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수교과] 해설지 없이는 못 푸는 그대에게, 수I 삼각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2038781

(비슷한 얘기 예전에 인강으로 찍은 링크 https://youtu.be/19hpuY3U9cI)
오르비선생님들 반갑습니당~ 저는 서울대 수교과 다니는 신동성 이라고 함니다. 수학보다 롤을 더 잘하긴 하는데, 수학도 좀 칩니다
그 수학 1에서 삼각함수의 활용으로 sin법칙, cos법칙 나오잖아여? 그냥 무지성으로 들이박아서 가끔 풀려도 내가 뭘 한건지도 모르겠고, 안풀리면 우주끝까지 안풀리죠? 해설지 없이는 도저히 못 풀겠고, 해설지 보면 이해는 되는데, 다음에 비슷한 거 만나면 혼자서는 또 못 풉니다.
아마 개념 막 마치고 기출 돌입하신 분들이 제일 많이 겪는 어려움일거에요. 삼각형 뿐 아니라 수많은 단원에서 그럴겁니다. 괜찮습니다. 예전에는 저도 그랬거든요. 그러니까 이 글을 클릭하신 여러분은 운이 아주 좋습니당ㅋㅋ
답지를 보고 계산과정을 이해하는 건 누구나 할 수 있어요. 중요한 건, 왜 지금 이 보조선을 긋는지, 왜 지금 코싸인법칙을 사용해야 하는지 등, “그 행동을 하는 이유” 를 아는 것입니당. 그래야 다음에 비슷한 환경에서 "아, 이러이러하니까 코싸인법칙을 써야겠다!" 하고 혼자서도 풀 수 있거든요. 그렇게 머리를 굴리면서 풀면 똥구멍으로 소주 세 병 마시고 풀어도 다 풀립니당~
기출문제 세 개와 함께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2022학년도 6월 모의고사 12번 입니다. 쭉 읽어보시고, 풀어보신 후에 따라오십쇼!
우선 삼각형 ABC에서

이렇게 변-변-각을 알려줬어요. 그러면 바로 cos법칙을 떠올리셔야 합니당. 나머지 한 변도 구할 수 있겠네요.
또, 그렇게 세 변의 길이를 알면 cos법칙으로 삼각형 ABC의 모든 각도 구할 수 있고,
그러면 삼각형 ABC의 모든 정보를 구할 수 있겠네요.
비슷하게, 삼각형 ABD도 이등변삼각형이므로 변-변-각을 알고, 그러니까 cos법칙으로 나머지 한 변을, 나아가서 모든 정보를 알 수 있을 겁니다.
그 상태에서, 마지막에 구해야 하는 변 DE를 봅시다.
1. 변 DE는 삼각형 BED에 속해요.
2. 삼각형 DBE에서 변 BD, 각BED를 압니다.
3. 변과 각이 마주보고 있어요.
4. 그러면 sin 법칙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5. 그러면 변 DE와 마주보는 각 DBE만 알면 sin법칙을 이용해서 변 DE를 구할 수 있습니다.
변 DE를 구하는 문제가 각 DBE를 구하는 문제로 바뀌었네요.
계속해서,
1. 각 DBE는 삼각형 DBC에 속해요.
2. 삼각형 DBC에서 변 BD, 변 BC, 각 BDC를 압니다.
3. 그러면 cos법칙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변 CD의 길이를 알 수 있겠네요.
4. 그러면 변-변-변이므로 또 cos법칙으로 각 DBE를 구할 수 있겠네요.
그러면 끝났습니다. 변 CD -> 각 DBE -> 변 DE 순서로 계산하면 돼요.

정답을 구했습니다. 앞서 말했듯, 계산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변-변-각이므로 cos법칙, 변과 각이 마주보므로 sin법칙 등, 그 행동을 하는 이유를 아는 게, 앞서 12345번으로 보여드렸던 생각하는 방법을 아는 게, "~를 구하는 문제로 바뀌었네요." 라고 하면서 구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인식하고 Refresh하는 게 정답 숫자 따위를 구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사실 정답 맞나 확인도 안했음ㅋㅋ)
* 변-변-각 상황에서의 cos법칙에 대해 코멘트를 조금만 하자면, 초등학교때 삼각형의 합동조건이라고 배우죠? 그중에 "두 변과 끼인 각" 이 있었어요. 두 변과 끼인 각을 알면 합동인 삼각형을 그릴 수 있다는 거였죠. 그 말인 즉, 두 변과 끼인 각을 알면 나머지 모든 변과 각도 알 수 있다는 말일 겁니다. 그걸 가능하게 해주는 게 바로 cos법칙이에요. (꼭 끼인 각 아니어도 변-변-각 알면 cos법칙으로 나머지 한 변 구할 수 있겠죠?)
비슷하게, 변-변-변 합동은 cos법칙, 변-각-각 합동은 sin법칙과 긴밀한 연관이 있습니다.
다음 문제입니다! 원래 세 개 하려고 했는데 코로롱 걸려서 아프고 귀찮으니까 두 개만 할게염

2023학년도 수능 11번 문제입니당! 역시나 쭉 읽어본 후 한 번 풀어오시고 따라와주세요! 라고 말해도 아무도 안그러겠지? 그치만 ㄹㅇ 혼자 먼저 해봐야 공부가 훨씬 더 됩니당. 제발해보십쇼
우선 외접원에 접하는 삼각형이 두 개나 있고, 게다가 외접원의 반지름을 구하라고 했으니 무조건 sin법칙입니다. sin법칙 안 쓸 거면 외접원도 안 주고, 외접원의 반지름을 구하라고도 안 했을 겁니다.
그러면 마주보는 변과 각을 아무거나 구하면 sin법칙을 이용해서 외접원의 반지름을 구할 수 있겠네요.
외접원의 반지름을 구하는 문제가 마주보는 변과 각을 구하는 문제로 바뀌었습니다.
점 찍힌 각을
라고 할게요.
를 강조하고 있으니, 마주보는 변과 각 중 각은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편, 삼각형 ABC도 변변각, 삼각형 ACD도 변변각을 아네요. cos법칙으로 BC, CD를 구할 수 있겠습니다.
원주각의 크기가 같으므로 두 변의 길이도 같네요. K라고 할게요.
심지어 K와
가 마주보고 있죠? K와
구하면 바로 sin법칙을 이용해서 외접원의 반지름을 구할 수 있겠네요.
마주보는 변과 각중 구체적으로, K와
구하는 문제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면 K와
를 어떻게 구할까요? 식을 다루는 감각이 풍부하신 분들이라면 바로 감이 오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할 수 있는 걸 해보면 바로 보일겁니다. 근데 지금 할 수 있는 게 cos법칙밖에 없죠?

연립하면
를 구할 수 있겠고, 그러면 K도 구할 수 있겠네요.

마주보는 변과 각, 즉 K와
를 구했으므로, sin법칙을 이용하여 처음에 구하라고 했던 외접원의 반지름을 구할 수 있겠네요.

정답을 구했습니다. 마찬가지로. 계산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변-변-각이므로 cos법칙, 삼각형의 외접원이 나왔으므로 sin법칙, 삼각형의 외접원의 반지름을 구해야 하므로 sin법칙등, 그 행동을 하는 이유를 아는 게, 생각하는 방법을 아는 게, "~를 구하는 문제로 바뀌었네요." 라고 하면서 구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인식하고 Refresh하는 게 정답 숫자 따위를 구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여기도 정답 맞나 확인도 안했음ㅋㅋ)
이상입니다! 해설지 없이는 도저히 못 풀겠고, 해설지 보면 이해는 되는데, 다음에 비슷한 거 만나면 혼자서는 또 못 푸는 거, 그게 저도 정말 힘들었는데 끊임없이 생각하면서 풀면 이겨낼 수 있습니다. 비슷한 여러움 겪고 계실 많은 수험생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으으 코로롱 잘 피해다니다가 3년만에 걸렸는데 아프네용,, 다들 건강하시구요
도움이 되었다면, 도움 안 됐어도 고생한 동성이를 위해 추천 하나씩 살포시 눌러주십쇼!
수험생활 화이팅들 하시구염 다음에 심심하면 다시 놀러오겠슴니다 ㅂㅂㅂ~
(02/14 21:28수정: 추천글 고맙습니다 선생님들 역시 슈퍼스타의 기질은 숨길 수가 없네요)
0 XDK (+1,000)
-
1,000
-
검열법하고 뭔가 관련이 있는건가
-
서바시즌 박종민 ㄷ 최지욱 0 0
강의력, 자료 등등 어느분이 나을지 추천좀 해주십쇼
-
생1 양치기 시간단축 문제집 0 0
써킷이 쉬운 편인 걸로 알고 있는데 시간재고 풀때 1~2문제는 항상 못 푸는데 시간...
-
요즘 왤케 힘이 없지 1 1
너무 공부를 열심히 한 탓일까 물론 공부를 안했어서 그럴 일은 없음
-
응애 0 0
ㄱㄷㅈㅇ ㅎㄷ ㄸㄹㅁㅇㄱ ㅇㄷㄸㄹㄱ ㅁㄹㄸㄹㄱ ㅇㄱㅂㄸㅈㄷ
-
중국 여행가고 싶다 4 2
밥을 우걱우걱
-
막창먹고싶다 0 2
불막창에 부추무침 계란찜 참치마요주먹밥..
-
어싸보다 이해원이 발상도 다양하고 깔끔한거같음 어싸는 수학 피지컬을 키우기 위한 엔제느낌이고
-
팔로워 100 달성시 6 3
통과 칼럼 쓸게요 현 통과 과외선생
-
11시 안으로 취침할 예정임 0 0
-
안돼 1 2
결국 와버렸어..
-
가능할까요? 시즌3 3 3
.
-
공부를 하면 우울한데 3 1
공부를 안하면 인생이 망함
-
집 터가 너무 안좋음 4 3
대놓고 주택으로만 도배를 해버려서 주변에 제대로된 식당이 없음
-
본격적으로 모고만 볼 실력이 된 상태 주에 하나씩 보고있기한데 실력을 더 올려서...
-
공부하러가야지 7 1
안뇽
-
1이랑 3이랑 무슨 차이가 있는건가요? 1이 정답입니다
-
내일 이걸 다 할수있을까 4 0
화룡점정 수1 20문제 화룡점정 수2 20문제 이해원 N제 미적 즌2 day 4개
-
중3의 고3기출 0 0
영어는 신택스 체화했고 알고리즘 들을예정인데 체화빡쎄다해서 체화할수있는 문제집...
-
아니벌써열시라고 7 2
방금퇴근햇는데 또 출근한다고?
-
궁물좀 해줘 18 1
나 지금 심심해 성희롱 이런 거만 아니면 선넘질 ㄱㄴ
-
이거 심해보이나요 3 1
척추측만? 그거
-
수학못해서 ㅈ.살 마렵네 1 1
ㅇ
-
JTBC 등 회생 심리 시작…"법원 판단 성실히 따를 것" 3 2
206억 원 규모의 빚을 제때 갚지 못해 법원에 회생 절차를 신청한 JTBC 등...
-
그냥 단순 찍맞 고려 안하고 객관식 정답률로만
-
리트 공부하는 형아가 리트는 제한시간 70분짜리 국어시험이라는데 맞음? 1 0
작년 수능 70분 안에 풀 수 있어야 리트 고득점 가능하다던데 ㄹㅇ임?
-
레어 살 게 없네 7 1
살 수 있는게 없네 ! 왜 죄다 거래준비중인
-
기아 이겼네 0 1
3등 딱대
-
현역때 국어 5등급 3 2
에서 구라 안까고 한달만에 2등급 찍었는데 양보단 질이었음 걍 내 경험~
-
스케쥴 버그네 6 2
5일: 서울->전북->광주 6일: 광주->인천->전북->전남 7~9일:...
-
시간 개빠른거 체감될때 1 0
27년 28년 전망 이런 글 읽다보면 뭔가 3-4년 뒤처럼 느껴지는데 6개월 뒤면 27년임
-
안녕여러분 0 1
오랜만에 와봤어요 네 뭐 그동안 크게 한 건 없지만서도 최근 들어 좀 더 자기...
-
"안규백 국방장관 탄핵" 국민청원 12만 명… 군 역량 약화 논란 가열? 2 4
안규백 국방부 장관 탄핵 소추를 요구하는 국회 국민동의청원이 공개 닷새 만에 참여...
-
하원 0 3
연속된 비로 날씨가 쌀쌀한데 감기 조심하세요. 오늘도 공부하시느라 수고...
-
1번
-
이원준t 브크 공부법 질문 0 0
강새기분 완강하고 강e분+기출 복습하다가 6모 쳤는데 독서가 쉽게 나와서 좀...
-
예전에 덕코 토토 재밌었는데 2 3
시험 전에 2709 수학 22번은? 수열 vs 나머지 이런거나 월드컵 같은거 덕코...
-
확통런을 할까요 말까요?? 0 1
재밌겠다 ㅎㅎㅎㅎㅎㅎㅎ
-
이원준 체화 0 0
216의 방법이 '체화되었다'고 할려면 뭐가 어떻게 되어야하는거야요? 지문에 나오는...
-
수학은 막 1일 1실모함??
-
롯데가 6연승을 하다니 7 1
올해는 다르다 입갤(10년?째)
-
드릴7 수2 14번 무슨 문제임? 이해가 안가네 1 1
;;;
-
차라리 기출 푸는 게 낫나요 퀄 어떤지ㅠ
-
오늘자 공부기록 2 0
-
李 “선관위 변명의 여지 없어…예산낭비·채용비리도 다 수사해야” 1 1
이재명 대통령은 23일 검경에 6·3 지방선거 투표용지 부족 사태뿐만 아니라...
-
선착순 한명 8 1
나한테 만덕 주기
-
D-149 끝 2 2
-
이거 얼마나 걸리려나 6 2
-
궁구리당당~ 개발일지 6 2
오늘은 피곤하구만요.. 통시적 순서에 따라 보고할게요 이제부턴! 오늘 새벽의 경험을...
-
그냥 국어 양치기로 늘려야하나 6 0
방법은 이게 맞는거같은데 경험부족으로 틀리는거같음
롤티어가어디세요
탑레 다2임니다 다1뚫기빡세네용,,
요새는 잘 안하긴 합니다ㅋㅋㅋ
신돌석 폼 미쳤다
ㅋㅋㅋ귀여운별명고맙습니다선생님
1번 문제는 삼각형 BDC 이등변이니까 D에서 BC로 수선의 발 내려서 관찰하는게 더 쉽지 않나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선생님! 그 또한 아주 훌륭한 풀이이죠.
교육이 늘 그러하듯 어떠한 내용을 핵심적으로 다룰 것인지에 따라 적정한 수준에서의 맺고 끊음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이 게시글에서 저는 1번 문제라는 하나의 사례에 대한 해결법 보다는, 보다 일반적인 여러 케이스들에도 써먹을 수 있는 “생각하는 방법”을 전달하고자 해서, 변-변-각에 cos법칙으로 대응하는 풀이를 소개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가능한 여러 가지 풀이가 있겠지만,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이등변 삼각형의 수선의 발을 이용한 풀이 또한 아주 훌륭한 풀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의견 감사합니다.
직관으로 1초컷
감각적인 직관
폼 미쳤다
김현철!김현철!김현철!
저거 처음봤을때 ㅈㄴ웃겼는데ㅋㅋ
선생님 쪽지 보시나요?
반갑습니다선생님! 오르비 원래 잘 안들어오긴 하는데요, 쪽지 주시면 늦더라도 꼭 답장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슴니당 궁금한 거 있으면 연락주십셔~~
도움 되었습니다!
대 명문 와대생선생님께 도움되었다니 관악잡대의 영광임니다 흑흑
롤 다이아 폼 미쳤다
피지컬의 하락을 운영으로 메꾸는중,, 니달리 창도 못피합니다 흑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