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수학 1등급의 발판이 된 기출 문제집 추천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7233293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들께 수학 문제집을 추천할 겸, 제가 풀었던 문제집들에 대해 짚어보려고 합니다.
아마 지금쯤이면 개념을 다 끝내신 분들도 있고, 개념을 공부하고 있는 분들도 계실텐데 공통으로 고민되는 사항 중에 하나가 어떤 기출문제집을 풀까일 것입니다.
저도 이에 대해 많이 고민해왔고, 과외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여러 시행착오도 겪어본 경험으로 기출문제집을 추천하려고 합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가 포함되어 있으니 만약 여러분의 최애 기출문제집이 포함되지 않아도 너그럽게 용서 부탁드립니다:)

1. 수분감(현우진 기출 강의 문제집)
수분감은 굉장히 좋았던 책입니다. 특히 제가 현우진 강의를 들었던 터라 시발점 + 뉴런 + 수분감의 시너지는 굉장히 효과적이었고, 뉴런에서 배운 내용들을 수분감에서 써먹을 수도 있었으며,
수분감 문제 강의에서 뉴런에 나왔던 내용을 복습하며 실전 문제에 적용해보는 경험도 굉장히 좋았습니다. 수분감 덕분에 뉴런을 체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만약 현우진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에게는 무조건 추천하는 책입니다. 현우진 강의가 아닌 다른 선생님의 강의를 듣는 학생은 굳이 수분감을 듣기 보다는 그 선생님의 기출 강의 문제집을 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분감이 좋았던 이유는 뉴런과의 연계 체감 때문이지, 문제의 퀄리티가 다른 기출문제집에 비해 월등하다는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인강 선생님의 교재가 훨씬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빨더텅
빨더텅은 기출문제가 모의고사 형식으로 재분배 되어 있는 문제집입니다. 문제를 색다르게 풀어볼 수도 있고, 등급컷, 풀이 시간 등을 측정해가며 공부할 수 있어서 재밌게 풀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한 문제집에 모의고사가 30회가 수록되어 있는데 문제의 양도 많고 난이도도 적절하게 분배한 것 같아서 풀만 했습니다.
다만 다른 기출문제집보다 우선순위에 있다고 하긴 어렵습니다. 기출분석이나 공부를 위해서는 모의고사 형식보다는 단원별로 정리된 것이 개념을 정리하기에도 좋고 분석에도 편리하기 때문에 시간이 한정되어 있다면 다른 문제집을 먼저 푸시고 시간이 남을 때 빨더텅을 풀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에서는 "
기출조각"에서 빨더텅 형식의 문제를 자유롭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ㅎㅎ 많이 이용해 주세요:)
3. 자이스토리
자이스토리는 문제의 양이 많기로 유명한 기출문제집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이 양날의 검인데, 저는 뉴런 + 수분감을 끝내고 N제를 하면서 양치기가 필요할 때 자이스토리를 풀었습니다.
자이스토리도 굉장히 좋은 책이긴 하지만 문제 풀이의 속도가 붙지 않으면 굉장히 오래걸릴 수 있고 공부가 늘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고1, 고2 때 미리 풀어보는 것은 굉장히 좋지만 고3 때 빠르게 실력을 늘려야 하는 경우에는 실력이 어느 정도 오르고 푸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도 매우 많은 문제를 수록하고 있어 자이스토리 한 권으로 기출문제집은 충분하기도 합니다.

4. 어삼쉬사/너기출
어삼쉬사는 기출 변형 문제집입니다. 뒤에 짝기출이라고 해서 변형한 문제의 원본 기출을 함께 수록하고 있어 변형 문제와 기출 문제를 모두 풀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어삼쉬사를 개념을 막 마무리한 학생들에게 풀도록 하고 추천합니다.
어려운 3점, 쉬운 4점은 정복하지 않으면 실전에서 우리를 당황시키고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하기 때문에 고득점을 위해서는 꼭 정복해야 하는 과제입니다. 이에 걸맞는 문제가 어삼쉬사고 너기출은 같은 교재로 기출 문제만 수록하고 있습니다.
어삼쉬사/너기출 모두 적절한 양에 적절한 난이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2~4등급 학생들에게 두루 도움이 되니 여유가 있을 때 꼭 한번은 풀어봤으면 좋겠습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온라인에서는 기출조각에서 유사한 형식의 문제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5. 기출조각
※5번은 뇌절입니다.
기출조각은 기출문제를 즐겁게 풀기에 굉장히 좋은 사이트입니다. 기출 문제를 취향에 맞게 직접 제작하여 풀 수 있고 더 중요한 점은 간단하게 바로 제작이 가능하여 편의성이 굉장히 높다는 것입니다.
또한 사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서 항상 발전해 나가고 있으니 부담 없이 의견을 내셔도 다 수용할 것입니다. 문제집을 사기 돈이 아까운 분들은 기출조각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제가 풀어보고, 과외 학생들과 함께 수업했던 기출 문제집들에 대해 추천하며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다른 좋은 기출문제집도 많고 제 추천이 틀렸을 수도 있지만 한 경험자의 의견으로 여러분이 잘 선택해서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 좋은 글로 찾아 뵙겠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07년생#08년생#독학생 오르비의 주인이 될 기회 37 37
-
레인트리 6 0
https://music.apple.com/kr/album/%EC%A2%8B%EC%9...
-
이거들어바 0 0
굿
-
이거들어바 0 0
굿
-
이거들어바 0 0
굿
-
기하런 고민 0 0
현역 수능에서 미적보고 올해 반수 할 예정임 현역땐 21 22 28 29 30틀려서...
-
261122 0 0
261122 n제나 실모 빈출임? 식꼴찾아서 관계식만드는거?
-
이거들어바 0 0
굿
-
오르비잘자 2 0
-
. 2 1
-
고뱃이랑 한뱃은 표독해 보이는데 교뱃은 귀여움
-
이거들어바 2 0
굿
-
반수할때 1 1
수능 이후로 공부 한번도 안했는데 한석원쌤 생각의질서부터 들어야할까요 반수할때 보통...
-
오노추 1 0
-
흠냐
-
기차지나간당 3 1
-
초콜렛먹으니까배가안고프네 2 0
좋다이거 다이어트식품임
-
성대 사회과학계열 시간표 0 1
안녕하세요 이번에 신입학하게됐는데요, 내일모레가 수강신청이어서 시간표를 짜고있는데...
-
어후 악기가 내 궁둥찍마냥 쫄깃혀 안녕히주무십시오
-
졸음에 항복 선언 3 0
남은 노래들은 내일 일어나서 들어보겠다...
-
왜 아직도 못자고있지 0 0
한시간전에 누웠는데 잠이안오네
-
통사 분량과 원과목 출처를 대강 알 수 있음
-
너의고개를끄덕끄덕 0 0
지금내라임과리듬을느꺄
-
지금당장 햄버거가 먹고싶다 2 0
알았어 알았어 잘게
-
다시옴 5 0
게임하던 새끼가 자러감
-
확실히 내 디깅 효율이 좀 별로인 이유가 있네 13 0
노래 추천 적어도 한 60개 넘게 받은거 같은데 여태 합격점 넘은게 3곡밖에 안됨...
-
다시잘수가없네 4 0
망했다
-
서성한부터는 0 1
마지막 춤은 추지 말고 학교에 성실히 잘 다닐 것!
-
사실아까집오자마자쓰러짐 3 0
열시쯤 쓰러져서 두시반엔가 일어남.. 다시못자
-
나 이제 집 들어가.. 2 0
-
글을 자주 쓰도록 하자 3 1
내면적 자아에 관해 여러 주제로 깊게 상념이 들 때면 보통 그 생각들을 직접 글로...
-
결국실패 4 0
잘자오르비
-
긱사갈때 뭐 챙길지 칼럼 없냐 7 1
머들고가야함
-
아무 말도 하지 않는 당신과 1 1
아무 말도 전하지 못하는 나에요
-
안자는사람 21 0
손
-
초콜릿먹음 1 0
춰껄륏
-
한녀공포증 잇는데 0 0
한녀가 좋음
-
남들이 아무리 뭐라고 해도 2 0
나 자신이 떳떳하다면 괜찮음 마찬가지로 남들이 아무리 괜찮다고 해도 내가 스스로...
-
안녕하세요. 올해 정시로 지스트에 가게 된 학생입니다. 현역 때 저는 완벽한 ㅈ반고...
-
굿바이 어쩌구.. 3 0
잘자르비
-
잔다 8 0
왜 벌써 4시가 되는중이지 초카구야공주보다가 울어서 잠이 더 안오네
-
잘자오르비 7 0
건강잘챙겨
-
수고했어 오늘도 21 0
아무도 너의 슬픔에 관심없대도 난 늘 응원해 수고했어 오늘도
-
사회문화 1 0
작년 11월-12월 한달하고 유기했다가 3일전부터 다시 시작함전에 공부 할때...
-
우린 동아리나 선배 관련 글 많이 있던데
-
진짜자러갈게오르비 7 0
잘자쇼
-
유어게인 5 3
장카설‘유’ 4세대 아이돌 GOAT 03년생 GOAT
-
동국한은 지방한임? 7 0
올해 동국한 붙었는데 경주3년 일산3년이면 애매하네
-
계약학과 1 1
계약학과 가도 임원 못되고 퇴직될수 있죠?
-
님들 근데 저 알아요? 4 0
오르비도 한 3개월 한 거 같은데 눈도장좀 찍엇나
-
하 근데 ㄹㅇ 이대로 가면 2 0

갈 길이 멀다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습니다 ㅎㅎ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