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T] 돌아온 28번-과조건에 대하여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3405169
고려대학교 수학과 (당해 가형 100점, 수리논술 최초합)
고려대, 서강대 등 수학과 수리논술 6회 합격
(기타 : 모의논술 전체수석 2회 & 실제 합격 중 전체수석 1회)
現) 대치 오르비 by 매시브 수리논술
現) 시대인재 수리논술 최연소 강사
現) 시대인재 수리논술 콘텐츠 팀장
대면/비대면 모두 진행 (모든 수업 동일 자료/동일 강의 제공)
-------------------------------------------------------------------------------------------------------------
안녕하세요, 수리논술을 가르치는 김기대입니다.
올해도, 미적 28번이 저를 소환했네요 ㅎㅎㅎ
재작년 28번은 풀이A vs 풀이B 에 대한 당위성 대결이 핫이슈였는데, 관련 영상이 조회수 1만회를 넘으면서 재밌는 토론의 장이 열렸었는데요.
이번 미적 28번은, 과조건 이슈로 영상을 찍게 됐습니다.
1. 두 가지 풀이에 대하여
맨 아래 영상에서 첫번째 풀이는 '기대T가 수능 현장이었다면 진행시켰을 현실적 풀이' 이고,
두번째 풀이는 '현 기대T가 보는 수학의 관점에 의해서 떠오른 첫 풀이' 입니다.
여기서 현 기대T의 의미는, 수리논술을 가르치는 강사이기에 사고회로도 그 쪽으로 맞춰져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즉, 차수논리 등의 수능 실전개념을 배제한채로 풀었기에, 기교없이 담백한 풀이가 나올 가능성이 높은 상태가, 현 기대T의 상태입니다.
다만 그렇게 풀어내는 과정을 통해, 평가원의 조건이 과조건임이 발견됐습니다. 구경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2. 과조건에 대한 기대T의 생각
평가원발 문제에서 과조건이 일어난 건, 의도된 과조건입니다.
과조건이니 문제가 아쉬워!! 라며 불만을 제기하기 보다는, 학생들은 그저 문제에서 제시된 조건을 어떻게 기민하게 활용할까?? 를 꾸준히 고민하시는게 중요하겠습니다.
맨 아래 영상에서 관련 얘기하고 있으니 시간내서 봐보시기 바랍니다 ㅎㅎㅎ
cf. 이 과조건은, 수학똥꼬쑈를 해서 억지로 얻어진 결론이 아니기에 더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3. 2026 Show and Prove 발간 안내

드디어, 교재 출판이 임박했습니다. 6평을 본 후 수리논술에 입문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유일무이한 교재이니, 잘 활용하시기 바라며 저는 정식 출간일에 다시 글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미적 28번 풀이에 대하여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실모 추천 좀 0 0
현역 땐 실모 아예 안풀어서 잘 모름... 서프는 시대인재 다니는 사람 아니면...
-
관상 레전드 ㄷㄷㄷ 0 1
-
수학 문만 개어렵네;; 1 0
히잉
-
그럼 내가 누구 머리 한번 잘라주면 바로 이발사가됨???
-
수능 개편안(안편함) 4 1
국어:언매 화작 독서 문학 60문항 (100분) 수학:미적 기하 확통 수1 수2...
-
생2러는 승리할 것 4 1
이건 진리임 ㅇㅇ
-
지2러들 빨리 들어와라 11 1
지금 해도 됨?
-
확통 과외하시는분 0 0
책 뭐쓰심?
-
그냥 실모,N제도 결국 기출기반 문제가 있는건데 굳이 기출을 직접 풀어야할까 라는...
-
수제버거가 프차버거보다 1 1
더 맛있는건 맞음??
-
공못광광울 1 1
너무 공부를 못함
-
시험 공부 진짜 끝났다 0 1
게슈탈트 이론은 부분의 합보다 전체가 크다는 이론이라는 것만 알면 됨
-
수능폐지? 좋지 3 0
근데 그자리에 뭘 놓느냐가 중요함 일단 ㅈ같은 생기부쪼가리 말고 다른걸로
-
수능 축소나 폐지 찌라시 2 0
각각 몇학년도부터인가요
-
보낸지 3주쯤 됐는데 아무래도 탈락인거 같은데 그래도 확인메일은 받았으면 해서 혹시...
-
그냥 22번에 박아놔도 엄청 어려운 급인듯
-
오늘 못푼 문제 0 0
191130 나 230922 220622 171130 나 190629 나
-
가천대 환산 백분위 질문… 0 0
일반2 기준 백분위 몇정도 나와야 합격임?
-
시험 공부 끝났다 2 0
국어는 도구교과로서 의사소통, 사고, 타교과 공부의 도구라응 것만 알면 됨 ㅅㄱ
-
션티 매달키스 0 0
파이널만 파는 건 없음여? 앞에 거 필요 없는데
-
중도 낮잠 1 0
학식을 먹고 중도에서 낮잠을 푸짐하게 자고 일어나면 아주 푸짐한 똥을 쌀 수있다
-
고속 이정도면 0 3
후한건가 짠건가 메디컬은 모르겠고 계약은 좀 많이 후한거 같은데
-
윤어게인!!! 1 0
윤도영 선생님을 다시 인강으로!!!
-
3/H 브릿지 S 쓰려나
-
과연 두 사람은 북극곰의 맛있는 먹이가 됐을까
-
삼각함수 합곱공식 어떻게 외우는지 아는 사람 있나요? 2 0
얘도 꼬꼬마신신처럼 외우는 방법 있었던걸로 기억하는데 교육과정 빠져서 그런가...
-
수학 n제 기출 병행 0 0
지금 뉴런 하던거 끝내고 바로 기출 2회독 들어가려고 했는데 기출2회독이랑 n제랑...
-
확통 개발점 시발점 1 0
확통 작수 30틀 반수생 이번 6모 28틀 두 문제 다 케이스도 못 나누고 멸망...
-
모솔인게 이상함? 전혀 아님 4 3
사잇값정리를 쓰면 사람은 모솔인 구간이 존재할 수 밖에 없음 난 당당해
-
언매 버림 수고 1 0
24수능 언매 개열심히했음에도 1틀 -2점 작수 언매 집에서 풀고도 2틀 해도안오름...
-
안녕하세요. 오르비 전자책 1위 저자 발로탱이입니다. 몇 년째 베스트셀러인 지구과학...
-
기분이 안 좋구나 1 2
U.F.O.를 먹자구나
-
수학3등급노릴수잇을까요 1 0
작수 8등급 쌩노베인데여 지금 두달~반 정도 했고 이번 6모에서...
-
수1 도움 4 0
분명 뭔가가 잘못됐는데 뭐가 문제인지 안 보임
-
6평이 쉽긴 쉬웠나 봄 0 1
주위에 반수하는 동기들 메가 채점 보면 다 1로 도배돼있음 ㅋㅋㅋㅋ
-
쌰갈 작년에는 30분컷했는데 이번엔 3분 늘었어요 실력이 실시간 퇴화중임
-
2024 도쿄공대 (現 도쿄과학대학) 본고사 확통 수능변형 1 3
일본의 카이스트 포지션인 도쿄과학대학 (도쿄공대+도쿄의과치과대학 통합) 의...
-
쉬고싶다고쉬고싶다고쉬고싶다고쉬고싶어쉬고싶다고
-
학교 교무실 출입금지짤 10 2
쌤들 웃김
-
수학 3등급인데 10 0
5개월만에 확통 100을 만드는건 사실상 불가하겠죠..
-
몰빵 ㄱㅈㅇ 1 1
-
잘게 5 0
잘자
-
Team98) 저만큼 입시 이력 복잡한 사람 못 봄 21 5
2016~2018년 수능 응시 -> 외대 글캠 환경학과 입학 2020년초...
-
Black에서 brown brown에서 yellow 3 0
Yellow에서 white White에서 what
-
수시 폐지 0 1
[수시 폐지 또는 축소에 관한 국민 청원]...
-
안냐요ㅏ세요 2 1
켄파치입니다
-
집으로 11 2
집가서 마저 공부나 해야겠음 집도 집중이 안되고 학교도 집중이 안되네 그냥 공부하기 싫음 청년임
-
절대 내 아이민을 보지마 4 1
절대로.. 응.
-
무휴반 할까요 휴학할까요 1 0
제가 반수 할 줄 모르고 학기초에 과 학생회에 들어갔는데, 일주일 전에 반수하기로...
-
대학친구들이 1 0
.


진짜 현장에서 이계도 조건 쓰지도 않았는데 답이 나와서 당황했던 기억이... ㅋㅋ
이계도 안쓰는 풀이 중 논리적 모순이 있는 ㄴ풀이가 대부분이니, 이번주 내로 재검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f’’이 존재하는것을 이용해서 f를 미분할 수 있으니 과조건은 아니지 않나요?
f'' 존재를 f'존재로 축소할 수 있으니 과조건입니다~
영상 26분경에서도 얘기하고 있고, 영상 좌상단에도 적어놔서 문제는 없는데,
맨 첨에 빨간줄 긋고 시작해서 다소 헷갈릴 수 있는 여지가 있는 듯 하네요
쌤 영상에서 과조건을 판단하는게 학생일이 아니라는 투로 말씀하셨는데 그건 아닌듯 해요 학생도 고민 해봐야한다고 생각해요 그게 수학인걸요
영상에서 '이미 과조건인게 느껴지는 학생들에게 뭐라 그러는게 아니다.' 라고도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이게 수능에서 요구하는 경지가 아닌데 거기에 힘쓰지 말란 의미죠.
+
제 논술 학생들에겐 그런 고민 끊임없이 시킵니다.
다만 수능, 즉 실력있는 기관(평가원)에서 내는 시험에 '이거 과조건인가?' '이거 오류문항인가?' 의심을 하며 문풀을 하는 것은 대부분 시간낭비일 가능성이 높다는 겁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연대파이널 비대면 하시는지 궁금해서 댓글을 남깁니다.
혹시 한다면 언제부터 진행하실건지 알 수 있을까요?
하구, 8월말부터 진행합니다
혹시 쇼앤푸르브 3편은 언제 출시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