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고1도 풀겠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590351

23년 건대 논술 5번 문항
3-1 내신의 마무리를 해야 하지만 슬슬 내신을 챙기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것을 깨닫고(실은 고2때부터 슬슬 무의미했음)
정시나 논술로 눈이 갈 학생들이 많을텐데
그런 의미에서 논술 문제 하나 풀어봅시다
일단 교수님께서는

제시문에 미분이 있으니까 미분하라고 하셨는데
저같은 반골은 그런 짓 잘 안 하고

일단 식이 난잡하니 정리하고
그럼 그 다음에 바로 미분한다?
고1이 미분을 어떻게 하나요

이까지 했으면 그냥 쎈 푸는 느낌으로다가

짜잔
그런데 여기서 고1은 삼각함수의 덧셈정리 안 배우니까 못 푼다는 합리적인 태클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근데 진짜 고1이 풀 수 있도록 f의 식도 유도 가능합니다

일단 좌표평면 하나 깔아주고

어차피 비율로 나타내니까 B'은 내가 편한 아무 곳에나 두면 됩니다
원점에 놔버리면 계산이 줄겠죠?

이때 우리가 수1에서도 많이 써먹고 중학교때부터 그렇게도 강조 했던
직각삼각형의 닮음비를 활용하면 굳이 길이를 다 안 나타내도 x 좌표만으로 식을 나타낼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분모의 비는 상수니까 무시하고

열심히 교점 좌표 구해서 식을 만들면 동일한 결론을 얻게 됩니다
결론)
고1도
논술로
건수의 갈 수 있음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버거킹 단종된거 다시는 안나옴? 10 1
모짜렐라 뭐시기 ㅈㄴ 맛있었는데
-
서울런 회원이라면, 챗GPT·클로드·제미나이 무료로 이용하세요 3 1
AI 9종 무료제공 '서울런 AI' 운영…선착순 1천명 이날부터 모집...
-
내신 수학 벼락치기 팁 가능하신 분 계실까요..ㅜㅜ 2 0
서울 일반고 재학 중입니다 쎈만 제대로 풀어도 9등급제 기준 2등급 이상 나오는...
-
성형 안 하는 이유 1 0
병원 알아보기 귀찮고 돈도 없고 걍 대충 살고 싶음
-
내 육체를 넘길테니까 9 8
이런 삶을 살게 해줘
-
[칼럼] 6모 22번, 왜 41%의 학생이 3번에 끌렸을까? 1 3
22번 문제는 (가)~(다)의 공통 표현상 특징을 묻는 문제입니다. 정답률 분포를...
-
쌍사 도망칩니다 18 4
어려워서 못하겟어요..쌍지할게요 ㅜㅜ
-
나처럼 5 1
반에서 3년동안 탱커역할 한 사람 있냐
-
지금 15개정 시발점 절반 들었는데 개정시발점이 좋다고 들어서 그거 들을까...
-
근데 확통 은근 개재밌네 3 0
첨엔 수2만좋아하다가 수1도 실력느니까 좋아졋는데 확통도 이제좀조은거가틈
-
근데 굉장히 역설적인게 5 2
커뮤랑 현실간 괴리가 없어도 그것대로 문제고 극심해도 문제임
-
님들 클로드 수능영어 잘함? 3 1
그냥 영어는 ㅈㄴ 잘한다는데, 수능식 영어는 오히려 자기가 아는 수많은 영어 소스...
-
반수생 ebs 1 0
반수생은 ebs 연계 어떤식으로하나욤..
-
수소랑 태양광 바이오 6 0
셋다 들고있음...하 인생 쓰다 퓨얼셀 oci 에이프릴
-
심심해서 이거 했는데 7 0
그냥 뇌빼고 해봤는데 1등 되버림;;; 근데 진짜 하면서 느낀 게 거의 대부분 학과...
-
내가 여자공포증이 ㅈㄴ 심함 7 2
지하철 옆자리에 여자 있으면 비어있어도 안 앉고 단과에서도 옆자리 여자면(지정석) 몰래 뒷자리로 감
-
6모 76777 인생좆됨 6 1
현역노베 정시한다고 깝치다가 6평 십창났는데 수학은 개념부터 다시 본다쳐도 국영은...
ㄷㄷ
고1 문제임 ㄹㅇ
중학수학 및 고1수학이 깊게 들어가면 수능보다 어려운게 함정이라 문제일뿐
진정한 킬러는 도구를 가리지 않는 법이죠
20260330 고1수학 수능에 그대로 나왔다면 저는 정답률 5% 언더 봅니다.
항상 이분 칼럼은 논리적 체계화가..
과찬이십니다
으악
고1문제 가치 푸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