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T]시립대 모의 해설영상 + Final 안내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8999394
2025학년도 서울시립대 모의 논술고사 양식_문제지.pdf
고려대학교 수학과 / 기대모의고사 9년차 저자
대학재학시절 수능(평가원) 현장응시 All 100 (총 5회)
(+전국 170명 뿐인 17수능 100점이 92점으로 2등을 한 2018 수학 콘테스트에서 유일 100점)
고려대, 서강대, 시립대 등 수학과 수리논술 6회 합격
(6회 실제 합격 중 이과수석 1회 + 모의논술 이과수석 1회)
대면/비대면 모두 진행 (모든 수업 동일 자료/동일 강의 제공)
-------------------------------------------------------------------------------------------------------------
[2025 수리논술 칼럼 List]
0. 2025 수리논술 Final 안내
1. 수리논술 궁금증 바로잡기 영상
2. 고려대 수리논술 & 연세대 수리논술
3. 수능과 논술에서의 평균값의 정리에 대하여
4. 수능과 논술에서의 그래프 풀이 vs 수식적 풀이
-------------------------------------------------------------------------------------------------------------
안녕하세요, 기머T입니다.
0. 본 글에 앞서, 간단한 퀴즈

올해 연세대 모의 5번 문제를 이렇게 풀었다면, 잘 풀은 걸까요?
댓글로 의견 남겨주세요 :)

(이후 풀이 생략)
1. 주요대학 모의논술 해설강의
올해 주요대학 모의논술 전부 해설 예정입니다.
현재 연세대/시립대/고려대(일부) 업로드 돼있으며
매주 1개씩 주요대학 올해 모의논술 중 타 대학 학습에도 도움이 될만한 문제들 위주로 진행되니,
수리논술을 준비 중인 학생들은 모두 들어보는게 좋겠습니다.
오르비 팔로우 / 유튜브 구독 해두시고 해설강의 낭낭하게 챙겨가세요 ㅎㅎㅎ
(유튜브 이름 아직도 못 정함... 추천 좀)
2. 모의논술 촬영 계기
촬영 계기는...
유독 올해 모의논술들의 해설지들이 별로입니다.
성균관대 3번 문제는 해설지 대로 풀다가는 시험 시간 내에 절대 못 풀고
경희대 자연계는 문제에 의미를 잘 담아 Well-made로 내놓고 해설지는 영 시원찮게 풀어놓았죠.
고려대 3번 벡터 문제는 해설지가 매우 비효율적으로 풀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해설 영상들도 비슷하게 풀고 있는게 함정...)
학생들의 공부 자료가 돼야 할 해설지들이 본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또한
연세대 4번 정수 문제는 등식이 아닌 부등식으로 풀어야 정확하며,
시립대 2번 확통 문제는 조건을 바꾸어야만 의도한 정답이 나옵니다. (해설강의에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건 '오류'로 판정될만한 유의미한 출제 실수죠.
3. 시립대는 진짜 천사에요.
올해 모의 2번 문제에 아쉬움이 있음에도, 시립대는 지원을 강추하는 학교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출제 경향이 유지되기 때문에 기출에서 배워갈 점이 많습니다.
수업 중에 기출분석 시간이 있는데, 기출과 똑같은 유형을 대비하자! 가 아닌 기출을 통해 시립대 문제가 풀리는 패턴을 이해하자는 것에 주안점이 있습니다.
또한 문제들이 선을 절대 넘지 않습니다. 너~무 어려운 문제? 나오지 않아요.
그저 공부를 안했기 때문에 너~무 어려운 겁니다.
우리는 Final에서 필수 Theme 8가지와 발전 Theme 4가지로 시립대 기출을 재정비한 후 예상문제 모의고사를 보게 됩니다.
다른 학교는 좋은 수업들 많고, 저 역시 그 수업들에 부족함 없는 좋은 수업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시립대/한양대/인하대 만큼은 독보적인 이해를 전달해드릴 수 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3년 연속 합격과 학교 전체 수석으로 직접 그 이해도를 쇼앤프루브 하기도 했구요. (고대 재학 시절)
아래 영상을 통해 올해 모의논술에서 얻어갈 수 있는 것들이 많으면 좋겠습니다.
올해 시립대 Final 수업에 대한 언급도 있구요, 실제 문항 해설은 7분 55초부터 하고 있습니다.
4. 수능전 학교별 Final
올해 수능 전 Final (연세/시립/홍익) 학교별 시간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특이한 Final이 있죠?? 올해부터 개설하는, 수능직후 Final 선행반 입니다.
이 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영상에서도 하고 있지만, simple하게 요약하면
'수능직후에 할 수리논술 벼락치기 약간만 땡겨서 해두기' 입니다.
수능이 끝나고 수리논술 공부할 시간은 금요일 하루 뿐인데, 하루 내내 공부해도 12시간이에요.
너무 시간이 없죠,, 확통/기하도 공부해야할 거고 ㅠㅠ
그렇다고 수능 전에 거하게 공부해두기엔, 내가 최저 못 맞추거나 수능 너무 잘봐서 논술 보러가지 않으면 공부한 거 필요없게 되는거 아닌가?? 하는 걱정들도 있겠죠.
그러한 걱정을 종식시켜주는 Final입니다.
매년 하는 수능전 Final 연세대/시립대/홍익대반도 당연히 각각 진행되구요, 자세한 안내사항은 아래 영상 보시면 도움될 것 같습니다.



+ 혹시 본인이 수리논술에 대한 지대한 관심이 있어서, 내년에 컨텐츠를 만들어보고 싶은 분 있으면 쪽지 주시기 바랍니다 :) 내년에 매~우 큰 거 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마닳 독서 판매 중단됐나여?? 0 0
마닳 공홈에 독서만 안보여서 판매 안하는 건가요?
-
주식 다 떨어진다 미친~~ 1 0
이러다 다 죽어~~~
-
1718 가형은 ㄹㅈㄷ임 3 2
181121 181129 181130 세개중 하나를 맞춰야지 1등급 이라고 ㅅㅂ
-
누가 빅뱅 좋아하냐 요즘 0 0
미미미“누가” 좋아하지
-
가형은 표본이 높다기보다는 3 0
1등급 따기가 어려움 미적은 미적내에서 10%안에만 들어도 1인데 가형은 4%에서 끊기니까
-
나 계좌 해킹 당했나? 0 1
귀신같이 내가 사면 떨어지고 팔면 오르네 ㅋㅋㅋ
-
그땐 인설 이과가 가형 응시 강제라서 4 5 6 이하도 생각보다 억지로 꽤나 버팀...
-
ㅜㅜ 4 1
-
가형>>>>>나형임 상향평준화가 ㅈ으로 보이나..
-
윤옥에인으로 2 1
4행시 지어주셈
-
사탐런 정법 2 0
고2때부터 생명 했는데 하위권 사탐런과 엔수생 진입으로 5모 2초에서 6모때...
-
전자 우위일지 비슷할지
-
국어고수들 진짜 다들어와봐 0 0
평가원 교육청 항상 높1 작수 매체때문애 백분위 97받고 5덮 98 6모 100인데...
-
스카 퇴갤 7 2
집중 끊겨서 집 가서 해야겠다
-
전대실모 0 0
전대실모 평이 어때요? 그리고 출제진들은 믿을 만하나요
-
안녕하세요 4 1
파먐늘이라고해요
-
20만원 안쪽 정도로
-
아 자고싶다 0 0
진짜 잘 잘 자신 있어요
-
30분후 기말인데 1 0
정시파이터라서 걍 찍고 잘거임
-
두분 다 훌륭한 교육지도자이신걸로 아는데.. 2등급 턱걸이라면 80점 중반대...
-
직원을 하나 더 늘려야겠어 0 2
나태한 녀석... 이번에는 무급 24시간 노동자를 데려와야지 헤헤
-
경북존나시골깡촌이라 그딴거 한번도 못봄
-
팀플 같이 했던 사람중에 간호학과가 있었는데 그 간호학과 다니는 분이 여기서 공부는...
-
자이???마더텅???피램??? 어떤걸 선호하시나요???
-
왜 못찾겠지 대충 도표 관련한 내용이었는데
-
노동조합이 공식조직이었구나 1 0
노동조합은 공식조직이면서 자발적 결사체인가?
-
스블vs 카나토미 1 0
6모 미적 80(15,21,22,29,30) 인데 뭔가 잡힌게 없어서 스블을 처음...
-
수시를 버려야하는데 5 0
부남 DNA때문에 물리 공부를 멈출 수 없어
-
26 춘추전국 문이과 100컷 0 1
입결표 100컷을 만드는게 처음이기도 하고 일단 가지고 있는 표본만 표기한거라...
-
아니 212930다맞춰봐야 저기서틀리면 무슨소용이냐고 그러면서 공부좀하라고좀 했음
-
고2 때 내신 화학 1등급 받고 손 뗐다가 다시 시작하려고 함 현재 수능특강만 한...
-
강남대성 더프 빡센가? 0 0
외부생 신청 많이 어려운가요?
-
안녕하세요. 오르비 전자책 1위 저자 발로탱이입니다. 몇 년째 베스트셀러인 지구과학...
-
이루어질것도 안 이루어질수도 있죠? 마치 사랑이나 우정의 경우에,
-
선관위님? 3 3
투표용지 7.5톤을 ㅈㄴ당당하게 그냥 버린것도 아니고 녹여서 폐기요? 이정도면...
-
어떻게 생각하세요?
-
사문 과외 해보고 싶다 2 0
스펙이랑 학벌은 대충 되는 거 같은데 나도 수험생이라 영원히 못해볼듯 ;;
-
내가바선생이되어도 13 1
이뻐해죠
-
반수 할지말지 고민입니다 1 0
작수 국수 99 98 영어2 생지 90 90 이랬던거 같아요 두개 다 사탐으로...
-
진심이 없는 사람 5 1
앙꼬 없는 붕어빵
-
친구손절하고싶다 5 1
아피곤해
-
ㅡㅏ 4 0
ㅜ
-
블루아카이브채널같은것도말야 지금 하도오랜만에 보니까 존나 이방인같이느껴짐 서코나...
-
휼륭한 점심식사였어.. 6 0
응
-
지구가 태양을 네 번 감싸안는 1 2
동안 나는 수백번도 넘게 너를 그리워했고 눈물흘려야 했어
-
청담르엘 사는 사람들은 10 0
직업이 뭘까요
-
아무리 생각해봐도 사문 과외는 3 0
할 게 못 되는 것 같아요 머리텅텅이들을 가르칠 자신이 없음...
-
32강 못보면 ㅈㄴ웃기겠네 0 0
ㅋㅋㅋㅋㅋ 레전드 욕 개쳐먹을듯
-
내신미적분씨이발 0 0
12문제찍었는데 하나도못맞춤
-
사회문화 오개념일까요? 1 0
"사과 지배 가능 지역이 변할 것으로 예측된다."라는 문장은 사회문화 현상이고 인과...


안녕하세요 기숙학원에 있어서 5회분 전부 듣기는 시간이 안날 것 같은데 부분수강 가능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