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망하지 않는 법 1 - 피드백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7719497
안녕하세요, 서화입니다.
저번에 양치기 관련해서 글을 하나 썼는데,
양치기를 잘못하면 독이 된다는 댓글이 인상적이더라고요.
그래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어떻게 공부해야 망하지 않는지에 대해서요.
답은 간단합니다.
양에 생각이 더해지면 망하지 않아요.
무지성 양치기가 아닌,
지성 양치기를 하면 된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지성 양치기란 어떤 것일까요?
이것 또한 단순해요.
자신의 사고를 검토해보고, 보완하는 작업을 거치면 됩니다.
직접 예시로 보여드릴게요.

이번 6월 모의평가 1번 문제인데,
틀린 분들이 꽤 있는 걸로 압니다.
그리고는 대부분 꼼꼼히 읽자고 다짐하고는 넘겼겠죠.
하지만 이 꼼꼼히 읽자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저라면 오답을 골랐던 잘못된 사고와,
정답을 고르는 올바른 사고에 각각 주목할 것 같습니다.
2번을 골라서 틀렸다고 가정해볼게요.
지문에 있는 보조사 '도'를 엄밀히 읽지 못한 게 문제네요.
1번을 옳다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포함 관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죠.
그러면 문제가 나왔네요.
보조사를 읽는 습관과 관계를 분류하는 습관에 문제가 있는 겁니다.
그러면 앞으로는 보조사에 동그라미를 친다는 행동을 통해,
관계가 나오면 간단한 메모를 한다는 행동을 통해,
의식적으로 사고를 통제할 수 있게끔 하는 행동영역을 만들 수 있겠죠.
그리고 이렇게 적용하다가 익숙해지면,
이 행동영역을 버리고 자유롭게 독해하면 되고요.
피드백은 어려운 게 아닙니다.
사고를 검토하고 보완할 대책을 행동영역으로 만든 뒤,
적용하다가 익숙해지면 다시 버리고 자유로워지면 됩니다.
이렇게 내면화된 태도는 수능날 여러분을 배신하지 않아요.
한 지문을 풀더라도 이렇게 제대로 푸는 게 중요합니다.
이렇듯 양과 질이 전제되어야만, 망하지 않습니다.
생각하며 공부합시다.
여기까지 서화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괜찮았다면 좋아요 눌러주세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수면을 버렸지만 0 0
여러분들 덕분에 눈정화함
-
레몬댜가리랑 하트랑 뒤바뀐 짤 2 0
좀 찾아주센
-
왜클릭?
-
에타는 3 1
정병 발사하는 곳이지
-
아직도 안고쳤네 2 0
빨간 동그라미 저거 누르면 재밌는게 뜰거임
-
근데 난 진짜 10 0
대학동기들보다 여기 사람들이 더 편하고 좋음
-
ㅇㅇ
-
잇올 머 상담도 있던데 0 0
국어영어쌤한테는 일단 유기선언했음
-
코성형 하고싶어...ㅠ 3 0
한 사람 있으면 ㅉㅈ좀..
-
사실 오르비에서 알게 된 사람한테 고백받은 적도 있는데 8 1
2022년 일이라 너무 오래되긴 함
-
오르비언이랑 단과 같이 듣기 5 0
-
4번째옯만추썰 4 0
재종에서 수업때마주치면웃참챌하기 n번하다가 어느날옯친이재종에서쫓겨남 봄이었다
-
개화난다
-
사문 3분컷이 가능한가요? 1 0
제가 사문을 안해서 그런데 사문은 시간이 저렇게 많이남나요? 이지영쌤이...
-
원희이사람 11 0
공부진짜열심히하네 본받아야겠다
-
물화러가 또 4 0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아니 질문좀 해달라고 8 2
-
옯만추 썰? 7 1
많아서 기억이 안 납니다
-
근데 내가 오면 오르비가 살아남 11 1
다들 나한테 고마워해라
-
2.5번째 옯만추썰 1 1
재종수업때마주치면웃참챌함
-
현강에서 오르비언 만남 2 0
목러에서 듣는 거 뭔 일때문에 못가서 대러로 보강 갔는데 교실 앞에서 출석체크...
-
사람 왤케 많지 7 1
다들 월드컵 보려고 기다리나
-
올해 슈퍼 엘니뇨가 온다는데 4 0
알림받는 언론이 3개인데 셋다 경고보내는 중임 경고하는곳도 다양함 US...
-
이클립스를냠냠 1 0
본인선정최고의편의점달달이3황 하리보 이클립스 오리히로곤약젤리
-
근데 나 조졌네 ㅅㅂ 1 1
ㅇㅈ한거 보면 나중에 단과에서 마주치면 내가 누군지 알거 아니야 ㅅㅂ
-
2번음주
-
남자 피부 하얀색 좋음 까만개 좋음? 13 0
의견 ㄱ
-
나는 항상 열려있는데 0 0
외대생이면 내가 밥도 삼
-
난 옵만추 안함 3 1
여르비면 내가 직접 그쪽으로 달려감 물소라서 미안해 ㅠㅠ
-
옯만추메타 0 0
해보고는싶은데무섭구만
-
드릴 을 0 0
풀어볼게요
-
오르비대표한남 질문받는다 8 2
날마다 오는게 아녀~
-
강K 사문 0 0
작년엔 40을 못넘겻는데 이제 허들이 넘어지네 ...
-
ㅇㅈ 15 1
-
무뢰맨이사람너무웃김 4 0
릴스에자주뜨는데너무너누너무웃김
-
세번째옯만추썰 3 2
나 근신쳐먹고 멘탈나가서 저녁외출때 공원 배회하다가 옯친발견해서 ㅈㄴ달려가서 나...
-
33일차 6 0
국어 언매 국어사 기출 풀기 수학 공통 주간지 4,5일차 BTK 수학II 15,16...
-
옯만추 단 한번도 안해봤는데 4 0
저랑도 해주세요 근데 좀 부끄러울거같음
-
님들왜안잠 6 0
4시간자야되는데 아
-
옯만추는 아니고 0 0
대학 동기분께 오르비 하셨었냐고 여쭤보니까 뱃지 받은적 있다하심
-
두번째 옯만추썰 3 3
이분이랑만났을때는 지하철역에서 웬 윤어게인할배가 이재명감옥가라고 1인시위하는거봄...
-
옯만추 0 0
해봤기엔 오르비 시작한지 얼마안됨
-
네… 25 1
아따개많이넣었네
-
두번째 옯만추 썰 2 2
할리갈리 멸망전 했는데 개쳐바름
-
수학 96--->99 100 6 0
기장 중요한 필요조건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
개쩌는 윫만추 썰 1 0
한번도 못해본 찐따임 ㅜㅠ
-
첫 옯만추 썰 1 2
컨텐츠 무료로 쌀먹하러 감
-
모병제 진짜할려나보네 0 0
오늘 이재명 말하는거보니까 진짜하겠네 ㄷㄷ
-
첫 옯만추 썰 3 2
버스정류장 유리벽을 사이에 두고 서로 잠시 미소짓고 떠났음
-
좋은방법없나요
무지성으로 양치기하지 말고
고칠점을 찾으면서 양치기를 해라
2줄 요약 굿굿
어떤 기준으로 올바른 사고와 올바른 행동영역을 정하나요?
그 기준을 뭘로 잡아야 할지모르겠어요
더군다나 저 같은 하위권이 생각을 기준으로 올바름을 정하면
오히려 독이 될거 같아서요
이 칼럼은 어느 정도 스스로 양치기를 진행할 수 있는 레벨에 해당하는 학생들에게 도움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본인이 하위권이라면 우선은 강의든 독학서든 잡고 학습하는 게 중요하겠죠.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ㅎ
좋은 칼럼이네용 감사합니당~
지성 양치기. 결국 그게 답이군요!.ㅁ
시간 조절문제는 누적되는 양이 해결해주겠죠? 6평 독서 13번 한 개 틀렸는데 시간에 쫒겨서, 문학 언매 말아먹고 지금까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시간 안재고 풀면 거의 다 맞는 정도는 됩니다.
네네 어느 정도는 양이 해결해주는데, 결국에는 태도와 습관을 교정하는 게 중요하니까 시간 단축 칼럼 읽으면서 모자란 게 뭔가 생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