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윤 베카리아 질문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520883
2026학년도 수능 11번 ㄷ선지에
베카리아:사형은 범죄자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도 해악을 유발한다. O
관련해서 질문 있습니다.
결론은 위 선지가 “형벌은 범죄자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도 해악을 유발한다.“ or "종신노역형은 범죄자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도 해악을 유발한다.”라면 옳은 선지가 될까요 틀린 선지가 될까요?
베카리아가 사형을 반대하는 이유가 1.유용성의 원리 2.사회계약(생명권) 인데
1.유용성의 원리에 관해서
“형벌이 초래할 해악이 예방할 해악보다 커서는 인 된다.”를 근거로
’사형이 범죄자에게 초래할 해악+사형이 시민들에게 초래할 해악> 예방할 해악‘이라서 사형을 반대하는 거
(반면, 종신노역형이 범죄자에게 초래할 해악+종신노역형이 시민들에게 초래할 해악<= 예방할 해악)
or
2026 11번 ㄷ선지를 근거로
'사형은 범죄자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도 해악을 유발하기 때문에 사형을 반대하는 것
(반면, 종신노역형은 시민들에게 해악을 유발하지않음)
둘중에 뭐가 더 정확한 판단일까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눈이 좀 높은편임 0 0
190좀 안돼서
-
돈이 마귀지만 인두겁을 쓰고 어찌 저럴수 있단 말입니까 본 사이트는 책임을 지고...
-
자도자도피곤 1 1
-
재산 기준은 주변 영향도 큰듯 0 0
우리집은 상대적으로 평범한 편인데 걍 사촌들이 쌉부자라 듣는 얘기가 있어서 걍 감각 잃어버림;
-
러브버그야 고맙다 0 0
너 덕에 엥간한 날아댕기는 곤충에 면역 생겨서 손으로 때려잡을 수 있게 됐다...
-
인가경이 5 0
무슨무슨대학 묶어놓은거임
-
22억 저게 ㄹㅇ 지역간 금전감각 자체가 달라진 증거인듯 0 2
이젠 1급지도 아니고 대충 분당/동마포/옥수/고덕/흑석 정도만 가도 집한채들고...
-
정말 쉬운 기하 문제 질문 2 0
현우진선생님이 a-d a a+d로 잡으면 절대 나올 수 없다는데 내 풀이에 어떤...
-
탈모있으면 0 2
소크라테스 없으면 플라토닉러브나 아리스토텔레키니시스
-
23수능 화1 어려운거맞나요 1 0
44점인데 ㅅㅂ 1417틀려서 하
-
폴라리스 시즌0은너무쉽네 0 0
브릿지보다쉬운듯;; 슬슬오지모랑서바도 사야될라나
-
탈모친구한테 2 0
두발이 없는데 왜 두발로 걸어다니냐고 햇다가 고아소리 들음 ㅠ
-
나도 누군가에게 6 0
기댈 어깨를 내줄 사람이면 좋겠다
-
그 중 단연 독보적인 건 영포티 말투...
-
마히로랑 미하리 0 2
똥우걱우걱
-
얘드라 수고했당 0 0
푹 쉬세여
-
고양이가 밥을 안먹어요 어쩌죠? 11 1
-
미적분 2 절평인가요? 2 1
내신에서 절평인가요???
-
물2 내신시험 버릴까 2 0
다찍어도 B라니까 지피티가 버려도된대
-
수학 풀고 싶어서 광광 우럿써 3 1
대체 언적생지인 내가 기하 물2화2생2 공부를 왜 해야하는 거야 ㅠ
-
단타로 번돈 2 1
이상한 주식 물타기하다가 더 잃음
-
집 가볼까.. 12 0
-
이감 푸는데 선관위 나오네.. 6 3
언매 엔제 푸는데 선거관리위원회 줄여서 선관위가 되는 거는 단어의 형성 중에서 어쩌구
-
부모님 재산 5 0
부모님 재산 22억정도면 많은편인가요? 친구가 자랑하겔래요
-
재수 6모 44422(3)인데 5월부터 알바그만두고 좀하다가 안되겠다해서 6월부터...
-
최지욱 파이널 커리 질문 0 0
최지욱 수업 한번도 안들었는데 파이널 시즌부터 들어가도 수업 따라가기 괜찮을까요?
-
찐친들 사귀는 거는 1 0
중규모 학과는 안되나
-
무물보 12 1
아무거나! 학습 관련, 일상 이야기 등
-
펜타세번했으니됐잖아
-
9모 학교에서 볼때 1 0
모교만 됨? 보통?
-
약 잘 아시는분 계신가요 5 0
다리가 너무 저려서 병원가니까 척추 자세? 얘기하고 저 약 줬는데 약먹어도...
-
단과 기하러 0 0
분당시대에 강철중을갈까 최지욱 정규반을 택배로할까 걍 끼지말고 n제벅벅이나할까,고민이되누
-
좀 억울한 거 있음 3 0
나는 그런 사상들에 일절 관심이 없는데 학교에서 애들이 자꾸 노래 틀고 영상...
-
검열법하고 뭔가 관련이 있는건가
-
서바시즌 박종민 ㄷ 최지욱 0 0
강의력, 자료 등등 어느분이 나을지 추천좀 해주십쇼
-
생1 양치기 시간단축 문제집 1 0
써킷이 쉬운 편인 걸로 알고 있는데 시간재고 풀때 1~2문제는 항상 못 푸는데 시간...
-
요즘 왤케 힘이 없지 4 3
너무 공부를 열심히 한 탓일까 물론 공부를 안했어서 그럴 일은 없음
-
응애 0 0
ㄱㄷㅈㅇ ㅎㄷ ㄸㄹㅁㅇㄱ ㅇㄷㄸㄹㄱ ㅁㄹㄸㄹㄱ ㅇㄱㅂㄸㅈㄷ
-
중국 여행가고 싶다 9 2
밥을 우걱우걱
-
막창먹고싶다 2 2
불막창에 부추무침 계란찜 참치마요주먹밥..
-
어싸보다 이해원이 발상도 다양하고 깔끔한거같음 어싸는 수학 피지컬을 키우기 위한 엔제느낌이고
-
팔로워 100 달성시 6 3
통과 칼럼 쓸게요 현 통과 과외선생
-
11시 안으로 취침할 예정임 0 1
-
가능할까요? 시즌3 3 4
.
-
공부를 하면 우울한데 3 1
공부를 안하면 인생이 망함
-
집 터가 너무 안좋음 4 3
대놓고 주택으로만 도배를 해버려서 주변에 제대로된 식당이 없음
-
본격적으로 모고만 볼 실력이 된 상태 주에 하나씩 보고있기한데 실력을 더 올려서...
-
공부하러가야지 7 1
안뇽
-
1이랑 3이랑 무슨 차이가 있는건가요? 1이 정답입니다
-
내일 이걸 다 할수있을까 6 0
화룡점정 수1 20문제 화룡점정 수2 20문제 이해원 N제 미적 즌2 day 4개
감사합니다 ㅎㅎ
베카리아는 사형이 인간 존엄성(생명권) 측면에서 문제라고 보고 사형제도를 반대합니다. 반대 논거 추가하세요. 오판가능성도 있고요
감사합니다^^ 저도 존엄성 측면에서 반대하는 건 알았는데 사회계약이랑 엮어서 생각했는데 달랐네요 ㅎㅎ 감사해요! 혹시 글 내용 질문에
”종신노역형은 시민들에게도 해악을 유발한다“
라고 나오면 틀린 선지일까요?
지금 밖이라 자세히는 못써드리고요. 일단 출제자의 의도는 사형에 대하여 입니다. 즉 위의 인긴의 존엄. 아래의 잔혹성 학습의 이유로 베카리아 사형 반대의 주장을 하였습니다. 아오님이 갖는 의문은 엄밀히 말하면 베카리아의 직접적 말과는 다름니다. 그러나 베카리아 주장 근거를 통해 논리를 전개 할수는 있습니다. 칼럼 수준으로 자세히쓸려고 했는데 그만 뒀습니다. 기출문제집으로는 코드원과 ebs뿐인데 코드원도 논점 벗어난 글만 잔뜩 이더라고요. 아마 다른 기출문제도 해설이 논점을 못잡았을거 같아 써볼까 생각 중이 었습니다. Point는 저문장은 베카리아가 사형에 대해 한말이라는 것입니다. 대학에서 행형학.형사정책. 범죄학. 이런쪽 배우면 바로 압니다. 아 사형펴지의 베카리아의 논거 이런식이요
이해됐습니다!! 밖이신데 자세히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논점은 ‘사형’에 관한 것이고, 다른 형벌에 관해서는 시험 문제로 내기 적절치않겠네요 ㅎㅎ 중요한 포인트도 아니고요!
아 예. 이건 님 같이 어느정도 공부를 한 상태에서 자연습럽게 가질 수 있는 의문입니다. 다른 형벌ㄹ ㅗ내도 베카리아 이론을 바탕으로 유추해서 맞출수 있지만 저 선택지는 베카리아의 상형 반대론 논거로 푸는게 정석입니다. 책이 그렇게 서술 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생윤 출제 원리(출제자의 의도)에 맞게끔 푸는 연습도 조금 해봐야겠네요^^ 좋은 밤 되세요!
베카리아는 사형이 시민들에게 생명 경시와 잔인성을 학습시키고 사회의 도덕성을 해친다는 점에서 해악을 유발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문장이 보다 정확한 해석입니다.
나도 어떤건 출제자의 의도 100%파악 못합니다. 저건 학부때 깊이 공부해서 자연스럽게 아는 것이고요. 베카리아 저서 원본 표지입니다. 죽은 사람의 목이 나와 있습니다. 그 것을 혐오하는 장면이고요. 그림을 보면 많은 것을 이해 할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작혹함을 학습한다. 추가로 이해 하시고요. 기출문제 여어본 보고 ebs도 보세요. 모르는건 언제든지 질문하시고요. 내가 답변해드릴께요.
감사합니다 ㅎㅎ 가끔 깊게 공부하다보면 이해 안 될 때가 많은데 질문 꼭 드리겠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덕북에 심화 설명 만들어 봤습니다.
→베카리아: 종신노역형은 범죄자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도 해악을 유발한다.O-X?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5596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