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수능 당일 등급이 오르는 학생들의 특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9854846
다들 눈치채셨을 겁니다.
1. 희망회로?
수능을 3일 앞둔 5등급 학생이, 수능날 3등급을 받을 확률은 어느 정도 될까요?
현실적으로, 높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수능을 3일 앞둔 만년 3등급 학생이, 수능날 2등급을 받을 확률은 어느 정도 될까요?
놀랍게도, 꽤 높습니다.
근거 없는 희망회로를 돌리는 것일까요? 제 칼럼을 지금까지 꾸준히 읽어 온 학생들이라면 제가 근거 없는 이야기를, 그것도 이 중요한 시기에 여러분께 하지 않을 거란 걸 잘 알고 있을 거예요.
근거 있는 희망회로를 같이 돌려봅시다.
2. 목격
먼저, 두 질문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① 매번 1등급을 받던 학생이, 수능에서만 3등급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수능 전날까지 이 학생의 뇌 속에 있던 지식들이 다음날 자고 일어나니 사라진 것일까요?
그렇다고 대답한 학생들은 없을 겁니다. 매번 1등급을 받던 학생이 수능날 점수가 곤두박질치는 건 해마다 일어나는 일이고 너무나 흔한 일입니다. 근데 앞서 말씀드렸듯 ‘실력’의 문제가 아니라는 겁니다. 수능 당일에는 실력 이외에 다른 요소가 작용한다는 말입니다. (좀 더 정확히는 내공이라고 표현해야 하겠지만, 최근에 합류한 학생들을 위해 실력이라 하겠습니다)
② 매번 3등급을 받던 학생이, 수능에서만 2등급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수능 전날까지 이 학생의 뇌 속에 없던 지식들이 다음날 자고 일어나니 생겨난 것일까요? 마찬가지로, 그렇다고 대답한 학생들은 없을 겁니다. 수능 당일에는 실력 이외에 다른 요소가 작용한다는 말입니다.
네, 이 두 질문은 본질적으로 같은 질문입니다. 수능날 여러분에게 영향을 미칠 이 요소가 무엇인지 아는 학생들의 성적이 수능날 오르게 되는 걸 저는 수도 없이 목격했습니다.
3. 세 가지 경우
다들 눈치채셨을 겁니다.
멘탈
저는 이 두 글자의 단어가 여러분의 수험 생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기에 이렇게나 긴 여정을 여러분과 함께 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여러분의 멘탈은 수능날 세 가지 경우를 만나게 될 겁니다.
불) 예상보다 훨씬 어렵게 나온 경우
물) 예상보다 훨씬 쉽게 나온 경우
☘️ 예상만큼의 난이도로 나온 경우
평균적으로 5과목을 응시하기 때문에, 모든 경우를 다 경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세 가지 각각의 경우에 어떻게 멘탈을 관리해야 하는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학생들은 세 가지 경우 중 한 경우에서 심하게 미끄러지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세 가지 경우에 어떻게 멘탈을 관리해야 할지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불) 예상보다 훨씬 어렵게 나온 경우
항상 강조해왔습니다. 나라는 개인적 관점에 갇혀 있지 말고, 집단적 관점을 가져야 한다고 말이죠.
예상보다 훨씬 어렵게 나왔다면 모두에게 어려울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 개인적 관점에 갇혀 있는 학생들은 멘탈에 엄청난 타격을 입게 됩니다. 즉, 여러분이 실력으로 이기지 않아도 되는 학생들이 많아진다는 의미죠. 그러니 여러분도 타격은 입겠지만 최대한 버텨내세요. 집단적으로 바라보면, 모든 것은 상대적입니다.
물) 예상보다 훨씬 쉽게 나온 경우
이런 경우도 많이 강조했습니다. 실수는 Tension의 변화로부터 발생한다는 사실을 잊으시면 안 됩니다. 수능날 여러분은 분명 평소보다 긴장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런데 예상보다 훨씬 쉽게 나온 경우에 여러분의 Tension이 빠르게 풀려버릴 수 있습니다. 이때 실수가 많이 나옵니다. 그러니 쉽게 나왔다고 느껴지는 순간도 너무 어렵다고 느껴지는 순간만큼 멘탈을 잘 챙기셔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집단적 관점으로 바라보면, 이러한 Tension의 개념을 모르는 학생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특정 과목이 너무 쉽게 출제되면 많은 학생들이 시험 칠 때는 부담이 없었다고 느끼지만, 채점하면서 멘탈이 터지게 됩니다.
채점하며 멘탈이 터지지 않도록, 예상보다 훨씬 쉽게 나온 경우에는 Tension이 너무 느슨해지진 않았는지 중간중간 점검하며 신중하게 시험에 임합시다.
☘️ 예상만큼의 난이도로 나온 경우
예상만큼의 난이도로 나온다면 멘탈 유지가 그렇게 어렵지는 않을 겁니다. 그렇지만 방심하기는 이릅니다. 문제지 전반적으로는 예상만큼의 난이도가 나올 수 있지만 특정 문제가 예상치 못한 난이도로 출제될 수 있기 때문이죠.
물) 킬러가 너무 쉽게 출제되거나
불) 준킬러가 너무 어렵게 출제되거나
두 경우는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각각 대처하시면 됩니다.
4. 역전
마지막 핵심입니다.
예상보다라는 말은 주관성을 전제로 합니다. 즉, 여러분은 평소처럼 나왔다고 느껴도 누군가는 예상보다 쉽거나 어렵게 나왔다 느낄 수 있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수능 당일 역전의 기회가 있는 겁니다.
이래도 근거 없는 희망회로를 돌린다 말할 수 있을까요?
수능 시험 도중 기회는 매 순간 주어집니다. 그런데, 여러분에게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경쟁자들에게도 주어집니다. 누가 그 기회를 최대한 잡는가가 관건이고, 그 기회를 잡기 위해 필요한 멘탈을 어떻게 유지할지를 케이스를 나눠 살펴보았습니다. 수능을 마무리하는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끝까지 달립시다.
0 XDK (+310)
-
100
-
10
-
100
-
100
-
지2러들 빨리 들어와라 0 1
지금 해도 됨?
-
확통 과외하시는분 0 0
책 뭐쓰심?
-
그냥 실모,N제도 결국 기출기반 문제가 있는건데 굳이 기출을 직접 풀어야할까 라는...
-
수제버거가 프차버거보다 1 1
더 맛있는건 맞음??
-
공못광광울 1 1
너무 공부를 못함
-
시험 공부 진짜 끝났다 0 1
게슈탈트 이론은 부분의 합보다 전체가 크다는 이론이라는 것만 알면 됨
-
수능폐지? 좋지 3 0
근데 그자리에 뭘 놓느냐가 중요함 일단 ㅈ같은 생기부쪼가리 말고 다른걸로
-
수능 축소나 폐지 찌라시 2 0
각각 몇학년도부터인가요
-
보낸지 3주쯤 됐는데 아무래도 탈락인거 같은데 그래도 확인메일은 받았으면 해서 혹시...
-
그냥 22번에 박아놔도 엄청 어려운 급인듯
-
오늘 못푼 문제 0 0
191130 나 230922 220622 171130 나 190629 나
-
가천대 환산 백분위 질문… 0 0
일반2 기준 백분위 몇정도 나와야 합격임?
-
시험 공부 끝났다 2 0
국어는 도구교과로서 의사소통, 사고, 타교과 공부의 도구라응 것만 알면 됨 ㅅㄱ
-
션티 매달키스 0 0
파이널만 파는 건 없음여? 앞에 거 필요 없는데
-
중도 낮잠 1 0
학식을 먹고 중도에서 낮잠을 푸짐하게 자고 일어나면 아주 푸짐한 똥을 쌀 수있다
-
고속 이정도면 0 3
후한건가 짠건가 메디컬은 모르겠고 계약은 좀 많이 후한거 같은데
-
윤어게인!!! 1 0
윤도영 선생님을 다시 인강으로!!!
-
존맛이라 두판 갖다 먹어서 경찰관 선생님이 나 별로 안 힘든줄 오해하면 어쩌지 걱정됐음
-
3/H 브릿지 S 쓰려나
-
과연 두 사람은 북극곰의 맛있는 먹이가 됐을까
-
삼각함수 합곱공식 어떻게 외우는지 아는 사람 있나요? 2 0
얘도 꼬꼬마신신처럼 외우는 방법 있었던걸로 기억하는데 교육과정 빠져서 그런가...
-
수학 n제 기출 병행 0 0
지금 뉴런 하던거 끝내고 바로 기출 2회독 들어가려고 했는데 기출2회독이랑 n제랑...
-
확통 개발점 시발점 1 0
확통 작수 30틀 반수생 이번 6모 28틀 두 문제 다 케이스도 못 나누고 멸망...
-
모솔인게 이상함? 전혀 아님 4 3
사잇값정리를 쓰면 사람은 모솔인 구간이 존재할 수 밖에 없음 난 당당해
-
언매 버림 수고 1 0
24수능 언매 개열심히했음에도 1틀 -2점 작수 언매 집에서 풀고도 2틀 해도안오름...
-
안녕하세요. 오르비 전자책 1위 저자 발로탱이입니다. 몇 년째 베스트셀러인 지구과학...
-
기분이 안 좋구나 1 2
U.F.O.를 먹자구나
-
수학3등급노릴수잇을까요 1 0
작수 8등급 쌩노베인데여 지금 두달~반 정도 했고 이번 6모에서...
-
내가 뭘 잘못했노
-
수1 도움 4 0
분명 뭔가가 잘못됐는데 뭐가 문제인지 안 보임
-
6평이 쉽긴 쉬웠나 봄 0 1
주위에 반수하는 동기들 메가 채점 보면 다 1로 도배돼있음 ㅋㅋㅋㅋ
-
6평 국어 13번 0 0
그냥 대충 눈으로 읽다가 2번이겠거니 하고 내려가서 5번봤더니 뭔가 이상해서 몇번...
-
쌰갈 작년에는 30분컷했는데 이번엔 3분 늘었어요 실력이 실시간 퇴화중임
-
2024 도쿄공대 (現 도쿄과학대학) 본고사 확통 수능변형 1 3
일본의 카이스트 포지션인 도쿄과학대학 (도쿄공대+도쿄의과치과대학 통합) 의...
-
쉬고싶다고쉬고싶다고쉬고싶다고쉬고싶어쉬고싶다고
-
학교 교무실 출입금지짤 10 2
쌤들 웃김
-
수학 3등급인데 10 0
5개월만에 확통 100을 만드는건 사실상 불가하겠죠..
-
몰빵 ㄱㅈㅇ 1 1
-
잘게 5 0
잘자
-
Team98) 저만큼 입시 이력 복잡한 사람 못 봄 18 5
2016~2018년 수능 응시 -> 외대 글캠 환경학과 입학 2020년초...
-
Black에서 brown brown에서 yellow 3 0
Yellow에서 white White에서 what
-
수시 폐지 0 1
[수시 폐지 또는 축소에 관한 국민 청원]...
-
안냐요ㅏ세요 2 1
켄파치입니다
-
집으로 11 2
집가서 마저 공부나 해야겠음 집도 집중이 안되고 학교도 집중이 안되네 그냥 공부하기 싫음 청년임
-
절대 내 아이민을 보지마 4 1
절대로.. 응.
-
무휴반 할까요 휴학할까요 1 0
제가 반수 할 줄 모르고 학기초에 과 학생회에 들어갔는데, 일주일 전에 반수하기로...
-
대학친구들이 1 0
.
-
논리실증주의자는 예측이 맞을 경우에, 포퍼는 예측이 틀리지 않는 한, 1 4
논리싫증주의자는 관심이 없다.
-
사탐런 추천 6 0
사탐 생윤 사문으로 튀고싶은데 어떤가요 ? 그리고 표점 높은 과목이랑 개념 양 적은...
-
같이데스 ㅋㅋㅋㅋㅋㅋㅌㅌㅌ ㅌㅋ ㅋㅋㅋㅋㅋㅋㅋㅋ
매번 좋은 글 감사해요...
저도 감사드려요 :) 남은 기간 잘 마무리하시길 응원할게요!

멘탈관리로전과목1등급을쟁취하자!!오 처음보는 이모티콘인데.. 원래 있었나요?
응원합니다!!
최고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응원합니다!!!
처음 댓글 달았을 때 보다 자신감이 조금은 생긴거 같아요.. 글 감사합니다 늘
...만 달아주셨던 때가 기억이 나네요..!!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끼얏호 드디어 떴다
ㅎㅎㅎ 자정 아슬아슬하게 올렸습니다
이번주는 어떠셨나요!! 건강 관리 잘 하고 계신가요?!
네! 요즘 많이 건강해지고 있어요. PT 받고 있거든요..!
선생님도 건강하신가요?
이제 모든 수업 종강하고 PT 등록했습니다 ㅎㅎ…
내년을 위해 체력을 키울 시기죠 ㅋㅋㅋㅋ
끼이얏호우~

오늘도 감사합니다!
올해는 멘탈 관리 잘해서 1등급 맞고 올게요감사합니다
1컷에서 높1되는 사례는 없나
패기와 자신감 가지고 다녀올게요..! 작년에는 국어 시험지 파본검사할 때 생애 처음으로 공황이 와서 숨도 잘 안 쉬어졌는데 진짜 멘탈이 중요한 것 같아요..;0;
백번 공감합니다.. 1->3 이 멘탈 나가면 어려운게 아니더라고요 ㅎㅎ
어려운 시험을 쉽다고 착각했고 근데 내가 못 풀었다고 확신하니 이후 과목까지 영향이 많이 갔던 것 같아요.. 피눈물 머금고 다시 하고 있는데 올해는 멘탈 챙겨서 이번엔 잘 봐야죠..
매번 자극이 되는 글귀 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 많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