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화학 - 유기화학] 유기화학 공부가 어려운 이유 - 유기 공부팁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4921540
유기 백지 인출 양식.pdf
[짧은 화학 - 유기화학] 유기화학 공부가 어려운 이유 - 유기 공부팁
오늘은 유기화학에 대해서 얘기를 간단히 하고자 합니다.
유기화학은 화학의 대표 4분과 중 하나로, 사실 어쩌면 화학에서는 가장 대중적인 분야이기도 합니다.
일단 물질을 합성하는 실험적인 것을 기반으로 하는 내용이기 때문이구요.
탄소화합물을 다루는 화학이라는 점에서, 굉장히 여러 분야나 학문에 다리를 걸쳐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화학 전공이 아닌
생명과학, 식품영양학, 약학, 의학을 공부하시는 분들도 전공필수에 유기화학은 들어가있죠.
생화학의 선이수과목이기도 하구요.
공부를 한번할 때 제대로 해놓는게 중요합니다!
근데 일반적으로 유기를 처음공부하는 모든 학생들은 동일한 부분에서 헤메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유기화학의 특징을 얘기해보고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면 좋을지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저도 유기화학을 학부에서 처음공부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비슷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유기화학을 공부할때 명심해야 할 사항을 유기화학의 과목 구조를 바탕으로 분석하려고 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우선적으로 화학은 굉장히 실험적인 학문입니다. 특히 유기화학은 더 그렇죠.
유기화학을 할때 절대적으로 버려야할 마인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정답이 확실히 존재한다는 마인드
화학, 특히 실험분야에서 100%란 없습니다.
반응을 통해서 생성되는 물질은 특이성반응이 아닌 이상 부생성물은 왠만해서 존재합니다.
또한, 실험의 조건이 어떻게 변화하냐에 따라서 그 관계는 역전될 수 있습니다.
2. 정답에 대한 이유가 명확해야 한다는 마인드
(= 내가 단원의 이론적 내용을 확실히 공부하면 모든 문제를 풀 수 있겠다는 마인드)
유기화학을 공부할때 정답에 대한 이유가 명확해야 한다는 마인드는 곧,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문제의 정답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는 생각과 연결된다고 할 수 있는데
아닙니다.
이 점이 유기화학의 가장 어려운 점인 것 같음.
한 단원의 내용을 익히기 위한 방법으로 문제를 풀고 정답을 대조하는 연습을 하시되,
문제에 나타난 결과를 내 지식으로 합리화시키는 과정을 거치셔야 합니다.
즉 문제에 나온 반응사례를 거의 외워야 해요.
예를 들어
입체 반발 효과가 크면 반응성이 낮아지구요.
용매 안정화가 크면 반응성이 높아집니다.
근데 A 반응은 입체 반발 효과가 용매 안정화가 동시에 적용되는데,
그러면 이 반응은 반응성이 높을까요? 아님 낮을까요?
답)
높을수도 있고 낮을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입체 반발 효과가 커서 반응이 진행될 것 같지 않다. 라는 판단 근거를
사례를 통해서 경험적으로 기억해야 해요.
굉장히 우리가 그동안 공부했던 '과학'이라는 과목의 특성과 이질적이죠?
사례를 통해 기억해야 한다니..
생각해야 할 요소가 너무 많아요.
왜냐면 유기화학 자체가 실험 학문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기껏 반응을 예상해놨는데 갑자기 쌩뚱맞게 멀쩡히 있던 알코올이 산화된다든지,
극성 반응인가 했는데 갑자기 분자 내 축합을 한다든지)
이는 판단 근거를 위해서도 필요하고요.
엉뚱한 문제풀이를 하지 않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3. 한 권의 전공서적으로 공부를 끝내겠다는 마인드
공부만 한다면 한 권으로도 상관없겠지만,
만약 좋은 성적을 받겠다는 생각을 하신다면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유기화학은 앞선 이유 때문에 사례를 많이 접하고, 연습문제를 많이 접할 수록 실력이 늘 수밖에 없습니다.
문제를 많이 풀어본 사람이 절대적으로 유리해요.
또, 1번 공부한 사람보다 2번 공부한 사람이 유리해요.
실험 학문이기 때문에 공부량에 대한 성적산출이 정직함..
특히 기본 연습문제만 푼다면 절대로 높은 성적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무조건 여러 상황 요인이 관여된 복잡한 반응 사례에 대한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게 중요한거 같아요.
당연히 기본 암기는 선행이고..
그러면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까요?
1. 먼저 단원의 이론적인 내용을 공부합니다.
: 교과 내용을 읽는 것이죠. 그냥 대강 읽는 것이 아니라 스토리를 파악하면서 읽어야 합니다.
ex)
알켄의 수화
: 단순히 반응 시약 결과 띡띡띡 외우는 것은 안 좋습니다.
어짜피 반응 결과 암기는 나중에 할 것이기 때문에, 반응이 그렇게 설계된 이유를 아셔야합니다.
산 촉매 수화반응에서는 탄소양이온의 개념이 등장하면서, 자리 옮김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 앞으로 탄소양이온이 등장하는 반응이면 꼭 산촉매 수화가 아니더라도 자리 옮김이 일어날 수 있겠구나 생각할 수 있어야 함.
=> 옥시 수은 첨가 반응의 경우, 이 때문에 자리 옮김이 방지가 된다는 내용적인 흐름을 이해해야 함.
=> 둘은 모두 마르코프니코프 규칙을 따르며, 수소붕소 첨가 반응의 경우 그렇지 않으며, 입체적 요인이 관여하므로, 시약의 크기효과를 이용해 수율도 조절할 수 있음을 이해.
종합하자면, 기본적으로 알켄의 산 촉매 수화반응은 알켄의 pi결합의 전자가 물을 공격하면서 들어가는 반응과정, 해당 과정에서 탄소양이온이 형성되기 때문에 추가적인 안정화를 위한 자리 옮김이 일어날 수 있음. 따라서 일반적으로 예상하는 마르코프니코프 생성물을 얻기 위해서는 옥시 수은 첨가반응이 유용. 안티 마르코프니코프 생성물을 얻기 위해서는 수소 붕소 첨가 반응이 고려될 수 있음.
2. 반응의 흐름과 결과 암기
반응물과 시약이 제시되면 생성물과 메커니즘이 바로 나올 수 있도록 암기합니다.
(양식 첨부)
3. 문제 최대한 많이 풀기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여름 언제 끝남 2 0
미치겠네
-
설맞이s2 작년vs올해 0 0
문제 얼마나 겹치나요..?
-
매일이저점이자고점이네 0 1
어떻게이럴수가있지
-
ㅇㅅㅇ
-
아 옷에 국물 4 1
아 흰옷인데
-
노도강 중계주공아파트 VS 동탄 매매가 5~8억 신축아파트 2 0
ㅈㄱㄴ
-
상현의 1 하이닉스 0 0
보여주나? 가슴이 웅장해진다
-
피겜 라인업 ㄹㅈㄷ 1 0
개꿀잼이겟다
-
여사친하고 어디까지 가능한가 6 0
둘이서 밥 술 영화 코노 보겜카 만화카페 자취방 이 중 몇 개는 해봤는데 다 안...
-
육개장 한그릇 개맛있게 먹었음 0 0
-
걍 수능에 나오면 오답 나올만한 파트를 비문학 문학 7개 지문 전부에 심어놓고...
-
쏘세지카레 돈까스카레 치킨카레 11 0
뭐가 맛있지
-
한지하시는분들 2 0
백지도 암기 어케하나요 뭔가 어디 외곽에 있거나 모양이 특정한 일부는 괜찮은데...
-
운동 하나 시작해보묜 나아지갯지 내인생도 ..
-
정신병은 그냥 두지 마세요 0 0
사실 사람은 누구나 정신병이 있는데 숨기거나 몰라서 치료 안하는경우가 많대요 다...
-
먼가 좀 그시기하단말이디..해도해도 만족이 안대는 느낌이라캐해야대나움움걍 공부를...
-
교수님 성적 내놔 3 1
왜 아직까지 7개중 2개밖에 성적이 안 나온건데요 ㅡㅡ
-
아니하닉 2 1
29머임?ㄷㄷㄷㄷㄷㄷ
-
종강하고 긱사카드키 반납햇다 1 0
송도 안뇽
-
파마늘님 1 0
닉 파마늘로 바꿀건데 덕코후원좀
-
다음닉 정했다 2 0
파마늘로 바꾸고 분탕치기
-
우울해 0 0
외로워
-
왜 벌써 150일이 깨짐 0 0
한 게 없는데
-
기하 0 0
한완수로 독학해볼까 기하 재밌어 보이는데
-
2703국 vs 2611국 6 0
ㅇㅇ
-
군대에서 뺑이치는것보다 싫다
-
점심 ㅇㅈ 6 1
-
러셀 모의논술 쳐볼까 3 0
78000원값하나
-
센츄 7 1
성적표언제나와ㅜㅜ
-
김밥에 라면 아주 ㅅㅌㅊ 0 0
캬 좋다
-
국어도 못하고 수학도 못하고 4 0
영어도 못하고 사탐도 못하고 과탐도 못하고 제2외도 못하고 그게 나임
-
센츄확인 3 1
달렸나?
-
[생1 기출/N제 저자] 수능 생명과학1 과외 모집 0 0
* 자세한 문의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
아우울해시발 1 0
구원좀
-
저능저능우울우울 2 0
광광우렀따
-
사랑이란 무엇일까? - 잡생각 0 0
사랑이란 무엇인가. 생윤을 공부하면서 사랑에 대한 철학이 나오는 것을 보고 사랑이...
-
계약학과 붐으로 얼떨결에 이득 보고 있는 대학이 0 2
과기원들인듯 계약학과 소개하면서 지유디 반도체공학과가 알려지니까 과기원이 뭔지도...
-
점수 ㅁㅌㅊ 4 0
는 작년 성적이고
-
종강만하면 오는 옯창인생 0 0
으흐흐
-
넘우울하다 7 2
눈감구노래들어야개써
-
맛점 하세요 점심인증 3 2
-
분명 기록 갱신했는데 0 0
기분이 썩 않좋네 역시 사람은 스트레스가 있어야 성취감이 있는듯
-
미적 감각 박살난 기하러 N제 표지 디자인 투표 4 0
미적분 감각 박살나서 기하하는거 아니냐는 나쁜말은 ㄴㄴ 후보 1 후보 2
-
학교 전체가 수시의 음모다 2 1
하다못해 기말한방도 못하게 쪽지시험 15회에 중간기말없는 과목이 말이되냐
-
수염제모 해야겠다 1 0
마침 유명한 곳이 집 5분거리네
-
pastkice 진심 고트 4 1
실모기록소 생김 ㄷㄷㄷㄷ 퀄리티 개좋음 이외에도 다크모드나 선호과목 지정하면...
-
폭력예방교육 0 0
지금 한과목 성적등록했대서 이거 수료중임 이거 수료해야지 성적 볼 수 있음 왜...
-
흐흑 .. 2 0
난싸이콘가바아ㅏ ㅠㅠㅜㅜㅜㅜ
-
펠리칸 M200 0 0
파이롯트 커스텀 74 흐으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