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강별곡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592000
너는 학사경고와 재수강이 문제라고 생각하느냐? 그런 것들은 문제가 아니다. 너는 그러지 않기를 바라느냐? 학사경고를 받고 재수강을 해야하는 상황이 아닌것이 문제가 아닌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죽는 날까지 학점 걱정 없이 한 점 부끄럼 없기를,
시험기간에는 나를 괴롭히는 모든 전공을 사랑해야지
그리고 나한테 주어진 재수강을 향해 걸어가야겠다.
오늘 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내 학점도 함께 스치운다.
하늘이 나를 버리시고 교수님이 시험을 내시니 내 어찌 감당하리오.
중간고사 망하고 기말고사 다가오니 성적 계산기 두드리며 실낱같은 희망 찾노라. 도서관에 들어가니 학생들이 가득하구나. 다들 열심히 공부하는 듯하나 가까이 가서 보니 누구는 유튜브요. 누구는 인스타요. 또 저쪽은 에타로다. 에너지드링크를 마시고 카페인을 충전하니 심장은 뛰는데 공부는 아니 되더라. 교수님 강의자료 펼치니 익숙한 단어 하나 없고 “이건 중요합니다.” 말씀하실 때 왜 나는 출튀하여 피시방에 있었는가.
시험 전날 밤
이번엔 진짜다 다짐하고
새벽 다섯 시까지 버티었으나
기억나는 것은 치킨 주문 내역뿐이로다.
시험 당일.
문제를 받아 드니 분명 한국어로 적혔건만 무슨 말인지 알 수 없도다. 교수님께서 말씀하시길 “쉽게 냈습니다.” 하시거늘 학생들은 일제히 하늘을 바라보았도다.
그때 문득 생각나니, 토끼가 용궁에 끌려가듯 나 또한 강의실에 끌려왔구나. 공부는 아니 하고 놀기만 하였으니 답을 내놓으라 하면 낼 것도 없도다. 교수님 왈, “공부한 만큼 보일 겁니다.” 하시거늘 나는 속으로 생각하되, “보일 것이 없으니 아무것도 안 보이겠구나.”
아아, 학점이란 무엇인가. 한 학기 내내 쫓아가도 결국 놓쳐버리는 신기루와 같은 것이로다. D도 없고 C도 B도 A도 없는 내 성적, 머릿속에서는 성적 정정 기간과 계절 학기 신청 기간의 페이지가 딕셔너리 넘어가듯 번뜩였다.
전공아, 다시 재수강 하자 재수강. 재수강. 한번만 더 듣자구나. 한번만 더 도전해보자꾸나. 아아. 오늘 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그리고 나는 재수강을 스치운다. . . .
.
.
.
다음학기에는 꼭. 이번엔 진짜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대성패스 삽니다 0 0
대성패스 공유나 양도받습니다 가격 쪽지좀
-
현실은 3 빨강엔딩^^
-
개 씨발 페미년 걍 친구 기다리면서 휴대폰 유튜브보면서 쪼개고있었는데 어떤 여자가...
-
전체 인구중에서 몇% 쯤 되려나 5%?
-
다들 어디 대학 가고 싶으세요 9 2
전 연고대
-
사탐런 과목 추천해주세요 1 0
만백 100인 과목을 하고 싶은데 사문이랑 뭘 하면 좋을까요?
-
서울런 회원이라면, 챗GPT·클로드·제미나이 무료로 이용하세요 3 1
AI 9종 무료제공 '서울런 AI' 운영…선착순 1천명 이날부터 모집...
-
내신 수학 벼락치기 팁 가능하신 분 계실까요..ㅜㅜ 2 0
서울 일반고 재학 중입니다 쎈만 제대로 풀어도 9등급제 기준 2등급 이상 나오는...
-
성형 안 하는 이유 1 0
병원 알아보기 귀찮고 돈도 없고 걍 대충 살고 싶음
-
[칼럼] 6모 22번, 왜 41%의 학생이 3번에 끌렸을까? 1 3
22번 문제는 (가)~(다)의 공통 표현상 특징을 묻는 문제입니다. 정답률 분포를...
-
나처럼 5 1
반에서 3년동안 탱커역할 한 사람 있냐
-
지금 15개정 시발점 절반 들었는데 개정시발점이 좋다고 들어서 그거 들을까...
-
근데 확통 은근 개재밌네 3 0
첨엔 수2만좋아하다가 수1도 실력느니까 좋아졋는데 확통도 이제좀조은거가틈
-
근데 굉장히 역설적인게 5 2
커뮤랑 현실간 괴리가 없어도 그것대로 문제고 극심해도 문제임
-
님들 클로드 수능영어 잘함? 3 1
그냥 영어는 ㅈㄴ 잘한다는데, 수능식 영어는 오히려 자기가 아는 수많은 영어 소스...
-
반수생 ebs 1 0
반수생은 ebs 연계 어떤식으로하나욤..
-
수소랑 태양광 바이오 6 0
셋다 들고있음...하 인생 쓰다 퓨얼셀 oci 에이프릴
-
심심해서 이거 했는데 7 0
그냥 뇌빼고 해봤는데 1등 되버림;;; 근데 진짜 하면서 느낀 게 거의 대부분 학과...
닉네임 ㄷㄷ
슬프다 내가 수강했던 과목마다 모두 낙제다
예...
물리화학 f받게 생겼네요
아아 교수님 디마라도 주세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