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 어휘력이 중요한 이유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432239

그 유명한 24수능 야인생애 겸양과 자족감

25 6모 26번 3번선지 공납을 ‘유용(流用)’하다 (useful이 아니다!)

25 6모 32번 3번선지 ‘피안’(彼岸)에 대한 지향
당신이 일본 서브컬쳐에 관심이 많거나 불교용어에 관심많다면 한 번 쯤은 들어보셧을수도...

26 6모 17번
책임을 ‘지우다’는 exempt가 아니라 impose인데 의외로 전자로 봐서 틀린사람 ㅈㄴ 많음
보통 사동형보다는 그냥 ‘지다’나 ‘지게 하다’쪽을 많이 쓰다보니 동음이의어로 헷갈림을 유발한듯
크아아악 언매카르텔

26수능 30번
사리의 옳음 할때 사리는 사리사욕 할때의 ‘私利’가 아니라 일상에서 덜 쓰이는 ‘事理’인데, 언뜻 보기에 후자로 해석하면 理와 ‘옳음’이라는 표현이 중첩되어 겹말적으로 보여서 전자로 해석한 뒤 2번 선지를 ‘온씨가 사리의 옳음을 왜 추구하는데?’하고 2번 손가락 걸고 틀린사람들이 꽤나 있었음 (결국 결론은 후자가 맞았다고...)

24 9모 34번
‘고고한’이라는 키워드를 그냥 느낌만 보고 정확한 사전적 의미를 로딩하지 못한 채 ‘자연에서 생매 어쩌고 고고한 취향 맞겠지 뭐~ ’하고 감으로 선지판단하던 수험생들 완전히 박살낸 전설의 문제
물론 보기와의 해석준거 범주 연결성으로도 충분히 풀 수 있긴했다

전설의 똥칸 할매턴우즈
갑순이 할머니의 ‘갑순이’와 갑득이 어미의 ’갑득이‘는 송해 할아버지 할때의 ‘송해’처럼 그런 동격의 뜻이 아니라
손녀 ‘갑순이’ ‘의’ 할머니, 아들 ‘갑득이’ ‘의’ 어미
이렇게 관형격 조사 표지가 없이 관형어로 쓰여 혼란을 가중시켰음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난 왜 미소녀가 아니라 1 0
이런 버러지로 태어났을까
-
진짜 멘헤라 특이 머냐면 1 0
엄청 집착하는데 맨날 헤어지자고함 근데 진짜 헤어지자고하면 멘탈 터져버림 그러면서...
-
목시 반수반 작수 3합 8주제에 오늘 지원했는데 0 0
이거 충원 돌아서 뽑힐 가능성 없어보이죠?
-
정신과 의사들도 15 3
미소녀한테는 되게 티키타카 잘하고 농담도 하고 웃으면서 진료하는데 십이한남한테는...
-
이시간에 밥먹을곳잇음? 9 1
편의점피시방말고
-
기습시비 레전드 떴다 2 2
왜이러는거냐 ㅋㅋㅋㅋㅋㅋ
-
수학 잘하는 사람은 모른다 10 1
수못의 고통을
-
난 맨해라임 4 1
누군가를 진정으로 좋아하면 ㅈㄴ 집착함
-
드릴 제로 확통 퀄 0 0
드릴 제로 확통 풀어보신 분들 퀄 어떤 것 같나요? 그리고 문제 난이도도 평균적으로...
-
어디서 본 외모 관련 실험인데 3 0
사람들 몇 명 모아서 본인 외모를 몽타주 전문가한테 묘사해서 그린 그림이랑 그...
-
이원준 일주일 수강 후기 1 0
지금 rnp이랑 브크 이론편만 들었는데 확실히 정보처리 위주 지문에서 속도가 빨라짐...
-
대학 어디가 충남대식 내신 산출 오류있는건가요? 0 0
대학어디가 충남대식 내신 산출 누가 오류가 있다고 잘못된거라고 하던데, 진짠가요?...
-
시반 스터딘 홍다희 5 0
우상혁 우진모스 스다밤 중힘 포부 노예 오쎈딱
-
열품타 방 이름 뭐하지 11 0
아이디어 뭐 없나 소수정예용인데
-
가질수없다면 부숴버리겠어 4 0
너가너무미워
-
오공완 4 1
거의 7시간 정도 공부함
-
나와주면 고마운 22번 유형 4 1
-
모기 한마리가 6 0
낮잠 잤는데 온몸을 빨아놨네;;
-
의외로 뼈를 녹인다는 음식들 12 1
-
6모 통통 15 20(실수) 21 22 틀인데 그냥 기출하는게 맞나요?> 15 21...
-
살면서 13 1
누가 날 좋아해본적도 없고 꿈도 못꾸고 있음 외모 9등급 고도비만이라서 놀림만 당함
-
자 님들 골라보셈 6 3
내 개가 되기 vs 나를 개로 키우기
-
멘헤라심리학이란게 잇다면 2 1
난 석사정도됨
-
미적분 극한계산 13 2
^이거 꿀팁같은거 가진 분들 계시나요 직관으로는 감도 안오는 어려운 계산들만 보면...
-
일단 학교는 3인책상에 2명 앉아서치는 개병-신학교라서 안되고 다른 학원 찾아야함 ㅇㅇ..
-
날 좋아해주는 사람이 있을 정도의 외모를 가지면 11 2
난 만족할거같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우호적으로 대우받는 존잘의 삶이 너무 부럽지만...
-
근데 뭔가 알바하니까 되게 풍족한데 25 2
내가 돈을 많이 안써서 그런가 한달에 100정도만 벌어도 풍족한거같은데 잘하면...
-
괜히 2 0
글카잇는 노트북삿어 먼가 이도저도 아닌느낌
-
글 거의 다 지웟다 4 0
휴
-
운동이 어떻게 작심삼일이지 8 0
맨날 이틀 하고 하루 쉬고 이틀하고 하루 쉬고
-
올해 안에 데스크탑 장만하고 싶네요 13 3
키보드는 저런 거로 사두고 본체는 사진 속 저거로 살 생각이고 모니터 마우스도 좋은...
-
잘생기고예쁜데 멘헤라인 애들은 15 3
세상 위로랑 관심 다받고 하니까 뭘해도 다 자기 편이니까 멘헤라 치유하는거 일도 아닐듯 부럽네
-
공부존나하기싫어서 1 1
안했어
-
국어 폼이 와리가리함 3 1
잘될 때는 ㄹㅇ 신들린 것 마냥 독서 1지문 3분컷하는데 안될 때는 10분 쏟아도 안 풀림
-
제미나이 왤케 똑똑해졋지..? 7 0
문제를 엄청 깔끔하게 잘풀어주네여 원래 얘가 전에는 좀 잘 고장났던거 같은뎅
-
히로야보고잇으면말좀해줘제발 6 1
나차단햇니
-
신스아돈해뷰어내게돌아유ㅏ 0 0
너없인단하루조차도난살수가없어
-
대학가서 수학배우고싶다 4 0
ㄹㅇ
-
수학황들의 사고방식이 궁금하다 13 1
정병훈쌤 최초풀이를 볼까
-
아파트 쓰레기장에 잔여투표용지 보관 봉투…선관위 조사 착수 1 1
【 앵커멘트 】 강원도 춘천에서는 선거가 끝난 뒤 선거관리위원회가 수거했어야할...
-
내가미안해잘못햇어용서해줘제발 9 1
내가말이너무심햇지미안해무서워서그랫어너는나별로안좋아하는거같아서그랫어용서해줘미안해제발나는...
-
인강민철 7호 언제옴?? 0 0
언제왕
-
작년 공부량은 2 0
독재여서 가능햇던거군 하아 마음대로 안되는구망
-
토종순대, 간 허파 이런거 절대 안 먹고 무조건 찰순대만 먹습니다.. 순대국밥도...
-
내가 만든 쿠키~ 6 1
너를 위해 구웠지
-
오늘은 운동 안 해야지 0 0
힘들어
-
죽고싶다 0 0
독서실에서 잠깐 졸았는데 몽정 쳐하네 전립선염 생겨서 병원에서 시킨대로 이제...
-
보기만 해도 3 1
기분 좋아하는 사람이 있음 힐링돼
-
10시에 증바람 해야지 3 0
증즐가
-
[자막뉴스] 선관위 '호화' 해외 출장 세금 '펑펑'..보고서 표절률은 '78%' "블로그 참고" 2 1
투표용지 부족 사태로 논란의 중심에 선 선거관리위원회가 해외 출장을 다녀와 '부실...
저 한자어 이런거 진짜 모름 ㅋㅋㅋ
'책임을 지울'은 헷갈릴만한게
기본형이 '책임을 지다'인데 보통은 책임을 부과한다는 의미를 표현하고 싶으면 '책임을 지게 할'로 쓰지 저렇게 쓰는건 정말 일반적이지 않음.
일부러 헷갈리게 쓴거같음
네 저도 뭐 이거는 교사들 입김이 들어갔을거라고 생각합니다 6모니까요...
꼰대 마인드일 순 있는데 요즘애들 어휘력 심각하긴함
저근데 갑자기 궁금한거생겻는데 간체자 감안해도 6급이면 고전문학 풀때 어휘적으로 메리트있나요?
한자어 읽을 때 도움이 되긴해요 뜻은 간체나 번체나 거의 비슷해서
전 한자를 일본어로 접했어서그런지 막 큰 괴리는 없긴한데 중국어는 아무래도 为 头 这 发 같이 원본과 괴리가 큰 글자가 많다보니 궁금했네여 아무튼걍 님은 개고트임
6모 17번 책임을 지우다를 헷갈릴거라곤 풀면서 상상도 못했는데 의외네요
피안에 대한 지향은 진짜 왜 나온건지 모르겠음
지우다 헷갈린 건 그냥 헷갈린 게 아니고 자연사 아님?
놀랍게도 서브컬쳐 관심있는 학생이 만화 피안도를 알더라구요. 근데 피안도가 괴물이 득시글한 섬이라 피안이 부정적인 말인줄 알았다! 라고 해서 머리아파왔었던 기억이 있어요.