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병신에게 먹이 금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9726780
그냥 책상에 앉으세요.
1. 연례행사
수능까지 올릴 칼럼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생각을 하니, 한 편 한 편을 준비하며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어떤 이야기가 학생들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될까?
요즘 목표 달성에 대한 의구심을 품으며 불안해 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모순적으로, 수능이 다가오니 공부를 더 안 하게 된다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사실 이런 현상은 매년 이맘때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일종의 연례행사와 같습니다.
혹시 여러분의 모습도 이와 같지 않나요? 수능이 가까워질수록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해서는 불안이라는 감정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무의식
불안이라는 감정은 수능을 앞둔 시점에서 누구나 겪는 감정입니다. 이 불안은 단순한 긴장이 아니라, 여러분의 무의식이 보내는 신호입니다. 이 무의식이라는 친구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의 의식적인 노력과는 다르게 작용합니다. 그리고 이 친구의 목적은 단기적인 고통에서 여러분을 보호하는 것이죠.
즉, 무의식은 “지금 힘든 이 상황을 피하면 내가 더 안전할 거야”라는 식으로 여러분을 설득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무의식은 목표를 바꾸거나, 새로운 가능성을 상상하게 만듭니다. 문제는 그 방식이 회피와 합리화라는 것이죠. 이러한 불안과 무의식의 작동 방식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감정에 휘둘리게 되면서 공부를 포기할 핑곗거리를 찾기 쉽습니다. 그래서 수능이 다가오면서 점점 더 공부를 손에 놓게 되는 것이죠. 이처럼 무의식이 여러분의 발목을 잡는 순간들을 깨닫고, 의식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능이 몇 개월 남았다면 이전처럼 의식적으로 대처하는 여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렸을 겁니다. 그런데 지금은 수능이 12일 남은 시점이죠. 그러니 아주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3. 책상
그냥 공부하세요. 남은 기간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병먹금(병신에게 먹이 금지)이라는 말이 있죠. 커뮤니티에서 누군가 어그로를 끌 때 굳이 거기에 말려들지 말고 무시하라는 의미의 말입니다. 생산적이지도 않은 싸움을 굳이 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죠.
여러분의 부정적인 감정에게도 똑같이 대처하면 됩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억누르라는 것이 아닙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받아들이되, 그 감정에 대해 탐구하고 의미를 부여하지 말라는 말입니다. 의미를 부여하게 되면 머릿속에 복잡해지고 그 복잡해진 감정을 풀려고 시도하다 더욱 얽혀버리게 되기 때문이죠.
그냥 책상에 앉으세요.
하기로 한 공부를 그냥 하세요.
오늘도 내일도 말이죠.
0 XDK (+50)
-
50
-
6섶 보기가 싫냐 0 0
6모 끝나고부터 체력이 주욱 빠지네 큰일이넴..
-
우리나라 운이 없긴하네 ㅋㅋ 0 0
이게 9개중에 3개가 안맞아 ㅋㅋ
-
가나 크로아티아는 그냥 지금 1대 0으로 리드 당하는데 가나 입장에선 굳이 열심히...
-
대학동 설입이신분 0 1
손목시계 아날로그 있으신 분 제발 한 번만 빌려주세요 토익쳐야돼요.....
-
기상!! 0 0
-
크로아티아 골 1대0 3 0
중거리를 잘 넣음
-
10분전에 L조 3차전 시작 0 0
잉글랜드 대 파나마 크로아티아 대 가나
-
ㄹ ㅇ
-
부모님 동반 필수라 저 멀리 경기도애서 편도 4시간까지 부름.. 이만한 불효지가 또 있을까
-
150일 노력하면 서울대 한의학과 갈 수 있나요 . . . ? 0 0
알려주세요 . . .
-
무협용어 정리된건 없나 8 0
역시 나무위키가 답인가
-
대신 사과드립니다 6 1
지금에야 진정하고 글을 쓰네요 커뮤니티에서 이렇게까지 당황스러운 일은 처음이라...
-
내가 오르비에서 느낀 점 10 1
"최고의 자기계발은 재수이다" 정도인것 같네요. 수능,원서영역 망해서 아쉽긴해도...
-
진짜 연예인인줄요 팔로우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게시물 부탁드립니다 아니 얼굴빼고님...
-
ㅇㅂㄱ 4 0
-
잠이안오네... 3 0
-
연세대 다니고 있고 작수 12216이였습니다. 무휴학 수시 반수여서 국영수로 3합...
-
환관야추 재밌네 4 0
님들도 보셈 회차 많이 쌓여서 개꿀임 ㅋㅋ
-
확통 인강 0 0
09이고 고3때 확통하는데 지금 미리 개념 잡고 싶어서 그런데 이번 방학에 이미지쌤...
-
이거 명언이네 1 1
-
2시간 자고 토익봐도 ㄱㅊ? 2 0
ㅈ됐네 진짜
-
스턴덱이라 1 0
지고있는데도 재밌음
-
오늘의 공부인증 6/27 6 2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노추: PinkPantheress - Romeo
-
너무졸려서 9시에 잤더니 2 0
네시에깸 수면시간레전드
-
지금부터 약 1시간에서 1시간 30분 가량은 리젠이 죽습니다.
-
목에 칼이 들어와도 관악상경자전은 관심없다가 아니면 사탐해라 ㅇㅇ
-
졸려여 5 0
-
ㅈㄱㄴ
-
뻘글추 3 2
하라는 자습은 안 하고 이런 거 씀 필력이 후달려서 내용은 못 까겠네요
-
저 진짜 고민이있는데 2 0
19년 인생 가장 큰 고민인데요.. 사실 28수능을 고민중이거든요? 내신 챙기면서...
-
머리카락 사진만 올리면 처음 본 분들은 여자인줄 아는 경우가 꽤 잇엇단말이지...
-
자야하는데 3 0
자는 사이에 개꿀잼 몰카급 재밌는일 일어날 거 같음
-
너무나도 유명한 초식 10 2
양아치같이 생겼네 놀게 생겼네 -> ㅆㅅㅌㅊ 공부 잘하게 생겼네 -> 넌 의대가라
-
아 실수로 고양이 깨워버림 2 0
미안해ㅠㅠㅠㅠㅠ
-
어제인증하고생전처음들은말 9 1
일진처럼생겻대... 전혀아닌것같은데
-
오듣노 34일차 0 1
Walk Off the Earth - I‘ll Be There I'll be...
-
나도 어릴(?) 적 7 1
각각 21살, 22살 시절
-
ㅇㅈ 8 0
푸학
-
잘자 6 3
플래너만 쓰고 자게씀
-
감점임?
-
요즘애들 7 0
진짜 싹다 이쁘고잘생겼네.. 늙은이는그냥너네가부럽다
-
이거 진지한 질문인디 3 0
아니다 안할래 궁금하면 쪽지
-
재탕) 애기때 ㅇㅈ 15 1
미방용 너거북이.오소이. 들고있는사진이별로없는관계로재탕을할수밖에없는거시조
-
ㅏ 5 0
설빙 땡기네 망고빙수 안먹은지도 1년이구나
-
ㅇ?ㅈ? 8 0
얼굴전체까기는무서워
-
어차피 우리 모두 다 4 0
회원 정보를 찾을 수 없습니다
-
딱 알았다 ㅇㅇ
-
나는 못생긴 여자가 싫어 4 0
말걸지 말아줄래?
-
치타는 달린다ㅋ 1 0
지금까지 자던 치타는 달린다ㅋ
-
지금까지자버림 8 1
진짜 마취총맞은것마냥 자버림

너무 빠른데요..?응원합니다!! 수능 점수 26!!!

Fact
Factos!노베이슨데 내년 수능 보고 공부중입니다 칼럼들 도움 많이받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내년에도 열심히 활동해보겠습니다. 읍읍읍읍님
헉 현 오르비 메타에서 누굴 지칭하시는 건가요
어.. 무슨 메타가 있나요??
병먹금이라는 단어가 있듯이 감정이 나에게 비생산적인 영향을 끼칠 때 무시하라는 의미로 사용한 것입니다
장난입니다 ㅎㅎ 바나나기차님 칼럼은 언제나 좋네요
아 저는 제가 의도치 않게 누군가를 저격한 줄 알았어욬ㅋㅋㅋㅋㅋㅋ
감사드립니다. 수능까지 더 힘내보겠습니다!!
바나나기차 탑승완료❤️.

바나나로켓!!제가 병신이라 밥 안 준지 3일차인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밥 꼬박꼬박 드시고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10모 친 이후부터 공부가 영 안 되네요 .. 열심히 해야겠죠 그래도
네 마지막 순간까지 열심히 해봅시다!! 응원할게요 :)
병신(=무의식)에게 먹이(=합리화 등등) 주지 말기가 아니네..
아닌가 얼추맞았나
얼추가 아니라 핵심을 잘 맞혀주었어요..ㅎ
병먹금은 국룰이다..
ㅋㅋㅋㅋ 선생님 학생들도 국룰에 따라 잘 마무리하길 바랄게요!!
헉..! 댓글을 받다니!!
한 해 동안 매번 덕코 감사했습니다
제발가보자
가보자고!
ㄹㅇ공감되네요
수능이 다가올수록 점점유튜브가재밌어지고
원래 지루하던 게임 숙제도 그렇게 재밌을수가없어서 공부를 아예 거의 놨어요 ㅠㅠㅜ
의지를 가지려고해도 너무 미약해서 결국 돌아가버리고 마네요
그게 무의식이 '열심히 해서 안 되는 것보다는 안 해서 안 나온 거니까~'라는 식으로 합리화하는 것이라는 걸 꼭 기억해주세요!!!
진짜 맞아요 공부에 회피하지말고 꾸준히 공부하는게 중요한거같애요
꾸준히꾸준히!!!
오늘도 내일도!!
나중에 올리신 칼럼 정리해서 책으로 만드시는 것도 좋을듯
사실 올해 이미 책으로 출간되긴 했어요ㅎ 오르비와 같은 플랫폼에서는 따로 안내/판매는 하지 않았지만요
진짜 화이팅!
이제 끝이 보입니다!! 그동안 고생 많으셨어요. 조금만 더 파이팅합시다!
국어 연계라도 하세요 제발
맞아요. 느슨해질 때 연계 몇 개 하다보면 갑자기 부스터 달리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안 그래도 관련한 칼럼을 작성 중이었는데!
아무생각없이 그냥 책상에 가서 공부하기

오늘 남은 하루도 응원하겠습니다!
내 마음 속 1등!오늘도 뚠뚠 열심히 뚠뚠

개미는 뚠뚠!와 이거 완전 나인데,, 자극받아갑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
서울대 가고싶어용

기 받아가세요~~감사합니다.
너무 간절해지지 않으려고 하고있어요
제실력만큼만 발휘하고 올게요
언제나 글이 좋으시네요 나중에 책 한권 내셔도 좋을 듯…

위쪽에 보면 같은 말씀을 해주신 분이 있네요ㅎㅎ 올해 이미 책으로 출간하긴 했답니다. 내년에는 더 다듬어서 업그레이드 해보려구요.말씀 감사드려요!!
오오 무슨 책이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