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윤 고수분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691785
이거 좀 알려주세요ㅠ
맹자가 직업 선택의 자유를 인정 안 하고 다른 직업을 가지려고 해도 안된다 라고 알고 있는데 그럼
1. 관직을 받는것을 목적으로 수양해서 벼슬 받는 것은 부정
2. 자신의 직업에 종사하면서 다른 직업에 대한 욕심을 부리지 않고 수양해서 생긴 덕으로 관직을 받는 것은 인정
이건가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이거이거 환율 안되겠음 1 1
내가 경제학과 가서 환율 잡을게
-
진짜 반도체공 > 지방의대임? 3 1
?
-
메가 모의지원 6평성적으로했을때 고려대 독어독문이거든요 밑에는 제 성적이고 전...
-
[영상] “미국보다 돈 2배나 많이 풀려… 원/달러 환율 내년 1700원 돌파 가능성” 8 12
김대종 교수 “고환율 원인은 외환보유고 부족과 국가부채 증가… 통화스와프 필요”...
-
언어와 매체를 선택한것이 4 1
나에게 독일지 아님 탁월한 선택일지 궁금하네
-
일평균 10시간 공부 어케 꾸준히함 13 3
지금 일주일정도 했는데 벌써 체력 사망한거같은데
-
미적분학 기말 점수가 나왔는데 4 0
ㅈㄴ 의외네 평균보다 21점이나 높다니
-
나 많이 기억해주네 3 1
감동먹엇져!
-
그렇다고 직면하자니 하루 하고 퍼지고 어떻게 해야하지
-
러브버그 3 1
진짜 중학교때쯤이 레전드로 많았는데
-
벌레사진주의)"그 벌레" 출몰 2 1
러브버그 대량발생 시기가 전년도보다 이르다는 점에서 러브버그 발생범위가 확대되겠다는...
-
우리나라 파이팅 1 0
이거지
-
반수생 '참전' 2 1
작년에내최고점이었던냥의를목표로 냥공에서스타트..
-
대성패스 삽니다 0 0
양도or공유 형태로 삽니다 쪽지주세용
-
피램 헤살지 1 1
책 구매하려고 하는데 이건 오타인가요? 원래 저렇게 나오는건가요?
-
어차피 못가는데 질문 좀 1 0
대학축제, 학교 풍경은 연대,고대중에 뭐가 더 좋은가요??
-
6모 13213 대학 라인 0 0
학교에서 6모 기준 점수 적정대학 알려주는데 건대 경영 시립대 철학 이렇게 나옴,,...
-
얼버기 0 0
100만년만의 컴르비
-
지1 플랑크곡선 지구에서 관측 0 0
검색해보니까 플랑크곡선계열(?) 문제가 광도곡선 겉보기밝기곡선 플랑크곡선 이렇게 세...
-
뭔 6모 다맞고 헷갈리는게 없네... ㅋㅋㅋ 다음달부터 해야겠다
-
생윤 공부 7월부터 시작하려는데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2 0
잘생긴 윤리 잘노는 기출 말고 뭐해야할까요 그리고 실모 추천좀
-
기하런 5 0
현역이고 미적 282930을 못풀어서 틀리는데 (가끔 풀어도 틀림..) 그냥 기하로...
-
갑자기 우수수 뜨네 한 몇주동안 리액션 안보이길래 이상하다 생각했는데 내 반응...
-
기부니 3 2
좋같네요 ㅎ
-
ㅈㄴ 신기한걸 봄 26 2
양복에 셔츠차림 남자 대충 20대 중반 10명이 비잉 둘러서 싸여있고 그 중심에 뭔...
-
자연수 n에 대하여 1=2=3=n..임을 증명하기 7 2
0¹=0²=0³=0⁴...0^n 1¹=1²=1³=1⁴...1^n 따라서...
-
차영진 선생님 2026 n제 게임 기하 구합니다 0 0
이미 품절이 돼서 못 구하네요 풀었던 것도 좋사소니 구매 희망합니다
-
지방 치대 사회적 인식 3 1
어떤가요
-
n제 0 0
빅포텐 시즌2랑 설맞이 시즌2 중에 뭐가 더 난이도가 높나요
-
잇올 공부시간 순위 보는데 5 1
왜 어르비에서 본 닉네임이 보이지
-
이민을간다면 4 3
뉴질랜드로가고싶따
-
레어확인 1 1
네이스
-
나는 속벡 잘 안쓰긴함 1 0
평속 + 약간의 특수상황 변벡
-
수완미적 2회 0 1
지뢰밭이노 ㅋㅋㅋ
-
포스텍 중앙대 성균관대 한양대 카이스트 경북대 육사 공사 해사 디지스트 가천대 등등
-
오늘 기트남어 3 0
공도 갠적으로 상당히 빡센 문제라 생각
-
이민을가고싶진않앗지만 5 1
만약이민을간다면일본에서살고싶음
-
우엥 4 3
삼칠은분명알람을9시에맞췄는데왜나는열두시에눈을뜬거시야
-
전사고 1학년이고 내신은 수능형으로 수학제외 전부 객관식이예요. 문제도 수능형이고요...
-
여권 없이 일본여행 마렵네 11 5
-
망갤테스트 11 3
-
문학만 있는 엔제 있나요? 3 0
이매진 사고 싶은데 독서도 있는 거 같아서
-
기말버림 2 1
정시할래
-
일어나라 3 2
내가왜
-
예아 갓본 화이팅 15 3
갓본 화이팅입니다
-
오늘 스카가서 실모쳐야되는데 2 1
배고파서 목가
-
물리황 도와주세요 1 0
물리 진짜 4페이지는 너무 어렵지만 않으면 거의 다 푸는데 항상 2,3페이지에서...
-
전쟁사 이야기 - 장제스의 국민당군과 정예 독일식 사단 15 3
대한민국의 근현대사, 일제강점기와 도립운동, 625 전쟁으로 가장 깊숙히...
-
이감 오프 잘아시는분..!! 6 0
제휴된 학원이라 주문가능한데 학원에서 전체주문이 10부 이상부터 온다그래서요 ㅠ...
안녕하세요.
분석하신 내용은 맹자 사상의 정수를 아주 정확하게 관통하고 있습니다. 맹자에게 있어 '직업'은 단순히 먹고사는 문제를 넘어 '어떻게 도를 실현할 것인가'의 문제였기 때문입니다.
1. 관직을 목적으로 수양하는 것 (부정)
맹자는 이를 '이'를 쫓는 행위로 보아 경계했습니다. 벼슬을 얻기 위해 수양하는 것은 진정한 의미의 수양이 아니라, 높은 자리를 얻기 위한 '수단'에 불과합니다. 맹자는 군자가 이익을 쫓는 것을 소인배의 행동이라 비판했기에, 관직이라는 보상을 미리 상정하고 행하는 모든 수양은 도덕적 가치를 잃은 것으로 간주합니다.
2. 자신의 본업을 다하며 수양하여 관직을 받는 것 (긍정)
이것이 바로 맹자가 말하는 '군자의 길'입니다. 맹자는 각자의 위치에서 자신의 본분(항산)을 다하며 내면의 덕을 쌓는 것(수기)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쌓인 덕은 자연스럽게 밖으로 드러나게 마련이고, 그 덕을 알아본 군주가 삼고초려하듯 불러 나가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천명'에 따른 부름입니다. 즉, "관직을 탐한 것이 아니라, 나의 도덕적 성취를 세상이 필요로 하여 나가는 것"이므로 이는 매우 올바른 순서로 봅니다.
결론적으로,
맹자에게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직업을 선택하느냐'라는 자유보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통해 인과 ‘의’를 어떻게 실현하고 있는가 입니다. 자신의 본분에서 최선을 다해 내면을 완성해 나간다면, 그 어떤 직업도 가치 없는 것이 없으며 훗날 관직을 맡게 되더라도 그것은 사사로운 욕심이 아닌 백성을 위한 봉사가 됩니다.
대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맹자가 아니라 다른 사상가도 마찬가지이지 않을까요? 굳이 구분하려는 것은 불필요할 듯요....
바나나 제거 특강 들어보세요. 생윤을 하면서 저런 궁금함이 계속 생긴다면 님한테는 제 특강이 도움될 것 같네요.
열공+즐공=대박!!
나중에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