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소식

물지러 [1371612] · MS 2025 (수정됨) · 쪽지

2026-06-24 00:48:32
조회수 2,867

현역 정시 연의 공부법 질문 받음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21390

학습 전반에 대한 거 특히 학습 동기나 목표에 대한 거 가능

선택 과목 관련 고민 가능

국수영탐 구체적인 질문도 가능


쪽지로 6모 성적(백분위)랑 질문 ㄱㄱ


갑자기 수능공부 하고 싶어서 대리만족하기 위해서 질문 받음


마감이요 생각보다 엄청 질문 많이 주셨네요 나중에 9모 끝나고 또 할게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기계공학부 · 1466704 · 06/24 00:48 · MS 2026

    수학공부법

  • 물지러 · 1371612 · 06/24 00:53 · MS 2025

    성적 좀 알려주십사

  • 기계공학부 · 1466704 · 06/24 00:54 · MS 2026

    84점입니다.

  • 물지러 · 1371612 · 06/24 00:56 · MS 2025

    그성적이면 강기원 방학 거부터 1.4배속 정도로 들으면서 체화하는 거 추천하긴 합니다 수학 문제를 푸는 기본 관점을 많이 도와주셔서 그리고 과외하면서 많이 느낀 건 다항식 그래프 다루는 거 연습 많이 하세요 다루는 것도 다루는 건데 그래프를 빠르고 정확하게 그리는게 수2 미적에서 매우 중요

  • 기계공학부 · 1466704 · 06/24 00:49 · MS 2026

    수학 추천하는 컨텐츠

  • 물지러 · 1371612 · 06/24 00:51 · MS 2025

    하나만 추천하라면 하사십? 모고는 서바가 그냥 무난하게 좋은듯

  • 화2화2팅 · 1464045 · 06/24 00:49 · MS 2026

  • Dmleorkrhtlvekd · 1459065 · 06/24 00:49 · MS 2026

  • 기계공학부 · 1466704 · 06/24 00:49 · MS 2026

    수학 시험지 운용법

  • 물지러 · 1371612 · 06/24 00:52 · MS 2025

    미적 기준 14 15 21 22 28 30 10분씩 잡고 나머지 40분 잡아야 100점 안정적으로 뜨는듯

  • 기계공학부 · 1466704 · 06/24 00:53 · MS 2026

    ㅇㅋ 혹시 브릿지나 써킷 같은 것도 푸심? 그거 몇분 잡고 푸셨음?

  • 물지러 · 1371612 · 06/24 00:54 · MS 2025

    많이 풀진 않았는데 한 40분 안쪽 걸렸던거 거 같습니다 근데 그냥 브릿지 풀바에 실모에서 그냥 저 6문항만 골라서 40분 잡는게 좋은듯뇨

  • 기계공학부 · 1466704 · 06/24 00:57 · MS 2026

    감사합니다 형님

  • 그래프를찢어 · 1366010 · 06/24 00:49 · MS 2024

    goat

  • Pheonix · 1452236 · 06/24 00:49 · MS 2026

    국어 어케하심ㅠㅠㅠ 혹시 탐구는 투과목만 하셨나요

  • 물지러 · 1371612 · 06/24 00:52 · MS 2025

    물1지2 했고 국어는 성적 따라 너무 달라서

  • 정월대보름쥐불놀이마스터 · 1437249 · 06/24 00:54 · MS 2025

    수학만년80점댄데 성적 올리고싶어서 평소에 풀기만하고 오답을 안 한 게 문제인것같아서 오답돌리고 새로운 문제 접하려고 엔제풀고있는데 이렇게 하다보면 오를까요..?
  • 물지러 · 1371612 · 06/24 01:02 · MS 2025

    위에도 써놓긴 했는데 80점대면 강기원 추천하고 새로운 문제 많이 푸는 건 당연히 중요 다만 엔제 정할 때 본인이 풀었을 때 정답률 50퍼 정도 나오는 고난이도 문제를 푸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문제를 풀 수 있게 되면 쉬운 문제를 푸는 시야도 높아져서 실수는 알아서 줄어들기 때문에 실모 단위로 푸는 거믄 하루1개도 많고 일주일에 2개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엔제 난이도는 그렇게 하고 오답은 꼼꼼히 할 필요가 전혀 없고 한줄로 오답을 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를 왜 틀렸는지 생각의 오류나 공백을 한문장으로 정확히 집어내고 그런문제들이 쌓이면 그 한줄 오답을 다시 보면서 내가 어떤 생각의 오류를 많이 하는지 묶어서 확인하고 그걸 의식적으로 해결하려면 어떤 행동을 해야할지 고민하는 지점에서 실력이 늡니다 그리고 위 댓글에 적어놓은 것처럼 그래프 좀 많이 그리세요

  • 정월대보름쥐불놀이마스터 · 1437249 · 06/24 01:08 · MS 2025

    감사합니다
  • 개새끼 · 1207646 · 06/24 00:54 · MS 2023

    적백 안정적으로 뜨는법

  • 물지러 · 1371612 · 06/24 00:58 · MS 2025

    안정적이라는 말이 허상이긴 한데 이 질문을 했단건 96이상은 뜬다는 뜻인 거 같아서 저 같은 경우에는 수열을 실수로 많이 틀렸어서 수열 풀이에 데한 구체적 행동 강령을 만들었음 a_1이 주어지는 문제와 추론하는 문제로 나누는 등 4가지 정도로 나눠서 꼭 해야할 일들을 정리하니 실수가 줄었음

  • 개새끼 · 1207646 · 06/24 00:59 · MS 2023

    미적이 약점이라 미적부터 40분 잡고 먼저 풀고 공통 푸는데 이 방법 괜찮다고 보시나요 26수능은 96점 2706은 100점입니다

  • 물지러 · 1371612 · 06/24 01:04 · MS 2025

    문제 풀이 순서는 크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런데 미적 40분 좀 길긴 한데 미적에 줄 수 있는 거의 한계치라고 생각합니다 26수능은 실수로 틀리신건가요

  • 개새끼 · 1207646 · 06/24 01:04 · MS 2023

    30번 틀렸는데 30번에 쓸수있던 시간이 10분정도 밖에 없었고 실력틀이긴합니다..

  • 물지러 · 1371612 · 06/24 01:07 · MS 2025

    그럼 사실 안정적 적백이 아니라 체급 자체를 올려야 하는 상황이긴 합니다 2606이랑 2609를 100점 맞을 실력이 되어야 실력적으로 100점이 되는 거고 그 뒤로 실수를 줄여나가는 겁니다 2611은 다 풀고 20분 이상은 남아야 안정적 적백이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미적이 약점이시면 수2 킬러에서도 시간 많이 뺏기시나요?

  • 개새끼 · 1207646 · 06/24 01:08 · MS 2023

    공통킬러에선 별로 시간 안뺏기는거 같습니다 미적킬러에서 좀 헤매지만.. 체급을 올리려면 어떤 방법이 좋으려나요

  • 물지러 · 1371612 · 06/24 01:14 · MS 2025

    쪽지 드렸습니다

  • 에휴스 · 1426822 · 06/24 00:59 · MS 2025

    물1 하방 다지는법..?

  • 물지러 · 1371612 · 06/24 01:11 · MS 2025

    성적대가 어떻게 되시나요

  • 에휴스 · 1426822 · 06/24 01:14 · MS 2025

    보통 한 2문제 못풀고 2등급 나오는데
    말리면 4등급까지도 뜨는것같아요

  • 물지러 · 1371612 · 06/24 01:34 · MS 2025

    아래 질문이랑 많이 겹치긴 하는데 킬러 문제 풀이법은 이렇게 짧은 댓글로 대답하기 힘들어서 일단 비킬러 부터 확실히 다지시는 게 중요할 거 같고요 킬러 풀이에 대해서 조금만 이야기해보자면 등가속도 운동 문제 같은 경우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v-t그래프를 잘 사용하는 게 매우중요합니다. 그런데 역설적으로 그렇기 때문에 v-t그래프를 쓰면 안되는 경우가 언제인지 아는 게 핵심입니다. 그 경우만 제외시키면 그냥 뇌빼고 v-t그래프를 쓰면 되니까요. v-t그래프를 쓰면 안된다는 거는 결국 그래프를 주어진 정보만 가지고 바로 그려내기가 어렵다는 거고 시간에 대한 정보가 거의 주어지지 않은 경우라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아요 구체적인 예시로는 구간에 따라 속도가 다른 두 자동차 비교하는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건 그냥 거속시로 푸는 문제라서요 물론 다 그런건 아니고 예외가 있으니 그걸 보려면 실력을 키워야겠죠

  • 에휴스 · 1426822 · 06/24 01:38 · MS 2025

    감사합니다!

  • 만학도 제이드 · 1328436 · 06/24 00:59 · MS 2024 (수정됨)

    물1 풀이시간 단축 팁 공유해 주세요 (현재2~4등급 진동) 4페이지까지 갔을때 시간부족이 심해서 기출회독을 더할지, n제를 할지, 실모위주로 조지는게 나을지.. 그리고 문풀하면서 어떤자세로 가져가는게 문풀시간 단축에 좋을지도 궁금해요

  • 물지러 · 1371612 · 06/24 01:11 · MS 2025

    실모는 9모 뒤에 하거나 1등급 실력이 된 뒤에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출회독을 하시되 기출을 마구잡이로 풀지 마시고 유형을 정리해서 푸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기출을 직접 분석을 해보시면 알텐데 유형이 대략 16가지 정도로 정리가 됩니다. 이 유형들에 대해서 정형화된 풀이 방법을 스스로 정리하는 과정에서 실력이 많이 느실 거예요. 사실 물1은 1등급 안에 들어온 뒤부터가 진짜 치열한 싸움이긴 한데 이제 4페이지를 잘 풀기 위한 거는 뒤의 이야기고 이 부분은 정형화된 풀이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에 반해서 앞에 2페이지까지의 문제들은 정말 풀이 방법을 알고리즘처럼 정리해둘 수 있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핵반응식도 나올 수 있는 식이 5가지 내라는 점을 파악하고 그냥 그 식들을 외웠어요 매번 연립방정식을 풀지 않고 이런 풀이의 정형화는 특히 전자기 유도라던가 용수철 문제 (뉴턴)에서도 빛을 발하는데 실로 물체 연결해놓는 뉴턴역학 문제는 식을 전부 쓰지 않고 특정 실의 장력만 적어두는 식으로 문제를 풀었어요. 그러면 아래에 있는 실부터 위로 올라가면서 장력을 쓰는게 시간 단축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이런걸 다 떠나서 2~4등급이시면 시간단축이 아니라 4페이지를 푸는 연습을 먼저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만학도 제이드 · 1328436 · 06/24 01:21 · MS 2024 (수정됨)

    감사합니다. 평소 실모를 풀때 침착하게 풀면 2등급 정도는 되는 느낌인데, 이러면 4페이지 들어갔을때 보통 10분 미만(실모에 따라 5분 정도만 남기도 함) 남게되는거 같아요. 그러다보니 실전에서 4페이지 풀 시간을 벌어야겠다는 생각으로 급히 풀다보면 어이없는 문제들에서 와장창 틀리곤 합니다. 말씀하신대로 기출을 최대한 유형화해서 바라보도록 해 보겠습니다. 근데 마지막 말씀은 시간단축에 초점을 두기보다 킬러훈련을 많이하라는 취지이실까요?

  • 물지러 · 1371612 · 06/24 01:40 · MS 2025

    네 시간단축은 실모를 풀기 시작하는 9모 뒤나 1등급 실력이 나온 뒤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 물론 물리에 시간을 투자하고 싶지 않다면 킬러를 그냥 포기하고 시간단축에 집중하는 전략도 있겠습니다만 물리 관련 질문을 하신걸 보면 실력을 늘리고 싶으신 거 같고 그러면 9모 전까지 킬러훈련 위주로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만학도 제이드 · 1328436 · 06/24 01:47 · MS 2024

    소중한 조언 감사합니다!

  • 늙는게느껴지는나이 · 1092598 · 06/24 03:10 · MS 2021

    수학, 영어 조언받고싶습니다 인강패스는 대성만 끊었고 독서실 독재중입니다
    수학은 이미지커리타고있고 신발끈, 세젤쉬만 끝낸 상태에 낮은 4등급정도인데 앞으로 풀어야하는 책이랑 공부방식 여쭤보고싶어요
    영어는 이명학 들을 생각인데 아직 시작을 안했고 작년 원점수 78점입니다 이제 시작하려합니다..!

  • 물지러 · 1371612 · 21시간 전 · MS 2025

    수학부터 말씀드리자면 일단 어떤 커리를 타고 있는지 다음으로 어떤 책을 풀어야 할지가 중요하지 않다는 말씀부터 드리고 싶습니다. 그거에 대한 강박에서 벗어나는 것이 성적 향상의 첫걸음일지도 모르겠어요. 책 한권을 끝내고 회독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저는 오히려 시중에 책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문제를 풀다가 이 문제집에서 내 정답률이 80, 90퍼 이상으로 올라오기 시작했다면 다음 책으로 빨리 빨리 넘어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공부방식 관련해서는 4등급대 정도의 실력이라면 사실 맞춰야 될 문제를 다 못 맞추는 단계입니다. 유형화되어서 거의 숫자만 바꿔서 나오는 문제들을 다 맞추면 낮은 3등급이 나온다고 생각하거든요. 이 유형화된 문제들을 스스로 분석해보시면 실력이 크게 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다항함수 그래프에 직선 그려놓고 영역 A, B라 이름 붙이는 문제 같은 걸 말씀드리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4등급대면 감으로 수학을 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본인의 풀이와 왜 그렇게 풀었는지를 설명한다고 생각하고 공부해보세요

  • 형상기억종이 · 1300001 · 06/24 03:11 · MS 2024

    하루 공부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할까요

  • 물지러 · 1371612 · 21시간 전 · MS 2025

    전과목 등급대랑 선택과목 알려주세요

  • 연대자전가장 · 1391354 · 06/24 06:38 · MS 2025

    국어 하방 높이는 법 궁금합니다 ㅜㅜ

  • 물지러 · 1371612 · 21시간 전 · MS 2025

    제가 선택한 언매 기준으로 설명 드리자면 언매를 9모에서 꺠진 뒤로 정말 열심히 공부해서 언매 문제집 말고 그냥 문법서를 읽기도 할 정도로 팠었는데, 그러니까 2611 어려웠던 언매도 12분인가 만에 다 풀고 다 맞았단 확신이 있었어요. 제가 언매부터 푸는데 언매를 이렇게 쳐내고 나니까 뒤에 공통에서 살짝 절어도 멘탈이 깨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방을 높이려면 문학보다는 언매나 독서 위주의 공부를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래에 적어놓은 것처럼 문학을 제일 마지막에 푸는 거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40분 푸는 거랑 20분 푸는 거 정답률 차이가 별로 안 나는 게 문학이에요

  • 설표. · 1355337 · 06/24 08:57 · MS 2024

    수학 학습 방법과 제 현재 상황에서 우선해서 해야하는것이 어떤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 물지러 · 1371612 · 21시간 전 · MS 2025

    제가 현재 상황을 잘 몰라서 등급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설표. · 1355337 · 20시간 전 · MS 2024

    6평 74점 3등급입니다

  • 물지러 · 1371612 · 20시간 전 · MS 2025

    확통인지 미적인지랑 14/15/21/22/28/30 중에 맞으신 거 있을까요 찍지 않고

  • 설표. · 1355337 · 20시간 전 · MS 2024

    기하 14,15,28번맞았습니다

  • 물지러 · 1371612 · 20시간 전 · MS 2025

    그러면 나머지 76점 중에서 62점을 받으셨단 건데 역시나 제가 위 댓글에서 이야기한 맞춰야 될 문제들을 점검하는 게 중요할 거 같습니다. 기하는 제가 과외를 해본결과 생각보다 그 실력에서 각 도형의 정의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 거 같습니다. 식을 세울 떄 정의를 바탕으로 풀면 깔끔하게 풀리는 경우가 많은데 3등급인데도 정의를 물어보면 잘 모르더라구요 이거 점검해보시면 좋을 거 같고 킬러에 대한 집착을 버리시고 일단 76점 다 받는 거 부터 연습을 하시는 게 중요할 거 같습니다. 저것만 다 맞아도 86점 높2이실테니까요 공통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위 댓글들에 적어놓은 한줄로 오답을 하는 거라던지 누군가한테 풀이와 왜 그렇게 풀었는지를 설명하면서 푸는 등의 방법들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특정 유형이 궁금하신거면 더 구체적으로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 설표. · 1355337 · 20시간 전 · MS 2024

    답변 감사합니다

  • 고앵이 · 1298526 · 06/24 09:46 · MS 2024

    국어 풀이 순서하고 독문언 쓰는 시간 궁금해유

  • 물지러 · 1371612 · 21시간 전 · MS 2025

    저는 언독문 순으로 풀었고 문학이 제일 날려 읽어서라도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 반면 언매는 시간을 줄이면 바로 우수수 틀린다고 느껴서 그렇게 했습니다. 쓴 시간은 언매 15분 독서 30~35분 문학 25~30분 썼던 거 같고 시간 남으면 검토했어요

  • 맛있는쭊 · 1366601 · 20시간 전 · MS 2024 (수정됨)

    수능까지 국어, 수학을 어떤 공부를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국어는 6모에서 4등급이고 문학 3개 정도, 언매 3개 틀리고 나머지 다 독서 틀렸습니다. 문학에 시간을 너무 많이 쏟아서 독서를 풀 시간이 부족합니다..시간 안재고 풀면 2등급 정도 나오더라구요.

    수학도 4등급 나왔습니다. 15, 21, 22, 26부터 30까지 틀렸습니다..실전개념을 안듣고 수1,2 기출 푸는중인데 수능까지 어떻게 공부해야할까요? 15,21,22 뚫고 싶습니다..확통은 아직 rpm풀고있습니다,,

    모든 과목 성적이 올라갈 수 있을법 한데 애매해서 불안합니다.

  • 물지러 · 1371612 · 20시간 전 · MS 2025

    실전개념은 수2만 들으시면 됩니다 수1에서는 실전개념이랄 게 딱히 없어서 그렇구요, 4등급이시면 위에 비슷한 성적대 분들이 많아서 대답이 비슷해질 거 같은데 맞출 문제들을 맞춰야 되는 게 중요합니다. 확통은 제가 직접 가르쳐드리지 않는 이상 많은 조언을 드리긴 어렵지만 세가지 포인트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직접 세는 걸 두려워하지 마세요 25개 내외까지는 직접 세볼만합니다. 두번째, 경우를 나누는 것이 확통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할 수 있는데, 경우를 나누는 기준이 모든 것을 중복없이, 빠짐없이 셀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걸 많이 연습하셔야 됩니다. 세번째, P 쓰지 말고 C를 쓰는 걸 습관화하도록 하세요 C와 팩토리얼을 이용해서 계산하는 거를 습관화해야 어려운 문제도 실수하지 않고 풉니다

    국어는 언매 3개 틀리셨으면 언매 1개정도만 틀릴 정도까지 실력을 올리시는게 급 선무일 거 같고요, 제가 위에 적어놓은 거처럼 문제 푸는 순서 언독문으로 바꾸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일단 언매 공부를 많이 하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그리고 공부는 지금 성적대에서는 시간 안재고 푸시는 게 더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과목 성적을 올릴 생각하지 마시고 하루에 수학 8시간 국어 1시간만 매일하시고 선택과목 관련 이야기가 없는데 사탐 골라서 9모 뒤에 하시는 거 추천드리고요 사탐이 자존심 상하시면 지1 사문 하세요 선택과목 잘 모르시겠으면 그냥 사람 많은 거 하세요

  • 물지러 · 1371612 · 20시간 전 · MS 2025

    어려운 탐구 골라서 시간 뺏기거나 불확실한 문학, 독서 공부에 시간 뻇기지 말고 가장 중요하고 올릴만한 수학에 사활을 걸라는 말입니다.

  • 맛있는쭊 · 1366601 · 20시간 전 · MS 2024

    사탐 사문 세지이고 세지개념 끝내고 사문 하고있습니다. 사문개념을 9모 이후에 하면 될까요? 반 했습니다.

  • 물지러 · 1371612 · 20시간 전 · MS 2025

    사문에 하루에 1시간까지는 쓰셔도 됩니다 9모 전주부터는 전과목 밸런스 잡아서 하시되 9모 전주 전까지는 수학에 8시간 이상씩 쓰시는 게 좋을 거예요

  • 맛있는쭊 · 1366601 · 20시간 전 · MS 2024

    감사합니다!! 되도록이면 지금이라도 수2 실전개념 듣는게 낫겠죠? 그냥 기출 풀면서 오답 해도 돠나요?

  • 물지러 · 1371612 · 20시간 전 · MS 2025

    수2 실전개념 근데 안 듣는 게 나을 거 같아요 3번, 4번 들어도 스스로 체화하기 쉽지 않은 게 현실이에요 강사들의 기출 해설을 보면서 거기에 녹여져 있는 실전 개념을 부분적으로라도 체화하는 게 현실적일 거 같습니다. 뉴런 한번 듣고 반이라도 체화하는 건 1등급 이상만 할 수 있어요

  • 물지러 · 1371612 · 20시간 전 · MS 2025

    시간이 많으면 한번 듣고 기출로 체화하라고 말씀드릴텐데 지금 시점에서 시간 낭비가 너무 큽니다 방금 뉴런 목차 봤는데 굳이 하시고 싶으면 1, 2, 3, 11, 14만 2회독 하시면 도움되실 거예요 제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전 개념들이라

  • 코인장인 · 1132817 · 20시간 전 · MS 2022

    국어 6모 6등급나왔습니다.. 문학5틀 독서9틀 화작 8틀입니다. 기출 25년 26년까지만 보고 들어갔고 이제 국어 기출 볼려하는데 국어공부법하고 수능 때까지 하신 국어 총 공부량이 궁금합니다. (기출 이후 커리) 화작 많이 틀려서 화작 인강도 들어야하나요? 파이널 인강은 김승리랑 강민철 중 누가 더 낫나요?

  • 물지러 · 1371612 · 19시간 전 · MS 2025

    화작 안해봐서 잘 모르는데 화작 자체가 공부를 안한 대신에 시간도 15분 정도 쓰이고 몇문제 틀리는 게 정배인 과목이라 인강 들으실 필요는 없고 기출 많이 푸시는 게 나을 거 같습니다. 총 공부량이라는 말이 애매한데 실모만 30개 넘게 풀었고 문학은 기출 보고 보고 또 봤고 독서는 기출 1회독 하고 다시 보고 싶은 것들은 3회독, 4회독 까지도 했던 거 같습니다. 김승리도 안 들어봐서 모르긴 하는데 일단 6등급이시면 인강을 들을 필요가 없으실 거 같습니다. 하루종일 글만 읽어야되는 성적대예요. 문제 풀때 시간 재지 말고 푸시고 선지 하나 하나 판단할 때 왜 그런지 명확한 지문에서의 근거를 가지고 와서 설명하면서 풀려고 노력하세요. 사실 6등급이면 제대로 된 공부를 거의 안하고 계신 거예요. 감으로 고르고 싶은 거 고르면서 시간 낭비하시면 안되고 설명가능하게 공부를 하셔야 됩니다.

  • 물지러 · 1371612 · 19시간 전 · MS 2025

    6등급이시면 기출 이후 커리를 할 필요가 없고 지금부터 수능까지 기출만하다가 들어가셔도 돼요 수능 2주 전부터 실모 풀면서 연계 공부 실모에 있는 지문들로 대신하시구요

  • 코인장인 · 1132817 · 19시간 전 · MS 2022 (수정됨)

    만약에 기출 다 끝내서 시간이 남는다면 연계공부 Ebs는 수특수완은 안 풀고 강e분(인강없이 해도 괜찮나요?)만 하고 들어가도 될까요? 국어 기출만으로 공부해도 충분할까요? 국어 수학 둘 다 교육청 기출 중요한가요?

  • 물지러 · 1371612 · 19시간 전 · MS 2025

    네 강e분이고 뭐고 기출만 하세요 사실 정말 현실적으로 말씀드리면 국어 6등급이면 수능으로 대학가시기 힘들겁니다. 정말 진심을 담아서 한 조언이니 공격으로 받아들이지 않으셨으면 좋겠고 제가 수학 성적을 모르지면 4등급 밖이시면 저는 국어 공부 아예 안하고 수학만 해서 수학 2등급 이상 만들어서 국어 반영비 낮은 대학을 갈텐데 제말 안 들으실 거 같으니까 그러면 제발 ebs라도 하지 마세요

  • 코인장인 · 1132817 · 19시간 전 · MS 2022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 조언 감사드립니다~~

  • 물병 · 1347156 · 18시간 전 · MS 2024

    미적 고정 92, 92-100 진동해요. 중간중간 헷갈리는 실전개념정도만 인강 다시 찾아보고 n제 실모 풀고 조건 해석, 당위성 정도 따지면서 공부하는데 맞는방향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n제를 푸는 목적이 뭔가요??

  • 물지러 · 1371612 · 18시간 전 · MS 2025

    공부 잘하고 계신 거 같은데 한줄오답만 하시면 그대로 공부 이어가시면 될 거 같습니다. n제를 풀든 실모를 풀든 왜 틀렸는지 잠깐이라도 생각해보고 그걸 안 틀리기 위해선 어떤 방향으로 실전에서 풀어나가야 할지 고민하는 과정에서 실력이 는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n제를 좋아하진 않았고 92 이상 나오시면 사실 거의 실모만 푸셔도 상관없을 겁니다.

  • 물병 · 1347156 · 17시간 전 · MS 2024

    감사합니다.. 혹시 지구 실모를 풀다보니까 계속 새로운 발문과 개념들이 나오는데, 아는 지식 내에서 이를 연결하는 연습을 해야할까요?

  • 물지러 · 1371612 · 16시간 전 · MS 2025

    지구과학은 일단 시간이 부족한 과목은 아닌 만큼 발문을 천천히 읽는 습관을 들이는 게 가장 중요하긴 한데 저도 결국 이걸 극복 못하고 48점 맞아서 제가 들일 수 있는 조언이 별로 없을 거 같고 빨리 푸는 자기 자신한테 심취해서 너무 빨리 풀지만 않으면 될 것 같습니다. 개념 같은 경우에는 저는 9모 이후에 A4 14장 정도 분량으로 (logseq라는 메모 앱 사용했습니다)교과서랑 수특 같은 거 지엽을 한번 싹 정리해놓았고 그 뒤에는 실모 풀다가 새로운 개념 나오면 거기다가 추가했어요. 개념이라는 거는 단순히 교과서적 개념 뿐만 아니라 사진 가지고 구별하는 것도 지구에서는 많이 나오니까 그런것도 사진이랑 같이 정리해놨었어요

  • 오리온후레쉬베리 · 1438489 · 18시간 전 · MS 2025

    수학 실전개념이랑 기출 끝냈는데 첫 n제로 드릴이랑 설맞이중 뭐가 더 졸을까여

  • 물지러 · 1371612 · 16시간 전 · MS 2025

    개인적으로 드릴 안 좋아해요 현우진 색채가 너무 강하다고 생각해서 저는 설맞이 선호 하지만 이런거에 의미 두지 않을정도로 잡식성으로 마구 풀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Junornot_ · 1255616 · 18시간 전 · MS 2023

    국어 비문학/문학 처음엔 감으로든 어떻게든 답을 내고
    그다음 혼자 모든선지를 이래서 틀렸다/맞다 식으로 스스로 분석하면 된느걸까요?

    그리고 수학도 기출할때
    준킬러-킬러에서 푸는거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10분정도 고밈하고 해설강의를 통해 학습하고 있는데 그 뒤에 며칠 뒤에 다시 또 못푸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는데
    위에 댓에 적어 주신거 처럼 스스로 왜 그렇게 접근하고 왜 그렇게 푸는지 등 그런과정이 없어서 일까요?
    이런 상황이 많아서 여쭤봅니더

  • 물지러 · 1371612 · 16시간 전 · MS 2025

    네 국어 같은 경우에는 말씀하신 것처럼 감적인 부분이랑 논리적인 해석 둘다 중요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잘하고 계신 거 같고요

    수학은 10분 고민하는 게 너무 짧다고 생각됩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적백 실력이어도 킬러 문제는 10분 내외를 잡고 푸는 게 정배일정도로 실력이 그보다 낮으면 당연히 20분 30분도 생각해봐야 되는 거겠죠 해설강의를 듣는 거 자체는 좋다고 생각되는데 해설강의를 영상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말 그대로 해설로 생각하고 본인이 막힌 부분만 확인하고 그 뒤는 다시 풀어보려고 노력하고 다시 영상 보고 하는 식으로 능동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풀이과정을 설명하는 게 아니라 왜 그 풀이방법으로 풀어야 하는지 설명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위에 써놓은 것처럼요

  • 자체인생하드모드 · 1266225 · 17시간 전 · MS 2023

    국어 점수 진동이 너무 심한데, 4등급 -> 사설 100점 이건 어떻게 해결하나요?

  • 물지러 · 1371612 · 16시간 전 · MS 2025

    4등급까지 나오려면 결국 시간이 부족해서 그런 것 같은데 언매랑 독서를 많이 공부하는 게 핵심 전략이긴 합니다. 혹시 주로 시간을 어디서 많이 뺏기시나요

  • Sososkr · 1388526 · 17시간 전 · MS 2025

    공부가 손에 안잡히거나 목표의식이 옅어질때, '보통 슬럼프가 왔다' 라고들 할때 어떻게 하나요? 멘탈 잡는다고 해도 머리에 글자가 잘 안들어오던데 궁금해요

  • 물지러 · 1371612 · 15시간 전 · MS 2025

    본인이 왜 공부하는지 다시 되새기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재수를 하는 학생이 있다고 합시다. 그렇다면 보통 하향으로 붙은 대학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재수를 하는 거겠죠. 왜 그 대학이 마음에 들지 않는 걸까요? 본인은 거기에 가기엔 아까운 사람이라고 생각이 들어서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걸 증명하기 위해 다시 수험판에 들어온 거겠죠. 사실 20년 뒤의 미래를 보고 그때 안정적 직장을 가지기 위해서 수능 공부를 하는 사람은 정말 극소수일거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자기 자신에 대한 증명을 위해 수능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왜 수능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는지 한번 되새겨 보세요.

    그리고 덧붙이자면 수능까지는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남았고 본격적으로 달려야 할 시기는 9모 뒤입니다. 지금은 막 하루에 10시간 넘게 매일 하는 게 쉽지 않은 게 당연한 거라고 생각됩니다. 공부가 손에 안 잡힐 때는 몰입을 위해서 여러 과목이 아니라 한 과목의 벽을 뚫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거 같습니다.

  • 냥냥이9 · 1284543 · 16시간 전 · MS 2023

    물리 커리 어떤거 하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 물지러 · 1371612 · 15시간 전 · MS 2025

    물리는 제가 내신 베이스가 있었기 때문에 시작할 때부터 2~3등급이 나왔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고 강민웅 찍먹 현정훈 추특 듣고 현정훈 러쉬 구해서 다 풀었고 9모 뒤로 1일 2실모 했었습니다. owl panorama 무슨 기출 reframe인가 그것도 중고로 구했는데 옛기출이다보니 쉬워서 15분 잡고 하루에 하나씩 풀고 했었어요

  • 냥냥이9 · 1284543 · 15시간 전 · MS 2023

    혹시 현정훈 쌤 강의도 다 듣고 그러셨나요?
    지금 러쉬부터 듣기에는 너무 늦은거같긴 해서요ㅠㅠ 러쉬 스팀팩같은거는 구해서 풀고는 있어요
    강민웅 특특 위주로 학습하고있는데 특난도모의고사 풀면 너무 어려워서 시간내에 다 풀지도 못하더라고요..

  • 물지러 · 1371612 · 15시간 전 · MS 2025

    현정훈 강의는 안 듣긴 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물1이 꽤 어려운 과목이고 지금 시점에서 안정 3이상 나오지 않으시면 사탐런 하시는 거 권해드리긴 합니다. 물론 목표랑 현재 성적에 따라 이건 너무 너무 달라지긴 하는데 물1 하시는 특별한 이유 있을까요

  • 냥냥이9 · 1284543 · 15시간 전 · MS 2023

    의대가 목표라서요ㅠㅠㅠㅠ
    1~2등급 진동이긴 한데 의대는 그냥 다맞아야 하니까 저도 고민이 많네요ㅠㅠ

  • 물지러 · 1371612 · 15시간 전 · MS 2025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물지러 · 1371612 · 15시간 전 · MS 2025

    사실 저도 6모 뒤로 과목 정한 거라서 과목 바꾸는 게 가능은하다고 생각합니다만 결국 등가속도 운동이 어려우신 걸까요?

  • ㅇㅎㅈㅇ · 1396626 · 16시간 전 · MS 2025

    수학 미적 6모 80점이고 사설은 70점대 나옵니다.
    1등급(88점 이상)을 목표로 하는 재수생이고 6모 이후 한완기 다시풀고 있고
    수1은 대부분의 기출이 매끄럽게 풀리고 풀이 요소가 기억나서 이제 설맞이등 n제로 돌입하려 합니다.
    수2는 뉴런복습(개념정독, 문제 풀고 문제강의 다시 듣기)과 한완기 다시 진행중이고 미적은 한완기 처음 풀고 있습니다.

    제일 고민인게 수학을 풀때 너무 체계없이 냅다 풀어 재끼는겁니다.
    예를 들어 이번 28번같은 문제도 무지성으로 미지수 3개잡고 풀어서 시간을 많이 소요했고
    작수 14번 같은 문제도 어느정도 틀을 잡지 않고 풀어서 시간소모가 컸던겁니다.
    앞으로 N제 풀때 바로 푸는게 아니고 눈으로 읽으며 쓰일 개념, 풀 순서를 생각하며 가려는데

    탐구, 예를 들면 사문처럼 유형별로 푸는 순서를 만드는게 맞을지(ex. 집단 문제는 선지부터 훑고 집단에 표시하며 읽기, 유부노 문제는 유부노 표 만들고 시작 등)
    아니면 앞에 언급한 정도로 개념과 순서만 떠올리고 나머지는 제 자율성에 맡기는게 맞을지 모르겠습니다. 애초에 수학에서 탐구처럼 풀이 순서를 정형화 시키는게 가능한지도 모르겠구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 물지러 · 1371612 · 15시간 전 · MS 2025

    수열 문제나 부분적분 퍼즐 문제, ㄱㄴㄷ 속도 문제 같은 문제에만 푸는 순서를 만드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 다른 문제들에 대해서는 스스로 뚫어내셔야 되는 거구요.

    수2 킬러 문제를 푸는 방법에 대해서 제가 만든 지론이 있긴 합니다.

    번역, 관찰, 전개 라고 해서

    문제에 주어져 있는 조건들을 모두 그래프에 필요충분 조건으로 표현해내는 과정이 번역이라고 할 수 있고
    관찰은 대칭성이나 부등호를 등호로 바꾸는 등 직관과 경험에 의해 문제를 풀어나가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전개는 문제 풀이 방향이 정해졌을 때 그냥 계산으로 뚫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말들이 매우 추상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고 제가 직접 과외를 하지 않는 이상 댓글만으로 킬러 풀이법을 알려드리는 건 불가능하겠죠. (그게 됐으면 제가 이미 대치동 일타였겠죠) 그래서 그냥 준킬러, 킬러를 뚫어내고자 하는 특히 수2가 약하신 경우라면 강기원 듣는 걸 추천드리는 겁니다. 강기원 훌리 같긴 한데 제가 추구하는 풀이 방향이랑 강기원 풀이 방향이 거의 같아서요. 뉴런 혼자 계속 듣는 거보단 그게 더 도움될 것 같아요. 그리고 뉴런 들으실거면 위에도 적어놨지만 뉴런 수2 theme 1, 2, 3, 11, 14만 n회독 하는 거 추천드립니다. 제일 중요한 거 같애요

  • ㅇㅎㅈㅇ · 1396626 · 15시간 전 · MS 2025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wndeorkrhtlvdjdy · 1408003 · 15시간 전 · MS 2025

    6모 92입니다 22,29틀렸고 두 문제 다 접근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이후에 제가 체계적인 접근을 위한 사고의 틀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문제를 풀고 ‘이 상황에서 어떤 조건을 보고 무슨 생각을 했어야하는지‘ 등을 글로 구체화하는작업을 하고있는데 적절한 대응을 하고있는걸까요? 특히 ‘들으면 당연하지만 시험장에서 못 떠올리는 생각들을 글로 적고 논리적으로 사고했는지 ‘ 저의 생각을 점검하며 학습중입니다. 어떤식으로 공부하셨나요?

  • 물지러 · 1371612 · 15시간 전 · MS 2025

    미적이신 거겠죠? 일단 공부 방향성은 너무 좋은 거 같습니다. 다만 이렇게 수열이 약점인 경우 노가다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낮추는 것이 구체적인 해결방안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문제를 쳐다만 보다가 시간이 끝나는 거보다 규칙성을 찾으려고 하더라고 일단 손으로 노가다를 하면서 하면 더 잘보일 수도 있거든요. 조건보고 어떤 생각을 했어야 되는지 생각하는 건 수능 수학의 본질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 wndeorkrhtlvdjdy · 1408003 · 15시간 전 · MS 2025

    네 미적입니다. 수열에 대한 조언 감사합니다. 제 상황과 유사하며 확실하게 머리에 박히네요..

    추가로, 요즘 시험지위에서의 메타인지에 대해 고민하고있습니다. (모든과목 해당)생각보다 이제까지 시험지에서 제가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목적이 명확하지 않고, 문제에서 물어보는 요소가 무엇인지 정확히 인지하지 않은 체,무작정 뭔가를 하려고 발버둥치고 있었다는걸 느겼습니다. 단편적인 예로, 지구에서 (가),(나) 자료가 각각 어느해역에서 표층수온,염분//혼합층 두께일때 선지에서 0m50m수온차이를 물어봤다면, 제가 바로 (나) 자료로 뛰어가지 않고 (가)자료에서 머뭇거리다가 그제서야 (나) 자료로 눈이 간다는걸 알았습니다. 애초에 (가)자료는 표층수온을 나타냄으로 50m의 수온은 알 수 없는데도 말이죠..
    이런걸 막론하고, ‘시험지 위에서 내가 무엇을 하고있고,무엇을 해야하는지 시험중에 객관적인 인지‘에 대해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너무 당연한데 저만 이런 생각을 못하고 있었던건 아닐지,,,

  • 물지러 · 1371612 · 14시간 전 · MS 2025

    메타인지 당연히 너무 중요하고 맞고 틀리고를 떠나 어떻게 맞혔나 고민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만점권의 실력에 가까워지신 거 같습니다 메타인지의 범위를 시험지를 넘어서 스스로의 집중력에 대한 거까지 넓히시면 더 실력 느실 거 같습니다 말씀하신 예시도 그 문제만 풀면 잘 하셨을 거 같은데 시험지 중간에 있으니까 인지적 자원이 이미 많이 소모되서 저신 거 아닐까요 저는 그래서 일정 실력 이상에서는 수능 국어가 집중력테스트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 wndeorkrhtlvdjdy · 1408003 · 14시간 전 · MS 2025

    소중한 조언 감사합니다.

  • 냥냥이9 · 1284543 · 15시간 전 · MS 2023

    특정 파트가 막 안풀린다기보다는 기본 베이스는 있는데 모의고사를 시간내에 풀때 조금이라도 처음보는것같은 문제가 나오면 꼭 실수하거나 감을 못잡더라고요… 저도 물지러님처럼 그냥 양치기 하면 될까요?
    (물리 얘기하던 냥냥이 9입니다)

  • 물지러 · 1371612 · 15시간 전 · MS 2025

    일단 실모 양치기가 답이고요 시간 있는 문제 없는 문제로 나눠서 없는 문제는 에너지 문제니까 속도를 주 변수로 풀어야겠다 있는 문제는 그래프 풀이로 뚫어야겠다 하는 개괄적인 행동강령은 만들어두시는 게 좋을 겁니다 사실 그냥 시간 많이 남아서 오늘부터 매일 1일 2실모하시면 만점권 실력 되실 거 같아요

  • 솔눈 · 1466036 · 15시간 전 · MS 2026

    작년 수학 평균적으로 미적4뜨다가 이번에 확통 낮2가 떴는데 약ㄱ간 제가 허수같은 느낌을 좀 많이 받는 거같아서요. 현재 4규 다 풀고 이해원s1 풀고있는데 기출을 더 파는게 졸을까요? 제 수학 점수가 오른 이유가 기출변형N지를 풀면서 억지로 끌어올린? 그런 케이스인거 같아서요. 틀린 문항은 15,21,22,30 입니다. (28은 찍맞이긴 해요.13번 ㄷ도 찍어서 맞았고요.) 21은 마지막에 계산 실수로 틀렸고 15,30도 사후적으로 보니 풀 수 있는 문제긴 했어요.

  • 물지러 · 1371612 · 15시간 전 · MS 2025

    수학은 사설 워낙 잘 나외서 기출 그만 보셔도 되고요 물론 다시 보고 싶으면 언제든 보시고 실모 돌리시면서(1일1개 이상) 시간 재고 풀고 못 푼 거는 시간 안 재고 답지 안 보고 풀어보시고 확통은 실력 자체를 늘려야 될 거 같으니까 n제 푸시고 실모랑 n제 한줄오답 하세요 계산실수 같은 것도 그냥 계산실수로 하는 게 아니고 왜 계산실수가 나왔는지 고민해야됩니다 분수에 약한지 문제가 길어지면 실수하는지 마무리 계산에 약한지 인지적 오류를 잡아내는 게 중요합니다

  • 솔눈 · 1466036 · 14시간 전 · MS 2026

    답변 감사합니다. 그리고 제가 삼각함수 그레프에 약한데 이건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 물지러 · 1371612 · 14시간 전 · MS 2025

    sin, tan 주기 각각 2pi, pi인거 안 헷갈리시는 거, 그리고 주로 삼각함수 문제에 절댓값 섞어서 많이 내는 거 같은데 |x|=y를 의미 그대로 봐도 되지만 x=+-y, y>0 으로 봐도 동치라는 거 정도? 사실 삼각함수 그래프는 그냥 쉬운 단원이라 문제 많이 푸시고 오답!!만 열심히 하셔도 극복하실 거 같아요

  • 연대자전가장 · 1391354 · 14시간 전 · MS 2025

    작년 국어 4등급이고 현재 재수생입니다. 최근엔 그래도 근본적인 실력을 올려서 긴장을 덜해서 독서를 평소처럼 잘 읽으면 독서문학 적당히 틀려서 2-1이뜨지만 컨디션을 땅에 박으면.. 독서에서 박살이나거 4까지도 내려갑니다. 원래 4만 뜨던 실력이였다가 최근에 깨닫고 올려서 2-1까지 올린거구요..

    그래서 6모땐 독서가 너무 안읽혀서 세모친 문항들이 많았고 결국 거기서 많이틀렸어요. 제가 너무 이해만을 추구하고 독서를 공부해서 그건 제 나름대로 피드백해서 기출공부방향을 살짝 바꿨습니다

    위에말한대로 컨디션이나 긴장감에따라 독서기복이 너무큽니다. 제 상황을 여러 국황이나 쌤들한테 물어보니깐 전 사설 모고를 거의 안풀었는데 그걸 많이풀면서 왜 기복을 줄일 방법을 찾고 맞는 순서를 찾고 그런 걸 많이해야한다하더라구요. 물지러 님 생각이 궁금합니다.
    최근에 실력이 오른거여서 기복이 많이큰점, 독서 기출 정말 많이 봤고 낯선지문들도 타교재들오 정말 많이봤다는점과 잘풀땐 거의 안틀린다는것을 감안해서 ㅜㅜ 답변 부탁드립니다. 국어만 하방 올리면 연고대가 눈앞에 보이는데 국어땜에 경희대 한국외대 성적인게 너무 슬퍼서요

    제상황에선 실모를 많이풀며 독서하방을 다지는게좋을까요?
    기복이 너무커서요..
    국어실모 올해 7개정도푼게 다인거같습미자

  • 물지러 · 1371612 · 14시간 전 · MS 2025

    적어놓으신거처럼 사설모고 당연히 푸셔야 되는데 사설모고 틀려도 문제 이상한 거 많으니까 크게 휘둘리실 필요는 없다는 거 기억해 두시고 기복은 행동강령이나 루틴 바탕으로 해결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시간 5분 남긴다고 생각하고 연습하시고 아마 화작이신 거 같은데 정말 국어가 간절하면 지금이라도 언매런해서 하루에 2시간씩 쓰시면 좋긴 한데 효율이 아마 별로일 거 같습니다. 화작은 기복을 감안하고 고르는 선택과목이라... 실모에 대한 거부감이 왜 있으신지 모르겠네요

  • 연대자전가장 · 1391354 · 13시간 전 · MS 2025

    실모에 대한 거부감이라기보단 4등급에서 정체된걸 극복하면 그때부터 실모 많이풀어야지 했는데 그게 6모 7일전이 될줄은 몰랐습니다. 6모직전에 실모들에서 1-2정도가 나왔던거고요
    그럼 물지러님도 기복이 큰 현상황에선 실모로 운영연습을 많이하고 틀리는거보단 기출을 적용한다느낌으로 보라는 말씀이신거죠? 혹시 국어는 독학하셨나요??

  • 물지러 · 1371612 · 11시간 전 · MS 2025

    국어는 이선생님 저선생님 정말 많이 찍먹했구요 현강은 이원준 선생님이랑 시대인재, 강대 다 찍먹 해봤고 시대인재 강대는 사실 국바랑 강k 받으려는 의도가 크긴 했습니다. 오히려 찍먹을 너무 많이 해서 그걸 마음대로 짬뽕한 제 풀이 방법이 생긴 거 같긴 해요. 국어 4에서 1로 올리기 쉽지 않은데 해내신 거 축하드리고 앞으로 운영 연습 열심히 하셔서 수능날 실력발휘 하시길 바랍니다

  • 솔눈 · 1466036 · 14시간 전 · MS 2026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하루한갑 · 1458868 · 14시간 전 · MS 2026

    연의 합격당시 어떤 생각들이 드셨나요??

  • 물지러 · 1371612 · 14시간 전 · MS 2025

    술마시고 여행다니고 많이 놀았는데 합격 당시 순간에는 나 자신이 나를 실망시키지 않았구나 하는 안도감이 컸던 거 같습니다

  • 박채영 · 1319574 · 13시간 전 · MS 2024

    국어공부를 처음부터 한다고 하시면 어떻게 하실건가요?

  • 물지러 · 1371612 · 12시간 전 · MS 2025

    원래 했던 거랑 크게 다르게 하지 않을 거 같은데

    독서는 따로 공부하기 보다는 그냥 기출을 풀고 틀리는 이유는 결국 선지에 있는 단어를 잘못 읽거나 범주파악을 잘못한 다는 거를 알게 된 후 범주 나누는 거에 좀 집착하면서 읽게 됐던 거 같고

    문학은 답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정해진 하나의 길이 있는 게 아니고 기출과 사설을 반복하고 또 반복하면서 덧대 나가는 공부를 해야 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 박채영 · 1319574 · 11시간 전 · MS 2024

    실력이 부족해도 말씀하신거처럼 문제만 많이 푸는걸 추천하시나요?

  • 물지러 · 1371612 · 11시간 전 · MS 2025

    아 공부를 아예 처음 시작할 때 저 피램으로 문학 공부 시작했고 그 뒤에 강기본 강기분 순서로 들었었는데 이렇게 다시할 거 같습니다. 실력이 부족한 거의 기준이 다를 거 같은데 사실 국어가 5, 6등급 아래로 내려가면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저도 잘 모르겠어서 최소 3, 4등급 이상이면 문제 많이 푸는게 좋은 거 같아요 근데 감으로 막 찍으면 안되고 왜 각 선지가 맞고 틀린지 설명가능한 수준으로 이해하면서 풀어야죠

  • 박채영 · 1319574 · 9시간 전 · MS 2024

    답변 감사합니당

  • 융무제 · 1398638 · 13시간 전 · MS 2025

    영어 2등급 턱걸이인데, 안정적인 등급으로 가려면 남은 시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 물지러 · 1371612 · 12시간 전 · MS 2025

    스스로 틀리는 이유가 단어부족, 구문독해 부족, 시간 부족 중 어디에 해당되는지 파악하셔야 되고 그에 맞는 공부를 하는게 중요하겠죠. 다만, 단어가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아서 실모나 기출을 풀면서 이 문제를 틀린 이유가 이 단어를 몰라서구나 라는 생각이 들때 그런 단어들을 모아두는 단어장 만들면 웬만하면 해결될겁니다. 그리고 국어성적이 어느 정도 이상이면 영어는 저절로 해결되는 거 같아요.

  • 아오이 · 1411679 · 12시간 전 · MS 2025

    작수 백분위
    언96 확98 생윤92? 사문99 영어 79점

    이번 6평 예상 백분위
    언 96(95점) 확 99(100점) 생윤 98(50점) 사문92(44) 이고 영어는 76점입니다


    한의대 목표로 공부중인데
    영어가 조금 급해서 공부 시간을 조정하려고 해요.

    국 3.5시간 수 4시간 생윤 0.5시간 사문 0.5시간 영어 0.5시간 올해 대략 이렇게 컨디션 관리하면서 진행중이였는데

    1.영어에 시간을 얼마나 투자해야될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6평이후로는 1시간 30분씩 하고있어요!

    2.영어 단어는 단어장으로 따로 외우셨는지 아니면 기출 풀다가 모르는 단어 따로 공책에 옮겨서 외우셨는지 궁금해요

  • 물지러 · 1371612 · 12시간 전 · MS 2025

    1. 다른 거 성적이 꽤나 안정적이셔서 영어 1등급 나올때까지 1달 정도 영어에 3시간 정도 투자하시는 거 권해드립니다. 9모 이후로는 과목별 공부 밸런스가 중요한데 지금은 부족한 과목에 과감히 투자하시는 거 나쁘지 않아요 그대신 수학, 국어 공부 시간이 줄텐데 적은 공부 시간으로 최대효율을 내는 건 결국 실모 아닌가 싶긴 해요. 실력 상승은 못해줘도 유지는 꽤 잘 시켜주니까

    2. 후자입니다 근데 76점이시면 단어장도 병행하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 아오이 · 1411679 · 11시간 전 · MS 2025

    ㅜㅜ 감사합니다! 당분간만이라도 국어 수학 비중 조금만 줄이고 그렇게 한 번 해봐야겠네요!
    한 개만 더 질문 드려도 괜찮을까요?
    그럼 국어 공부 시간 조금 줄게되면 국어 실모 푸는 거 권장하시는 편일까요?
    기출이랑 실모 비중을 어떻게 둬야할지 모르겠어요 ..ㅎㅎ

  • 물지러 · 1371612 · 11시간 전 · MS 2025

    실모 주에 2개 정도 푸시고 실모랑은 별개로 기출 1회독 끝내셨으면 매일 문학 비문학 기출 사설 2지문씩 총 8지문 별개로 푸는 게 이상적인데 너무 많으면 알아서 줄여서 하시면 됩니다. 기출 사설 반반 나쁘지 않은 거 같아요

  • 아오이 · 1411679 · 11시간 전 · MS 2025

    감사합니다 ㅎㅎ 복받으세요!!

  • 논술기원 · 1382868 · 12시간 전 · MS 2025 (수정됨)

    6평 80이고 22노가다로 비벼보다가 21, 15 날렸습니다 다시보니 충분히 생각하면 풀만 했더라구요 미적 29, 30은 실력틀이고 얼마전 6평 적백인 친구도 강기원쌤 시즌1 15주 빠르게 들으라고 도움 많이된다고 한게위에 조언과 겹쳐서 정말 고민되네요… 하게된다면 지금 시즌1 보자니 너무 늦어지는 느낌이라 너무 불안할거같아서요… 여태 시 들은건 장재원쌤 시즌2 다들었고 지금은 브릿지하루 두개풀고 왜 이 조건을 보고 이생각을 했어야하는지 같이 발상노트 적고있고, 장재원T밀린컨 엔제 풀고있습니다… 시즌3 갈아탈생각이 있긴했는데 지금 시즌1 15주를 듣는게 좋은 선택일까요..? 많이 불안하네요 ㅠㅠㅠ 독학재수생이라 하루 7시간정도 수학투자 가능합니다

  • 논술기원 · 1382868 · 12시간 전 · MS 2025

    브릿지는 보통 5-60분 6,7개 정도 나옵니다

  • 물지러 · 1371612 · 12시간 전 · MS 2025

    강기원 시즌 2는 시즌 1 했던 말 반복이라 그냥 시즌 1만 들으신 뒤에 시즌 3는 동강으로 서바만 받아서 풀고 틀린 문제 해설, 헷갈린 문제 해설만 보면 시간이 부족하진 않으실듯 합니다. 아직 6월이예요. 시즌1 듣는 건 괜찮을 거 같애요 7시간 투자하시는데

  • 논술기원 · 1382868 · 11시간 전 · MS 2025

    아 그럼 즌3는 장재원쌤 유지, 지금 하던거 다 제끼고 강기원쌤 시즌1 후딱 들어보겠습니다..!

  • 물지러 · 1371612 · 11시간 전 · MS 2025

    내 즌1 잘 맞으시면 즌3 기원쌤으로 갈아타도 되고 사실 즌3은 별로 상관 없을듯요

  • 논술기원 · 1382868 · 11시간 전 · MS 2025 (수정됨)

    네넹 감사합니다!

  • himthefinestt · 1292578 · 12시간 전 · MS 2024

    작수 백분위 화작 69 확통 79 영어 3 한국지리 74(4) 사회문화 52(5) ㅇ나왔습니다. 재수했고 원래 사탐이 다 1나왔는데 국어에서 말리니 멘탈 터져서 평소보다 못 나와 아쉬워서 반수를 하게되었습니다. 현재 수학은 기출돌리고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재수 때도 실전 개념강의는 듣기는 했다만 결국엔 수능 때 체화를 하지 못 하고 들어갔습니다…그래서 한시가 급한 지금 실전개념 듣는 게 의미가 있을까 싶습니다 문제 많이 푸는 게 더 의미있을까요?
    국어도…고민이 많습니다…현역때는 5등긎을 맞았다가 재수 6모때 2등급까지 올렸다가 재수 수능때 4등급 맞앆습니다. 페이스 말리니 계속 3수 생각이 났고 그냥 바로 눈물날거갔더라고요..더욱 훈련이 필요할거같습니다..재수때 이선생님저선생님 찍먹을 매우 많이 했습니다 정찯을 못했어요…남은 시간 어떻게 공부하는 게 맞을까요..진득하게 머리깨져가며 혼자 분석할까요…?조언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물지러 · 1371612 · 11시간 전 · MS 2025

    실전개념 강의는 2에서 1로 넘어갈 때 도움이 되는 거라고 생각해서 문제 더 많이 푸시는게 나을 거 같고요 위에도 적어놨지만 문제당 20분까지는 고민하시고 답지 보시는게 오히려 더 실력이 빨리 느는 길일 거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공통에 70분 쓰시고 확통에 30분 쓰시는게 확통은 시간 분배가 맞는 거 같아요 덤으로 위에도 적어놨지만 감으로 문제 풀지 마시고 답지 보기 전에 스스로의 풀이를 설명한다고 생각하고 왜 이렇게 풀었는지까지 같이 설명해보세요

    쉬운 시험에 강하시고 어려운 시험에 약하신 타입인 거 같고 아마 독서가 특히 부족하신 거 같은데 독서 같은 경우에는 저는 이원준 쌤 수업이 도움 많이 됐던 거 같긴 합니다. 그런데 어떤 인강을 듣는지보다 스스로 풀어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분석이라는 게 별개 아니고 그냥 이 선지가 왜 맞고 왜 틀린지 지문에 있는 근거 바탕으로 설명해보는 겁니다 국어는 인강 하루에 1시간 이하로 들어주세요

  • eicfgh · 1455817 · 12시간 전 · MS 2026

    6평 언100 미100 영94 생2 50 지1 39이고 저도 연의가 꿈의 목표입니다 앞으로 1주일에 수학과 탐구 각각 실모랑 엔제 비율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리고 연의에 지원하게 된다면 내신반영이 크게 유의미한가요??

  • 물지러 · 1371612 · 11시간 전 · MS 2025

    내신반영 생각보다 커요 1, 2문제는 뒤바뀌는 거 같은데 그게 메쟈의에서는 절대적인 수준이다 보니까 내신 3점대 밖이면 많이 불리해지는 거 같습니다. 6평은 너무 쉬워서 100점 권에서는 큰 의미 없다고 생각되고 작년 6, 9모 100점 언저리 나오시면 엔제 심심풀이로 푸시고 실모 위주로 하루에 1개 정도씩 푸시면 수학 공부 크게 더 할 필요 없고요 실수 잡기 위해서 한줄오답만 꾸준히 하시면 됩니다. 그게 아닌 경우에는 미적 킬러에 아직 약하신 거니까 엔제 대신 실모에서 28, 30번만 뽑아가지고 하루에 5문제 정도씩 풀어주시면 좋을 거 같고요 탐구는 제가 생2지1 둘다 안해봐서 뭐라 말씀드리기가 어렵긴 한데 탐구는 50점 나와도 엔제 꾸준히 푸는게 중요한 거 같아서 지금은 과탐 과목별로 실모 안 푸셔도 되고 하나 정도 푸시면 좋은데 엔제 많이 푸시되 9모 이후로는 각과목별로 1일 2실모 권해드립니다. 지금 지1이 많이 부족하니까 개념이랑 엔제 많이 푸시면 되겠네요. 부족한 과목에 시간 투자 많이 하셔도 될 거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실력이 좋으니까

  • 3망수잘할 해린띠니08 · 1282655 · 12시간 전 · MS 2023

    정파셨나요? 학교 분위기랑 내신 몇점대 정도였는지좀..

  • 물지러 · 1371612 · 11시간 전 · MS 2025

    내신은 영과고라서 등급으로는 안 좋은데 등수는 전교 10등 정도 됐었고 고2 말부터 의대가고 싶어서 정시 공부 했어요

  • 3망수잘할 해린띠니08 · 1282655 · 11시간 전 · MS 2023

    와 영과고 10등 개쩌네요
    근데 그러면 보통 쌤들 자습 막지 않나요? 제 친구 중 과고 간 애는 의대 가겠다고 수업시간에 자슺하거나 하면 엄청 욕먹는 분위기라고 하던데...

  • 물지러 · 1371612 · 11시간 전 · MS 2025

    정파가 전교에 10명 정도밖에 없었고 뭐 그냥 조용히 패드로 하면 딱히 눈에 띄는 느낌은 아니었어요. 못하게 하는 선생님들 좀 있긴 한데 그건 뭐 어느 학교나 다 그러니까

  • Junornot_ · 1255616 · 11시간 전 · MS 2023

    국어3시간 수학 4-5시간으로 평균적인 공부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등급을 많이 올려야 하는 상황인데 위에 말씀처럼
    사탐/영어 다 제쳐두고 남은 시간 수학을
    수학에 다 투자하는게 맞는걸까요?
    만약 그렇게 진행한다면
    사탐이나 영어를 못해서 불안한거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 물지러 · 1371612 · 11시간 전 · MS 2025

    9모 뒤에 불안했던 감정들을 청산하는 느낌으로 사탐 영어 둘다 빡세게 해주시면 될 거 같고요 지금 6월까지 공부하셨을텐데 질문하신 걸 보면 주제넘지만 등급이 크게 오르지 않았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이제 무언가 바꾸어야 겠다는 확실한 의지를 가지고 덤비려면 한번에 한놈씩 패는 게 맞는 거 같습니다. 결국 대학은 수학으로 가는 거고 수학 성적 낮으면 그런 반영비 대학을 찾아야 되는데 수학은 나만 못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레전드 문과형 인재들과 경쟁하셔야 돼요.

  • 오리온후레쉬베리 · 1438489 · 11시간 전 · MS 2025

    혹시 기출강의 들을때 처음인데 틀린문제랑 맞은문제 전부 해설 보는게 좋을까요 아님 틀린것만 걸러서 들을까요??

  • 물지러 · 1371612 · 11시간 전 · MS 2025

    틀린 문제랑 헷갈린 문제만 들으시고 틀린 문제도 틀린 부분만 넘기면서 빠르게 체크하세요 시간이 너무 아까워요

  • 누기니요 · 1384508 · 11시간 전 · MS 2025 (수정됨)

    작년 26브크를 수강했고 반수를 시작하면서 27브크 이론편을 완강하고 스키마 n제와 익히마를 하려고 합니다. 작년에 브크를 했음에도 체화하지 못했기에 결국 수능장에서 감대로 풀다가 6, 9모 1등급이었지만 수능 3등급으로 망했는데요. 어떤 방식으로 공부해야 체화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6모 독서 2틀 문학 1틀 했습니다. 그리고 수학은 확통으로 15, 21, 22, 28, 29, 30 틀렸습니다. 수1, 수2, 확통 실전개념 모두 저번주에 완강했고 이제 기출문제집 풀이와 실전개념서 회독을 병행하려고 합니다. 적어도 언제까지는 기출분석과 실전개념서 회독이 마무리 되어야할지 궁금합니다.
    하루에 국어 4시간 수학 7시간 정도 하고 있습니다.

  • 물지러 · 1371612 · 11시간 전 · MS 2025

    브크 체화는 환상이라고 생각하고 저는 이원준 썜의 인문 쪽 배경지식이 정말 도움 많이 됐고 그냥 저만의 글 읽을 때 역접이나 범주 구분 같은 기호 만들어서 썼었어요

    수학은 실전개념서 회독하진 마시고 기출문제랑 엔제 푸시면서 여기서 내가 이 실전개념을 못 떠올렸구나 싶을 때 그 부분만 찾아서 다시 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 6모망한정시충 · 1452468 · 11시간 전 · MS 2026

    수학에 시간 많이받는게 맞겠죠 제가 수학을 진짜 못하는 편이고(수학적 감이 떨어진다 해냐하나) 작수 성적도 하나찍맞으로 확통 84였는데 올해 이렇게 시간 많이 박고도 6모에서도 시간부족으로 절어서 3떴습니다.. 실력은 수학기출도 안본 작년보단 훨씬 는거 같은데 새로운 문제나 실모연습이 잘 안된거 같아서 그거위주로 해보려고요 하루에 수학만 하는 날도 잇는데 이게 과한건지 궁금합니다

  • 물지러 · 1371612 · 11시간 전 · MS 2025

    아니요 수학 1등급이 아니라면 수학에 아무리 많은 시간을 투자해도 과하지 않습니다 더더더 많이 쓰시되 너무 쉬운 문제만 많이 풀지 마시고 20분 고민해야 푸는 그런 어려운 문제 20분 고민해도 틀리는 그런 어려운 문제 많이 푸세요 풀고 나면 진이 다 빠지는 그런 문제요

  • 비료장수 · 1323677 · 11시간 전 · MS 2024

    안녕하세요. 현역입니다. 올해 6모 미적분 81점, 22 27 28 29 30 틀입니다. 공통에 50분 정도 썼습니다. 27번은 다항식 덧셈을 하다가 상수를 빼먹고, 28번과 30번은 합성함수 미분 도중 식에 제곱되어잇는 형태를 미분할 때 제곱의 2를 계수로 안 내리는 같은 실수를 저질러 틀렸습니다. 미적분3모, 5모 둘다 92점(3모 미적2틀, 5모 미적1틀공1틀)이였고, 올해는 더프 92 100 80점이였습니다. 스스로 생각하기에, 뭔가 아는건 있는데 시험지의 난이도나 문항배치에 따라 심리적으로 크게 흔들리고 (특히 5덮같은 1컷 80이하의ㅡ어려운 시험에서 뭔가 시험지의 기세에 눌리는 느낌입니다.) 미적분 복잡한 계산에서 실수가 매우 잦은 것 같습니다. 미적분의 계산이 뭔가 수1수2 계산처럼 깔끔하게 안 되는 느낌인데 그냥 계속 여러 문제 풀면서 많은 경험을 늘리는 것이 조금은 막연하게 느껴져 고민입니다. 미적분 계산 실력이 언제 가장 늘었다고 느끼셨는지 궁금합니다.

  • 비료장수 · 1323677 · 11시간 전 · MS 2024

    미리 감사드립니다.

  • 물지러 · 1371612 · 11시간 전 · MS 2025

    미적분 계산 당연히 더 더러운 게 맞고요 계산 실수 줄이시려면 식을 적을 때 의미를 살려서 적으면 줄 것 같습니다 f(x)^2 같은 거 미분 하면 2(f(x))(f'(x))같은 형태로 괄호까지 써가면서 항상 일관된 형태로 식을 적기 위해 노력을 하는 거죠. 지금처럼 실수를 실수로 취급하지 않고 실수하기 싫어서 발버둥칠때 실력이 제일 많이 늡니다. 하방 관리 관련해서는 실모 풀면서 14, 15, 21, 22, 28, 30 같은 문제들에 시간을 얼마나 쓸지 미리 점검해보는 게 중요할 거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 그게 10분씩, 나머지에 40분이었던 거고요

  • 비료장수 · 1323677 · 11시간 전 · MS 2024

    감사합니다. 뭔가 식을 적을 때 의미를 생각하지 않고 간략하게, 빠르게 적으려다보니까 실수가 생겼던 것 같네요.. 항상 일관된 형태로 식 적어보겠습니다. 열심히 발버둥 쳐서 실력 올려보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좋은 저녁 보내세요 ㅎㅎ

  • logi · 1241415 · 11시간 전 · MS 2023

    답변 다 달아주시는거 감동이네요. 작년 수학 1컷이고, 반수 시작하려는데, 김범준T 스타팅블록 듣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바로 엔제 푸는게 나을까요? 목표는 96점입니다. 그리고 엔제 3권만 추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물지러 · 1371612 · 11시간 전 · MS 2025

    반수시면 강의 듣지 말고 엔제 푸시는 거 권해 드리고 설맞이, 하사십, 딥마인드 추천 드릴게요

  • 물지러 · 1371612 · 11시간 전 · MS 2025

    오늘 밤 12시까지만 받을게요

  • 홍까미 · 1396533 · 11시간 전 · MS 2025

    인기많네요

  • 물지러 · 1371612 · 11시간 전 · MS 202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하제타 · 1460597 · 11시간 전 · MS 2026

    지2 공부어캐하심?

  • 물지러 · 1371612 · 11시간 전 · MS 2025

    내신 베이스 없으시면 지2 하시면 안되는게 맞고 저는 지2 베이스 있으니까 오지훈 매개완 헷갈리는 개념 강의 몇개만 발췌해서 듣고 나머지는 매개완에 있는 문제만 풀고 기출 다 풀고 나진환 추특 듣고 현강 한 2달정도 들으면서 문제 많이 받아서 문제 많이 풀면서 오답만 주구장창했고 위에 적어놨듯이 한 3일 동안 지2만 하면서 개념 A4 14장 정도로 정리하면서 개념 다시 잡았습니다

  • 강민철의사륜안 · 1409084 · 11시간 전 · MS 2025

    오르비에 있는 무료 실모 풀어보는 것도 성적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누구는 그 시간에 기출보라하고 누구는 풀어도 괜찮다고 하는 등 의견이 갈리는 듯해서요

  • 물지러 · 1371612 · 11시간 전 · MS 2025

    공부를 너무 많이하다보면 불량식품을 먹고 싶은 날도 있는 법이라는 의견입니다. 재미 삼아 푸는 거지 막 성적을 높이려고 푸는 건 아니죠.

  • amiri13 · 1193190 · 10시간 전 · MS 2022

    지구가 점수 시험장만 가면 너무 진동이 심합니다 빨리풀어야된다는 강박 때문에 수능만되면 2-3페에서 떨려서 틀리는데 어떻게 고쳐야할까요 제작 작년 수능날 연속으로 3이 떳고 69는 다 1이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수학 1컷에 걸치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공부하실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풀이가 긴편이고 생각없이 손으로 많이 쓰는것 같아요 행동요령도 시험장 가면 뒤죽박죽이되고 시간도 꽉채워서 씁니다 검토 시간 거의 안남고 안된것 이것 저것 건드리다 끝나요 도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물지러 · 1371612 · 10시간 전 · MS 2025

    행동요령은 사실 시험장 가면 뒤죽박죽 되는게 당연한 거라고 생각되고 풀이는 정갈하게 쓰는 연습 하시면 실력 느는데 도움 될 거 같아요 각 식을 적을 떄 이 식을 왜 적는지 생각하면서 적는 거죠. 지구 강박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실모 풀떄 25분 잡고 모래주머니 효과로 문제 푸는 방법이 효과적일 거 같네요 모든 걸 25분 맞춰 푸는 건 아니고 30분 맞춰도 풀어보고 25분 맞춰도 풀어보고 하는 식으로 극한의 상황에서 시험을 봐보는 거죠

  • cycycyyy · 887424 · 10시간 전 · MS 2019

    현재 상황 > 작수 화작 2컷 기하 3컷 영어 2 생1 50 지구 44 입니다.

    6평은 응시 안했는데 학교 다니던 중 6평 과탐만 풀었는데 50,48 나와서 작년 6평 9평은 사실 수미잡이긴 하지만 13111 / 13114 나와서 영어 국어는 어느정도 잡혀 있다는 하에 반수 고민 끝에 시작했습니다.

    기하 28,29,30이 마지막까지 안잡혀 확통으로 변경 후에 수능을 확통 + 과탐으로 치려는데 이게 맞을까 싶네요, 목표는 계약 or 약대입니다.

  • 물지러 · 1371612 · 10시간 전 · MS 2025

    기하는 강의나 컨텐츠가 너무 부족해서 기하하실거면 과외 받으시는 게 맞는 거 같고 확통 같은 경우에는 내신 베이스가 있으신 상황일까요 확통 노베면 생각보다 28, 30 어려우실 거예요 물론 시간을 박으면 다 해결되긴 하지만 기하가 생각보다 꿀통이니까 기하 잘하시는 분들한테 과외 받는 거 추천드립니다

  • cycycyyy · 887424 · 10시간 전 · MS 2019

    확통 노베긴 하지만 현재 공통도 안되어있는 것 같아서 걱정이 큽니다. 보시기에 반수 하기엔 괜찮은 상황일까요?

  • 물지러 · 1371612 · 10시간 전 · MS 2025

    전적대가 혹시 어디실까요 평균적으로 2등급 정도면 해볼만하죠 전적대가 너무 높은게 아닌 이상

  • cycycyyy · 887424 · 10시간 전 · MS 2019

    인하/아주 공대라인입니다

  • jsa · 1400347 · 10시간 전 · MS 2025 (수정됨)

    1.국어:보통 실모 풀면 언매+문학에서 도합 4개정도 틀리고 독서 2-3개 틀려서 80점대 중반으로 1컷을 받거나,문학언매를 잘 풀면 90점대 초반이 되고 독서에서도 더 틀리면 80점대 초반까지 가기도 하는데 이런 실력이면 어떤 공부 위주로 하는게 좋을까요?위기감을 느껴서 손창빈쌤 언매특강 듣고 있습니다 (6모는 언1(지문형을 마지막에 푸는데 시간이 없어서 36을 찍었습니다)독1 95점입니다)
    2.수학:확통인데도 강기원 선생님 시즌1 수업을 들어보는게 좋을까요??굳이 따지자면 수2보다는 수1,확통은 공부양이 적었어서 확통도 약한 편입니다 +수열문항 풀이법이나 접근방법 알 수 있을까요?(수학은 6모 92점(22,30틀)입니다!
    3.영어는 암거나 조언 부탁드립니다…..80점대 초반정도 나오고 보통 빈순삽은 거의 틀리는 편이에요

  • 물지러 · 1371612 · 10시간 전 · MS 2025

    국어 공부법 쪽지로 너무 많이 와서 여기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언독문 순서로 풀기
    언매 빡세게 하기
    문학은
    산문풀이는 강민철 고트
    배경만 잡고 인물 감정에 집중해서 날려 읽고 1/3인칭 추가로 잡으면 좋음 선지에서 물어보면 배경과 지문의 어떤 부분이 대응되는지 않으니까 빠르게 눈알 굴려서 해결
    운문풀이는 김재훈 고트
    이게 무슨 시인지 주제를 한문장으로 잡고 거기에서 벗어나는 거는 답일 확률 매우 낮음
    독서는
    범주구분이랑 변수간 관계만 잠으면 끝인데 각 선지가 왜 맞고 왜 틀렸는지 설명하는 공부를 하기
    단어의 뉘앙스에 낚이지 않게 각 단어의 정의를 정확히 잡기


    확통이면 강기원 들을 필요 없는 거 같고요 수열은 위에도 적어놨지만 노가다에 대한 심적인 경계를 낮춰서 일단 노가다를 해보면서 규칙성을 찾는 풀이가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사실 감적인 영역이 제일 많이 필요한 게 수1 그중에서도 특히 수열이랑 평면도형이예요

    영어는 빈순삽은 원래 어려운 게 맞아서 스스로 단어가 부족한지 구문독해가 부족한지만 점검해보시고 단어가 부족하면 단어 공부를 구문이 부족하시면 구문 강의 하나 잡아서 완강하시면 될 거 같고 빈순삽은 유튜브에 있는 강의나 강사님들 강의 찍먹해보면서 적용해보는 과정이 실력향상에 도움 될 것 같습니다.

  • sjuwu1i · 1416235 · 10시간 전 · MS 2025 (수정됨)

    이번 6평 화작 확통이고 백분위는 순서대로 86 97 떴습니다

    1.요즘 평가원을 보면 준킬러 없이 킬러만 내는데 이에 맞춰서 킬러 문제집만 풀어도 될지 고민입니다 이번 6평 점수만 보면 나쁘지 않지만 서바이벌은 84 88 진동이고 더프같이 준킬러 빡빡한 시험지 잘못 만나면 3등급 떠버리기도 해서 이번 6평 맞춰서 킬러 공부만 해도 괜찮은걸까요?

    2.수1은 공부를 해도 실력이 느는 느낌이 안듭니다 수2랑 달리 수1은 킬러랑 다른 일반 4점 문제랑 난이도 차이가 너무 커서 어떤 킬러문제 하나를 풀더라도 실력이 는 느낌이 안들고 다른 문제에 적용되는 느낌이 아예 안들어요. 또 등차수열,삼각함수 그래프 처럼 평가원이 킬러테마로 출제한적도 없는걸 공부하는게 시간낭비라고 느껴지는데 그래도 수1도 계속 공부를 해주는게 맞을까요? 사실 22번 수열은 원래부터 버릴생각이라 더더욱 수1을 공부해야하나 고민되는데 조언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수학은 하루에 6시간 국어는 2시간 정도만 했는데 6평이 성적을 보면 수학은 3시간정도만 하고 나머지는 국어만 집중적으로 파는게 맞는건가요? 6평 잘봤다고 수학 공부량 줄였다가 9평때 망할까봐 불안하네요

    너무 장문으로 써서 죄송합니다 ㅜㅜ

  • 물지러 · 1371612 · 10시간 전 · MS 2025

    1. 킬러 공부 많이 하시면 준킬러 알아서 풀려서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대신 킬러 공부를 제대로 해주세요

    2. 한두문제 버릴 생각이시면 진지하게 수1 버리는 거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풀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는 평면도형, 수열 나오면 그냥 못 푸시는 게 맞아요 수1이 제일 재능 많이 타는게 사실입니다 저도 후반부에는 수1 엔제 많이 풀었어요

    3. 수학 공부량 줄여도 되는데 그대신 압축적으로 하기 위해서 엔제 말고 실모 위주로 하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1일 1실모 이상으로 해주세요 그래도 되는 실력이십니다

  • sjuwu1i · 1416235 · 10시간 전 · MS 2025 (수정됨)

    답변 감사합니다!!! 혹시 죄송하지만 하나만 더 여쭤봐도 될까요? 강사분들이 다들 기출을 강조하시긴 하지만 전 사실 평가원이나 사설모의고사나 퀄리티 차이가 그정도로 큰지 체감이 안되서기출은 일주일에 3번정도 풀세트로 보고 나머지는 ebs,실모만 하려하는데 어떨까요? 문학 독서 각각 3회독 이상씩 했습니다 백분위는 86인데 이 등급대면 기출을 더 봐야할까요?

  • 물지러 · 1371612 · 10시간 전 · MS 2025

    저도 요새 사설 워낙 잘 나와서 수학은 기출에 집착할 필요 없다고 생각됩니다. 일주일에 3번 풀세트로 보는 것도 많은 거 같애요 사실 그냥 사설만 봐도 돼요 기출 한번씩 봤으면 ebs는 굳이 하실 필요 없고 나중에 9모 뒤에 강사분들이나 유튜버들이 보면 좋을 거 꼽아주시는데 불안하시면 그거 보시고 사실 그것도 체감안되서 볼 필요 없어요. 기출 사설 반반 하시는 거 권해드립니다

  • sjuwu1i · 1416235 · 10시간 전 · MS 2025

    아아 죄송합니다 국어 말한거였어요 ㅜㅜ 과목을 안썼네요

  • 물지러 · 1371612 · 10시간 전 · MS 2025

    국어는 기출 매우 중요하고 사설이랑 차이 많이 나긴 해요 실모를 풀세트로 보시고 기출은 풀세트 굳이 굳이입니다. 수능 2주 전쯤 기출에 절여지기 위해서 해볼만한 정도? 지금은 하루에 문학 비문학 기출 사설 2지문씩 8지문 하시고 격일로 실모 푸시면 국어 공부 괜찮을 거 같습니다. ebs는 수특 문학만 푸시고 수완 독서는 굳이 인거 같습니다. ebs 강의는 밥 먹거나 이동시간에만 보시고 실모 풀면서 중요한 지문은 자연스레 보게 됩니다. 현강이나 인강으로 실모에 나온 지문들 해설 들으면 완벽한 거 같아요

  • qwezasdf · 1360988 · 10시간 전 · MS 2024

    수학 문제 풀고 답지나 해설강의 시청하는 간극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수학 1을 예로 들면 지로함/삼각함수/수열 이렇게 나뉘어져있고 지로함에서 지수 로그 정수조건/지수로그함수의 그래프 이렇게 두개의 테마를 푼다고 쳤을때 지수로그정수조건 테마에 해당하는 문제를 다 풀고 채점하고 다시 그래프 테마에 해당하는 문제를 풀고 채점하는 것이 맞을까요

  • 물지러 · 1371612 · 10시간 전 · MS 2025

    전 그냥 한문제 풀고 보긴 해요 너무 쉬우면 한페이지 풀고 보고 별로 중요하진 않은 거 같아요 개인적으로

  • 홍까미 · 1396533 · 10시간 전 · MS 2025

    재수하는데 짝사랑때문에 너무 힘들어요 ㅠㅠ 짝사랑 따라서 대학 가고싶은데 가능할까요.. 응원부탁드려요

  • 물지러 · 1371612 · 10시간 전 · MS 2025

    ㅎㅇㅌ 하세요 꼭 하실 수 있을 거예요!

  • jsa · 1400347 · 10시간 전 · MS 2025

    수학 실모 위주의 학습을 하는게 맞을까요??주 몇회정도가 적당할까요?6모 확통 92이고(22,30틀)15랑 21은 엄청 논리적으로 푼거 같진 않습니다..실모풀면 84-88정도 나오고 끝나고 다 풀어보면 한개정도 빼고는 다 푸는거 같아요 첫풀이가 오래 걸립니다

  • 물지러 · 1371612 · 10시간 전 · MS 2025

    하루 실모 1개 이상 + n제 병행하시는 거 추천드리고 특히 확통 n제 푸시면 좋을 거 같아요 그리고 실모에서 어려운 문제들만 골라 푸는 거 좋습니다 그니까 풀실모는 하루에 1개 치고 나머지 시간에 다른 실모에서 어려운 거만 골라 푸는 거 말씀드리는 거예요

  • jsa · 1400347 · 10시간 전 · MS 2025

    감사합니다!!9모전까지는 국영수 위주로 공부하려고 해서 국3 수6 영1 정도로 두면 적당할까요??그리고 언매는 하루 한시간이면 충분할까요?아니면 더 넣어줘야 할까요?

  • 물지러 · 1371612 · 10시간 전 · MS 2025

    말씀하신 양이 정배라고 생각되고 그날따라 자기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과목에 +1시간해서 순공 12시간 하시면 정말 이상적일 거 같은데 순공 12시간이 쉽진 않죠

  • jsa · 1400347 · 10시간 전 · MS 2025

    잇올 8시에 등원해서 10시에 칼같이 나가는 패턴이고 쉬는 시간도 꼬박꼬박 쉬는 편이라 10시간 정도 나와요!한시간은 더 늦게 가는게 좋을까요?그리고 쉬는 시간도 조금 줄이는게 좋을까요?

  • TXET · 1450001 · 10시간 전 · MS 2026

    국어 시간이 항상 5분이 부족해서(omr 포함) 2등급이 떠요. (5모 2등급 6모 2등급) 비문학 시간 단축을 하고싶은데 어딜 찾아보면 지문 읽는 시간을 줄이지 말라 그러고 어디는 지문 시간을 줄이라 그러고. 보통 국어는 비문학 지문 읽는데 시간 많이 쓰시나요?

  • 물지러 · 1371612 · 10시간 전 · MS 2025

    지문 읽는 시간이 줄어들면 좋지만 의도적으로 줄이는 건 좋지 않은 거 같습니다. 언독문 몇분씩 쓰시나요? 어려운 지문 브레턴 우즈 같은 거는 13분 까지도 읽는데 썼던 거 같은데 주로 5분 내외 씁니다 지문 읽는데

  • TXET · 1450001 · 10시간 전 · MS 2026

    언매 15분 독서 4분 문학 27분 +@(시간이 약간 끌리면 다 합해서 3~4분 이내) 하면 30분정도 남는데 한 지문에 10분씩 쓰면 omr 마킹도 있고 해서 시간이 애매하게 부족해요..

  • 물지러 · 1371612 · 10시간 전 · MS 2025

    단지문은 8분 내외로 처리해야되긴 하죠 omr 마킹 한 지문 풀 때마다 하는 건 시도해보셨나요? 한번 해보세요 그게 잘 맞을 수도 있으니

  • TXET · 1450001 · 10시간 전 · MS 2026 (수정됨)

    글고 구조독해같은거 하시나요? 독해법 이런거 없이 쌩으로 독해하려니까 시간 단축도 안되고(지문 읽는 시간 보통 6~7분)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어려운 지문이 나오면 어쩌지 이런 마음이 듭니다(ex. 작년수능 칸트지문)

  • 물지러 · 1371612 · 9시간 전 · MS 2025

    구조독해랑 썡독해 섞어서 하셔야 되는데 변수간 관계 잡거나 범주구분 하는거 예외 처리 하는 거 같은 거는 신경 써서 읽었던 거 같아요 구조 독해 했다고 말할 수 있는 거 같습니다. 근데 오히려 작년 칸트 지문은 구조 독해가 아니라 썡독해로 밀어야 되는 지문이긴 했어요. 이원준 비문학으로 인문쪽 배경지식 채우는 거 괜찮을듯요

  • joohunseo · 1352419 · 10시간 전 · MS 2024

    6모 언매 확통 생윤 사문 기준으로 원점수 92 80 44 45가 나왔습니다. 수학이 너무 안돼서 현재는 이해원 시즌1 2회독이랑 이동준 쌤 어텐션 공통과 수분감 확통/뉴런 확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출을 여러번 풀었지만 뭔가 얻은 게 없는 것 같고 수2가 너무 어려워서 발문을 보면 그냥 턱하고 막힙니다…. 개형추론도 막 끄적이다가 결국 포기하구요…. 수학을 하루에 8시간에서 9시간 정도 한다고 했을 때 어떤 방식이 현재 제 점수대에게 가장 효과적인 수학 공부방법인지 궁금합니다

  • 물지러 · 1371612 · 10시간 전 · MS 2025

    진짜 솔직히 말씀드리면 과외 받으시는게 제일 좋을 거 같습니다. 실전개념이랑 기출박치기로 한계를 뛰어넘기 힘들 거 같아요 적백 근처이신 과외쌤 구해서 수2 과외 받아보세요 확통도 뭐 과외해도 되지만 확통은 그냥 n제 박치기 하면서 해설 읽어보시면 늘 겁니다

  • Junornot_ · 1255616 · 10시간 전 · MS 2023

    하루 수면시간이라든지 , 운동은 안하셨는지
    점심.저녁 식사시간은 어느정도로 쓰셨는지
    하루에 대략 공부 시간은 어느정도 셨는지
    전반적 스케줄이 궁금합니다

    또 , 기출1-2번 풀어보고 엔제 풀때
    입문엔제라지만 설맞이나 엔티켓 등 이정도난이도에서도 어려움이 있다해도 그냥 고민+해설지 통해 학습 +하나하나 설명해보기+ 한줄로 발상정리 등 이렇게 하면서 난이도 올려보면 되는건지 여쭤봅니다

  • 물지러 · 1371612 · 10시간 전 · MS 2025

    사실 약간 생활습관만 보면 허수라서 6~8시간 잤고 현역이다 보니 학교를 가야되서 매일 8시쯤에는 일어났고 그날따라 느낌 좋으면 아침공부 하려고 7시에 일어나고 했어요 파이널 때는 7시에 일어나는 날이 더 많았던 거 같고 12~1 사이에 자려고 노력했습니다. 제가 6모랑 9모 사이에 헬스하다가 다쳐가지고 수술을 했었어서 그 뒤로는 운동은 안했는데 운동은 뭐 과하지만 않으면 괜찮은 거 같고요 식사도 뭐 기숙사 학교라 다 급식을 먹다 보니 15분 내외로 빨리 먹었습니다.

    네 당연히 절대적 난이도가 중요한 게 아니고 상대적으로 본인에게 어려운 문제를 풀면서 고민 오래하고 해설지 보고 설명해보면서 발상정리 그대로 하시면 됩니다.

  • jsa · 1400347 · 10시간 전 · MS 2025

    도움 받았던 컨텐츠도 추천 가능할까요?1컷 정도에서요!수학실모나 국어 컨텐츠나 강의??

  • 물지러 · 1371612 · 10시간 전 · MS 2025

    실모
    강k, 서바, 저스트모의고사 좋았고요

    국어 컨텐츠
    김상훈 grit, 강k, 서바, 이원준 익히마 좋았고요 피램도 처음 시작할 때 좋아요

    강의는
    비문학 이원준
    문학 산문 강민철
    문학 운문 김재훈
    언매 전형태 손창빈
    김상훈 쌤 좋긴 한데 너무 강의 볼륨 커서 비추

  • jsa · 1400347 · 9시간 전 · MS 2025

    감사합니다!!

  • 일반고 최저러 · 1427890 · 10시간 전 · MS 2025

    재수생이고 6모 미적 80 1522282930
    인데요 안정 2목푠데 28 30 버려도되나요?
    지금 까지 28 30공부는 거의 안했어요
    152129풀 시간도 부족해서 2830 버리는게 맞나란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수1 설맞이 s1풀고있는데 삼각함수 일부도형 수열에서 제 느낌에 과하다 싶은 느낌이드는데 s1정도는 참고 푸는게 맞겠죠?

  • 물지러 · 1371612 · 10시간 전 · MS 2025

    28 30 버릴거면 미적 안하고 기하나 확통 할 거 같긴 해요

    과하다 싶으면 오히려 좋아 하고 모래주머니 효과 느끼시면 됩니다 진짜 과한건 가형 시절 n제 풀어보면 진짜 과해요 최지욱 미적 컨텐츠나

  • 일반고 최저러 · 1427890 · 9시간 전 · MS 2025

    미적 필수여서요ㅠ

  • 물지러 · 1371612 · 9시간 전 · MS 2025

    28은 버려도 되는데 30 정돈 풀어보는 게 어떨까요 이건 다른 과목 상황도 봐야 되긴 하는데 안정 2 목표시면 낮1 목표로 공부하시는 게 좋을 거 같아서요 생각보다 실수 많이들 하더라고요

  • 일반고 최저러 · 1427890 · 9시간 전 · MS 2025

    국2 수2 영2 지2
    수능기준 국영수 3합5 맞춰야 해용
    30 이 더 슆나요?

  • 물지러 · 1371612 · 9시간 전 · MS 2025

    작수는 28이 쉽긴 했는데 주로 30이 좀 더 쉬운 거 같아요 저라면 수학 영어 지구과학 1등급 목표, 국어 2등급 목표로 공부할 거 같아요 그래야 3합 5 안정으로 맞출 거 같습니다. 수능날 사고가 나도요.

  • qwezasdf · 1360988 · 10시간 전 · MS 2024

    수학에서 해설지는 학교에서 해설강의 못들을때만 쓰셨나요?

  • 물지러 · 1371612 · 9시간 전 · MS 2025

    해설강의 거의 안 듣고 해설지만 보긴 했는데 그건 실력이 어느정도 이상일 때만 그렇게 한거고 해설강의 듣는 거 자체는 나쁘지 않은데 그냥 뇌빼고 보지 말고 내가 틀린 부분 몰랐던 부분이 어디인지 그 부분만 넘겨가면서 능동적으로 찾아서 보세요

  • sjfonncodp · 1443933 · 9시간 전 · MS 2026

    미적러고 이번 6모 88(13, 28, 29틀 13은 실수 28, 29는 실력틀)입니다. 지금 설맞이S1, 이해원S1 끝내고 설맞이S2하는 중인데 여기서 최소 적96까지 올라가려면 어떤 N제들을 더 하는게 좋은가요? 인강은 스블 들었습니다. 그리고 김현우T 개강하면 합류할까 생각중인데 합류해도 괜찮을까요??

  • 물지러 · 1371612 · 9시간 전 · MS 2025

    n제 딥마인드 하사십 설맞이 이해원 다 좋고요 이젠 n제보다 실모로 넘어가야 될 단계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모도 실모고 실모에서 어려운 문제 공아 푸는 것도 좋아요. 1등급 이상이면 아무 대치동 현강 들어가도 강사가 하는 말 찰떡같이 알아듣고 뽕 뽑으니까 합류해도 좋아요 특히 서바 반이면 실모도 받으니까 더 좋아요

  • sjfonncodp · 1443933 · 9시간 전 · MS 2026

    현우T가 모고반이 없어서 정규반이긴 합니다

  • 물지러 · 1371612 · 9시간 전 · MS 2025

    뭐 김현우 쌤 제가 수업 들어본적이 없어서 뭐라 말은 못하겠지만 이왕이면 다른 썜 모고반 듣는게 나을 거 같긴 합니다. 이건 근데 제가 들어본 적이 없어서 뭐라 말을...

  • sjfonncodp · 1443933 · 9시간 전 · MS 2026

    답변감사합니다! 죄송하지만 하나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미적 실력 키우기 좋은 N제 추천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 물지러 · 1371612 · 9시간 전 · MS 2025

    강k에서 28 30만 골라 푸시는 거 추천 드리고 딥마인드 좋아요

  • hga · 1420649 · 9시간 전 · MS 2025

    수학 공부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작년에는 6/9/수능까지 원점수 기준 80 80 80 이었고 이번 6모에서 처음으로 80점을 뚫긴했습니다만 제 실력이란거에 확신이 없습니다. 80점 벽을 어떻게 확실하게 뚫을 수 있을까요.. 양치기가 답일까요

  • 물지러 · 1371612 · 9시간 전 · MS 2025

    위에 비슷한 성적 분들의 비슷한 고민 많아서 한번만 읽어보고 더 구체적으로 물어봐주심이...

  • hga · 1420649 · 9시간 전 · MS 2025

    수학 공부량은 하루 7~8시간은 합니다. 이해원 풀고 있고 7문제 1시간 잡으면 다 맞거나 2개정도 틀려요

  • hga · 1420649 · 9시간 전 · MS 2025

    쫄려서 못푸는 경우가 많은데 시험 끝나고 보면 금방 풀리는...? 경우가 너무 많아요. 수학 풀면서 시간이 좀 부족한 편인데 시간 압박이 너무 심합니다.. 한두문제를 잡고 확실하게 풀겠다는 마인드로 가야할지, 아니면 그래도 시험 문제 전체 회독은 해봐야될지.. 어떻게 해야할까요

  • 물지러 · 1371612 · 9시간 전 · MS 2025

    그런상황이라면 실모 많이 풀면서 운영 감각을 키우는게 중요할 거 같습니다. 이것도 감각이라 말로 딱 알려드릴 수 있는게 아니예요

  • hga · 1420649 · 9시간 전 · MS 2025

    실모 풀면 진짜 점수가... 더프는 68까지도 뜨고 다른 사설도 80점 이상으론 안뜨는데.. 그냥 실모를 운영 감각 키우는 용도로 쓰면 될까요

  • 물지러 · 1371612 · 9시간 전 · MS 2025

    시간 재고 푸시고 채점하기 전에 시간 안재고 다시 푸세요 감으로 풀지말고 논리적으로 풀려고 노력하시되 잘 안되면 감으로라도 푸시고요 다 끝나고 채점하시면 됩니다 더프 사설틱한 편이긴 한데 그래도 전반적으로 실모 푸셔야 돼요 100분 시험 치는 걸 두려워 하시면 안됩니다.

  • hga · 1420649 · 9시간 전 · MS 2025

    넵 감사합니다

  • 그링그링 · 1433185 · 9시간 전 · MS 2025

    안녕하세요 작수 언매 87 수학84 점 맞앗습니다
    국어에서 고민은 제가 567모 다 95점 이상 받다가
    국어에 원래부터 재능이 있다고 생각해서
    좀 놨거든요 9모때 그러다2등급 받고 어느순간부터 꼭 독서에서 보기 두문제씩은 찍게 되었습니다
    수능때는 언매 까지 하나 찍어서 3개찍었구요
    1등급은 나왔긴했지만 문제를 다 풀었던 때로 돌아가고싶네여 ㅠㅠ 뭐가문제일까요 … ebs 연계 대비는 어떤 선생님 추천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시간 단축용으로 써보려고요
    수학은 매번 84~88은 왔다갔다합니다…
    수학에 시간을 많이 써야하는 것을 알면서도
    어려운 문제를 보면은 지레ㅜ겁을 먹거나
    풀이에 도전을 해봐도 안풀려서 수학은 손을 잘 안댔어요 풀이가 막히더라도 계속 고민해봐야 하는 걸까요..?
    너무 시간 낭비는 아닐까 고민됩니다
    탐구늨 10099라 국수에 시간 많이 쓸수잇어요

  • 물지러 · 1371612 · 9시간 전 · MS 2025

    567모 다 쉬운 시험이긴 했고요 1컷 정도가 본인의 실력이신게 맞는 거 같아요 일단 언독문 시간 얼마나 쓰시는지 말해주시고 연계대비는 뭐로 해도 상관없으니까 그냥 본인이 들을 수 있는 걸 하세요 뭐로 제가 정해드려도 그냥 재미없어서 끄실 확률 높습니다. 연계공부는 위에도 어떻게 할지 많이 적어두긴 했는데 연계공부는 그냥 짬나는 시간에만 하시는 거 권해드립니다. 당연히 막히더라도 계속 고민해봐야 되고 국수에 시간 많이 쓰실 수 있으면 당연히 양치기 하셔야죠 고민 많이 하고 위에 자세한 공부법은 많이 적어놨어요

  • 그링그링 · 1433185 · 9시간 전 · MS 2025

    언어 17분 내외 문학 27 독서 36 정도 되는 것 같아요
    제가 작수 문학은 다 맞아서 문학은 원래 자신이 있는데
    언매도 자신이 있었는데 작수가 조금 삐끗한거긴합니다 독서가 제일 약점인 것 같아요 문풀 순서는 꼴리는대로 언매 장지문 남기고 먼저푼다음에 독서 문학 왓다갓다 풀어요 젤 쉬은 독서를 먼저 풀긴 합니다
    문학을 뒤로 미루는게 나으려나요.. 근데ㅜ그러다 독서 보기 3점이 좀 어려워서 시간을 많이 쓸까봐.. 제가 독서를 눈알굴리기로만 풀긴하거든요.
    실모는 많을수록 좋죠? 국바 이감 상상 다상다독 다 살까 고민입니다..
    이번 6모 수학 88인데 21 22 30 틀렷거등요
    지금 시대 재종 다니는 중입니다 22는 31로 아쉽게 틀렷구요.. 21은 왜 안건들였는지 의문입니다 ㅠㅠ
    수학 미적은 좀 약한거 같은데 뉴런부터 차근차근할까요? 조금 있으면 서바기간이라 많이 촉박한데 ㅠㅠ
    제가 말햇다시피 현역때 국영수는 거의 안하다 시피 해서요.. 개념이 좀 부족한거같긴합니다

  • 그링그링 · 1433185 · 9시간 전 · MS 2025

    연치 목표에요 ㅠㅠ 꼭 가고싶습니다
    수학 고민은 한문제당 몇분까지라고 보시나요
    다들 말하는게 달라서
    문풀 방향이 안보이면 바로 답지를 봐야한다 등등
    공부방법을 생각해본적이 없어서 막막하네요 ㅠㅠ
    설맞이 푸는 중인데 mx 같은 것들은 좀 어렵더라구요..

  • 물지러 · 1371612 · 9시간 전 · MS 2025

    20분까지 고민이긴 한데 사실 문풀 방향이 아예 안 보인다는 건 기출분석이 덜 됐다는 얘기인 거 같긴 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들어오긴 해도 그게 문제 시작에 있진 않거든요 mx는 어려운 거 맞고 솔직히 좀 과하긴 한데 하루에 과한 문제 1, 2문제 정도 풀어도 나쁘지 않아요

  • 그링그링 · 1433185 · 9시간 전 · MS 2025

    기출분석같은건 해본적이없긴합니다
    수학을 초중딩때까지는 암기만으로 100점 맞았는
    고딩부터는 다르더라구요.. 뉴런부터 차근히 정석대로 가볼까요..

  • 물지러 · 1371612 · 9시간 전 · MS 2025

    아뇨 뉴런 안하셔도 된다니까요 ㅋㅋ 하고 싶으면 하세요 기출 분석은 안해도 돼요 그냥 풀면서 왜 틀렸는지 왜 해설지처럼 풀어야 되는지 고민만 하시면 돼요 수학은 그냥 위에 다 써놔서 그만 물어보셔도 될 거 같아요

  • 그링그링 · 1433185 · 9시간 전 · MS 2025

    미적 개념이 좀 약한거같아서요..
    수1수2는 많이 보기도 했고 미적은 제대로 푼 경헌도 없어서.. 고밈 열심히해볼게요 감사합니다 복받으실거에요!!

  • 물지러 · 1371612 · 9시간 전 · MS 2025

    실모 국바 강k 이감 상상 다 푸시면 좋고요 뉴런은 굳이 하지 마시고 재종이시면 들으시는 강사분 커리 충실히 따라가는 게 중요할 거 같아요 언매 더 공부하셔서 시간 17분에서 더 줄이시고 독서는 약점 맞는데 명확한 뚫는 방법 없으니까 그냥 열심히 하시면서 다른 부분으로 해결하는 게 나을 것 같아요. 제가 보기엔 본인의 약점을 거의 다 알고 계신데 그걸 그냥 극복하는 공부를 하면 될 거 같아요

  • 그링그링 · 1433185 · 9시간 전 · MS 2025

    재종 좀뒤에ㅜ서바시즌이라 이제ㅜ강의는 거의ㅜ안할 거라고 봅니다 ㅜㅜ 강기원 시즌1 갈까요… 수학 92만 나와도 ㄱㅊ을거같은데

  • 그링그링 · 1433185 · 9시간 전 · MS 2025

    약점 보완 열심히해볼게요 감사합니다!!!

  • 연치합격 · 1252088 · 9시간 전 · MS 2023

    수학 2606 96 2609 96 26수능 100 2706 22틀 96입니다. 수열이랑 수2,미적 킬러를 대하는 조건해석능력이 약한 것 같은데 어떻게 보완하는게 좋을까요 강기원T 듣고 싶긴 한데 현강 수강이 불가능해서요

  • 물지러 · 1371612 · 9시간 전 · MS 2025

    저도 강기원 라이브로 들었어요 라이브도 꾸준히만 들으시면 좋아요 솔직히 찍맞없이 저 성적들 다 받으신거면 수학황이시고 하루에 실모 1개씩 풀면서 오답만 하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작년 100 96 100이었어요 그 실력이시면 강기원 라이브 듣는거 도움 많이 되실 거 같아요

  • 물지러 · 1371612 · 9시간 전 · MS 2025

    마감이요

  • 잔 디 인 형 · 1211293 · 2시간 전 · MS 2023

    오랜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