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질문 받습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27180
현역으로 연세대 인문논술로 붙었고, 질문받습니다!
그냥 논술에 대한 어떤 질문이든 받으려고 합니다!
뭐든지 질문주세요!!
(학원 추천, 논술책 추천 등등...)
0 XDK (+1,000)
-
1,000
-
리젠 활성화시켜줘요 0 0
ㄱㄱ
-
공부하러갈게 0 2
오르비에 감정 배출하고 나니까 좀 풀렸는데 현타옴 옳붕이들도 화이팅
-
3.5점 이상 받아야해요 조졌어요 못받으면 고등학교 졸업을 못해요
-
라면먹을거임 11 0
ㅇㅇ
-
직관하고싶은데 그거 허락받는 컷이 수능 서성한인가 111인가 그럼 아 씨발 좆됐다...
-
근대 충격패에는 익숙함 0 0
나 토트넘 팬이라구
-
대치 타코벨 김밥천국 쥬씨 8 0
그시절이 그립다
-
아니 이거 떨어지먄 0 0
4년을 더기다랴야해
-
영탐만 돌릴 것 같은데 브릿지는 이미 다 푼지 오래고 엔제를 돌리면 시간을 너무...
-
스트레티지도 꼴아박는다 0 0
ㅋㅋ
-
영국은 혼란기에 놓인 것인가 5 1
다른 나라에 딱히 관심이 없지만 그럼에도 영국 정치가 이상하게 돌아간다는건 어느정도 명징하게 보임
-
애플 주가 꼴아박는 중 0 0
ㅋㅋ
-
남아공한테 지냐 0 0
안보고 관독간 내가 승자임
-
하몽쉘 8 0
진짜너무좋다 개고트간식
-
이투스랑 메가랑 대성 있으면 0 0
이투스는 좀 아쉬움?
-
지듣노 0 0
https://youtu.be/iXf4OKb2Sps?si=cYUCVSaJMXL0Gb30
-
오늘새볏에 먹을것 9 0
신라면로제 오레오 몽쉘 오예스 우유 요구르트
-
[대성마이맥 서포터즈] 공부했는데 내신 성적이 안 오를 때 0 0
*본 게시글은 2026 대성 마이맥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소정의 원고료를 받아...
-
공부 장소 0 0
관리형 독서실 다니는데 저녘 공부 안하고 나와서 하루에 7시간 순공 나오는데요 그냥...
-
평화로운 고양이 0 1
안정 몇장 넣으셨나요
논술 여섯장 써서.. 안정이라한다면 여긴 왠만하면 붙을 것 같다는 확신의 얘기인걸까요?
네 저는 수리논술이긴 한데 그래도 같은 논술이면 어떤지 궁금해서요
사실 인문논술에 있는 수학문제라든지 가끔씩 수리논술 문제들도 보는데, 수리는 사실 안정이라는게 있다고 생각이 들어요. 점수가 그래도 좀 객관적인 편이라...
다만 인문은 사실 내가 이 정도면 여기 붙을 정도에 글솜씨를 가지고 있구나라는 감이 확실하게 서야하는데, 그 감이 확실하게 섰던건 그나마 난도 있는 수학문제가 출제되기도하는 한양대밖에 없어서..
물론 그럼에도 인문과 수리의 공통점은 '본인이 무조건 합격할 것 같다' 라는 것을 느끼긴 어려운 것 같아요! 실제로 저도 주변에 연대 수리논술 붙은 사람이나 경북대 메디컬 붙은 사람도 있는데, 다들 하는 말이 붙을 수는 있을 것 같다고 해도 붙는 것의 확신은 다들 없어서요 ㅠㅠ
저도 연논 시험장에선 이 정도면 잘 썼는데라고만 생각하고, 합격할 것 같다라고 생각이 드는 건 복기하면서 기출이랑 대조했을 때였어서요!
장황하긴하지만, 결국 하고싶은 말은
모두가 자신이 확실하게 합격할거란 생각은 가지고 있지 않으니 불안해하지 마시란 얘기입니다ㅏ!

감사합니다논술책 추천해주세요
아직 논술 틀이 부족하다면 CORE 인문논술 유삼환님꺼 가장 강추하고,
대학별 논술 참고하고싶으시다면 인문논술 벼락치기 책도 괜찮지 않을까 싶어요!
연논 준비하실 때 풀었던 문제집은 어떤거가 있었나요?
사실 학원 다니면서는 논술에 큰 시간을 투자하지 않기도했고, 기출만 많이 보긴했는데,
시간이 지나고 저도 논술 관련된 칼럼이라든지, 최근엔 학원에서 알바할 때 어떻게 학생들한테 가르쳐줘야할지를 고민하면서 찾다보니 CORE 인문논술 책이 많이 좋다는 점이 느껴졌고,
인문논술 벼락치기는 그래도 현주영님께서 해당대학 합격자분들과 같이 집필하시려는 것들이 보여서 괜찮지 않을까 싶어서 추천드리는겁니다!
ㄹㅇ 삼환님 코어 인문논술 책이 논술 독학서 1황이에요 믿고 보십쇼
논술 답안을 작성할 때, 개요만 보고 답안문장을 뽑아낼 수 있도록 개요작성하는 방법을 알려주시면 좋겠어요. 저는 그게 안되서 머릿속에서 문장을 만들어서 바로바로 원고지에 답안을 쓰게 됩니다. 그렇게 되니 개요작성에 소홀하게 되고 점점 개요를 안쓰게 됩니다.
개요만 보고 답안문장을 뽑아내는건.. 솔직히 저도 안했어서.. 저는 그냥 머릿 속에 있는 걸 제가 개요 작성에 그냥 적은 뒤 우선순위 같은거 매기고나서 지문 보면서 살 붙히는 느낌으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