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경계열 현실] 교차지원할 때 한번쯤 생각해보세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2125873
안녕하세요, 저는 상경계열 이제 졸업반인 학생입니다! 사촌동생이 입시를 준비하느라 들락날락하는 중인데 요즘은 문이과가 통합하여 지원하는 모양이더라고요? 그래서 잘은 모르지만 과학탐구랑 이과 수학을 응시한 분들이 상경계열로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습니다.
지금 졸업반인 입장에서 냉혹한(?) 현실을 알려드리고자 해요.
1. 경영학과는 컴퓨터공학이나 통계학과 복수전공으로 IT 쪽으로 진출할려는 사람이 되게 많아지고 있어요.
요즘에는 은행권이 일반 행원을 잘 채용하지도 않고, 채용하더라도 간단한 디지털 역량은 요구하는 추세에요. 감원 바람이 불고 40대에 명예퇴직을 당한다니 뭐니해도 전문직이랑 금융공기업 다음가는 직장이 시중은행임은 별 다를게 없죠.
2. 공대생들의 대도시 선호와 취업난으로 공대생들도 금융권 도전을 많이 합니다.
상경계열 특징이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서 공과계열 학생들이 마음만 먹으면 상경계열 전공을 한 학생들과 스펙을 비슷하게 맞출 수 있어요. 금융권 취업을 위해서 많이따는 투자자산운용사(투운사)나 신용분석사(신분사)도 공대생들이 금융권을 바라볼 때 취득하는 추세고. 요즘은 학교와 전공을 전혀 보지 않는 경우도 많아서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어요. 상경계열 갔다고해서 안심하다가는 비상경계열이나 공과계열한테 TO 먹히기 쉬운 현실입니다.
3. 휴학을 정말 많이합니다.
공과계열과 달리 상경계열은 1학기씩 휴학해도 지장이 없는 경우가 많아요. 선수과목이 요구되는 학문들이 별로 없고 한 과목이 1년 과정으로 운영하는 경우도 드물어요. 그래서, 그냥 쉬고 싶다거나 자격증, 전문직 도전 등으로 단기 휴학이 정말 많은 추세입니다. 그래서 공학계열보다는 평균적으로 취준생 연령대가 높은 편이에요. 변명하자면 그렇습니다.
4. 하방 아웃풋이 존재하지 않는다.
상위권 아웃풋은 공학계열 분들도 부러워할정도로 정말 좋아요. 연봉도 많이 받고, 대도시에 근무하고, 워라밸도 좋죠. 하지만 하위권 분들은 어느순간 사라져서 소식이 들려오지 않아요. 이거는 학교별로 분위기가 달라서 그럴수도 있는데, 많은 중상위권 이상 대학들이 회계사 시험에 목숨을 거는 상황이에요. 회계사 시험은 합격까지 3~4년이 걸리고 수능보다 더 생활패턴이 일정하도록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정말 어렵다고 해요. 회계사 시험을 준비하지 않는다면 공기업을 준비하거나, 정말 좋은 학교에서는 대기업쪽을 생각하기도 한다네요. 문과에서 대기업은 SKY, 잘쳐주면 서성한 정도가 사실상의 마지노선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겁니다.
5. 그래도 취업하면 괜찮은 삶을 살 수 있다.
어려운 취업 관문을 뚫고 취업에 성공하신다면 대부분은 대도시에 근무하시게 될거에요. 공기업은 순환근무라 ^^ 지방 중소도시로 가는 경우도 많죠. (한전, 한수원, 가스공사 등등)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에는 공대생 출신 직장인보다는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고, 이성을 만나기도 쉬워요. 특히나 공대생들이 많이 가는 울산, 창원, 아산, 포항, 여수, 구미는 정말 남초라서 이성을 찾기가 쉽지 않다고 하네요.
더 궁금하신 점 있으면 물어보세요! 안타까운 이야기이지만, 주변에서 9급 공무원을 준비하는 중상위권 상경계열분들도 꽤나 존재하고 있습니다. (단기 합격으로 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이긴 하지만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야. 화학에 집중해.
-
그럼 난 빠지기로
-
사람없으니 1
슬슬
-
사진에 있는 풀떼기가 제 오베사임
-
공익이었던거 빼면 모르겠네...
-
아 머리 아픔 4
갑자기 머리 깨질거 같ㅇ애 진짜로
-
ㅇㅈ 5
아쟁
-
2주만에 2000만원 날렸네
-
고치겟습니다 ㅈㅅ요
-
수학 기출 0
수학 기출 돌리려는데 수분감 1번 돌리고 오답 후 회독이 나을까요? 아니면...
-
난 왜 한번밖에 못봄?
-
ㅅㅂ ㅋㅋ 5
방금 밥먹으러 맥날가니까 양옆이 커플임
-
첨엔 선택지가 늘어나는 꿀처럼 보였지만 석청이었음 ㅋㅋㅋ 생지도 공대 가는데 사탐은...
-
이게 맞노 ㅋㅋㅋㅋ?
-
잡담태그 달고 하긴 했는데
-
매수타이밍인가 3
최근에 이렇다할 수익이 없음 ㅠㅠ 크게 먹고싶은데
-
뭐를 먹으면 조을까요? 대구 처음 가봅니다
-
주식 안하기
-
넘빨라요...
-
이야 컬렉션이 따로없네 2025도 고고
-
외대 올려치기도 심하고 반수러한테 뭐라 하는 것도 좀 있고 전적대랑 분위기 ㅈㄴ다르네
-
ㅈㄱㄴ
-
아오머지
-
한국공대 5
입결 어느정도라인임요?
-
ㅇㅈ 5
-
미적 들으려는데 박종민쌤 들을거면 시즌2부터 들을 것같고 강기원쌤 들으려면...
-
배고픈데 0
진순 먹어야지 내일은 아침에 빵 먹고 점심에 밥 먹고 저녁은 초밥 먹고 야식으로 순대국밥 먹어야지
-
놀랍다
-
주식계좌가 그냥 개시발 10
누가 미장이 안전자산이랬냐
-
아
-
우울해져버림 얼굴들 볼수록
-
지인선이 쉬워진거냐 N티켓이 어려워진거냐 N티켓 보다 빅포텐이 어렵던데 이제 입n은 없는건가
-
오르비를 제로섬 시키겠어
-
여르비 보면 그냥 군대 안가서 부럽단 생각밖에 안든다 사고가 군대에 물들여졌다
-
수2하고 다르게 푸는데 계속 불편하고 걸리네요,,
-
예전에 친구랑 같이. 25주년.세기의 명작을 처음으로 봤는데 극장이어서...
-
ㅇㄷㄴㅂㅌ
-
흠흠흠
-
넵
-
몸무게 50키로 돌파 14
tlqkf
-
의대 증원은 필요한거 같다 ㅇㅇ 존잘존예 제적시키고 한남 한녀들 입학점
-
연하 어때여?
-
ㅇㅈ 15
ㅂㄱㄸㅂㄱ 이 머리도 이제 없네.
-
공부해야지 4
응응... 내일 저 보이면 뚜까 패주세요!!
-
일찍 잘까 0
겜 좀 하다 잘까
-
오르비 프사 6
어느날 민증인증이 도입되어서 전부 본인사진으로 바뀌면 개웃길듯요
-
제가 이미지를 11
써드려도 될가요..
-
ㅇㅈ하기 0
ㄱ
-
3모전 n티켓 빅포텐 (2회독) 4월 지인선, 볼텍스 or N티켓 시즌2 5월...
-
일단 나부터
회계사 cpa는 어떤 시험인가요??
휘발성 ㅈㄴ 강한데 양은 엄청난 과목들이 즐비한 시험이에요 ㅎㅎ
성글경도 학점 매우 높아야 취업 할수 있나요? 특성화학과만의 취업에서의 메리트는 없나요?
답변이 안보여요ㅜㅜ 오륜가..
요즘은 학점이 정말 중요하지 않아요. 그래서 다양한 활동아니면 CPA 일찍 진입하는게 승리자에요. 취업 메리트는 공기업은 블라인드고 금융권은 학벌 많이본다하지만 채용 자체가 닫히고 있어서.. 본인 역량이 제일 중요해요! 경영쪽이면 프로그래밍 쪽도 고려해보세요.
취업하기에 성글경제가 나은가요 연고대 어문이 나은가요?
22 ㅇㄷ박습니다…
그쪽이 아니라서 잘은 모르지만 어문계열 가셔서 상경계열 쪽 스펙쌓으시면 별다를거없다고 생각해요! 아무래도 준비하기에는 성글이 훨씬 수월하겠지만, 최상위 금융권 노린다면 연고대가 나을수도 있고요. 리스크를 안고 가는거죠.
답변 감사합니다 슨생님
숭실대가 복전이 쉬운데 어문계열가서 상경 복전하는 거 괜찮을까요? 아님 공대쪽 복전?
국숭세단~인하 아주급 경영에서
cfa level1따고 학점 높게받고 학회/대외활동 열심히하면 사모펀드 취업 가능할까요?
사모펀드는 서울대 경영경제에서도 학회 빡세게 하고 온갖 스펙 쌓아서 들어가는건데 상식적으로 될 것 같나요?ㅋㅋㅋㅋㅋ
혹시 한은이나 한국거래소 이런데도 지방 으로가서 근무 하나요??
네..
통계학과는 전망이 괜찮나요? 복전없이 힘든가요?
대학원^^
거의 대학원이 필수인거죠? 복전은 선택?
학사따리 —> 컴공이나 경영/경제 복전
아니면 대학원 ^^
경영학과는 경제에 비해 수학을 얼마나 덜 쓰나요?1학년 때는 비슷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