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신입생들을 위한 가이드!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6109716
서울대 신입생들을 위한 가이드.pdf
아까 이야기했던 대로 서울대 신입생들을 위한 꿀팁들을 가져왔습니다.
제가 신입생이었을 때 "이런 것들을 미리 알았으면 좋았을 텐데"했던 기억이 있어서 저와 같은 사람이 없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좋아요와 팔로우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정) 텝스 관련 내용 수정했습니다.
1. 마이스누 가입
마이스누 들어가서 로그인 아래에 보시면 아이디 신청하는 란이 있어요. 그거 누르시고 하라는대로 따라가시면 됩니다.
마이스누는 서울대 학생 전용 사이트같은 곳입니다. 여기서 정보 열람, 등록, 수업 및 성적 확인, 장학금 신청 및 선발 현황 확인 등 모든 것을 할 수 있어요!
2. 학생증 신청
아마 문자가 올 거예요. 서울대학교 학생지원과에서 보내는 우리은행 위비뱅크를 깔고 뭐 어쩌구저쩌구하는 문자인데 그거 따라서 하시면 됩니다. 학생증 가지고 건물 출입하니까 꼭 신청하세요.
학생증 받는 곳은 자하연과 자하연 식당 근처에 우리은행이라고 써 있는 건물이 있습니다. 신양인문학술정보관(인문대 4동)인데 여기에 가면 우리은행 있어요.
3. 에브리타임 설치 후 서울대 에타 가입
마이스누 메일로 가입해야 하니까 마이스누부터 가입하세요. 서울대 에브리타임은 서울대 학생들의 커뮤니티입니다. 여기서 대화도 하고, 정보도 얻고, 시간표도 짜고, 나중에 의류(후드, 돕바 등) 공구도 하니까 꼭 설치하세요.
4. 시간표 짜기
듣고 싶은 강의를 들어보세요! 시간표 짜는 앱(에브리타임, snutt 등)을 설치하면 됩니다.
비어 있는 시간을 잘 찾아서 추가 버튼을 누르면 추가가 됩니다. 약간 테트리스하는 느낌이라 은근 재밌어요 ㅎㅎ
강의계획서를 보면 수업 방식(팀플 여부, 시험 방식, 녹화 강의인지 실시간 강의인지 등등)과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알 수 있으니까 강의계획서를 꼭 찾아보세요!
수업을 보면 학년이 쓰여 있는데 권장이라 아무거나 들어도 상관 없습니다. 1학년이 4학년 과목 들어도 돼요. 물론 따라가기는 힘들겠죠? 선수 과목이나 수강반 제한이 있지 않은 이상은 아무거나 들어도 상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전공 필수(전필)와 필수 교양(필교)을 먼저 넣고 그 다음에 전공 선택(전선), 나머지 자리에 교양을 넣습니다!
특히 대학영어(대영)와 대학 글쓰기(대글)은 1학년 때 듣지 않으면 골치 아파지므로 빨리 듣는 게 좋습니다. 이것도 사람마다, 과마다 다를 수 있으니까 잘 찾아보고 시간표를 짜면 될 것 같네요.
학점의 의미는 두 가지가 있어요. 첫 번째는 이수하는 학점의 수입니다. 한 학기는 보통 15주인데요, 1학점은 주당 1시간의 수업을 들었을 때 인정받는 학점의 수를 의미합니다. 2학점은 주당 2시간의 수업이겠죠?
물론 모든 수업이 다 이런 건 아니에요. 기초 영어라는 수업의 경우 주당 1시간 넘게 듣지만 인정은 1학점만 인정됩니다.
두 번째는 수업에서 받는 평점입니다. 마이스누에서는 평점으로 표기하지만 보통 말할 때는 학점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서울대는 4.3점 만점으로 a가 4점, b가 3점, c가 2점, d가 1점, f는 0점이며 여기에 (+)가 붙으면 0.3점 증가, (-)가 붙으면 0.3점 감소됩니다. 그러니까 a+를 받으면 4.3점, b-를 받으면 2.7점인 거죠.
들을 학점도 자신이 직접 정할 수 있어요. 보통 15~18학점을 듣습니다. 최대가 18학점이라서(신입생 세미나, 기초 수학, 기초 물리학 등 특수한 과목을 듣거나 자유전공학부, 의예과 등 특수 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 이내로 듣게 됩니다.
보통 복수 전공이나 부전공을 하지 않는 이상은 졸업할 때까지 전공 60학점(이것도 과마다 다를 수 있어요.)을 들어야 해서 한 학기에 전공 6~9학점 정도를 추천합니다.
과에 따라 1학년 때는 들을 전공이 많이 없을 수도 있어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링크입니다. 여기서 본인에 해당하는 이수규정대로 이수하시면 됩니다.
시간표를 짤 때는 로드, 학점 잘 주는 지의 여부, 수업에서 얻어갈 것이 많은지의 여부 등을 고려하게 됩니다.
로드는 “짐, 부담”이라는 뜻의 영어 load에서 나온 말인데요, 말 그대로 그 수업이 얼마나 부담이 되는지의 정도입니다. 과제, 시험, 팀플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 수업을 듣는 것이 고통스러워지겠죠?
또한 에타나 다른 서울대 커뮤니티에서 강의평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수업의 교수님이 학점을 잘 주시는지(꿀강인지), 그 수업이 얻어갈 것이 많은지(명강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꿀강인 동시에 명강이라면 너무 좋지만 그런 수업은 많이 없죠. 잘 찾아서 들으시면 될 것 같네요!
제가 추천하는 교양 수업은 한국고대사의 쟁점(김지희 교수님)입니다. 꿀강인 동시에 명강이었어요. 이외에 다른 수업이 있으니까 한번 찾아보세요!
수업을 신청했어도 나중에 수강신청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걸 드랍이라고 합니다. 일정 기간 안에 수강신청을 취소하면 아무것도 남기지 않고 수강한 것이 무효가 됩니다. 나중에 다시 들어도 아무런 불이익이 없어요.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합시다.
다만 재수강은 다릅니다. 재수강은 수업을 신청하여 듣고 학점까지 나온 상태에서 그 수업을 다시 듣는 거예요. C+ 이하의 학점부터 재수강할 수 있습니다. 재수강의 경우 최대학점은 A0로 제한됩니다.
이걸 이용해서 수업을 들을 때 좋은 학점을 받지 못할 것 같은 경우 재수강을 노려 일부로 C+ 이하의 학점을 받기도 하는데요, 그걸 자체 드랍, 줄여서 “자드”라고 합니다. 이왕이면 수업을 잘 따라가서 좋은 학점을 받는 것이 좋겠죠?
5. 신입생 특별 시험
문과의 경우는 영어 시험만, 이과의 경우는 영어 시험, 수학 시험을 보게 됩니다. 영어 시험은 텝스입니다. 이번 시험은 정기시험과 같은 텝스라고 하네요. 상대평가여서 상위 50%가 327점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이 시험에서 1~297점을 받으면 이후에 필수 교양에서 기초영어를 수강해야 하고, 298~386점은 대학영어1, 387~452점은 대학영어2, 453점 이상은 고급영어를 수강하게 됩니다. 면제도 있는데 이건 단과대마다 달라서 직접 찾아보시면 될 거 같네요.
한 가지만 기억하세요. 기초 영어만 피하면 됩니다. 기초 영어는 듣는 시간에 비해 학점을 굉장히 적게 줘서(1학점) 들을 때 짜증날 수 있어요. 수능 1~2등급 정도면 무난하게 300점은 넘길 수 있을 거예요. 물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과의 경우 수학 시험도 봐야 합니다. 그거 안 보면 따로 수업을 들어야 한다네요. 어려운 난이도는 아니라고 합니다.
아마 처음 학교를 가게 되는 날이 바로 이 날일 거예요. 학교를 갈 때 꿀팁을 알려 드릴게요. 보통 서울대입구역 3번 출구 앞 버스정류장에서 5511번이나 5513번 버스를 타고 학교를 가게 되는데, 사람이 엄청 많을 거예요.
3번 출구 말고 6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앞에 횡단보도가 보이는데, 그걸 건너서 조금만 걸으면 버스정류장이 나와요. 3번 출구 앞 버스정류장의 바로 전 정류장이 6번 출구 횡단보도 건너 버스정류장이어서 남들보다 빨리 버스 탈 수 있습니다.
학교 가기 전에 지도 앱과 서울대 캠퍼스 맵이라는 앱을 까시는 게 좋아요. 서울대 캠퍼스 맵은 건물번호로 건물을 찾을 수 있는 앱입니다. 가끔 수업이나 여러 공지사항에 ~동(예시 : 83동, 222동 등)으로 표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경우 서울대 캠퍼스 맵에 건물번호를 검색하면 건물과 위치가 나옵니다.
글쓰기 시험도 있는데 이건 선택입니다. 일정 기간 안에 주어진 제시문을 읽고 요건에 따라 글을 써서 제출하면 채점해서 온라인으로 성적을 볼 수 있습니다. 논술이랑 비슷해요. 전 했는데 귀찮으시면 안 해도 됩니다.
혹시 궁금한 거 있으시면 질문해주세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주식 2주 변화 0
내돈 어디감?
-
올해 6,9평도 시간이 된다면 응시해볼 예정입니다. 다른 과목 다 찍고 생윤윤사만 풀듯.
-
주변여자들을 잠재적여친으로 보게되는 관점부터 고쳐야함
-
오르비 잘자 2
잘장~!
-
시발련들아왜안떨어지는데
-
좋았던거 뭐있으셨나요???
-
16e는 절대 사면 안되는거 맞죠??
-
라고할때살걸 0
엔비 야발련아!
-
조정장에서도 주가가 안 떨어져 ㅅㅂㅋㅋ
-
이제 고1 올라갑니다. 국어 인강 커리를 학기중에는 따라가는게 빡세겠죠? 그냥...
-
생윤 장점 4
인생사는데도움됨 특히 유교와불교는... 내 마음을 너무 편안하게함 내 좌우명...
-
한번쯤 어 하고 여자로 보이는 순간에 강하게 꽂히면 갑자기 한동안 불편해지고 고장나고 어색해짐
-
무경력이라 이런거라도 해야댈듯
-
좋은 곳 진입해서 손실 복구해보자
-
왜냐? 난 앱등이고 콜라는 맛있으니까
-
ㅅㅣ발 이러면 오전 반절 바쳐서 병원간 의미가 없는거아님????? 다시 찾아가서...
-
나만 짝사랑하면 3
절대 못다가가겠고 그러나 그 사람이 다가와도 차갑게 대하고 그러는거 같은데...
-
오늘 결산.. 6
1층 복구 허..
-
어떻게 대해야(다가가야) 할까요? 이전 글에 과외를 해도 되는지 고민하고 있다는 그...
-
국어공부 3
국어 공부 앞으로 계획 어떻게할지 도와주실분 계신가요?ㅠㅠ
-
. 6
.
-
사랑은 맛있다 5
정말맛있나
-
옛날사람들 계정만 바꾸고 거의다 살아있는것같네 아 ㅋㅋ
-
저 ㅈㄹ 났는데 다른사람은 어떨까 생각하니 마음이 편해짐
-
여기도 있나.. 하 들어가고싶다
-
괜히 기대하게됨
-
서로에게 안좋을건 없잖아요? 잘자용
-
입 닫고 사업이나 해 제발
-
50%이상 잃었으면 개추 ㅋㅋㅋㅋ
-
뚜쉬뚜쉬
-
내일느낄우울을생각하니 그냥 정상화될때까지 눈감고 계속있고싶다
-
에휴ㅜㅠㅠ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어요 개념에 문제가 있나 생각이 들어서 뉴런으로...
-
저번달에 코카콜라 먹다가 너무 맛있어서 풀매수갈겨버렸었음
-
너무 재미가 없음 퉷
-
프사바꿈 2
어떰?
-
나를 걱정했었나요
-
있는 그대로를 보고 조금만 세상을 더 깨끗하게 보는건 어떨까요? 요즘에는 너무...
-
사랑하고 싶다 6
계속 보고 싶고 그리워하고 보면 미친듯이 가슴이 떨리고 눈맞춤 한 번에 온몸에...
-
시발비갤아 1
야
-
생각보다 일정 학벌만 충족되면 털고 일어나는게 가능한사람이 많은것같더라구요 흔히들...
-
호감도 기준 3
10 - 오르비에 없음 9 - 한두명 8 - 짱좋음 7 - 왕좋음 6 - 좋음 5...
-
마플 수 기 총 vs 어삼쉬사 vs 땅우
-
참 매력있는 학문인듯. 내가 종교로써 불교를 대하지는 않지만 분명히 교리에서...
-
국영수탐 다 포함해서 omr에 마킹한거만 세어보니까 실모 204갠데.. omr 안...
-
한 라인 혹은 그 이상 올린 거 기준이면 흠 가늠하기 어렵네
하 텝스 난이도 햐향조절 되는구나,, 진지하게 300 못 넘길 것 같아서 샤워기물 온도 재고 있었는데,, 감사합니당 ><
저도 처음에 겁 먹었는데 엄청나게 험악하진 않아요. 다만 어휘들이 수능 수준을 넘어서는 것들이 있고 독해의 타임어택이 좀 심합니다.
이번 텝스는 정기 시험과 같은 텝스라고 하네요.... 그런데 상대평가라 절반 이상에만 들면 기영 안 들을 수 있어요!
앗 감사합미당!!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 입시 결과 있을 거예요!
스크랩해놓겠습니당
감사합니당

정보글 정성추감사합니다 ㅎㅎ
서울 의치 가고시퍼서 광광우럭따
헤헤 감사합니다
개부럽
학교 잘 다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샤대 넘볼수도 없지만 서울대꿀팁은 찬찬히 읽어보는 게이라면 개추ㅋㅋㅋㅋ
.
.
.
.
물론 나도
굳굳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하체가 부실한 관악뉴비들 걱정말라구 졸업할때 쯤이면 하체 걱정없다구
앜ㅋㅋㅋ 학교 갈 때 너무 힘들어요 ㅠㅠ
셔틀 5511 5513 5516 공통점: 이게 시내버스야 셔틀이야 등산버스야
아 맞아요 ㅋㅋㅋㅋ 등산객 분들도 엄청 많이 타시더라구요
ㅗㅜㅑ
부럽다 저도 꼭 갈게요

파이팅!!여기서 서울대생들 정모하네ㄷㄷ
ㅎㅎ 서울대생 분들이 많이 읽어주시는 것 같아서 좋네요!
느티나무카페가서 리얼딸기 사먹기!!
잘 아시네요 ㅋㅋㅋ ㄹㅇ꿀팁이죠

꼭 사먹어야해요 서울대생이였으면 느티나무단골예약입니다4번은 서울대생이 아니여도 다들 참고하면 좋을 내용이네요!

내년 이맘때 필요해서 다시 이글을 찾아들어올 수 있기를
파이팅!굳굳 내가하고싶은말들 깔끔하게 정리해놨네요
그리고 텝스에 대한 사견은 수능 1등급이라도 300점을 넘기기가 쉽지 않습니다. 수능에서 중요하지 않은 청해력을 많이 요구하고 특히 저같이 수능 이상의 청해를 해본 적이 없다면 문제가 들리지도 않습니다.
청해 부분이 확실히 빠르고 정보량도 많아서 대비책이 없으면 힘들 것 같긴 해요. 청해뿐만이 아니라 어휘, 문법, 독해 모두가 수능과는 괴리가 있구요. 그런데 상대평가이고 모두가 그런 상태여서 상관 없을 듯 합니다.(제 의견이에요.)
저도 그렇게 생각했지만 다들 잘 치더라요 ㅎㅎ
그렇군요
쪽지로 문의드렸는데 바로 자세히 설명해 주셔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즐거운 설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