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수교과] (불연속)x(연속), 연속함수=0이어도 불연속이라고?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5551925
-이전 칼럼 모음
[서울대 수교과] 해설지 없이는 못 푸는 그대에게, 수I 삼각형 https://orbi.kr/00062038781
[서울대 수교과] 해설지 없이는 못 푸는 그대에게, 수II 함수의 극한(1편) https://orbi.kr/00062106944
[서울대 수교과] 해설지 없이는 못 푸는 그대에게, 수II 함수의 극한(2편)https://orbi.kr/00062139886
[서울대 수교과] 함수의 연속, 정의역이 핵심이다. https://orbi.kr/00065494895
안녕하세요! 저는 전교꼴찌 하다가 서울대 두 번 들어온 신동성 이라고 합니다. 오늘도 수학칼럼으로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함수의 연속 2편입니다.
불연속함수와 연속함수의 곱함수의 연속성, 즉 간단히 말해서
(불연속)x(연속)의 연속성은 함수의 연속 단원에서 매우 자주 나오는 주제입니다.
그럴만 한 게,
두 연속함수는 더해도, 빼도, 곱해도, 나눠도(분모가 0이 아니라면) 무조건 연속이고,
두 불연속함수는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모두 직접 해봐야 하며,
불연속함수와 연속함수는 더해도, 빼도 무조건 불연속입니다.
그렇지만 (불연속)x(연속)은 연속이 되기 위한 아주 특별한 조건이 있어서, 그 조건만 체크하면 되죠?
많이들 알고 계시듯 그 조건은 바로, "불연속함수의 불연속점에서 연속함수의 함수값 = 0" 입니다.
그렇지만 이 조건은 사실 필요조건이기는 하지만 충분조건은 아니에요.
즉, (불연속)x(연속)에서 연속함수가 0임에도 불구하고, 곱함수 전체가 불연속일 수 있다는 거죠.
1. (불연속) x (연속) = (연속), "불연속함수의 불연속점에서 연속함수의 함수값 = 0"
우선은 혹시라도 저처럼 공부를 늦게 시작하신 분들을 위해, 이 내용부터 짚으며 시작해봅시다!
우선 (불연속) x (연속)의 간단한 예시를 살펴볼까요?


이렇게, 불연속함수 f(x)에 어떤 함수를 곱하냐에 따라, (불연속) x (연속)이 연속이 되기도 하고, 불연속이 되기도 하죠?
그런데,f(x)가 불연속인 x=1에 대해
곱함수가 연속인 위에서는 g(1) = 0이고
곱함수가 불연속인 아래서는 h(1) =/=0 임을 확인할 수 있어요.
눈치빠른 분들은 이미 아셨겠지만, (불연속) x (연속)이 연속이 되기 위해서는
불연속함수의 불연속점에서 연속함수의 함수값이 0이어야 해요.
가령, 불연속함수의 서로 다른 좌극한과 우극한에
연속함수의 같은 값을 곱해서
곱셈 결과가 같아지려면
곱하는 값이 무조건 0이어야 하지 않을까요?
수식으로 표현하자면,

이처럼, x=(알파)에서 불연속인 함수에 연속함수 g(x)를 곱해서 연속이 되려면,

연속함수의 함수값이 0이 되어야 함을 알 수 있어요.
그래서, 가령
이런 문제를 만나면
f(x)는 x=1에서만 불연속, 나머지에서는 무조건 연속
g(x)는 모든 실수 x에서 연속이므로
f(x)g(x)가 x=1에서만 연속이 되면 되고,
이때 (불연속)x(연속)이므로
g(1)=0
=1+k
-> k=-1
이렇게 결론을 낼 수 있어요.
수능이나 내신에 아주 자주 나오는 성질이니, 잘 기억해두세요!
2. (불연속) x (연속), 연속함수 = 0 이어도 불연속이라고?
이제 오늘의 메인 주제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까지는 모두들 알고 계실 거에요.
그렇지만, (불연속)x(연속)에서
불연속함수의 불연속점에서 연속함수의 함수값=0임에도 곱함수가 불연속일 수도 있어요.
그게 어떻게 가능하냐고요?

바로 이렇게요.
어떻게 된 일일까요?
분모가 0으로 수렴해서 전체가 무한대로 발산하는 불연속함수에서는
연속함수 = 0 임에도 불구하고
곱함수의 극한값이 존재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바로 위의 예시가 딱 이 경우죠.
분모가 0으로 수렴해서 전체가 무한대로 발산하는 불연속함수 f(x)에 대해,
불연속함수 f(x)의 불연속점 x = 1에서 연속함수 g(x)가 g(1) = 0임에도 불구하고
곱함수의 분모에 여전히 (x-1)이 남아있어서, 곱함수가 무한대로 발산해버리는 것이죠.
그렇다면, 곱함수가 발산하지만 않으면 연속이 될까요?
이 예시에서는, 연속함수 g(x)에 (x-1)을 하나 더 곱해줬어요.
그러면 곱함수 f(x)g(x)가 x=1에서 1로 수렴하네요.
그러나, 극한값과 함수값이 달라서 여전히 불연속이 되었습니다.
(x-1)을 한 번 더 곱해보면 어떨까요?
드디어 연속이 되었네요.
눈치채신 분들도 있겠지만, 극한값 = 0이 되어야만 연속이 돼요.
왜 그럴까요?


이렇게 결론낼 수 있겠어요.
따라서, (불연속) x (연속) = (연속) 이려면,
단순히 "불연속함수의 불연속점에서 연속함수 = 0" 뿐 아니라
"곱함수의 극한값 = 0" 이 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0을 만드는 인수를 곱함수의 분자가 분모보다 더 가져야" 하겠죠?
마지막으로, 이 개념을 활용해서 아주 빨리 풀 수 있는 문제를 살펴보고 마치겠습니다.
2021학년도 고3 7월 모의고사 12번입니다!
쉽죠?
이상입니다!
그리고 오르비학원에서 강의 진행합니다!
도형 관련 무료특강
수학II 미분 관련 무료특강
수학II4주짜리 개념+기출 특강
https://academy.orbi.kr/gangnam/teacher/464
많이 관심가져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헤헤,,
공부에 도움이 되었다면, 추천팔로우댓글 많관부!!!!!
다음 칼럼 주제 추천이나 관련 질문 쪽지, 댓글도 아주 환영합니다!!!
수학 외적인 것도, 공부 외적인것도 ㄱㅊ습니당
이상입니다!ㅂㅂㅂ~~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맛점 하세요 점심인증 0 0
-
분명 기록 갱신했는데 0 0
기분이 썩 않좋네 역시 사람은 스트레스가 있어야 성취감이 있는듯
-
미적 감각 박살난 기하러 N제 표지 디자인 투표 1 0
미적분 감각 박살나서 기하하는거 아니냐는 나쁜말은 ㄴㄴ 후보 1 후보 2
-
학교 전체가 수시의 음모다 0 1
하다못해 기말한방도 못하게 쪽지시험 15회에 중간기말없는 과목이 말이되냐
-
수염제모 해야겠다 1 0
마침 유명한 곳이 집 5분거리네
-
pastkice 진심 고트 0 0
실모기록소 생김 ㄷㄷㄷㄷ 퀄리티 개좋음 이외에도 다크모드나 선호과목 지정하면...
-
폭력예방교육 0 0
지금 한과목 성적등록했대서 이거 수료중임 이거 수료해야지 성적 볼 수 있음 왜...
-
흐흑 .. 1 0
난싸이콘가바아ㅏ ㅠㅠㅜㅜㅜㅜ
-
조아요 그독ㄱ 부탁드려요
-
왤캐 졸리지.. 4 2
음
-
펠리칸 M200 0 0
파이롯트 커스텀 74 흐으음..
-
나ㅏ 감정업는싸이코패스인대에 0 2
감정이 마구마구ㅜ생기ㄹ것같내 .. 우울해에
-
6평 22틀 28틀 통통이인데 수완 19번부터 처막힘 아니근데 시발 19번 문제가...
-
2.1이묜 0 1
8하키평점 3.5이상디ㅏㄹ료묘는 으움 ..에???하음머
-
으으 3 3
으ㅡ
-
싹다재수강 1 1
싹다재슈강시켜
-
일단 이벤트들 품목 가격부터 사악한데 정신차려보면 한 움큼 담고 있음 이거 다니느라...
-
히히 5 2
멀바그겅낫냐고
-
문과 수능 만점자 뭔가 젠틀하고 회장 같은 것도 했으며 엄친아 느낌일 것 같음 이과...
-
다 죽어ㅓㅓㅓㅓㅓㅓ 2 0
진짜 죽어
-
오늘의 점심 7 1
참치김밥과 버섯김밥
-
수능 본지 오래됐고 걍 한번 풀어봤는데 독서 3개 문학 2개나 틀림.... 시간도...
-
개화나는데싸우쟈 1 2
아님색스하든가ㅏ
-
다쥬ㅜ거 0 1
다쥬거ㅡ쿠냥 ..
-
작년애 연대에서 반수할떄보다도 10 3
낮네 성적이 왜지 구때보단 공부 더 햇ㄴ은대
-
왜살지 2 1
왜살아
-
평점 2점초반 2 2
꿱
-
아리아리아리아리아리아리아리아리 0 0
아리베데르치!
-
나도달았다에피 3 0
-
9평신청했다 3 1
딱대라 ㅋㅋ
-
성적표 몇 개인지 써두면 좋을 거 같음
-
에따싶 0 0
6모 로또맞은걸로
-
학교를 안가니 2 0
스트레스가 없어서 그런지 헬스가 맜이 없네
-
현강 허들링 미적 복습 열심히하면 킬러 다 뚫리나요!? 1 0
ㅈㄱㄴ
-
스쿼트 3rm 갱신 1 0
드디어
-
큐어 에클레르 붐은 온다 0 0
!
-
수학 현강 두각 0 0
김범준 정병호 둘 중 누구 들을까어… 김범준씨는 영상 제공이 느릴까봐 겁나고...
-
6모 에피 딱대 0 2
-
다스캇타...!!
-
지은지 6년된 구성남 아파트 vs 지은지 16년된 서울 동대문구 아파트 4 0
둘다 살수있다면 뭐사실거임? 전자 매매가 11억 6천만-17억 2천만(평수마다...
-
주변학원에 전화 다 때려도 자리없음...
-
강e분 수완은 없나여? 1 0
수특만 있는거에요?
-
사탐추천 0 0
수능미련남아서 관광수능 보고싶은데 방학때 깔짝대면서 상식겸 수능준비겸 공부할 사탐...
-
노베 재수 논술 가능한가요 6 3
작년6평 언미영물1 99 99 1 98 작년 9평 언미영물1 99 94 1 (기억...
-
러셀 9모 신청 5 2
결제까지 완료했으면 성공한거 맞겠죠?? 지금보니까 사1과1 빼곤 남녀 다 마감이네
-
집 도 착 ~ 0 1
공부해라 그대는... 그.. 그거.. 그거다....
-
시발좃같음여기
-
반수 수학 노베 질문드립니다 4 0
반수인데 수학이 노베입니다 화작 확통 생윤 사문인데 작수 화작 2 확통 6 생윤 1...
-
스페인이 왕정이었구나 1 0
군부 쿠데타때 왕정복고된거 첨 앎
-
짝사랑 전문가로서 한 마디 2 1
짝사랑 완화시키는 법 : 어차피 다 똑같은 똥누는 기계라 생각하면 됨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