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보어' <-- 이 ㅅㄲ가 학계에서 비판 ㅈㄴ 받는 놈임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2977442
당장 고영근, 남기심만 해도 굳이 '되다/아니다'만을 보어로 설정해야 하느냐 같은 말을 하였고 서술절로 볼 수도 있다는 견해를 펼침
그외에도 수많은 문법학자들이 '보어'의 설정에 크게 세 가지 태클을 걸었는데
1. 주격조사 '이/가'와 보격조사 '이/가'는 형태상 똑같은데 과연 주어로 보지 않아야 할 이유가 있는가
2. 필수적 부사어와 보어를 명확하게 나눌 기준이 있는가
3. 보어를 왜 심리형용사와 같은 말에서는 제외하고 '되다/아니다'의 경우에만 논의해야 하는가
이렇게 세 가지 비판점이 있고 딱히 학계에서 학교문법의 내용에 동의하는 것 같지는 않지만 우리는 수험생이기 때문에 학계 의견 ㅈ까라 하고 학교문법 견해만 보면 된다.
무조건 '되다/아니다' 앞에서 '이/가'가 쓰인 놈들만 '보어'로 인정되니 이것들 제외한 용언에서 또는 다른 조사가 쓰인 경우에는 보어로 보지 않는다는 점만 기억하면 된다. 궁색하지 않냐고? 솔직히 ㅈㄴ게 기준 애매하긴 한데 뭐 어쩔 수 없다. 외국식 문법 체계에 한국어를 끼워맞추려고 하는 전통문법을 어느 정도 계승한 거라 어쩔 수 없음(물론 독자적인 체계를 만들어내기도 했지만). 현재 학교문법의 기틀이 된 건 최현배, 이규방, 등 일제강점기 시절의 국어학자들의 종합적인 의견 + 7080 때 나온 원로학자들의 주장이라 우리가 코런갑다 하고 받아들여야 하는 부분
따라서 '물이 얼음이 되다'와 '나는 틀딱이 아니다'는 '주/보/서'고 '물이 얼음으로 되다'는 '주/부/서'임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진짜로.. 가버렸다고? 1 1
에이... 아닐 거야
-
n제 ㅊㅊ좀요 1 1
지금까지 한거 공통) 27드릴 수1수2 26드릴 수1수2 26 4규 s1 이해원...
-
독재 꼬르륵 빌런.. 1 0
옆자리 20분에 한 번씩 꾸르륵거리는데 소리가 좀 웃김...
-
whsskwhffu 1 0
gk
-
희원아 밥먹어라 9 0
희원아 밥 먹어 희원아 밥 먹어라 진짜
-
그만큼 그사람을 사랑한다는거
-
내가 요즘 빠진 뮤지션들 2 1
투팍 아이스큐브 블아피(black eyed peas)
-
세탁했다는 인식이 존재하나요?
-
범바오 러너스 하이 좋나요? 0 0
난이도는 어느정도고 뭐가 좋나요?
-
여름방학부터 국어 시작하려는데 괜찮은 컴팩트한 커리 추천좀 해주세요 0 0
기출0회독임 언매고 3등급 문여는 실력인데 어케 하는게 좋을지 추천좀 해주세요...
-
• 28수능을 목표로 공부하는 제대군인을 가르치게 되었어요 • 현역 당시 확통...
-
대장내시경 무습다 9 2
담주에해야되는디
-
그게 나야 바 둠바 두비두밥~ ^^
-
프사 바꿈 1 1
ㅇㅇ
-
난 열등감 덩어리임 8 2
미소녀여고생이 아닌 것에 열등감 느껴짐
-
여기 귀여운 사람들 많은데 3 1
다 도망갔네요
-
공부 6시간밖에안햇는데 6 2
진지하게 체력바닥났다는거임 대학교와서 집중력 퇴화했다는거심..
-
국어 수특 1 0
이미 풀었어야 하나요??
-
이거들어바 0 0
굿
-
명령하지 마라 6 4
난 나보다 약한 자의 말은 듣지 않는다
-
이코치 반수 더 코어 비문학 돈 나눠서 같이 들으실 분 구함 0 1
같이 들으실 분 구함니다 2027학년도 7모 전까지 연락주십쇼 같이 하고 싶은...
-
.
-
뻥임 9 2
ㅎㅇ
-
얼리버드 기상 ! 9 3
씻고 곤부하러 가야지...
-
옯스타 8 2
@itsyehhh 갑니다 ㅂㅂ
-
멘헤라 똥삼키기 11 3
꿀꺽
-
꺼드럭 1 0
꺼드럭
-
설뱃들은 이 숫자만 바라본다지 9 1
5511 5513 5515 5516
-
폐활량 훨씬좋아진거같네
-
체르노빌에서 키운것같음 ㅋㅋㅋㅋㅋㅋㅋㅋ
-
수특 수행평가 10 0
고3 언매쌤이 수행으로 언매 독서 문학 수특 다 풀고 오답도 꼼꼼하게 해서 내라고...
-
까불지마라 2 2
주제를알아라잡종
-
생윤 안 맞는 사람 있음 2 1
생윤사문이 메이저인데 안 맞을 것 같아서 다른거 할까 고민
-
저 이제 코노갈 거임! 1 1
과제랑 시험은 안 끝났지만 그렇게 할 거임~~ 부를 노래...
-
아으든든하이 좋노
-
설입 두끼에서 보자 4 1
설입엔 두끼가 없어
-
둘중 하나만 하려고 해요 모고만 풀어보고 싶은데 문제퀄 어느게 좋은가요?
-
화작 조언좀 0 0
2등급 중반대에서 안 움직이고 화작 1~2틀이 계속 나오는데 기출을 봐야함 아님...
-
빤스 훔친 의대생 ㄷㄷ 0 0
학교어케다니냐
-
다시 누군가를 만나서 2 1
결국 우리 사랑 지워내도
-
현우진 강기원 저격ㄷㄷ 1 1
어그로 죄송합니다. 미적분이 뭔가 불안해서 vod로 강기원t 미적 시즌1 들을까...
-
오르비 퀭님 컨셉인가요 2 1
찐인가요 아무튼 귀엽습니다
-
겐세이 넣지마 씨발러마 6 1
니 새끼 신경 쓸 시간 없다
-
미래가 만족스럽지 않구나 4 1
칫
-
ebs 연계 관련 질문입니다 2 1
6,9모에 연계된 소재는 수능에 안나오나요?? 예를 들어, 6모 국어에 연계된...
-
공부하기 10일차 4 1
후 미쳐버렷읍니다 으읍 공부할개요. <<자칭 맨헤라 오르비 퀭님 따라하기ㅋㅋㅋㅋ
-
아 왤케 초콜릿 땡기냐 3 0
편의점 초콜렛 추천 좀 해조바바
-
나 술 사줘 8 1
밥은 내가 살게
-
코노가서 부를거 보지맛 22 3
흰눈 천상연 내 여자라니까 기억의 습작 오래된 노래 Pretender 짝사랑 벌써일년 발걸음
-
프사 느낌없음 6 1
그래서 걍 이걸로 바꿈
제목 보고 화학자 생각했으면 ㄱ ㅐ추
아 닐스 보어? ㅋㅋㅋㅋㅋ
물리학자 아님?
님ㄹㅇ06인가

06년생1406 ㄷㄷ
와일드 보어 폼 미쳤다
근데 배우면서도 이게 맞나 싶은 느낌이 있긴 함.. 뭔가 처음 배우면 엥?스러운 부분 ..
ㄹㅇ. 다른 건 그래도 어찌저찌 설명은 되는데 보어는 좀 개정이 필요해 보임
??? (이규민): ㅋㅋㅋ 수험생 따위인 니가 뭘 할 수 있는데 ㅋㅋ 그냥 주는대로 풀라고 ㅋㅋ

학계 논쟁거리 보면 반모음이나 거라 너라 이런 것도 많은데 보어도 그럴 만하다는 생각이...'물이 얼음으로 되다' 저거 어디서 본 것 같은데
저기서 조사 생략하면 부사인지 필수적 부사어인지도 알기 어려워 보여서 그냥 학교문법의 일환으로 암기하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