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질문 받습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27180
현역으로 연세대 인문논술로 붙었고, 질문받습니다!
그냥 논술에 대한 어떤 질문이든 받으려고 합니다!
뭐든지 질문주세요!!
(학원 추천, 논술책 추천 등등...)
0 XDK (+1,000)
-
1,000
-
애니프사 9 7
애니프사면 무의식적으로 그 유저가 프사대로 생겼을거라 생각하게돼서 ㅈㄴ유하게 대하게...
-
아 쉬봉방거 4 1
내일 1교시 잘려 그랬는데 깨우는 쌤이네
-
아니개레전드 4 0
라면 젓가락으로 뜬거에 갑자기 모기 날아와서 알아서 붙어서 사망해주심
-
올해성불하고시프다 4 0
98 100 2 99 99 받아내기
-
근데 아직도 믿기지가 않네ㅋㅋ 5 1
07이 성인이라고?
-
우리학교특 10 3
화작 개설안됨
-
그날은 잊을수가없는데 7 5
오르비언들한테도 축하많이받고 메인글도 가고 실친들한테도 연락 엄청오고 그랬는데 진짜...
-
재밋어보여서 친구새끼끌고 대치갈라햇는데 갔다가 좆될거같아서 시마이침 대치 그전에 한번도 안가봣음
-
안녕하세요. 현재 시대인재 서바이벌 영어 모의고사 제작팀에서 무명소졸로 일하고 있는...
-
그 나이정도 됐으면 이제 혼자 놀때도 안됐냐! 쏘리티비 안녕히주무세요
-
오르비가 3 0
진짜 입시내용만 다루던 시절이 잇엇을까
-
보스니아 3대1 승 1 1
카타르상대로 이김 너무재밌었다 하이라이트 꼭보세요
-
ㅇㅇ
-
비트코인 6만달러 깨졌네 5 1
이걸 실시간으로 보네.. ㄷㄷ
-
근데 확실히 4 1
칼로리를 신경써서 식단할땐 살이 절대 안빠짐
-
재종갈 점수조차 안나와서 3 0
대치랑 연이 없다
-
분당선 앰창임 3 0
토요일 10시 10몇분꺼 놓치면 선릉가려고 15분넘게기다려서 걍 333번타고감
-
이번에 느낌 1 2
내 객기는 아무튼 시장을 못 이긴다 실발 전까지 그냥 기다릴 걸 괜히 중간에 진입하다 온전히 못먹네
-
화작 확통 사탐 해놓고 무슨 낯으로 급식 먼저 먹냐 ㅉㅉ
-
새움학원이어디임 3 0
강철중때매가야하는데첨들어봄
안정 몇장 넣으셨나요
논술 여섯장 써서.. 안정이라한다면 여긴 왠만하면 붙을 것 같다는 확신의 얘기인걸까요?
네 저는 수리논술이긴 한데 그래도 같은 논술이면 어떤지 궁금해서요
사실 인문논술에 있는 수학문제라든지 가끔씩 수리논술 문제들도 보는데, 수리는 사실 안정이라는게 있다고 생각이 들어요. 점수가 그래도 좀 객관적인 편이라...
다만 인문은 사실 내가 이 정도면 여기 붙을 정도에 글솜씨를 가지고 있구나라는 감이 확실하게 서야하는데, 그 감이 확실하게 섰던건 그나마 난도 있는 수학문제가 출제되기도하는 한양대밖에 없어서..
물론 그럼에도 인문과 수리의 공통점은 '본인이 무조건 합격할 것 같다' 라는 것을 느끼긴 어려운 것 같아요! 실제로 저도 주변에 연대 수리논술 붙은 사람이나 경북대 메디컬 붙은 사람도 있는데, 다들 하는 말이 붙을 수는 있을 것 같다고 해도 붙는 것의 확신은 다들 없어서요 ㅠㅠ
저도 연논 시험장에선 이 정도면 잘 썼는데라고만 생각하고, 합격할 것 같다라고 생각이 드는 건 복기하면서 기출이랑 대조했을 때였어서요!
장황하긴하지만, 결국 하고싶은 말은
모두가 자신이 확실하게 합격할거란 생각은 가지고 있지 않으니 불안해하지 마시란 얘기입니다ㅏ!

감사합니다논술책 추천해주세요
아직 논술 틀이 부족하다면 CORE 인문논술 유삼환님꺼 가장 강추하고,
대학별 논술 참고하고싶으시다면 인문논술 벼락치기 책도 괜찮지 않을까 싶어요!
연논 준비하실 때 풀었던 문제집은 어떤거가 있었나요?
사실 학원 다니면서는 논술에 큰 시간을 투자하지 않기도했고, 기출만 많이 보긴했는데,
시간이 지나고 저도 논술 관련된 칼럼이라든지, 최근엔 학원에서 알바할 때 어떻게 학생들한테 가르쳐줘야할지를 고민하면서 찾다보니 CORE 인문논술 책이 많이 좋다는 점이 느껴졌고,
인문논술 벼락치기는 그래도 현주영님께서 해당대학 합격자분들과 같이 집필하시려는 것들이 보여서 괜찮지 않을까 싶어서 추천드리는겁니다!
논술 답안을 작성할 때, 개요만 보고 답안문장을 뽑아낼 수 있도록 개요작성하는 방법을 알려주시면 좋겠어요. 저는 그게 안되서 머릿속에서 문장을 만들어서 바로바로 원고지에 답안을 쓰게 됩니다. 그렇게 되니 개요작성에 소홀하게 되고 점점 개요를 안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