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예지T 수학 문항 하나 보고 가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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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번 수열.pdf
안녕하세요, 오르비에서 처음 인사드리네요. AJOODA LAB입니다.
AJOODA LAB이 뭐하는 곳인데??
라고 생각할 수 있을듯 하여 간단하게 소개부터 하겠습니다.
3월 대비 모의 검토 중에 몰래 찍어봤습니다
AJOODA LAB은 주예지T 연구실 브랜드입니다.
소개는 이쯤하고 오르비에 온 김에 문항 하나 투척하겠습니다.
신규 강사가 만든 문항이라고 무시하지 마시고 한 번 풀어보고 첨부된 해설도 즐겨보길 바랍니다.
앞으로 수학 문항, 칼럼 등으로 가끔씩 오르비에 찾아오면 환영해 주기를 바라며 이만 글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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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본능적으로 사진보고 ㄱㅁ칠 뻔했다.
ㅇㅈ 그만봐야지 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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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와 별개로 해설이 너무 좋네요감사합니다~~!!
진짜 연구실 직원이시면 다음에 같이 당근 들고 사진 찍어서 인증해주세요!
ㅋㅋㅋㅋㅋ 춤도 추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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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왕이면 아무노래 챌린지로 부탁드립니다이꽈라서 문돌이문제 잘 모르겠지만 문제가 매서워 보이네요...like 사바나에서 10일굶은 사자
Fact:이제 이과문제다
에욱..
형님 오르비에도 침투하신겁니까 에욱....
아주라랩 오르비계정은 주예지쌤이 직접 관리하나요??
77ㅑ 주예지쌤 직접 오시는 그 날까지 숨 참겠습니다 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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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루션 1은 깔끔하고 좋은 것 같아요!전 생각없이 계산하는 편이라 솔루션 2처럼 풀었네요
솔루션1이 약간은 발상적일 수 있지만 도형 사이의 관계에 주목하기 위해 이용하는 직각삼각형의 개념만 있으면 시험장에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솔루션2가 가장 일반적인 풀이겠죠!! 늦은 시간에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금방 풀릴줄 알았는데 은근 시간잡아먹네요
5~7분걸린거같습니다 해설과다르게 복잡하게 푼듯...
해설이 뭐랄까 독해 해설 설계 순서로 나아가는게 인상적이네요
개념 이후의 커리큘럼에서 주요하게 사용될 도구입니다. 강의와 교재에서도 열심히 풀어나가보겠습니다.
전혀 복잡하지 않은데요?? 이 풀이를 하게 된 근거를 명확하게 표현해 주실 수 있을까요??
일단 n말고다른 미지수를 안쓰려고했는데
그러면 문제진행이 어렵다고 판단해
기울기3인 직선이란걸이용해
그 삼각형을 x로 표현후
선분CB의 기울기를 간접적으로 주어줬으니
연장시켜 나머지 길이를 표현후 피타고라스정리를 이용했습니다.
직선이 갖고 있는 성질로 직선 위의 점 사이의 관계를 해석한 거네요 굿굿입니다. 이렇게 한 문장으로 표현한 것을 노트 한 켠에 적어서 모아놓으면 나중에 독해와 설계 단계에서 항상 문제의 끝을 미리 확인하고 계산만 하는 단계에 이를테니 항상 문장으로 표현할 것을 권장합니다!!

문장으로....표현....메모....
삼각함수 덧셈정리로 푼 나는 빡대가리...아이민ㄷㄷ
아이민?
이건 썩다못해 석유급인데이
S_1을 구하는 것과 S_n을 구하는 것이 차이가 없네요. 20년도수능까지 수능문과 고정유형이었던 등비급수도형 문제의 경우에는 S_1 이후에도 공비를 구하는 과정이 필요해서 등비급수 문제로써의 의의가 담겨있었지만 위의 문제의 경우에는 n이라는 미지수로 인해 S_n이 n에 관한 식으로 표현되어 마무리과정에서 단순히 시그마계산과정이 추가된 것이라 조금 아쉬운 것 말고는 이쁜 문제인 것 같습니다.
등비급수가 아닌 문항이기에 이 문제와 같이 1일때나 n일때나 원하는 길이를 구하는 과정이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이 좀 더 일반적이라 보는데 제가 식견이 조금 부족한 듯 싶네요. 더 연구하겠습니다~!!
1) s1 s2 s3..을 구하고 그 값을 토대로 sn을 추론(마치 IQ테스트처럼) 할 수 없다는 점에서 괜찮아보입니다.
2)
위엣분이 말씀하신대로 case분류형도 있지만 case분류 들어가면 쉬운 29번정도는 되어야할것같아요
(28번치고 과한)
1) s1을 구하는 과정과 sn을 구하는 과정이 (숫자대신 미지수 n을 쓰는 정도의 차이를 빼고는) 정확히 동일하기 때문에 굳이 s1, s2,...로 부터 추론할 것도 없이 난이도상으로 동일하다는 뜻(사실상 같은 문제)이었습니다. 결국 이 문제는 s1을 묻는 정도로 가진 의미를 다 했으나, 수능 직접출제범위인 수열단원으로 출제하기 위하여 sn을 정의하고 마지막에 묻는 것을 시그마의 합으로 처리한 부분이 불필요하고 어색해보인다는 뜻이었습니다.
2) case분류를 꼭 말한 것은 아니고 제가 예를 들었던 등비급수도형문제의 경우는 첫째항과 공비를 구하는 과정이 동일하지 않고, 그 두개를 모두 구해야만 최종적인 수렴값을 등비급수의 합 공식으로 구할 수 있으므로 1)번에서 제가 제기한 문제점이 없는 완성도를 가진 문제라는 뜻에서 언급한 것입니다.
제가 너무 까다롭게 군 것 같아서 댓글을 달면서 조금 송구스럽네요. 그냥 참고할만한 의견정도로 여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출제자와 1945님 모두 기분나쁘지 않았으면 합니다.
아니에요 오히려 이런 의견 교환하는 게 더 좋지않나요??? 전혀 기분나쁘지 않았고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좋은 기회였어요~ㅎㅎㅎ 댓글도 되게 예쁘게(?) 달아주셨고요. 작성자분도 똑같이 생각할 것 같습니다.
저도 무슨 얘기인지 이제서야 이해한 듯 하네요. 수열의 합이나 수열의 극한을 마지막에 구하는 값으로 제시한다는 측면은 큰 의미가 없음에도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라 문제의 퀄리티를 낮출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았는데 고민을 해봐야겠네요. 여담으로 등비급수 문항으로 제작하지 않은 것은 기왕이면 공통인게 좋을 것 같아서 이렇게 해봤습니다 ㅎㅎ 좋은 조언 감사합니다.
문제 너무 어려워서 풀다보니까 머리가 지이이잉하네요
꼭 그랬어야 함?
찐따라 그럼 ㅈㅅ
삼도수군통제사
삼다수통제조사
탄성 퍼텐셜 에너지
적도기니 군용헬기 공중급유기 부조종사
를르슈 비 브리타니아가 명하는 기어스
얘들아 너를 향해가 할말있대! 와 쟤 말하는거 처음봐!!! ㅋㅋㅋㅋㅋ
아기퀸노
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
미분당한 적분상수의 눈물
상황판단력 0 ,, 그는 '찐'이다
인싸인척하는찐인척하는찐
ㅋㅋㅋㅋㅋㅌㅋㅋㅋㅋㅋㅌㅋㅋㅋㅋㅋ
짐바브웨 재무부장관
와칸다 국립농수산물품질관리원장
와..우네;
감비아 외교부장관
몽골해군참모총장
찐인것같더라 ㅇㅇ
타이레놀은 자주 먹어도 괜찮다던데 수험생이라면 먹으면서 하세요!!^^
게이야....
좀 징징거리지마라 애새끼도 아니고
검은색은 문제에서 준 조건
(주어진 도형 작도하기)
파란색은 풀이
(미지수가 나타난경우, 미지수값이 하나로 결정됨을 직관으로 이해한 후 값 구하기)
탄젠트 덧셈정리로 AC기울기 구하면 되는거 아닌가여
그게 젤 쉬운거 같은데...
헐.. 그러네.....
아마 문이과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풀이를 알려줘서 그런듯해여
쉿...(?) 아직 3월 대비에는 시험범위에 없으니 넓은 아량으로 봐주세요 ㅎㅎ 감사합니다!!
직선 쭉 이어서 y절편까지 그으면 기울기를 더 직관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서 2분도안걸리네요. 제 풀이가 너무 발상적이긴 하다만..
댓 수준 ㅋㅋ;
문돌이지만 항상 응원합니다
감사할 따름입니다. 저희도 앞날을 응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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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함니다이게 젤 짧은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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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봤던 풀이중 제일 짧은 풀이네요 하나 배워갑니다귀하신분이..ㄷㄷ 과찬이십니다
숨겨진 의도였는데... 수험생들이 구사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했는데... 진짜 대단하십니다...
ㄹㅇ이풀이면 계산도 깔끔하고 잘 풀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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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문제 감사드려요풀어주어서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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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주예지쌤인가요!!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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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 주예지!주예지!k-math?
3월 대비 무료 모의고사가 세계로 뻗어나면 맞는말일 수도 있겠죠...?^^
BC기울기보고 삼각함수 덧셈정리를 이용해서 각CAO를 구한다음 AC를 n에 대한식으로 표현했는데 어떤가요?
괜찮죠!! 3월 범위에 덧셈정리가 아직 없어서 의도한 것과는 다르지만 아마 수능이라면 공통문항이 아니라 나형에만 출제되었을 문제일 듯 합니다!! 풀어주어서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문항 많이 기대할게요 감사합니다!
Ajooda 공책 그 마인드 맵 그리는거만 따로 팔 생각은 없으신가요? 다른 과목에 쓰려구 사실 ㅋㅋ
이런 요청이 있을거라 생각을 못하고 본교재와 함께 무료로 제공하려면 비매품으로 바코드 등록을 해야해서... 만약 판매하려면 무료 제공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어서요 ㅠㅠ 사실상 현재는 무료로 드리는 것 이외에는 다른 방법이 떠오르지 않네요...
ㅠㅠ
원주각으로 OB의 동경의 각이 45도네요. 문제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문제 굉장히 좋은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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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조교 모집 계획은 없으신가요?현재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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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주예지 쌤이시면 다음에 당근 들고 인증해주실 수 있나요?당근이 쌈으로 나오는 음식점이 주변에 있었던거 같은데...
예지쌤 저랑 친하게 지내여!ㅜㅜ
안녕하세요~~~~~
꺄아아아아아악 앞으로 이벤트 많이 해주세용
학습 관련 글 정도는 가능해도 이벤트는 여기에서 진행하면 싫어하지 않을까요..? 왠만한 이벤트는 저희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것 같네요!!
ㅜㅜ 안타깝네요ㅜㅜㅜㅜㅜ
수고 많으시네요. 앞으로도 좋은 컨텐츠 제작해서 오르비에 많이 올려주세요
네 감사합니다
덧셈정리 ㅈ살
이렇게 풀어도되나요
k가 n에 대한 식임을 인식하면서 설정해야 합니다 작년 수능 30번도 교점의 x좌표를 s라 두면서 이때의 s가 t에 대한 식임을 인식하면서 설정해야 하는 것과 같은 사고입니다. 사소하지만 혹시 실수를 유발할 수도 있는 것이니 주의해주세요!! 매우 잘 푸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주예지! 주예지! 주예지!
저거 그래프 수선의발 내릴때 지이잉 거리면서 내려도되요?ㅠㅠ
되겠습니까?
에휴...
수능 시험장에서 소리내면 내년 수능 봐야해서... 혼자 계실때 하는 것은 괜찮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풀어주어서 감사합니다!!
헐 ㅠㅠㅠ 쌤 데뷔 강좌 잘 듣고 있어요 ㅠㅠㅠ감사합니당!!!
전해드리겠습니다. 고마워요!!
지이이이잉이이이잉ㅇ
문제 되게 좋네요
근데 굳이 시그마를 넣은 이유가 있나요?
제가 뭔가 놓치고 있는건가 해서요
아뇨아뇨. 마지막에 간단하게 하나의 항을 구하라고 할 수는 있지만 시그마나 리미트는 큰 의미 없이 구하는 값을 요구하는 경우가 간혹 있기도 해요. 너무 큰 의미를 두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ㅇㅎ 그렇군요
이거 주 선생님이 직접 만드신 거? 아님 문제공모?
연구실에서 제작한 문항입니다
조교님이 만든 문항인가요? 아님 예지님이 직접?
연구실에서 제작했다 함은 같이 만들었다는 의미입니다!!
연구실 들어가려면 어떻게 해야하죠 ㅠㅠ ㅠㅠ ㅠㅠ ㅠㅠ 빈자리 잇으면 면접보고싶어요
지금은 아니지만 언제든 지원 부탁드립니다~
프로필 사진으로 연구소로고가 박힌 사진쓰시면 더
좋을꺼 같아요
넵 감사합니다
작년 수가 9평 15번 풀듯이 하면 비쥬얼에 비해선 간단하게 풀리네요. 좋은문제 감사합니다!!
풀어주어서 감사합니다~!!
기울기 -2 평행선 그어서 삼각형 모양 바꿔가지고 풀었는데 알고 보니까 주접이었네요 그 과정에서 구해지는 닮음비로 더 빠르게 풀리더군요....
앗 길이비를 닮음비로 잘못 썼네요
원으로 근거를 잡은건 아니지만 저도 이렇게 품ㅎ
대박이네요 풀어주어서 감사합니다.
모의고사반 특강같은걸로 한번만 개강하시면 안될까요...ㅠㅠ 가서 들을 의향 만땅입니다ㅠㅠㅠㅠ
3월 4일 라이브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특강은 일정상 어려울 듯하네요...
스듀에서 쌤 모의고사 주문했어요!!!
혹시 쌤 유튜브는 언제 돌아오나요?
현재는 유튜브를 진행하기 어려울 듯 하여 계획에 없는 상황입니다. 죄송합니다... 강의와 교재 준비에 매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이이이이이이이이이잉
찐?
반성하고 더욱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쥬예지 쌤 이제 유튜브랑 인스타는 접었나여
현재는 무언가를 시도한다는 것이 저희에게는 꽤나 두려운 일이기도 해서요... 죄송합니다!!
작년에 제가 출제한 강대모의고사 문제랑 굉장히 비슷해서 놀랐네요 ㄷㄷ
어디서 본 것 같다 싶었는데 이정도면 걍 베낀 수준 아닌가요ㅋ
네...? 강대 모의는 본적도 없는데 이렇게 쉽게 매도당하는 건가요...;;
110615님 의도는 베낀 것같아 기분 나쁘다가 아닌 것같고 신기하다는 의미같습니당
제가 다른 분의 댓글로 인해 오해를 한 것이라면 사과드립니다. 저희가 신뢰가 부족한 탓도 있을테니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좀 더 신중하게 글을 썼어야 했었는데 저도 죄송합니다 ㅠㅠ
음 기분나빠서 올린 글이 아닙니다
표절시비를 하고자 올린 글은 아니에요
글에 명시해두도록 하겠습니다
주예지쌤들을려고 스듀패스샀어요 모의고사도 신청함ㅎ
전해드리겠습니다. 수능이 끝날 때 가장 빛날 수 있도록 같이 최선을 다해봐요!!
헐.... 완전 똑같은 문제네요... 주예지 선생님은 유튜브나 커뮤니티를 하는 것이 오히려 독인 듯 합니다......
???
저희의 잘못에 대해 반성하고 앞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저희가 신뢰가 부족한 탓이라 생각하고 수험생을 위해 고민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풀고보니깐 원래풀이였네.... 괜히그림판으로했네요;;
이렇게 열심히 풀어주시다니...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기울기도 같이 변하거나, 그래프의 일부를 이차곡선겉은걸로 변형시켜도 풀만한 문제가 나올 수도 있을것같아요! 특히 BC연장시킨 x절편을 제한하면 극한문제로도 갈 수 있을것같고요! AB랑 AC기울기 동시에 변화시키면 거의 29번같을수도.... 특히 넓이 4a2, 5a2이 나오는데, 기울기조건 대신에 넓이비로 제시해도 문제가 만들어질 수 있을것같고요! 여러 풀이 나오는 지금 문제가 더 가치있지만 그냥 생각난 아이디어 끄적인거에요!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저도 많이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잘 풀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갠적으로 주예지 T 팬입니다.
좋게 봐주시니 감사할 따름이네요
문제 퀄 좋은데요...?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능본지 꽤 오래됐는데 눈풀이 가능하네요... 28번에 들어가기엔 난이도가 낮은것같아요
네 참고하겠습니다!!
문제좋아용가리❤️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초록일베에게 당하시기 전부터 미모랑 하이텐션 땜에 유튜브 정말 많이 보면서 힐링했습니다..ㅠㅠ 다 보고 볼 게 없어서 15분 강의?도 봤는데 어느순간 얼굴이 아닌 강의 내용에 집중을 하고있더라구요ㅋㅋ 부디 건강하시길 빕니다... 주님..
전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만 어렵나? 아 ㅋㅋ
첨부된 해설로 학습하는 게 나쁜 습관이 아닙니다!! 너무 오래 고민하는 것보다 적당히 해설로 공부하는 게 더 현명한 공부 방법이에요
GEEENG
찐
직교조건+이등변 조건이 같이 나와버려서 길이비가 너무 쉽게 나오도록 구성된듯
그렇게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께 응원한다고 전해주세요!
앞으로 오르비에서도 자주 봬요!
전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기 조심스럽지만 문제말고 그냥 주예지샘이 프사와함께 오시는길 바랍... ㅋㅋㅋㅋ장난이고 자주 오시길 때때로 주예지샘이 직접 오시면 더 좋아여 ㅎㅎㅎ 예쁨>>>>>명문대 이게 국룰/결론:우진아 잘가 ㅋㅋㅋㅋ
(아? 가만보니 오해소지가 있네요ㅠㅠㅠ 주예지심도 현우진샘만큼 잘자르치시고 실제로 후기도 많습니다만 둘다 잘가르치면 예쁘거나 잘생긴샘이 더better 하다는 의미ㅎㅎ)
때때로 선생님도 오실 예정입니다. 프사와 함께 오실지는 잘 모르겠네요^^ 저희도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문제 좋아요!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풀어주세요
안녕하세요, 댓글 보니까 제가 제일 복잡하게 푼 것 같네요 ㅎㅎ.... 혹시 있다가 쪽지로 상담할 수 있을까요?
시험장에서는 어떻게든 풀어내는 사람이 좋은 점수를 받아갑니다. 일부 문항을 복잡하게 풀었다고 1등급 혹은 100점을 못받는 시험이 아닙니다!! 그러니 너무 신경쓰지 말고 자신의 풀이를 정당화하는 것에 집중하는 게 우선이고, 그 이후에 다른 풀이들을 보면서 학습하기를 바랍니다. 상담은 스듀에서 저희 홈페이지 질문게시판을 이용하는 편이 더 빠를 것이라 생각됩니다~~!!!
잘 푸셨어요!! 고생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