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한 수 [980012] · MS 2020 · 쪽지

2021-05-18 08: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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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경업전, 봉산탈춤(양반춤, 미얄춤), 열녀춘향수절가, 채봉감별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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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_임경업전]에서는 작자 미상의 국문 고전 소설, 〈임경업전〉의 감상 포인트와 줄거리 그리고 등장인물의 성격, 서술상 특징, 〈임경업전〉의 두 가지 갈등, 〈임경업전〉의 내용과 역사적 사실과의 관계, 영웅 소설의 구조, 군담 소설의 종류, 〈임경업전〉에 그려진 민족적 민중 영웅의 모습, 〈임경업전〉의 한계, 〈임경업전〉에 반영된 시대상, 조선 시대에 군담 소설이 유행한 이유 그리고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작품을 살펴봅니다. 

[문학_봉산 탈춤_제6과장_양반춤]에서는 작자 미상의 가면극, 봉산 탈춤 제6과장 양반춤의 감상 포인트와 줄거리 그리고 등장인물의 성격, ‘양반춤’의 재담 구조, ‘양반춤’의 언어유희적 표현과 ‘양반’에 대한 조롱, ‘양반춤’에서 ‘쉬이’와 ‘춤’의 기능, ‘양반춤’에 나타나는 해학과 풍자, ‘양반춤’에서 관객과 ‘악공’의 역할, ‘양반춤’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특징, ‘양반춤’에서 ‘취발이’를 잡아들이는 재담의 의도, ‘양반춤’에서 ‘취발이’를 잡아들이는 재담에 반영된 조선 후기의 시대상, ‘봉산 탈춤’의 전체 구성과 내용, ‘봉산 탈춤’의 주제 의식과 작품에 반영된 시대상, ‘봉산 탈춤’의 표현상 특징, ‘봉산 탈춤’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이중성, ‘봉산 탈춤’에서 ‘춤’과 ‘노래’ 그리고 ‘악공’의 역할, 전통극의 갈래, 민속극의 일반적인 특징, 가면극에서 ‘탈’의 기능, 가면극과 서양 연극의 차이 그리고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작품을 살펴봅니다. 

[문학_봉산 탈춤_제7과장_미얄춤]에서는 작자 미상의 가면극, 봉산 탈춤 제7과장 미얄춤의 감상 포인트와 줄거리 그리고 등장인물의 성격, ‘미얄춤’의 해학적 표현, ‘미얄춤’의 갈등 구조, ‘미얄춤’에서 ‘미얄’과 ‘덜머리집’의 갈등에 대한 제의적 해석, ‘봉산 탈춤’의 전체 구성과 내용, ‘봉산 탈춤’의 주제 의식과 작품에 반영된 사회상, ‘봉산 탈춤’의 표현상 특징, ‘봉산 탈춤’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이중성, ‘봉산 탈춤’에서 ‘춤’과 ‘노래’ 그리고 ‘악공’의 역할, 전통극의 갈래, 민속극의 일반적인 특징, 가면극에서 ‘탈’의 기능, 가면극과 서양 연극의 차이점 그리고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작품을 살펴봅니다. 


[수능특강_문학_열녀춘향수절가]에서는 수능 EBS 연계 교재인 《수능 특강》에 수록되어 있는, 작자 미상의 국문 고전소설, 〈열녀춘향수절가〉의 감상 포인트와 줄거리 그리고 등장인물의 성격, 〈춘향전〉 계열 소설의 갈등 구조, 판소리계 소설의 서술상 특징, 고전 문학에 자주 등장하는 언어유희의 유형, 〈춘향전〉 계열 소설의 표면적 주제와 이면적 주제, 전반부에서 드러나는 ‘춘향’의 양면성, ‘옥(獄)’의 상징적 의미, ‘이몽룡’이 지은 한시의 의미와 기능, 확장적 문체를 통한 장면의 극대화, 〈춘향전〉 계열 소설의 배경 사상, 〈춘향전〉 계열 소설의 근원 설화와 발전 과정, 〈춘향전〉 계열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 그리고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작품을 살펴봅니다. 

[수능특강_문학_채봉감별곡]에서는 수능 EBS 연계 교재인 《수능 특강》에 수록되어 있는, 작자 미상의 국문 고전소설, 〈채봉감별곡〉의 감상 포인트와 줄거리 그리고 등장인물의 성격, 등장인물의 특성, 〈채봉감별곡〉에 송서(誦書)체의 장편시 〈추풍감별곡〉을 삽입한 효과, 〈채봉감별곡〉에 반영된 시대상, 조선 말기의 매관매직 상황 그리고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작품을 살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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