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자작 만드시는 분들 보세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647577
<참고>
이 글은 문만 고수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원래 더 이상 글을 안 쓰려고 했는데...
가끔 들어와서 자작 문제들 보는 게 취미가 됐어요
근데... 너무 아쉽고 안타까워서 이 글 써봅니다
시작하기 전에, 이 문제 좀 보시겠어요?

네... 발문을 전혀 지키지 않은 모습이죠.
빨간색 밑줄도 있고
풀기 싫게 생겼어요 솔직히.
근데 사실 이 문제, 어디서 많이 보시지 않았나요?
네

바로 231122입니다.
발문만 깔끔하게 바꿨는데, 다른 문제같지 않나요?
(물론 저것보다 심한 케이스도 몇 개 보긴 했습니다...)
결국에 제가 말하고 싶은 말은
아무리 좋은 문제를 만들어서 오르비에 올려도
발문 형식이 저러면 누구라도 풀기 싫을 겁니다.
그래서 이 글은, 수학 문제 발문 작성 팁!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평가원 양식을 다운받자.
어떤 과목 문제를 만들던 간에
기본은 평가원 양식을 지키는 겁니다.
당장 오르비에 '평가원 수학 양식'을 검색하세요
그리고 문서 편집하면서 만드시면 됩니다.
++++ 한글 버전 말고
pdf로 저장하고 캡처를 하셔야 훨씬 더 깔끔해집니다.
아니 그냥 필수입니다 제발 pdf로 다운로드를 하시고 캡처하세요
2. 구하시오. / 값은?
객관식은 무조건 ~값은? 으로 끝내야 하고
주관식은 무조건 ~구하시오. 로 끝내야 합니다.
(단, 합답형 같은 경우 달라질 수 있음.)
3. 로마자 처리
좌표평면의 점 같은 경우에는 rm처리를 해주셔야 해요.
제가 도형 문제 만드시는 분마다 꼭 얘기하는 부분이에요.

로마자 처리를 안 한 대문자는 이런 식으로 써져요.
이런 대문자는 집합 기호 같은 데에만 써요.
아래쪽 네모 상자 아래에 rm을 입력해주시면

짠
이제 도형의 점에 기호를 쓸 수 있겠어요
+++ ₩를 써도 된다고 합니다! 응애님 감사합니다
4. 괄호 처리
이것도 모르시는 분 좀 있던데

두 괄호 중에 뭐가 더 보기 좋으신가요?
첫번째...라고 말하면 할 말이 없는데요...ㅋㅋ
두번째가 더 보기 좋죠.

저기서 괄호를 선택하고 그 안에 입력하셔야
괄호 내의 숫자에 따라서 괄호가 늘어난답니당
5. 띄어쓰기
f'(x)와 같은 미분 표현에서
f와 '사이에 띄어쓰기 한 번씩 해주세요
a나 k같은 미지수를 쓰실 때
그 뒤에 띄어쓰기 한 번씩 해주세요 그럼 더 이뻐보임
6. 배점 표시
배점 표시 해주시면 더 좋아요
사실 이제 팁이 떨어져 가서 쓸게 없어서 쓰는 게 아닙니다 도움 됩니다
그런 거 절대 아닙니다
7. 전체적인 발문 적을 때
네모 박스
엔터로 구분 후 조건 제시
이런 발문은 본인이 발문들 직접 고쳐가면서 좋은 발문들 찾는 게 좋습니다!
저도 발문 적을 때 고민 많이 해요
8. 이상한 숫자나 과도해 보이는 식은 지양
가끔 아주아주 어려운 문제를 만들어서
오르비에 올리시는 분이 있는데
이상한 숫자나 과도한 식이 있고
그 와중에 발문 형식까지 안 맞추시면
더더욱 풀기 싫어집니다 이건 모두가 그럴거에요
어려운 문제일수록
숫자를 어떻게 깔끔하게 줄지
식이나 조건 제시는 어떻게 할지
이런 게 갖춰져야 좋은 문제가 되는 겁니다
발문 만드는 것 까지가 문만의 마무리에요
꼭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9. 곱하기 기호 사용


위쪽보다는 아래쪽의 발문이 더 낫습니다
곱하기 기호가 필요할 때가 있어요. 적재적소에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어이구 문제 스포를 해버렸네)
어쨌든 이렇게... 팁 아닌 팁을 써보았는데요
1. 발문/조건 제시 방법을 고민하는 것 까지가 문만의 완성이다.
2. 문제의 퀄리티 만큼 발문이 중요하다는 것임
결국 문제의 퀄리티는 당신에게 달려있다!
이 두 가지가 메인임 결국
좋은 문제 많이 만들어서 올려주세요~
하루에 자작 키워드는 한 번씩 쳐서 돌아보는 듯
또 생각난 팁 있으면 더 올려볼게여
--‐-------------------------------------------------
구름님의 팁
괄호 컨트롤+9 단축키 쓰십쇼
절댓값 분수처럼 길게 하고싶을 때
컨트롤 p한거 좌나 우로 left vert 아님 right vert 먹이십쇼
삼칠소수님의 팁
+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 + 명령어(?)
수식창 단축기 ctrl+n+m
수식창 다 쓰고 저장하고 나가기 ctrl+esc(esc+enter키 쳐도 자동저장 되고 나가지긴 해여)
수식창 검색창으로 빨리 올라가기 -> \ 키
shift + - =아래첨자
shift + 6 = 위첨자
+검색창 알아두면 조은거
\키 치면 검색창으루 알아서 올라가여
rm = 반듯반듯 로만체
it = 늘상 보던 그 기울어진 필기체 감성의 글씨체 이걸 이태리체라고 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
lim = 극한
int = 적분 인테그랄
sig = 시그마 기호
over = 분수
rarrow = -> 요거
larrow = <- 요거
----------------------------------------------------
++++
9월 대비 모의고사... 장전 중이다.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제육덮밥 만원이면 먹음? 4 1
난안먹음
-
다들 왜 걸어다니는거임 4 0
산책할려고 경기장왔나
-
명보야 앞으론 니 대가리로 굴려서 전술 짜지 말고 2 3
제미나이 프로 구독해서 풀어봐라
-
내돈 시발 0 0
하
-
상상 이감 1 0
이감만 주구장창 풀다가 상상 푸니까 느낌이 다르네
-
@ㅐ미 4 1
무슨 롯데 자이언츠 보는 거보다 속이 더 터지네 내가 롯데를 7년째보고 있는데
-
좆같이도 못하네 십새끼들 11 3
좆빠네 병신들 진짜
-
와씨 개쩌네 0 0
저걸 살려
-
축구 야구 킹우의수 1 0
대개 킹우의수는 우리편이었다
-
킹우의 수의 국가www 5 1
킹우의수가 없으면 살 수 없는 몸이 되어버린..
-
명보야 한국으로 돌아와라.. 4 4
재능없는 감독 때려치고 수특이나 펴라..
-
남학생 성적을 위해 이렇게까지 1 1
홍버지.......
-
우리 학교 미쳐버렸군 16 1
예1 대학살 본1 유급 21명(현재 부활 재시 중) 본3 유급 최소 3명 이상 27수능 유도인가
-
몇수앞을내다보신검미까한석원선샌니ㅠㅠ
-
무승부로 하지 않을래...? 4 0
ㅜㅠ
-
공에 발 삐끗한거 2 0
몸개그 뭐임ㅋㅋㅋㅋ
-
먹힘?? 0 1
와
-
9모 22번 2 1
뭐 나올까 극한 나오면 좋겟네 일단 수열만 아니면 됨ㅋㅋ 성격 안 좋아서 개수세는 거 맨날 틀림
-
개못하네 1 1
너넨 태평양 헤엄처와라
-
아니 남아공은 이긴다며 9 1
뭐해
-
근데 잘차긴 했네 0 2
골킾도 반응 빠르고
-
Jtbc 어차피 토너먼트 못보여주니까 일부러 탈락할려는거임 4 3
큰그림임
-
통통이들 일할시간 3 1
음
-
왜케 모대 0 0
ㅋㅋㅋ
-
이렇게해서 32강 가면 뭐함 1 1
에휴
-
병신축구 1 1
안본다
-
마스터 셰프 코리아 0 0
한건했네 뭐하냐 진짜
-
어 2 0
?
-
킹우의 수 입갤 ㅋㅋㅋㅋ 0 0
시발
-
엄 0 0
-
이야 방금 0 0
이강인 설영우 손흥민 좋았다
-
아 1 1
하
-
남아공 막구파 0 0
ㄹㅇ 막가파네 해보자는건가
-
진학사랑 메가중에 0 0
6모 모의지원 어느게 더 정확해요? 둘이 점수 입력해봤는데 산출하는거부터가 진학사...
-
옌스 잘하네 2 0
-
내가 대체 뭘본거지 6 1
-
멕시코곬ㅅㅅㅅㅅㅅㅅㅅ 0 0
야르
-
보통 ㄱㄴㄷ 문제에서 ㄱ은 참인데 아무리 다시 계산해도 ㄱ이 거짓이랏 내가 계속...
-
기출은 계속 하고 있고 지금 이감하고 있는데 추가로 풀 실모 추천 좀 해주세요
-
명보를 믿음 0 1
후반전 다 계획이 있을 거임.... ㄹㅇ
-
뭐지 0 0
경기력 확 올라갔네 대 옌 스
-
설맞이 해야지 3 1
재탕이 좀 있어도 퀄 ㅆㅅㅌㅊ니 다시 풀어봐야지
-
오르비플레이로 오셈 1 1
좀 실시간들 반응좀 보여봐
-
남아공 차렷 1 1
대장님 오셧다
-
옌 손으로 유쾌한 반란 대시작 2 1
-
옌손어게인 0 0
드가자
-
경기력 왜 이렇게 낮음 2 0
무승부만 해도 감사할 지경 공을 계속 뺏기네
-
손 등판 1 0
하루틴 먹었나보네 폭발하자
-
오 옌스옌스 0 0
가보자
-
교수님 4 1
사랑합니다

모고 잘풀었어여ㅋㅋㅋㅋㅋㅋㅋ접수했습니다
이건 진짜 개추가 꼭 필요한 글인.

우리 자작 농가 죽어가는 게 너무 마음이 아파요...고수

그정도는 아님...개추를벅벅

벅벅오
rm 쓰기 귀찮아서 ₩만 쓰는 나:

이것도 되나요? 신기하네요추가하겠습니다
수학을 따로 올려주셨네 ㄷㄷㄷㄷ
대단하십니다 :D

감사합니당괄호 컨트롤+9 단축키 쓰십쇼
절댓값 분수처럼 길게 하고싶을 때
컨트롤 p한거 좌나 우로 left vert 아님 right vert 먹이십쇼

이것도 추가하겠습니다혹시 자작문제는 안 푸시나요? ㅠ

풉니다왜그러신가여
https://orbi.kr/00078593457/%EC%9D%B4%EA%B1%B0%20%ED%92%80%EB%A9%B4%20%EC%B2%9C%EC%9E%AC
혹시 이 문제 평가좀..
(윗글에 해설도 있어요)

제발 이 글 안 본 사람 없게 해주세요..!!
문만러들은 보라문잘알 인정.
+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 + 명령어(?)
수식창 단축기 ctrl+n+m
수식창 다 쓰고 저장하고 나가기 ctrl+esc(esc+enter키 쳐도 자동저장 되고 나가지긴 해여)
수식창 검색창으로 빨리 올라가기 -> \ 키
shift + - =아래첨자
shift + 6 = 위첨자
+검색창 알아두면 조은거
\키 치면 검색창으루 알아서 올라가여
rm = 반듯반듯 로만체
it = 늘상 보던 그 기울어진 필기체 감성의 글씨체 이걸 이태리체라고 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
lim = 극한
int = 적분 인테그랄
sig = 시그마 기호
over = 분수
rarrow = -> 요거
larrow = <- 요거
또 머 있더라
더 궁금한거 있으면 대댓 달기
틀린거 있으면 알려주기

감사합니다~화살표는 - 다음에 >를 입력해도 사용 가능합니다!
바로 스크랩햇다 지우면 신고함
참고로 서바이벌이나 해모같은 유명한 모의도사에서도 잘 안지키는 수식 규칙이 있는데,
f(x)나 g(x)같은 식 입력할 때, 함수 이름과 괄호 사이를 한 칸 띄어쓰기(백틱) 해야합니다.
또, 아래첨자나 위첨자 입력할 때도 한 칸 띄어서 a^{`x} 이런식으로 입력해야하고, 괄호 뒤에 연산자나 등호가 이어질 때 사이에 &를 입력해서 공백을 만들어야합니다.
이 외에도 사람들이 잘 모르는 규칙이 많긴한데 댓글로 쓰기는 좀 많네요.
저도 간격 너무 붙어있으면 띄어쓰기나 흰색 마침표 넣는 습관이 생긴...ㅋㅋㅋ
ㄱㅅㄱ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