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수능 당일 등급이 오르는 학생들의 특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9854846
다들 눈치채셨을 겁니다.
1. 희망회로?
수능을 3일 앞둔 5등급 학생이, 수능날 3등급을 받을 확률은 어느 정도 될까요?
현실적으로, 높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수능을 3일 앞둔 만년 3등급 학생이, 수능날 2등급을 받을 확률은 어느 정도 될까요?
놀랍게도, 꽤 높습니다.
근거 없는 희망회로를 돌리는 것일까요? 제 칼럼을 지금까지 꾸준히 읽어 온 학생들이라면 제가 근거 없는 이야기를, 그것도 이 중요한 시기에 여러분께 하지 않을 거란 걸 잘 알고 있을 거예요.
근거 있는 희망회로를 같이 돌려봅시다.
2. 목격
먼저, 두 질문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① 매번 1등급을 받던 학생이, 수능에서만 3등급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수능 전날까지 이 학생의 뇌 속에 있던 지식들이 다음날 자고 일어나니 사라진 것일까요?
그렇다고 대답한 학생들은 없을 겁니다. 매번 1등급을 받던 학생이 수능날 점수가 곤두박질치는 건 해마다 일어나는 일이고 너무나 흔한 일입니다. 근데 앞서 말씀드렸듯 ‘실력’의 문제가 아니라는 겁니다. 수능 당일에는 실력 이외에 다른 요소가 작용한다는 말입니다. (좀 더 정확히는 내공이라고 표현해야 하겠지만, 최근에 합류한 학생들을 위해 실력이라 하겠습니다)
② 매번 3등급을 받던 학생이, 수능에서만 2등급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수능 전날까지 이 학생의 뇌 속에 없던 지식들이 다음날 자고 일어나니 생겨난 것일까요? 마찬가지로, 그렇다고 대답한 학생들은 없을 겁니다. 수능 당일에는 실력 이외에 다른 요소가 작용한다는 말입니다.
네, 이 두 질문은 본질적으로 같은 질문입니다. 수능날 여러분에게 영향을 미칠 이 요소가 무엇인지 아는 학생들의 성적이 수능날 오르게 되는 걸 저는 수도 없이 목격했습니다.
3. 세 가지 경우
다들 눈치채셨을 겁니다.
멘탈
저는 이 두 글자의 단어가 여러분의 수험 생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기에 이렇게나 긴 여정을 여러분과 함께 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여러분의 멘탈은 수능날 세 가지 경우를 만나게 될 겁니다.
불) 예상보다 훨씬 어렵게 나온 경우
물) 예상보다 훨씬 쉽게 나온 경우
☘️ 예상만큼의 난이도로 나온 경우
평균적으로 5과목을 응시하기 때문에, 모든 경우를 다 경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세 가지 각각의 경우에 어떻게 멘탈을 관리해야 하는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학생들은 세 가지 경우 중 한 경우에서 심하게 미끄러지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세 가지 경우에 어떻게 멘탈을 관리해야 할지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불) 예상보다 훨씬 어렵게 나온 경우
항상 강조해왔습니다. 나라는 개인적 관점에 갇혀 있지 말고, 집단적 관점을 가져야 한다고 말이죠.
예상보다 훨씬 어렵게 나왔다면 모두에게 어려울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 개인적 관점에 갇혀 있는 학생들은 멘탈에 엄청난 타격을 입게 됩니다. 즉, 여러분이 실력으로 이기지 않아도 되는 학생들이 많아진다는 의미죠. 그러니 여러분도 타격은 입겠지만 최대한 버텨내세요. 집단적으로 바라보면, 모든 것은 상대적입니다.
물) 예상보다 훨씬 쉽게 나온 경우
이런 경우도 많이 강조했습니다. 실수는 Tension의 변화로부터 발생한다는 사실을 잊으시면 안 됩니다. 수능날 여러분은 분명 평소보다 긴장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런데 예상보다 훨씬 쉽게 나온 경우에 여러분의 Tension이 빠르게 풀려버릴 수 있습니다. 이때 실수가 많이 나옵니다. 그러니 쉽게 나왔다고 느껴지는 순간도 너무 어렵다고 느껴지는 순간만큼 멘탈을 잘 챙기셔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집단적 관점으로 바라보면, 이러한 Tension의 개념을 모르는 학생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특정 과목이 너무 쉽게 출제되면 많은 학생들이 시험 칠 때는 부담이 없었다고 느끼지만, 채점하면서 멘탈이 터지게 됩니다.
채점하며 멘탈이 터지지 않도록, 예상보다 훨씬 쉽게 나온 경우에는 Tension이 너무 느슨해지진 않았는지 중간중간 점검하며 신중하게 시험에 임합시다.
☘️ 예상만큼의 난이도로 나온 경우
예상만큼의 난이도로 나온다면 멘탈 유지가 그렇게 어렵지는 않을 겁니다. 그렇지만 방심하기는 이릅니다. 문제지 전반적으로는 예상만큼의 난이도가 나올 수 있지만 특정 문제가 예상치 못한 난이도로 출제될 수 있기 때문이죠.
물) 킬러가 너무 쉽게 출제되거나
불) 준킬러가 너무 어렵게 출제되거나
두 경우는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각각 대처하시면 됩니다.
4. 역전
마지막 핵심입니다.
예상보다라는 말은 주관성을 전제로 합니다. 즉, 여러분은 평소처럼 나왔다고 느껴도 누군가는 예상보다 쉽거나 어렵게 나왔다 느낄 수 있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수능 당일 역전의 기회가 있는 겁니다.
이래도 근거 없는 희망회로를 돌린다 말할 수 있을까요?
수능 시험 도중 기회는 매 순간 주어집니다. 그런데, 여러분에게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경쟁자들에게도 주어집니다. 누가 그 기회를 최대한 잡는가가 관건이고, 그 기회를 잡기 위해 필요한 멘탈을 어떻게 유지할지를 케이스를 나눠 살펴보았습니다. 수능을 마무리하는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끝까지 달립시다.
0 XDK (+300)
-
100
-
100
-
100
-
윤석열 체포해라 0
-
화작은 오늘부터 기도하자 ㅋㅋ
-
1컷 48이네 칼럼 제목 바꿔야하나 아오~~
-
너무 생각없이 글쓰긴했지 기분나빴다면 미안하다 근데그럼 차단을좀하지..
-
수능봐볼걸ㅅㅂ 생윤 고정50인데...
-
성인군자분 구합니다 10000덕을 드리겠습니다
-
탐구 좆됐다 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있겠는데 이정도면 과탐필수니까
-
ㅋㅋ
-
하루 순공 14시간씩 때려넣는다고 원하는 대학 갈 확률? 절대 높지 않음 노력의...
-
연초면 어떤것 같음?? 진초~연초 컷 사이에 있음 서강대임 깡표대학
-
140? 0
시 바 ㄹ 5수는 안되는데 아 아 으 으억게
-
표점 66이 4.3프론데 고속에서 66->42로 줬던데 1컷 44가 어케 나와요??...
-
작년에도 만점자수 예상에서 반토막 났고 올해도 만백 99면 어카나 했는데 만표...
-
그래 올해 너무 자만심때매 말아먹은면도 있는거같아 의대 가긴 해야할거아냐
-
이거 둘 다 2뜨는거 아니죠..?? 그럼 진짜 한강 지금 출발해야 할 것 같은데
-
원래 화2지1으로 갈까 했는데... 설대+메디컬 목표라 사탐런을 할 수도 없고 ㅅㅂ
-
윤카 뭐해
-
걍 좃댓네 2
아
-
2년째 50%가 1.33인데 본인 1.3인데 이게 안될 확률은 거의 없겠지?.......
-
ㅈㄱㄴ
-
대생윤 0
설문과 교차할 이과생들은 넘지 못할 77의 벽
-
절대 안버린다 ㄹㅇㅋㅋㅋ 1년유기하고 42인데 ㅋㅋㅋㅋㅋㅋ
-
어케 보나요ㅜㅠ
-
디시 시대갤에 올라옴
-
와
-
47 47 이면 백분위 몇정도나옴?
-
그런 것 같은데... 그러먄 좋겠네
-
50점이 2.62 48까지가 5.xx프론데 이러면 1컷 48이고 그러면 1컷 백분위 몇되는거임?
-
시바 근데 메디컬에 최저떨 많으면 여기도 악재 아님?
-
고대는 포기 못 한다
-
언매 93점 0
공통-7인데 이거 1 안되나요..? 진짜 죽고 싶어지는데
-
심지어 생윤한테는 압도적으로 개쳐밀림ㄷㄷ 의대 위력 ㄹㅇ 대단하네 학교안가고 다 수능장 와있었노
-
매체 2틀 96 0
백분위 98은 나올 수 있을려너요,,, 표본 말이안되네
-
오늘 1시?에 공식 등급컷 나오는거 맞나요?
-
ㄹㅇ 큰일났네
-
고려대학교 물리학과 25학번 아기호랑이를 찾습니다!! 0
고려대학교 물리학과에서 25학번 아기호랑이를 찾습니다! 민족 고대❗️ 자주...
-
1.08%여서 96점 백분위는 99 언매는 1컷 93 이하이고요 물리는 4.3%에서...
-
50=69 그다음이 67인데 67에서 4퍼 넘기는데 그럼 48=47?
-
분명 사문보다 어려웠는데
-
그 라인 23수능처럼 냈으면 이시험 만표 폭발했을거임
-
제발제발 공통 2개밖에 안틀렸자나ㅠㅠㅠㅠㅠㅠㅠ
-
화학 만백 97 1
다행
-
아진짜미칠거같음개같아서
-
투과목이네ㅋㅋ
-
화작 1컷 2
그래서몇인가요 제발제발제발제바루ㅜㅜㅜㅜ
-
이정도면 방어 잘한듯
-
만표 70인 거나 1컷 44인거나 지구가 그나마 과탐 중에선 청정수 느낌이었는데
-
미적 2컷 0
80사망임?
매번 좋은 글 감사해요...
저도 감사드려요 :) 남은 기간 잘 마무리하시길 응원할게요!
오 처음보는 이모티콘인데.. 원래 있었나요?
응원합니다!!
최고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응원합니다!!!
처음 댓글 달았을 때 보다 자신감이 조금은 생긴거 같아요.. 글 감사합니다 늘
...만 달아주셨던 때가 기억이 나네요..!!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끼얏호 드디어 떴다
ㅎㅎㅎ 자정 아슬아슬하게 올렸습니다
이번주는 어떠셨나요!! 건강 관리 잘 하고 계신가요?!
네! 요즘 많이 건강해지고 있어요. PT 받고 있거든요..!
선생님도 건강하신가요?
이제 모든 수업 종강하고 PT 등록했습니다 ㅎㅎ…
내년을 위해 체력을 키울 시기죠 ㅋㅋㅋㅋ
끼이얏호우~
감사합니다
1컷에서 높1되는 사례는 없나
패기와 자신감 가지고 다녀올게요..! 작년에는 국어 시험지 파본검사할 때 생애 처음으로 공황이 와서 숨도 잘 안 쉬어졌는데 진짜 멘탈이 중요한 것 같아요..;0;
백번 공감합니다.. 1->3 이 멘탈 나가면 어려운게 아니더라고요 ㅎㅎ
어려운 시험을 쉽다고 착각했고 근데 내가 못 풀었다고 확신하니 이후 과목까지 영향이 많이 갔던 것 같아요.. 피눈물 머금고 다시 하고 있는데 올해는 멘탈 챙겨서 이번엔 잘 봐야죠..
매번 자극이 되는 글귀 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 많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