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자작 만드시는 분들 보세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647577
<참고>
이 글은 문만 고수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원래 더 이상 글을 안 쓰려고 했는데...
가끔 들어와서 자작 문제들 보는 게 취미가 됐어요
근데... 너무 아쉽고 안타까워서 이 글 써봅니다
시작하기 전에, 이 문제 좀 보시겠어요?

네... 발문을 전혀 지키지 않은 모습이죠.
빨간색 밑줄도 있고
풀기 싫게 생겼어요 솔직히.
근데 사실 이 문제, 어디서 많이 보시지 않았나요?
네

바로 231122입니다.
발문만 깔끔하게 바꿨는데, 다른 문제같지 않나요?
(물론 저것보다 심한 케이스도 몇 개 보긴 했습니다...)
결국에 제가 말하고 싶은 말은
아무리 좋은 문제를 만들어서 오르비에 올려도
발문 형식이 저러면 누구라도 풀기 싫을 겁니다.
그래서 이 글은, 수학 문제 발문 작성 팁!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평가원 양식을 다운받자.
어떤 과목 문제를 만들던 간에
기본은 평가원 양식을 지키는 겁니다.
당장 오르비에 '평가원 수학 양식'을 검색하세요
그리고 문서 편집하면서 만드시면 됩니다.
++++ 한글 버전 말고
pdf로 저장하고 캡처를 하셔야 훨씬 더 깔끔해집니다.
아니 그냥 필수입니다 제발 pdf로 다운로드를 하시고 캡처하세요
2. 구하시오. / 값은?
객관식은 무조건 ~값은? 으로 끝내야 하고
주관식은 무조건 ~구하시오. 로 끝내야 합니다.
(단, 합답형 같은 경우 달라질 수 있음.)
3. 로마자 처리
좌표평면의 점 같은 경우에는 rm처리를 해주셔야 해요.
제가 도형 문제 만드시는 분마다 꼭 얘기하는 부분이에요.

로마자 처리를 안 한 대문자는 이런 식으로 써져요.
이런 대문자는 집합 기호 같은 데에만 써요.
아래쪽 네모 상자 아래에 rm을 입력해주시면

짠
이제 도형의 점에 기호를 쓸 수 있겠어요
+++ ₩를 써도 된다고 합니다! 응애님 감사합니다
4. 괄호 처리
이것도 모르시는 분 좀 있던데

두 괄호 중에 뭐가 더 보기 좋으신가요?
첫번째...라고 말하면 할 말이 없는데요...ㅋㅋ
두번째가 더 보기 좋죠.

저기서 괄호를 선택하고 그 안에 입력하셔야
괄호 내의 숫자에 따라서 괄호가 늘어난답니당
5. 띄어쓰기
f'(x)와 같은 미분 표현에서
f와 '사이에 띄어쓰기 한 번씩 해주세요
a나 k같은 미지수를 쓰실 때
그 뒤에 띄어쓰기 한 번씩 해주세요 그럼 더 이뻐보임
6. 배점 표시
배점 표시 해주시면 더 좋아요
사실 이제 팁이 떨어져 가서 쓸게 없어서 쓰는 게 아닙니다 도움 됩니다
그런 거 절대 아닙니다
7. 전체적인 발문 적을 때
네모 박스
엔터로 구분 후 조건 제시
이런 발문은 본인이 발문들 직접 고쳐가면서 좋은 발문들 찾는 게 좋습니다!
저도 발문 적을 때 고민 많이 해요
8. 이상한 숫자나 과도해 보이는 식은 지양
가끔 아주아주 어려운 문제를 만들어서
오르비에 올리시는 분이 있는데
이상한 숫자나 과도한 식이 있고
그 와중에 발문 형식까지 안 맞추시면
더더욱 풀기 싫어집니다 이건 모두가 그럴거에요
어려운 문제일수록
숫자를 어떻게 깔끔하게 줄지
식이나 조건 제시는 어떻게 할지
이런 게 갖춰져야 좋은 문제가 되는 겁니다
발문 만드는 것 까지가 문만의 마무리에요
꼭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9. 곱하기 기호 사용


위쪽보다는 아래쪽의 발문이 더 낫습니다
곱하기 기호가 필요할 때가 있어요. 적재적소에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어이구 문제 스포를 해버렸네)
어쨌든 이렇게... 팁 아닌 팁을 써보았는데요
1. 발문/조건 제시 방법을 고민하는 것 까지가 문만의 완성이다.
2. 문제의 퀄리티 만큼 발문이 중요하다는 것임
결국 문제의 퀄리티는 당신에게 달려있다!
이 두 가지가 메인임 결국
좋은 문제 많이 만들어서 올려주세요~
하루에 자작 키워드는 한 번씩 쳐서 돌아보는 듯
또 생각난 팁 있으면 더 올려볼게여
--‐-------------------------------------------------
구름님의 팁
괄호 컨트롤+9 단축키 쓰십쇼
절댓값 분수처럼 길게 하고싶을 때
컨트롤 p한거 좌나 우로 left vert 아님 right vert 먹이십쇼
삼칠소수님의 팁
+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 + 명령어(?)
수식창 단축기 ctrl+n+m
수식창 다 쓰고 저장하고 나가기 ctrl+esc(esc+enter키 쳐도 자동저장 되고 나가지긴 해여)
수식창 검색창으로 빨리 올라가기 -> \ 키
shift + - =아래첨자
shift + 6 = 위첨자
+검색창 알아두면 조은거
\키 치면 검색창으루 알아서 올라가여
rm = 반듯반듯 로만체
it = 늘상 보던 그 기울어진 필기체 감성의 글씨체 이걸 이태리체라고 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
lim = 극한
int = 적분 인테그랄
sig = 시그마 기호
over = 분수
rarrow = -> 요거
larrow = <- 요거
----------------------------------------------------
++++
9월 대비 모의고사... 장전 중이다.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에어컨틀말 3 0
2시간더트나마나전기값똑같을거같은데
-
버ㅛ돈룩백긴앵거 1 0
아헐쥬세ㅣ
-
스페인도 침투움직임이라던가 볼받으려ㅜ내려오려는 그런게 없어짐
-
뭔가 유형이 있는건 사실이고, 더 나아가 깨달은건 이 유형의 개수는 제한이...
-
지금부터 0 0
레몬태태탱
-
6평 7개 틀림 3 0
세어보니까 저러던데 예상도 못했네
-
수학 과목별 좋았던강사 3 0
수1:정병호 수2:차영진 미적:김범준
-
왜 이럼... 평가원 문학 하나 틀리거나 다 맞거나 둘 중 하난데 공부할수록 뭔가뭔가임
-
우루과이 골키퍼 교체 1 0
후반시작하자마자 교체합니다 좀만 더 잘했으면 막을걸 못막아서 교체할만함, 나름 베테랑이었다던데
-
이감 4-1 80 2 0
분컷 97 8번 틀렸는데 강 지문 서술이 조악해서 그러려니~함 의도적으로 한정...
-
흠
-
[지2]별의 운동과 공간 속도 1 1
-
1. 테일러는 생명체가 존엄한 이유를 쾌고감수능력 때문이라고 할수있다고 인정하나요?...
-
배성민 빌드업,드리블 1 0
수능에서 수학 백분위 93~96가 나왔었는데 이번엔 꼭 백분위 97이상 맞고...
-
메가패스 판매합니다 0 0
25 쪽지주세요
-
경기가 이대로 끝나면 카보베르데가 3무로 2위가 됨. 6 2
스페인 상대로 무승부가 이런 나비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네요.
-
하사십보다 어려운 엔제? 2 0
설맞이 시즌2 랑 이해원시즌2가 하사십보다 어렵다는데 맞나요? 그리고 또 이해원...
-
지구과학… 3 0
복잡한 듯 안 복잡한 듯… 헷갈려요 ㅠㅠㅠ
-
수학 기출 숭 배 합니다 0 0
개념이랑 같이 하고 있는데 작년이랑 푸는 맛이 다르네
-
작년 롯데가 떠오르는.
-
난쟁이멸치존못표독한남등장 3 1
이세카이쪽으로가자
-
스페인 이기고 사우디 이기면 6 2
빙고칸에서 2개 삭제되는건가 일단..
-
스페인 선제골 8 0
전반 42분 골! 우루과이 골키퍼 손맞고들어감
-
[생1 기출/N제 저자] 수능 생명과학1 과외 모집 0 0
* 자세한 문의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
카보베르데가 이길거같음 7 0
ㄹㅇ
-
어떻게 풀어야할지 감도안옴 이거만 끝내면 끝나는건데 ㅠㅠㅠㅠㅠㅠㅠ 수열부분...
-
뭔가 뭔가 그럼
-
작업어플 : 이비스 페인트 X 공식 : 20대 대선 득표율 격차x0.4+21대 대선...
-
리트 소유지배 왤케 어렵지 2 0
내가 못 푸는 건가 10분 재고 풀었을때 1개 맞고 다 틀림…. 그래도 시간 안...
-
오...
-
아빠와의 대화 5 0
-
배거파!!!!!!! 5 1
배구파
-
유급 & 평락 경우의수 따지고 있는 저공이면 눈물의フㅐ추
-
테토리스 중계 시작 1 0
우루과이 대 카보베르데 카보비르데 대 사우디 아라비아
-
으으 목 찢어질거 같애 8 2
병원 가야겟지…
-
예전으로 치면 조별 예선 진출도 못 한거 아님? ㅋㅋㅋㅋㅋ 48강 제도라 그나마...
-
세계지리 퀴즈사이트 리뷰 0 1
https://orbi.kr/00078743064 약점을 한눈에 볼수있어서 좋은듯...
-
간쓸개에 비연계 좀 많다길래, 무제 풀어야하는데 굳이 연계도 아닌거 더 추가해서...
-
학원 옮기기로 함 0 0
옮기기전에 개빡치게하던 관리자 빡빡이년한테 샴푸 뭐쓰시나요 탈모 걸리신거 보니 그건...
-
6평인증 9 0
기숙학원 다녀서 이제야올리네요 작수 54311인데 ㅁㅌㅊ?
-
걍 내가 1단원을 못하는거구나 2단원 드가니까 살거같네
-
요즘 젊은 정치인들 ㅈ같은게 2 5
인생의 첫 직장을 정치인으로 시작하려고 진짜 정치 전문가인척 ㅈㄴ함 책 한 두어권...
-
배우는 입장에선 웬만하면 문제 평가 안할려고도 하고, 내가 그정도도 아니라는 생각을...
-
스페인은 우루과이와의 경기는 무조건 이겨야 함. 6 2
패배하면 32강에서 아르헨티나를 만남.
-
박종민 VS 장재원 2 0
모의반만 들을 건데 전까지 현우진 선생님 들었습니다. 자퇴생 백분위 96정도인데...
-
이번에 다시 시작하는 반수생 2 0
작수 80이고요 스블 조금 해놨는데 스블이랑 페메를 달릴거같은데 여기다 카나토미...
-
잠온다 3 0
우우
-
내 팔로워는 다 고능함 4 1
저능한나를왜팔로우하는거에요

모고 잘풀었어여ㅋㅋㅋㅋㅋㅋㅋ접수했습니다
이건 진짜 개추가 꼭 필요한 글인.

우리 자작 농가 죽어가는 게 너무 마음이 아파요...고수

그정도는 아님...개추를벅벅

벅벅오
rm 쓰기 귀찮아서 ₩만 쓰는 나:

이것도 되나요? 신기하네요추가하겠습니다
수학을 따로 올려주셨네 ㄷㄷㄷㄷ
대단하십니다 :D

감사합니당괄호 컨트롤+9 단축키 쓰십쇼
절댓값 분수처럼 길게 하고싶을 때
컨트롤 p한거 좌나 우로 left vert 아님 right vert 먹이십쇼

이것도 추가하겠습니다혹시 자작문제는 안 푸시나요? ㅠ

풉니다왜그러신가여
https://orbi.kr/00078593457/%EC%9D%B4%EA%B1%B0%20%ED%92%80%EB%A9%B4%20%EC%B2%9C%EC%9E%AC
혹시 이 문제 평가좀..
(윗글에 해설도 있어요)

제발 이 글 안 본 사람 없게 해주세요..!!
문만러들은 보라문잘알 인정.
+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 + 명령어(?)
수식창 단축기 ctrl+n+m
수식창 다 쓰고 저장하고 나가기 ctrl+esc(esc+enter키 쳐도 자동저장 되고 나가지긴 해여)
수식창 검색창으로 빨리 올라가기 -> \ 키
shift + - =아래첨자
shift + 6 = 위첨자
+검색창 알아두면 조은거
\키 치면 검색창으루 알아서 올라가여
rm = 반듯반듯 로만체
it = 늘상 보던 그 기울어진 필기체 감성의 글씨체 이걸 이태리체라고 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
lim = 극한
int = 적분 인테그랄
sig = 시그마 기호
over = 분수
rarrow = -> 요거
larrow = <- 요거
또 머 있더라
더 궁금한거 있으면 대댓 달기
틀린거 있으면 알려주기

감사합니다~화살표는 - 다음에 >를 입력해도 사용 가능합니다!
바로 스크랩햇다 지우면 신고함
참고로 서바이벌이나 해모같은 유명한 모의도사에서도 잘 안지키는 수식 규칙이 있는데,
f(x)나 g(x)같은 식 입력할 때, 함수 이름과 괄호 사이를 한 칸 띄어쓰기(백틱) 해야합니다.
또, 아래첨자나 위첨자 입력할 때도 한 칸 띄어서 a^{`x} 이런식으로 입력해야하고, 괄호 뒤에 연산자나 등호가 이어질 때 사이에 &를 입력해서 공백을 만들어야합니다.
이 외에도 사람들이 잘 모르는 규칙이 많긴한데 댓글로 쓰기는 좀 많네요.
저도 간격 너무 붙어있으면 띄어쓰기나 흰색 마침표 넣는 습관이 생긴...ㅋㅋㅋ
ㄱㅅㄱ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