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잘하는 님들아 ㅠㅠ 11수능 그레고리력 질문 하나만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076690
그레고리력 지문 관련한 문제중에 <보기>의 태음태양력과 <지문>을 비교하는 문제에서요,
보기 2번에 "동서양 모두 역법을 만들기 위해 천체의 운행을 고려했군."
이 선지를 보고, 지문의 3문단에서 릴리우스가 복잡한 천체 운동 말고, 눈에 보이는 태양의 운동만을 근거로 1년의 길이를 삼는다..
는 내용을 보고, 틀린 선지라고 판단했는데, 왜 맞는 선지죠?..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내년에는 힘들더라도 무든 일이 잘 풀리기를
태양도 천체의 일부이기 때문이죠.
문과는 어떻게 이 문제를 풀죠?ㅠㅠ 이 상식 없으면 틀리게되는건가요?
천체의 범위를 지문에서 제시해준것도 아니구..
배경지식 테스트가 그런 식으로 이루어지는거죠
저 배경지식 없는데도 잘만 푼 긋ㄷㄷㄷ
천체가 태양을 포함하고 있다는 배경지식 없이 어떻게 풀 수 있죠?ㅠㅠ
자랑은 아니지만 초중고 과학 시간에 95% 이상은 자거나 딴 짓 했습니다.
전 애초에 지문을 읽으며 당연하게 느껴지던데요?
참고로 전 문맥적으로 관계를 잡습니다.
설마 달은 천체인데 태양은 천체가 아니라고 생각하신...??
넹.. ㅠㅠ
달은 천체인데 태양은 천체가 아니라고 생각한 경우뿐만 아니라, 태양과 달이 모두 천체가 아니라고 생각해도 선지 2를 답으로 오인할 수 있습니다.
배경지식이고 과학이고 하기 전에 '천체'는 단어암기로라도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 아닌가요?
그런가요...ㅠㅠ 제가 부족해요 배경지식이
중학교 때 배우지 않나요? 간접적으로라도 출제 범위 안에 있는듯
놀아서...그때 ㅠㅠ
공통 교육과정 일부 내용이니까요. 걍 하늘에 떠있는건 다 천체라 봐도..
감사합니다. 이제 천체의 개념을 알겟어요
‘천체’라는 단어의 의미를 고려하지 않고 문장의 구조만 보면, ‘복잡한 천체 운동을 반영하지 않고 태양의 운동만을 근거로 정했다’라는 진술은 중의적으로 읽힐 수 있습니다. ‘모든 천체 운동은 복잡하므로 반영하지 않고 천체 운동이 아닌 태양의 운동만을 근거로 정했다.’로 읽힐 수도 있고, ‘천체 운동 가운데는 복잡한 것도 있고 복잡하지 않은 것도 있는데, 복잡한 운동은 반영하지 않고 복잡하지 않은 천체 운동인 태양의 운동만을 근거로 정했다.’로 읽힐 수도 있습니다. 후자의 의미로 읽힐 경우에는 ‘천체’라는 단어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어도 해결 가능했겠지만, ‘천체’라는 단어의 의미를 모르는 상태에서 전자의 의미로 읽혔다면 충분히 선지 2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할 수 있었으리라 봅니다. 평가원은 그 정도의 어휘력 내지 과학적 지식은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 거겠죠.
명료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저는 전자로 읽었기 때문에 2번을 선지로 고르게 된 것입니다. 최소한의 배경지식을 제가 못 갖춘 부분을 반성해야 겠군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