 아니고 전공자도 아니기에 모든 내용이 완벽하게 진짜라고 단언할 수 없기도 하겠지만
검증되거나 유명한 내용들을 다룰것이라 큰 역사적 오류 가능성은 거의 없을 겁니다. 다만 이를 감안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게 이런걸로 공부할 생각을 하지 말고 그냥 교양을 쌓는다 정도로 넘기세요.
이건 버스나 지하철처럼 남는 시간에 심심풀이로 읽으라는 목적입니다. 절대 공부할 마인드로 접근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첫번째 시리즈는 7세기 동로마 제국(비잔티움 제국)과 사산 왕조의 충돌을 다루었습니다.
이 주제는 실제 고교 과정에서도 배우나 간략한 서술로 넘기기에 자세한 내용을 알면 좋을거 같아 다루었습니다.


고교 서술은 단순하게 대립하였다 정도의 서술이지만 그 내막은 정말 치열했기에 읽어보시면 흥미로우실 겁니다.
또한 이 대전쟁의 진짜 의의는 어부지리로 실리를 이슬람교가 다 챙겨 이슬람 세력이 팽창한 것에 있기에
이 사실도 알아두시면 좋으실 겁니다. 이건 배경지식이 아니라 고교 과정에서 대놓고 배웁니다.
여담으로 3세기 에데사 전투와 발레리아누스, 샤푸르 1세 그리고 7세기 전쟁에서 사산 왕조의 샤한샤로 호스로 2세가 나오는데 이분들은 전부 기출된 분 입니다. 배우지 않아서 모르셨겠지만 은근 자주 보이는 분들이십니다 ㅋㅋ


세계사 세사
0 XDK (+50)
-
50
-
국어 실력 갑자기 나락으로 떨어지는 경우도 있나요? 0 1
저인데 너무 충격적이라서 현실부정중임 불수능이나 불모고 푼거보다 원점수 10점 이상 내려감
-
진짜 이번 6모 아쉽네 5 0
으악
-
오르비 접어 1 1
오르비 펴
-
이해원 왜이리 벽느껴지냐 0 0
배터리 3개짜리에 계속 쳐맞고 빌빌거림
-
맞팔구 7 1
노배 허수 08이에요
-
민노총 조용한건 ㄹㅇ웃기네 0 0
얘네 뭐하냐진짜
-
수학 쌩노베 고3 0 1
수학 쌩노베입니다 이미지선생님 신발끈이 고1 내용이라던데 좋나요?? 이미지쌤 신발끈...
-
근데 화1 이 발문 진지하게 2 0
ㄷ선지 크기와 모양이 같은 오비탈 순서쌍이 존재하는지 묻는거 꽤 괜찮은 발문 같음 내가 만들었지만
-
머 말해줘야하지 궁금한거 없음? 과기원 이외에도 입시 관련으로 궁금한거
-
없나요 작년 69수능 22번 풀이같은거 강의 보면 대부분 사고의 당위성 없이 뿅...
-
270627 기하 2 1
벡터 b + t 벡터 c를 내분벡터라 생각하고 수직조건 보고 수선을 내려 수선의...
-
설대가고싶어요 1 0
근데 가도 합격할 때만 행복하지, 생활이 행복하지 않을 거 같아서 걱정됨 물론 아직...
-
남자들 0 0
보통 찐친은 고딩친구들인가?
-
지금 5등급이고 듣기 다맞이면 62점 정도로 4인데 목표 3이면 이영수 들으면 ㄱㅊ을까용???
-
잠시운동좀하고 0 0
공부다시해야지
-
국어 강기분만 다 들었는데 6모 68점 맞고 5등급인거 같은데 걍 새로 해야하는데...
-
나는 원서를 쓸때도 0 1
일부러 반수하기 쉬울만한 곳을 씀
-
라스트 댄스 참여 인원 늘리기
-
수학 88점 1 0
공1 미적2틀인데 백분위 97되나요???ㅠㅠ
-
인간은 3 2
죽기 위해 태어나는 고임
-
맞팔해요 1 0
잘부탁드러오
-
6모이후 스불 0 0
이번 6모 기하2등급이고 겨울부터 프메랑 기출계속 해왔습니다 안정적 1등급 원하는데...
-
뒷북 6모 22번 풀이공유 0 0
확통몰라잉
-
영어 1이 개 빡센게 아니라 5 0
Whssk 빡센데 ㅋㅋㅋ 90을 도대체 어케넘기는거임
-
오늘따라 왤케 전투력이 뿜뿜하지 13 2
집가서 동생 괴롭혀야게따
-
올공 가신분들응원합니다 0 1
화이팅
-
순공 더더끌어올려야지 4 0
수면패턴만 어케하면 진짜 괜찮을거같은데 그래도 하루 10시간씩은 해야 어디라도 갈텐데
-
국어 질문 1 0
시간 단축 어케함?
-
실시간 원장님 게이썰 듣는 중 16 1
아니 왜 다섯 명이나 겪으신 건데요..
-
화작런했는데 2틀함 아까 풀어보니까 언매는 ㄹㅇ다맞던데 저같이 표점관계없이 다...
-
노벤데 연대이상 노리면 학원 필수인가요? 아니면 대성 있는데 인강으로만 해결 가능할까요
-
이번 6모 영어 순서같은 건 3 0
36번 37번처럼 명시적인 지시사접속사같은게 없으면 글의 논리적 흐름으로 푸는수밖에...
-
영어29번은 6 0
To v / ing That / which / what 이건만 찍어도 정답률...
-
오르비언들 특 4 3
다들 이번 수능에서 목표한 성적을 쟁취할 것임.
-
나는 29번을 틀려본적이 없고 1 0
20번을 항상 틀림 Fvck 하
-
공통 준킬메타 전 괜찮은 이유 1 0
2311: 공통만점 2409: 공통만점 2411: 22틀 2506: 공통만점...
-
학생이 오늘 선생님 눈 왤케 0 2
부었냐고.. 했는데.. 원래 그래.. 그냥 눈이 작은 거야..
-
난 영어 0 0
26틀인데… ㅋㅋㅋ
-
영어를 틀려도 붕신같이 틀렷네 2 2
문법은 공부해본 적이 없어서 그렇다 치는데2점세개틀은 짜침뇨이..
-
작년 부터 큰 인형하나 장만함 0 1
때리기 좋은거 내가 이 인형 덕분에 멘탈이 좋아짐
-
12번
-
국어 독서 유대종 마더텅 1 0
1.독서 인셉션 듣고 마더텅 넘어가도 되나요? 2.독서 기출, 수특, 수완중 뭐를...
-
연의 무물 1 0
물어보세요. 앙
-
쌩삼수생 수능 포기하게 됐는데 2 1
집안사정이 안좋아져서 돈벌어야해서 수능준비포기하고 대충친다음에 진학할거같은데 너무...
-
?
-
나 영어 20번 틀임 4 0
19번 틀린 사람 놀릴 처지가 아님 미쳐버려 3모도 6모도 20번틀림
-
난 뭐 한게 없는데





대 대 대오타..인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실를?'이 맞나요? 아무튼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전쟁사? 정말 재미있네요!!
어느 부분에 적혀 있을까요??

실(리)를 이었어요...빼먹었네요아하 감사합니다!
아래에서 두 번째 문단에 '의의는 어부지리로 실를 이슬람교가...' 부분이요
갓갓갓갓갓 갓갓님 감사합니다

읽으시다 보면 익숙한 내용도 가끔 보이실 겁니다뭣보다 재밌을 거에요
굿 :)

나도 물리 말고 이런거하고싶다 ㅜㅜ재밌머보이는데

실제로 재밌습니다
개추박고갑니다하지만 동아시아는 평화로웠다네요 메데타시 메데타시

연표상 고구려-수나라 전쟁과 겹치긴 합니다이쪽도 대전쟁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혹시몰라 찾아보고왔죠 626년에 현무문의 변(이세민 집권) 아슬아슬하게 안겹쳐요앞에것들은 겹치긴 함...유감스럽게도
음 완벽히 이해했어...
역사 지식이 없으시면 아무래도
저때 사산이 이겼다면 지금은 이슬람이 아니라 정교분리 정통 페르시아로 남을수있엇을가.
조로아스터교 유지될듯..?
쌍사의 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