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돌아가서 읽기 문제의 해결 방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190669
이전글 <문장을 되돌아가서 읽는 문제>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6159121
문장을 읽다가 다시 되돌아가 읽기를 반복해서 정상적인 독해가 되지 않는 이유는 문장의 정보를 보면서 문장이 말하는 내용의 상을 구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처음 읽을 때 찾지 못한 필수 정보를 다시 찾으려 하거나 이미 읽은 잊어버린 정보를 다시 찾으려고 시도하는 것입니다.
문장은 주로 누가, 무엇을, 어떻게(왜) 했다는 내용을 전달합니다. 누가, 무엇을, 어떻게 등에 해당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조사입니다. 조사를 통해 머릿속에 누가(또는 무엇이)-무엇을(또는 어떻다는)-어떻게 한다는 내용을 그립니다. 만약 조사가 전해주는 정보에 주의를 충분히 배분하기에 실패한다면 한 문장에 들어 있는 단어들이 서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물론 오직 조사로 인해서만 어떤 단어가 어떤 기능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내용적인 면에서, 누가(무엇)과 무엇을 한다(어떻다)는 내용은 서로 연관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가르친다, 설명한다, 숙제를 낸다, (사람의 경험에 따라)야단친다 등과 강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누가/무엇(선생님, 강아지, 핸드폰)을 읽고 그것이 무엇을(가르친다, 꼬리를 흔든다, 벨이 울린다)한다는 내용이 나오면 이를 낯설지 않게 들을 뿐만 아니라 강하게 서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문장의 의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선생님이라는 단어 또는 단어가 지시하는 대상(선생님)에 대해 익숙하지 못하면 그 단어를 읽을지라도 주변 개념이나 관련 지식을 떠올리지 못합니다. 그럴 경우 문장에 선생님이 등장하고 그것이 주어라는 것을 알았을지라도 이에 호응하는 서술어로서 ‘숙제를 내셨다’를 이해할 준비를 하지 못합니다. 또는 ‘선생님이 화가 나셨다’라는 문장을 읽고 학교 또는 교실에서의 상황을 예상하지 못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1. 글을 읽으면서 읽은 부분을 가립니다. 이미 읽은 부분을 가림으로써 시선이 되돌아가도 볼 것이 없게 만듭니다. 이렇게 하여 자신에게 ‘한 번 볼 때 잘 읽으라’는 메시지를 줍니다.
2. 조사에 유의하여 읽지 않는 사람이라면 문장을 읽을 때 조사에 동그라미를 치기를 합니다. 별다른 것 없이 조사에 동그라미를 치면서 읽습니다. 그렇게 이것이 읽기를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조사에 시선을 두게 해서 의미를 떠올리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장을 처리할 때 조사의 의미를 명확하게 반영하지 않는다면 더 이상 할 것이 없습니다.
3. 문장의 단어(선생님)와 마음속의 관련 지식(가르친다, 숙제를 낸다 등)을 능숙하게 통합하도록 하기 위해서, 먼저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잘 알아야 합니다. 그런 어떤 경우에 그 단어를 사용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즉 용례를 참고해 보면 동의어일지라도 서로 다르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의어, 상-하위 개념, 관련 지식 등도 잘 알도록 노력합니다. 사람마다 단어와 관련된 정보를 보유하는 범위의 정도가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한 가지 대표적인 의미만 알고 활용하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대체로 한 단어와 관련된 여러 지식을 같이 묶어두고 이를 적절히 사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후자 쪽이 바람직한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단어와 연관된 지식이 부족하다면 이를 보충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단어와 관련된 지식을 어느 정도 알고 있더라도 읽을 때 적극적으로 이를 떠올려 적용시키려는 경향을 갖고 있지 않으면 단어 지식이 부족한 사람과 마찬가지로 이해가 부실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문장을 한 번에 읽지 말고 한 단어씩 읽으면서 단어로부터 연상할 수 있는 개념, 지식을 떠올리도록 유도하는 연습도 유용합니다. 문장의 주제와 문장의 주제를 이해하는 단계를 아는 사람의 인도를 받아 한 단어나 구를 읽고 파악한 것이 다음 내용을 읽을 준비로써 적절한지 평가를 받는다면 다음 단어나 구, 문장을 이해할 준비가 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다면 무엇을 통해 이해를 높일 수 있는지, 무엇 때문에 이해가 부실했는지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단어와 맥락을 보고 그 단어로부터 문장에 어울리는 관련 지식을 떠올리도록 연습을 하여 단어나 문장이 제시한 어떤 상황으로부터 문맥에 맞는 지식을 능숙하게 떠올린다면 문장이 말하는 현실상황, 논리적 상황 등을 마음속에 구성할 수 있습니다. 마음속에 상을 잘 구성할 때 눈은 다시 되돌아갈 필요가 없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야메추좀
-
이런 개백수라이프를 언제까지 살까나
-
ㄱㄱ
-
수학 등급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확통이에요 3~4인데 수능 1등급 받고싶어요
-
크하하
-
강대 스투 자리 1
강대 스투 들어갈 예정인데 혹시 강의실 좌석은 선착순인가요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 정하나요?
-
얼마전에 봤던 릴스 다시 보고싶은데 도저히 못찾겠다ㅠㅠ
-
돈 때문에 진로 선택하는 사람들 있는데 그러면 그냥 의대 가면 됨. 통계 자료를...
-
젭알
-
개념 인강만 듣고 마더텅 풀면 되는건가요?
-
재수 중앙대였는데 너무 학벌 컴플렉스 심해서 연고대 소리만 들어도 움츠러들고 그랬음...
-
갑자기 멍때리게됨 한 40분? 지나면 그리고 약간 알고있는 내용은 생각없이 듣는거같음 어떡하지
-
투과목은 4등급나오는것도 힘들다고 리스크가 너무 크다고 원원으로가자하고 여기선 원원...
-
설광역가려몀 1
수능대략 백분위 기준으로 어느정도가 최초합권~추합권인가요 ㅜㅜ
-
이전 조회수가 뻥튀기였던거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는...ㅋㅋㅋ 그냥 이상하네요
-
계속배고파
-
수학2목표면 현우진 과한가요? 메가에 추천샘있나요? 3
수학2목표면 현우진 과한가요? 메가에 추천샘있나요? 다른과목 할 시간때문에요
-
메인뭐다뇨 ㅋㅋㅋㅋㅋ 15
헐
-
재업이 붙은 이유 : 전에 올린 비슷한 내용의 만화에서 욕설이 적나라하게 들어가있는...
-
현우진 뉴런 필기해야할거 많나요? 필기하는거 싫어해서요
-
근데 뭐요 님 저 아시나요? 저 ”재수생“인데요 ? 남 도울 여유 업ㅎ어요
-
저녁여캐투척 8
명란젓키타
-
한권으로 크게주면 안되나 모든선생마다 매주몇권씩주니 개좆같네ㅅㅂ 내가 존나예민한건가
-
어떤가요?
-
똑같은회사가면 후자가 더 메릿이있나
-
건동홍 컬렉터 3
건동홍 다 모았네 하지만 중대로간다
-
으흐흐
-
터미널 챌린지 6
연습했는데 힘드네
-
오피셜 0
https://youtu.be/VEVqay5q0Io?si=rBhI7P4xm_O1RRR-
-
하
-
할말하않.. 12
-
3개 성공적으로 수집 완료
-
23 6모 국어 언매 선택하고 풀어봤는데 언매 언어에서 4개 틀려서 9점 까이고...
-
당시 수특에 잇엇는데 절대 안나올 지문으로 뽑히다가 나와서 뒤통수 후려갈긴걸로...
-
세월이여...
-
3세트정도 가볍게 풀어야지
-
정말 상당히 아팠음
-
반드시 그 극대점과 극솟점 사이에 변곡점이 있나요?
-
1세 반수 0
1세반수 하려면 수강신청 기간에 온라인으로 1학년 세미나만 신청하면 되는건가요?
-
아 궁디 아파 2
넘 오래 앉아있었나봐 ㅠㅠ
-
전문대에서 학고반수 할려고하는데 교수님한테 미리 말 해놔야함? 어이없는 질문이긴한데...
-
네
-
경험담임
-
말던지 앞에서 말하고 끝내야겠다
-
전에 다니던 스카에 용트름빌런 있었는데 스카 옮겼더니 걔도 곧 여기로 왔단말임?...
-
이과에 1점중반 내신인데 정시에서 문과로 교차지원할시 cc 나올 가능성있나요 ??
-
여기 좋아♡♡
-
ㄷ44집갈째띠지핮시근정도2
-
내가 수학4여서 대학을 못가는 사람인데 3모까지 하나는 확실하게 하고 시퍼서 뉴런을...
-
소로소로 오와리니시요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