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런” 가이드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48997
미적분이라는 거대한 벽을 도저히 수능날 격파해낼 자신감이 없다는 생각으로 런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런에는 확통런과 기하런, 명백한 두가지 길이 있음에도 확통런만을 유일한 선택지로 오인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기하런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0. 기하런의 추천 대상
공부 시간이 부족하고 미적분이 완성되지 않은 고3/반수생분들,
미적분이 어려운데 가산점은 받아야겠다!는 분들, 수능최저를 미적분/기하로 맞춰야 하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1. 기하런의 고려사항
어떤 과목으로 런을 해야 할지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내가 확통에 재능이 있는가?
확통은 흔히들 미적분에 비해 난도가 낮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쉽다고 생각되고 있고, 이는 실제로 사실입니다. 다만 확통도 분명히 재능이 필요합니다.
내신 확통을 경험하면서, ‘나는 확통이 수1,수2보다 확연히 어렵게 느껴진다‘는 것을 느끼셨던 분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은 확통런이 본인에게 이득이 될지를 다시 한번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2. 확통의 표점 한계를 감수할 수 있는가?
최근의 기조를 보았을 때, 미적분과 기하는 표점과 등급컷이 거의 비슷한 수준에서 형성되고 있습니다. 확통은 그에 비해 낮은 수준의 표점과 등급컷이 형성됩니다. 이를 상쇄할 수 있을 정도의 점수 차를 내가 국어/탐구 과목에서 받을 수 있는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2. 기하런의 장점
1. 미적분에 비해 쉽다
미, 기, 확을 모두 공부해본 입장에서, 공간도형을 제외한 기하 내용은 미적분에 비해 확연히 난도가 낮습니다. 잘 맞으시는 분들은 미적분이나 확통보다 훨씬 수월하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2. 양이 압도적으로 적다(=소요시간이 적다)
개정 이후 기하 단원의 일부가 날아가면서, 현행 교육과정의 기하 범위에 해당하는 기출문제의 양이 적습니다.
저의 경우 3월에 기하런을 시작했음에도 6평 기하 문제를 다 맞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3. 출제 유형이 (미적분에 비해) 정형화되어 있다
미적분은 급수 유형 외의 킬러 두 문제가 어느 단원에서 무엇을 주제로 나올지가 예측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 이를 위해 정말 다양한 소재와 방향성으로 대비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기하의 경우 각각 이차곡선, 벡터, 공간도형에서 한 문제씩 공평하게 출제되는 경향성이기 때문에 미적분에 비해 부담이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확통런에 비해 가산점과 표점에의 이득을 볼 수 있다
3. 기하런의 단점
1. 컨텐츠가 부족하다
선택자수가 적은 기하 특성상, 더는 컨텐츠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때문에 N수생의 경우, 공부를 하면서 컨텐츠가 부족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3 학생들의 경우는 다릅니다. 6평 이후 기말고사가 막 끝난 이 시점에서, 미적분 공부가 제대로 끝난 고3 학생보다는 이제 미적분 공부를 본격적으로 하고 있는 상태인 학생들이 많습니다.
물리적인 시간 자체가 부족한 고3 학생들의 특성상, 수학 선택과목의 선택 기준은 ’컨텐츠가 많냐‘ 가 아니라 ’빠른 시간 내에 정복이 가능한가‘ 이어야 합니다. 기하 컨텐츠가 ‘비교적‘ 적다고는 하지만, 그럼에도 고3 학생들은 올해 다 풀지 못할 정도로 많은 양입니다.
저의 경우, 고3 생활 중 수1,수2를 공부할 시간조차 부족했기 때문에 미적분 기출분석조차 충분히 되지 않은 상태로 수능 시험장에 들어갔고, 미적분 N제는 당연히 한 권도 풀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 의거했을 때, 컨텐츠가 없다는 기하의 단점은 고3학생들에게는 단점이 아님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표본의 수가 적다.
기하는 제2외국어와 비견될 정도로 선택자 수가 적은 과목입니다. 때문에 이 점을 고려하여 결정하시기를 권합니다.
저의 경우 26수능에서 미적분을 선택하고 28,29,30을 모두 틀려 3등급(백분위 81)을 받았고,
27학년도 6평에서는 기하를 선택하고 기하 25분컷 만점으로 1등급(백분위 98)을 받았습니다.
잘만 맞다면 확연한 장점이 있는 과목인 만큼, 절대적 시간이 부족한 고3분들은 특히, 기하런을 고려해보시기를 권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무려 정신과에서도 치료요법으로 쓰는 마음챙김 명상에 대한 칼럼을 써볼까요 이거...
-
지금 좀 무서움 .. 3 0
머랄까.. 희망회로만 요리조리 다 피해가는 상황이..
-
ㅔ?
-
밥 먹었는데 배고픔 3 0
어떡하지
-
오르비언 집단지성 뭐지 4 1
맨날 공부 못 한다면서 똑똑하네?
-
수능 날 지우개 갖고가도돼요? 8 1
된다는거 첨 알았는데 이게 일부글만 그래서 맞는지모르겠고.. 갖고가려면 껍질없는...
-
32강에서 덕배 도쿠 좀 보자 0 0
8등 고고
-
이번 6모 15,21,22틀 88점 통통이입니다 대인라 권현석T 듣고 싶은데 수업...
-
오르비언 5명에서 안 겹치고 이모티콘 12345 순서대로 달면 1000덕 13 0
집단지성 레츠고
-
길고양이 핥기 17 0
-
? 제13회 미래의 국제사무인을 찾습니다 ? ? 국내 유일! 이화여자대학교에만 있는...
-
외모정병 4 1
ㄹㅇ어캄
-
학벌정병 11 2
ㄹㅇ어캄
-
독학기숙학원 0 0
관리 빡센 독학기숙학원 아시는 분 있나요? 이투스247 다녔었는데 관리가 너무...
-
물2 배모 난이도 4 0
배기범 모고 이거 난이도 어떰요
-
내 총은 3 0
공학용계산기야 ㅋ
-
손수건 (손수 gun ㅋㅋㅋ)
-
벨기에골 2 0
2대0 50분 너무힘들었다 진짜로
-
후식 인증 8 1
즐거운 오후
-
5섶수악어려운거맞져 0 0
셤지 구성이 재작년감성이라느꼇삼
-
대학 ㅇㄷ가요 2 0
언매 미적 영어생윤사문 98 81 98 50 47
-
잠을안자니 너무예민해진다 2 0
사람 지나다니는거에 흠칫하고 옯붕이들은 밤새지 않도록 하자
-
진짜 순애 사자성어 11 1
愛及屋烏(애급옥오) 사랑 애 미칠 급(crazy가 아니라 영행을 미치다) 지붕 옥...
-
밥먹기가귀차는관계로 10 1
저녁에 몰아서 먹기루해슴미다키키
-
학점 이야기가 좀 나오네... 2 0
그냥 0학점 들으면 고민할 필요 없는데 ㅉㅉ
-
공망스먹 1 0
공차망고스무디먹고싶다
-
우베가뭐지 13 1
먹어볼까
-
통장잔고 275원 1 0
우와
-
안경 낀 사람 가까이에 안 감
-
지금 성분분해로 푸는중임
-
3등급 이영수 괜찮음? 7 0
6모 11311 3-4 진동이고 운 좋음 3, 나쁨 68, 69로 4인데 이영수...
-
홍명보 감독 "선수들 느려진 이유 모르겠다…솔직히 당황스러워" 5 7
홍명보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이 국가대표팀 내부에 특별한 문제는 없다면서도 당황스러운...
-
메가패스 끊어서 강기분 들을거 생각하니까 웃기네 ㅋㅋㅋ
-
히카 올해 퀄 1 1
ㄱㅊ은듯 1회 맛있네
-
킬캠 2회차 박았네 5 0
2,11,14,18,19,20,21,22,25,27,28,29,30틀ㅋㅋㅋㅋ
-
벨기에가 이기면 8 1
좋은건가
-
왜더움 0 0
나 분명 얼마전까지 눈오던 겨울에 독서실에서 공부 다하고 10시에 고난의 행군...
-
- 남자친구 (고려대생, 4반수): 휴학 후 수능 준비를 권합니다.- 독학 재수학원...
-
벨기에골 2 0
와 진짜너무수고했다 등번호 10번
-
차은우가 무슬림 커밍아웃하면 1 0
따라 개종하는 사람들 몇천명은 생기겠지?
-
뭐 의치한약수? 의치약한수이지 그런 전통의학 어디 무당 같은 그런걸 왜 함?...
-
대구 9모 접수가능한 학원 0 0
있을까요 ㅠㅠ 몇군데 전화해봤는데 다 찼네유 ㅜㅜㅠ
-
pk취소됨 0 3
아니 아니
-
학력저하 담론에 대하여 5 4
(가) 공교육 체제에서 ‘학력(學力)’은 단순한 지식의 양을 넘어, 개인이 사회적...
-
벨기에 뉴질 pk할거같음 1 0
뉴질 핸드볼
-
인판티노 이집트이란 보러갔네 8 1
벨기에는 답없어서 저게 나을수도
-
이란골 4 0
이집트이랑 1대1
-
이란 pk 실패 2 1
못본사이에 뭐 10분만에 pk야

확률 파트가 너무 싫고 짜증나서 기하런 했는데지금까지는 매우 만족합니다
정보) 미적 다 맞을거 아니면 기하와서 다맞는게 압도적으로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