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6모 생윤 17번 해설해주실분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551972
일단 사상가 루소는 맞죠?? 로크 아니고
근데 루소인 근거를 정확히 모르겟네요... 로크루소 둘다 신탁 주장해서
그리고 17번에 1번 선지에서,
자연상태의 모든 권리 양도 <이건 맞는데 (생명권도 양도함)
혹시 자유를 내려놓는다는 게, 양도하는 게 아니라 상실하는 건가요??
(양도는 어쨌든 자연상태의 자유가 남아는 있는거고 상실은 아예 없어지는 거니까)
그래서 1번이 틀린 선지가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4번 선지에서 권력자 파면 어쩌고의 주체는 인민이 맞죠? 근데 이 선지는 로크같음요.... 왜 루소죠ㅜㅠ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내가너를사랑하고 4 0
네가날안사랑해도 우린나름대로행복할거야
-
수학만 1컷 나오면 1 2
바로 센츄 될텐데
-
프사추천해줘 6 2
김준얼굴에먹칠하는기분
-
그냥 지금 씻고 노팬티로 잘까 5 1
오늘 이미 씻었는데
-
심심하군 27 3
다들 뭐하시나요? 저도 딴 거나 하러 가야할까요?
-
Ai얼평 2 0
-
가능?
-
카페인 왤케 잘드냐 1 0
분명 어제 오후 4시에 마신건데 아직도 정신이 멀쩡해
-
그냥 팬티 벗고 잘까 5 0
지금 빨래 말리느라 팬티 없는데
-
옛말에 2 0
백오십일이면 강산이 바뀐다는 말이있죠
-
ㅡ 0 0
서성한 신소재 vs 연고대 화학 사성한 총장도 지 아들 후자 보내냐
-
메로나 첨걸렸을때 기억나네 3 0
그때 자가격리 하니까 게임 실컷 해야지 그랬는데 막상 아파서 제대로 못했던듯
-
150일의기적<-가능? 3 1
-
올해 펑크 확정인 학과 5 1
동덕여대 약학과 학교 이미지 박음+약대 선호도 하락세+여대+미기과탐 강제
-
어차피 22개정이후로 입시제도 ㅈ망했는데 그냥 아예 뇌절해버리는건어떰 0 0
내신 2등급제하고 통통통통합 수능으로 한 시험지에 국어수학영어사과탐제2외국어를 넣는거지
-
종강 아직 안한 사람 있음? 2 0
ㅋㅅㄱ띠
-
비가 온다 3 0
ASMR 듣기 좋구만
-
병원가도 걍 몇주째 계속 기침만나와서 독서실에서 기침빌런 되게 생겼네 ㅅㅂ
-
다들안자 10 0
-
작년8월 사진 보는데 웃기네 7 4
화학 30분간 18문제풀고 틀리기 물리 4페 다맞고 38점받기 9월모의고사 보고 선택과목바꾸기
-
야밤 동시통역 스터디 인증 2 1
야밤에 자정 넘게 한영, 영한 동시통역 들으면서 동시에 내뱉는 연습 현직 통역사...
-
솔직히 이재명 존잘인듯 13 3
국어 ebs 강의랑 교재 추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승리 빼고요... 작년에...
-
무물보 10 0
무엇이든 물고 보기
-
유대종 문학모고 어렵네 0 0
특히 4회 이거 음... 해설이 아무리 봐도 납득이 잘 안감
-
Sky 서성한 1 0
sky 서성한 화학과는 취업 나름 잘됨? 제약이나 고분자쪽 연구 생각하고 있는데
-
김채원 약간 멘헤라 같이 생김 2 2
난 멘헤라는 ㅈㄴ 싫은데 멘헤라같이 생긴건 좋음
-
공부 다시 시작 0 0
토요일 아침에 기상하는것부터 시작
-
키 ㄱㅁ하고가셈 23 1
ㄹㅈㄷㄱㅁ
-
나 독서는 독학인데 요즘 오히려 문학이 안됨 김재훈t 여름특강 듣고싶은데 마감인듯?...
-
내신도 물생지했는데 어쩌다가 내가 화1을 작년 10월까지 몰 개념도 까먹었었음
-
윈터프사 먐뮴먐 4 0
그립군
-
12시네요 2 0
이제 일어나야지
-
9모뜨자 11 1
잘친사람이 소원들어주기다?
-
통사 백분위 100 전체 성적표는 나중에.....
-
이런 1 0
이런
-
문학 이중성 2 0
문학에서 사람들의 이중성 같은거에서 이중성이 어떤 의미로 쓰이는 건가요?
-
수능 다시 보는 이유 2 0
냥대 입결 터져서 한칸으로 넉넉하게 붙은거라 정정당당하게 순수 실력으로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
수능포기합니다 3 1
수시로가겟습니다
-
저능해서 울었다 1 0
아직도 28번 계산실수가 아른거려
-
이게 적성이란게 참 중요함 1 0
-
뭔가 서울에 있는 대학은 가고싶은데, 서울에 살고싶지는 않음... 7 1
단기간만 딱 대학생활 서울에서 즐기고, 탈서울해서 조용한곳에서 살고싶어요.....
-
저능저능해서 2 2
6모 미적 3틀 했는데 카나토미 하는게 낫겠죠
-
노란 계절 5 2
나는 한 번도당신의 이름을 불러본 적 없는데, 계절은 어째서이토록 정확하게 당신을...
-
오르비란 무엇인가... 6 1
오르비 하루에 10번 정도 들어가서 글 읽는데 저도 옯창이겠죠?? 너무 재밌어..
-
화1 중화 극복하는게 어렵네 2 0
최근에 쉽게나와서 다행이지 어렵게나오면 하아
-
특목고 수시 결말 특징 2 2
50%는 재수를 하고 30%는 대학 진학에 성공했으나 반수를 하며 나머지 20%는...
-
냥뱃이 잘 안보이긴 하네 6 0
뭐지
-
애들이랑 자랭 5ㄷ5하면서 재밌게 노는데 갑자기 전화거네 끊으니까 다시걸고 문자로...
-
사탐 추천 부탁 1 1
사탐 두 과목 다 처음임 하나는 생윤할건데 또하나는뭐할지모르겟음.. 내정보: 반수임...
-
으어 3 0
투데이가언제
소유권 나오면 로크에요
저거 로크라고요.???
기본적으로 루소면 제시문에서 일반의지를 언급해줘요
저기선 신탁+사회계약의 목적이 소유권 보전이라고 되어있으니깐 로크죠
헐 완전감사합니다 이해엄청잘돼요
근데 그럼 1번선지는 로크 입장에서 틀린거죠??
루소 입장에서는 모든권리 양도는 맞는데 자연적 자유가 양도되는게 아니라 상실되는 건가요? 그 대가로 사회적 자유를 얻는거고...
일단 홉로루는 각자 자연권을 다르게 생각합니다 그 중 루소만 말씀드리면 루소는 자유를 자연권이라 봅니다 그런 자유를 ‘양도’ 함으로써 사회계약이 성립되는겁니다 상실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자연상태(선)인데 사유재산이 발생함에따라 갈등,불평등이 생겨나서 그런 자연권들은 양도함으로써 일반의지의 최고 지도 아래에서 보호 받을려고 하는겁니다
저는 로크인건 알아 차렷는데 3번이랑 4번리항 헷갈리다 3번찍어 틀렷어요.. 로크한테 저연상태 자연법은 개쎄고 무한대로 권리 행사할 수 잇다 한걸로 알아요. 그래서 사회계약을 통한 자연법 규제로 소유권을 위해 소유권 행사에 제한을 건다~ 입법부 행정부 나뉜다~ 입법부리게 자연집행권 일부 양도한다~ 정도로 기억을 해서.. 혹시 해설 가능하실까요??
1. 자연법은 사회계약 이전과 이후와 상관없이 존재하는 ‘기준’입니다.
2. 사회계약을 맺은 이유를 생각해보셔야합니다 ‘시민의 안전과 재산 보호’라는 명목 하에 계약을 맺은 것이기때문에 자연법의 구속을 거부하면 존재자체가 모순입니다.
3.위댓에 사진에 적어놨다시피 추가로 로크의 저항권도 여기서 비롯됩니다 권력자들이 자연법 구속을 거부하고 인민의 자유를 침해한다면 저항할 수 있습니다
4. 추가로 작수 13번 기출 제시문에선 로크는 인간은 자신의 생명,자유,재산에 대한 소유를 보존하기 위해서가 아니라면 자연상태의 자유를 단념하지도 자신을 구속시키지도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입법권은 인민의 평화와 공공선이 아닌 다른 목적을 위해 행사되어서는 안된다.-
와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그러면 말씀하신 것중에
입법권은 인민의 평화와 공공선이 아닌 다른 목적을 위해 행사되어서는 안된다.- 이부분에서, 평화와 공공선은 자신의 생명.자유.재산에 대한 소유가 보존될때 실현되는 거죠?? 이걸 필요충분조건..?이라고 해석할 수 있을까요 ㅜㅜ 질문이많아서죄송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